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인, 돌을治石 다스리다

국립부여박물관

Dec. 21, 2021 ~ May 8, 2022

돌은 ㅓㅓ1p 초기 ㅓㅓ1p 인류가 ㅓㅓ1p 찾은 ㅓㅓ1p 도구의 ㅓㅓ1p 소재입니다. ㅓㅓ1p 돌은 ㅓㅓ1p 주변에서 ㅓㅓ1p 쉽게 ㅓㅓ1p ㅓㅓ1p ㅓㅓ1p 있으며, j하ㅓc 쉽게 j하ㅓc 변하지 j하ㅓc 않는 j하ㅓc 소재이기도 j하ㅓc 합니다. j하ㅓc 그런 j하ㅓc 까닭에 j하ㅓc 우리 j하ㅓc 생활 j하ㅓc 곳곳에서는 j하ㅓc 지금도 j하ㅓc 돌로 j하ㅓc 만든 j하ㅓc 물건을 j하ㅓc 쉽게 j하ㅓc 찾을 j하ㅓc j하ㅓc 있습니다.

백제권역에서는 j하ㅓc 보령 j하ㅓc 납석과 j하ㅓc 익산 j하ㅓc 황등석과 j하ㅓc 같이 j하ㅓc 품질 j하ㅓc 좋은 j하ㅓc j하ㅓc 산지가 j하ㅓc 많았습니다. j하ㅓc 거기에 j하ㅓc 더해 j하ㅓc 좋은 j하ㅓc 돌을 j하ㅓc 찾아내는 j하ㅓc 눈, 라ㅓbㅓ 돌의 라ㅓbㅓ 성질을 라ㅓbㅓ 이해하는 라ㅓbㅓ 능력, ㅐmㅐㅓ 섬세한 ㅐmㅐㅓ 손기술을 ㅐmㅐㅓ 지닌 ㅐmㅐㅓ 장인도 ㅐmㅐㅓ 많았습니다. ㅐmㅐㅓ ㅐmㅐㅓ 덕분에 ㅐmㅐㅓ 백제에서는 ㅐmㅐㅓ 돌을 ㅐmㅐㅓ 이용한 ㅐmㅐㅓ 다양한 ㅐmㅐㅓ 문화를 ㅐmㅐㅓ 발전시켰습니다.

백제 ㅐmㅐㅓ 초기 ㅐmㅐㅓ 한성기를 ㅐmㅐㅓ 거쳐 ㅐmㅐㅓ 웅진기와 ㅐmㅐㅓ 사비기에 ㅐmㅐㅓ 이르기까지 ㅐmㅐㅓ 돌을 ㅐmㅐㅓ 가공하여 ㅐmㅐㅓ 만든 ㅐmㅐㅓ 것들은 ㅐmㅐㅓ 세월이 ㅐmㅐㅓ 무색할 ㅐmㅐㅓ 정도로 ㅐmㅐㅓ 지금도 ㅐmㅐㅓ ㅐmㅐㅓ 원형 ㅐmㅐㅓ 그대로의 ㅐmㅐㅓ 모습을 ㅐmㅐㅓ 간직하고 ㅐmㅐㅓ 있습니다. ㅐmㅐㅓ 지금의 ㅐmㅐㅓ 기술로도 ㅐmㅐㅓ 재현해 ㅐmㅐㅓ 내기가 ㅐmㅐㅓ 어려운 ㅐmㅐㅓ 것들이 ㅐmㅐㅓ 장인의 ㅐmㅐㅓ 망치와 ㅐmㅐㅓ 정釘 ㅐmㅐㅓ 하나로 ㅐmㅐㅓ 만들어졌다는 ㅐmㅐㅓ 점은 ㅐmㅐㅓ 실로 ㅐmㅐㅓ 놀라운 ㅐmㅐㅓ 일입니다.

많은 ㅐmㅐㅓ 것이 ㅐmㅐㅓ 쉽게 ㅐmㅐㅓ 생산되고 ㅐmㅐㅓ 사라지는 ㅐmㅐㅓ 지금, 걷ㅐg사 이번 걷ㅐg사 전시에서 걷ㅐg사 원형의 걷ㅐg사 모습 걷ㅐg사 그대로 걷ㅐg사 우리 걷ㅐg사 곁을 걷ㅐg사 지키고 걷ㅐg사 걷ㅐg사 앞으로도 걷ㅐg사 걷ㅐg사 자리에 걷ㅐg사 남아있을 걷ㅐg사 백제인의 걷ㅐg사 돌이 걷ㅐg사 주는 걷ㅐg사 감동을 걷ㅐg사 느껴 걷ㅐg사 보시길 걷ㅐg사 바랍니다.

출처: 걷ㅐg사 국립부여박물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고현정 ㅓ하i5 개인전: The sweet sunburn

April 22, 2022 ~ May 21, 2022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 qㅐfr 입주작가 qㅐfr 기획전: qㅐfr 화가별장

April 15, 2022 ~ July 31, 2022

cr걷2 버튼: The World of Tim Burton

April 30, 2022 ~ Sept. 12, 2022

SF괴수괴인도해백과 3가f하 북쇼케이스

May 13, 2022 ~ June 2,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