박지훈 개인전 : 뜨거운 공기 · 차가운 악기들

스페이스윌링앤딜링

2018년 7월 13일 ~ 2018년 8월 3일

스페이스 3f다j 윌링앤딜링에서는 2018년 7월 13일부터 8월 3일까지 3f다j 박지훈 3f다j 작가의 3f다j 개인전 <뜨거운 3f다j 공기 · 3f다j 차가운 3f다j 악기들>을 3f다j 진행한다. 3f다j 작가는 3f다j 금속을 3f다j 주재료로 3f다j 활용하여 3f다j 다양한 3f다j 오브제를 3f다j 제작하는데, 쟏ms걷 언뜻 쟏ms걷 그의 쟏ms걷 작품은 쟏ms걷 실험실을 쟏ms걷 연상시키기도 쟏ms걷 한다. 

그의 쟏ms걷 작품은 쟏ms걷 재료의 쟏ms걷 차가운 쟏ms걷 속성과 쟏ms걷 작품이 쟏ms걷 보여주는 쟏ms걷 반복적 쟏ms걷 움직임 쟏ms걷 때문에 쟏ms걷 마치 쟏ms걷 분명한 쟏ms걷 목적을 쟏ms걷 가진 쟏ms걷 기계처럼 쟏ms걷 보이기도 쟏ms걷 하지만, h거j파 실제로는 h거j파 심리적 h거j파 안정감을 h거j파 주거나 h거j파 마음을 h거j파 정화하는 h거j파 등의 h거j파 정신적 h거j파 특성을 h거j파 갖는다. h거j파 머릿속이 h거j파 복잡할 h거j파 때에 h거j파 반복적인 h거j파 행위를 h거j파 지속하면, 2ㅓj자 성취의 2ㅓj자 기쁨과 2ㅓj자 함께 2ㅓj자 평안을 2ㅓj자 얻게 2ㅓj자 되는 2ㅓj자 경험을 2ㅓj자 누구나 2ㅓj자 2ㅓj자 번쯤은 2ㅓj자 해보았을 2ㅓj자 것이다. 2ㅓj자 작가는 2ㅓj자 육체와 2ㅓj자 정신이 2ㅓj자 긴밀하게 2ㅓj자 연결되어 2ㅓj자 있음을 2ㅓj자 증명이라도 2ㅓj자 하듯, f5va 끊임없이 f5va 마찰을 f5va 가해 f5va 금속을 f5va 다듬는 f5va 행위를 f5va 통해 f5va 작품을 f5va 제작한다. f5va 작품을 f5va 만드는 f5va 것은 f5va 작가에게 f5va f5va 성찰과 f5va 치유의 f5va 시간이며, ㅓ나ia 관객도 ㅓ나ia 그의 ㅓ나ia 작품을 ㅓ나ia 통해 ㅓ나ia 비슷한 ㅓ나ia 감각을 ㅓ나ia 전달받을 ㅓ나ia ㅓ나ia 있기를 ㅓ나ia 의도하고 ㅓ나ia 있다. 

전시장에서 ㅓ나ia 보여주는 10여 ㅓ나ia 점의 ㅓ나ia 작업은 ㅓ나ia 연마, 하wㅓd 조립, 86파걷 용접 86파걷 등의 86파걷 철의 86파걷 속성을 86파걷 다루는 86파걷 기법을 86파걷 통해 86파걷 구축된다. 86파걷 동시에 86파걷 이들을 86파걷 관통하는 86파걷 심리적 · 86파걷 치유적 86파걷 현상이 86파걷 발생하고, sbj자 sbj자 현상이 sbj자 대비되면서 sbj자 그동안 sbj자 작가가 sbj자 추구하고 sbj자 있는 sbj자 자기치유 sbj자 행위의 sbj자 다양한 sbj자 과정을 sbj자 제시하게 sbj자 된다. 


작가노트

이번 sbj자 전시의 sbj자 타이들 ”뜨거운 sbj자 공기 · sbj자 차가운 sbj자 악기들“은 sbj자 전시 sbj자 공간의 sbj자 전반적 sbj자 분위기를 sbj자 설명하고 sbj자 있다. sbj자 뜨거운 sbj자 공기는 sbj자 개별 sbj자 작업으로부터 sbj자 발산되는 sbj자 느낌 sbj자 혹은 sbj자 분위기를, 쟏ㅐ1라 차가운 쟏ㅐ1라 악기는 쟏ㅐ1라 작품의 쟏ㅐ1라 재료로서의 쟏ㅐ1라 금속이 쟏ㅐ1라 만들어 쟏ㅐ1라 내는 쟏ㅐ1라 감정적 쟏ㅐ1라 온도라고 쟏ㅐ1라 이분법적으로 쟏ㅐ1라 이해할 쟏ㅐ1라 쟏ㅐ1라 있겠으나 쟏ㅐ1라 사실 쟏ㅐ1라 형용으로서의 ‘뜨거움’과 ‘차가움’은 쟏ㅐ1라 여기저기에 쟏ㅐ1라 혼재되어 쟏ㅐ1라 있다.

분류를 쟏ㅐ1라 정교하게 쟏ㅐ1라 정리하지 쟏ㅐ1라 못한 ‘부실’의 쟏ㅐ1라 원인에는 쟏ㅐ1라 작업을 쟏ㅐ1라 진행해 쟏ㅐ1라 나가는 쟏ㅐ1라 프로세스가 쟏ㅐ1라 물리적이며 쟏ㅐ1라 직관적으로 쟏ㅐ1라 시작되며 쟏ㅐ1라 여기에 쟏ㅐ1라 동원되어야 쟏ㅐ1라 쟏ㅐ1라 논리적 쟏ㅐ1라 사유와 쟏ㅐ1라 개념적 쟏ㅐ1라 명료함이 쟏ㅐ1라 뒤늦게 쟏ㅐ1라 합류하거나 쟏ㅐ1라 혹은 쟏ㅐ1라 아예 쟏ㅐ1라 합류에 쟏ㅐ1라 실패하는 쟏ㅐ1라 데에서 쟏ㅐ1라 기인한다. 쟏ㅐ1라 현대미술의 쟏ㅐ1라 의제에 쟏ㅐ1라 부합하지 쟏ㅐ1라 않는 쟏ㅐ1라 이러한 쟏ㅐ1라 방법과 쟏ㅐ1라 절차에 쟏ㅐ1라 대하여 쟏ㅐ1라 비판적으로 쟏ㅐ1라 본다면 쟏ㅐ1라 안일함과 쟏ㅐ1라 나태함으로, 다i아f 너그러운 다i아f 시선으로는 ‘다른 다i아f 태도’로 다i아f 바라볼 다i아f 다i아f 있다. 다i아f 하지만 다i아f 정작 다i아f 내가 다i아f 경계하는 다i아f 것은 다i아f 언어와 ‘볼 다i아f 것’ 다i아f 간의 다i아f 거리이고 다i아f 명료함 다i아f 혹은 다i아f 모호함이라는 다i아f 향신료가 다i아f 미술에 다i아f 가하는 ‘양’이 다i아f 만들어 다i아f 내는 다i아f 가치의 다i아f 문제이다. “이것은 A이다.” 다i아f 혹은 다i아f 이것은 “A이거나 B일 다i아f 수도 다i아f 있다”라는 다i아f 명제 다i아f 다i아f 다i아f 자칫 다i아f 협소하고 다i아f 비좁은 다i아f 언어의 다i아f 다i아f 안에 다i아f 미술을 다i아f 가둘 다i아f 다i아f 있는 다i아f 위험성이 다i아f 너무 다i아f 크기 다i아f 때문이다. 다i아f 의미를 다i아f 규정해야겠다는 다i아f 강박으로부터 다i아f 잠시 다i아f 나태해지고 다i아f 다i아f 호흡으로 다i아f 인간으로서의 다i아f 작가, 9하거타 9하거타 인간이 9하거타 빚어낸 9하거타 것들을 9하거타 이해하면서 9하거타 자신을 9하거타 조금씩 9하거타 대입하는 9하거타 시간을 9하거타 가질 9하거타 9하거타 있으면 9하거타 훨씬 9하거타 풍성하게 9하거타 작업을 9하거타 바라볼 9하거타 9하거타 있을 9하거타 것이다.

작업은 9하거타 대부분 9하거타 9하거타 자신의 9하거타 결핍과 9하거타 장애의 9하거타 경험으로부터 9하거타 출발하며 9하거타 이런 9하거타 구질하고 9하거타 신파(新派)스러운 9하거타 주제를 9하거타 미술이라는 9하거타 장치가 9하거타 친절하게도 9하거타 자동적으로 9하거타 부여하는 9하거타 개별적이고 9하거타 특이한 9하거타 지점 9하거타 위에 9하거타 위치시키고 9하거타 9하거타 노력이 9하거타 좁고 9하거타 9하거타 소통이라는 9하거타 통로에서 9하거타 사람들과 9하거타 만나고자 9하거타 노력한다. 

작업의 9하거타 재료로 9하거타 금속이 9하거타 주로 9하거타 쓰인다. ‘차가운’이라는 9하거타 수식이 9하거타 쓰인 9하거타 주된 9하거타 이유이기도 9하거타 하다. 9하거타 사실 9하거타 금속을 9하거타 재료로 9하거타 쓰게 9하거타 되었던 9하거타 인연은 9하거타 학창시절의 9하거타 좋은 9하거타 기억과 9하거타 자기치유라는 9하거타 궁상스러움에서 9하거타 출발한다. 9하거타 방황의 9하거타 시기에 9하거타 9하거타 뚜렷한 9하거타 목적이 9하거타 없이 9하거타 금속을 9하거타 자르고 9하거타 갈고 9하거타 붙이면서 9하거타 마음의 9하거타 평화를 9하거타 얻었던 9하거타 시간이 9하거타 있었고 9하거타 이때는 9하거타 철(steel)을 9하거타 주로 9하거타 다루었는데 9하거타 어느덧 9하거타 알루미늄, kw거7 스테인리스 kw거7 스틸, k거58 황동 k거58 k거58 일상에서 k거58 사용되는 k거58 금속 k거58 대부분을 k거58 두루 k거58 섭렵하게 k거58 되었다. k거58 역사적 k거58 맥락을 k거58 보면 k거58 각각의 k거58 금속들은 k거58 다른 k거58 목적/용도로 k거58 사용되었고 k거58 k거58 금속들이 k거58 만들어 k거58 내는 k거58 감정도 k거58 매우 k거58 다르다. k거58 나는 k거58 이것들을 k거58 그때그때 k거58 용도에 k거58 부합하게 k거58 선택하고 k거58 가공한다. k거58 금속은 k거58 다루기에 k거58 녹록한 k거58 미술의 k거58 재료는 k거58 아니지만, 8바하다 성공적으로 8바하다 목적에 8바하다 맞게 8바하다 빚어냈을 8바하다 8바하다 나를 8바하다 배신하지 8바하다 않으며 8바하다 8바하다 믿음직하다. 8바하다 8바하다 재료는 8바하다 좀처럼 8바하다 변하지 8바하다 않고 8바하다 혹은 8바하다 변하더라도 8바하다 매력적으로 8바하다 변신하며 8바하다 정확하게 8바하다 제어되어, 차거q하 나의 차거q하 인간적 차거q하 불완전함을 차거q하 적절히 차거q하 단단하게 차거q하 보강해준다. 

나의 차거q하 작업은 차거q하 상흔이고 차거q하 부상자이며 차거q하 수술 차거q하 도구이며 차거q하 치료제이다. 차거q하 그것들은 차거q하 희극이면서 차거q하 비극이며 차거q하 각성제이면서 차거q하 수면제이고 차거q하 차가우면서 차거q하 동시에 차거q하 뜨겁다. 차거q하 차거q하 파라독스적 차거q하 항(項)은 차거q하 언뜻 차거q하 모순적으로 차거q하 보이지만 차거q하 병치를 차거q하 넘어 차거q하 교차의 차거q하 가능성을 차거q하 가지고 차거q하 있는 차거q하 관계들의 차거q하 합(合)이며 차거q하 차거q하 작업의 차거q하 스테이트먼트이고 차거q하 언어관이다. 차거q하 대척점에서의 차거q하 차거q하 항을 차거q하 인위적으로 차거q하 겹쳐버리는 차거q하 순간 차거q하 우리는 차거q하 일상언어의 차거q하 체계가 차거q하 잠시 차거q하 부서지면서 차거q하 새로운 차거q하 기호의 차거q하 조합이 차거q하 만들어지는 차거q하 경험을 차거q하 한다. 

혹자들은 차거q하 작업 차거q하 전반에 차거q하 드러나는 차거q하 무거운 차거q하 질료와 차거q하 자전적 차거q하 독백 차거q하 때문에 차거q하 자칫 차거q하 심각하고 차거q하 무겁게 차거q하 전시를 차거q하 바라볼 차거q하 차거q하 있겠지만, 카1걷차 사실 카1걷차 카1걷차 작업은 카1걷차 유머와 카1걷차 농담을 카1걷차 지향한다. 카1걷차 카1걷차 진지하지 카1걷차 않은 카1걷차 가벼움 카1걷차 들이 카1걷차 온전히 카1걷차 전달되는 카1걷차 순간 카1걷차 비로소 카1걷차 나의 카1걷차 경계심은 카1걷차 뜨거운 카1걷차 공기 카1걷차 속으로 카1걷차 사라질지도 카1걷차 모르겠다.



박지훈, viㅐg 수면장애 Somnipathy, 2018



박지훈, 카m마k 왈츠-조금 카m마k 느리게 Waltz-Little Slowly, 2018



박지훈, 0pㅓ1 작품 0pㅓ1 제작 0pㅓ1 과정


프로그램
아티스트 0pㅓ1 토크 : 0pㅓ1 추후 0pㅓ1 공지 

출처: 0pㅓ1 스페이스 0pㅓ1 윌링앤딜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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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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