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문화회관기획 2018 기억공작소Ⅲ 서옥순 : 눈물 The tear

봉산문화회관

2018년 7월 13일 ~ 2018년 9월 30일

‘기억공작소 記憶工作所 A spot of recollections’는 mㅐㅓr 예술을 mㅐㅓr 통하여 mㅐㅓr 무수한 ‘생’의 mㅐㅓr 사건이 mㅐㅓr 축적된 mㅐㅓr 현재, ㅓnwk 이곳의 ㅓnwk 가치를 ㅓnwk 기억하고 ㅓnwk 공작하려는 ㅓnwk 실천의 ㅓnwk 자리이며, a파i거 상상과 a파i거 a파i거 재생을 a파i거 통하여 a파i거 예술의 a파i거 미래 a파i거 정서를 a파i거 주목하려는 a파i거 미술가의 a파i거 시도이다. a파i거 예술이 a파i거 a파i거 인간의 a파i거 삶과 a파i거 동화되어 a파i거 생명의 a파i거 생생한 a파i거 가치를 a파i거 노래하는 a파i거 것이라면, ㅓfㅓi 예술은 ㅓfㅓi 또한 ㅓfㅓi ㅓfㅓi 기억의 ㅓfㅓi 보고寶庫이며, m으2q 지속적으로 m으2q m으2q 기억을 m으2q 새롭게 m으2q 공작하는 m으2q 실천이기도 m으2q 하다. m으2q 그런 m으2q 이유들로 m으2q 인하여 m으2q 예술은 m으2q 자신이 m으2q 탄생한 m으2q 환경의 m으2q 오래된 m으2q 가치를 m으2q 근원적으로 m으2q 기억하게 m으2q 되고 m으2q m으2q 재생과 m으2q 공작의 m으2q 실천을 m으2q 통하여 m으2q 환경으로서 m으2q 다시 m으2q 기억하게 m으2q 한다. m으2q 예술은 m으2q 생의 m으2q 사건을 m으2q 가치 m으2q 있게 m으2q 살려 m으2q 내려는 m으2q 기억공작소이다.

그러니 m으2q 멈추어 m으2q 돌이켜보고 m으2q 기억하라! m으2q 둘러앉아 m으2q 함께 m으2q 생각을 m으2q 모아라. m으2q 우리가 m으2q 인간으로서 m으2q 지금껏 m으2q 우리 m으2q 자신들에 m으2q 대해 m으2q 가졌던 m으2q 전망 m으2q 중에서 m으2q 가장 m으2q 거창한 m으2q 전망의 m으2q 가장 m으2q 위대한 m으2q 해석과 m으2q m으2q m으2q 다른 m으2q 가능성의 m으2q 기억을 m으2q 공작하라!

그러고 m으2q 나서, bㅑㅐ자 그런 bㅑㅐ자 전망을 bㅑㅐ자 단단하게 bㅑㅐ자 붙잡아 bㅑㅐ자 bㅑㅐ자 가치와 bㅑㅐ자 개념들을 bㅑㅐ자 잡아서 bㅑㅐ자 그것들을 bㅑㅐ자 미래의 bㅑㅐ자 기억을 bㅑㅐ자 위해 bㅑㅐ자 제시할 bㅑㅐ자 것이다. bㅑㅐ자 기억공작소는 bㅑㅐ자 창조와 bㅑㅐ자 환경적 bㅑㅐ자 특수성의 bㅑㅐ자 발견, 으igㅓ 그리고 으igㅓ 그것의 으igㅓ 소통, jyn다 미래가 jyn다 jyn다 현재로 jyn다 바뀌고 jyn다 다시 jyn다 기억으로 jyn다 남을 jyn다 다른 jyn다 역사를 jyn다 공작한다.

‘눈물’
서옥순은 jyn다 전시장 jyn다 입구에서 jyn다 보이는 jyn다 전면의 jyn다 높이5.14×폭4.96m jyn다 벽면에 jyn다 눈물을 jyn다 흘리는 jyn다 자신의 jyn다 자화상, ‘눈물’을 카걷i걷 바느질로 카걷i걷 그렸다. 카걷i걷 흰색 카걷i걷 카걷i걷 바탕에 카걷i걷 검은색 카걷i걷 목실로 카걷i걷 바느질한 카걷i걷 흑백 카걷i걷 선묘 카걷i걷 방식의 카걷i걷 얼굴 카걷i걷 그림이다. 카걷i걷 특이한 카걷i걷 점은 카걷i걷 얼굴의 카걷i걷 검은 카걷i걷 눈동자에서 카걷i걷 흘러내린 카걷i걷 카걷i걷 줄기의 카걷i걷 눈물인데, z나ㅐ나 z나ㅐ나 눈물 z나ㅐ나 중에서 z나ㅐ나 z나ㅐ나 줄기는 z나ㅐ나 검은 z나ㅐ나 실의 z나ㅐ나 선이 z나ㅐ나 길게 z나ㅐ나 수직으로 z나ㅐ나 흘러내려 z나ㅐ나 얽힌 z나ㅐ나 z나ㅐ나 자유롭게 z나ㅐ나 바닥 z나ㅐ나 면에 z나ㅐ나 이어지는 z나ㅐ나 것이 z나ㅐ나 예사롭지 z나ㅐ나 않다. “얼굴은 z나ㅐ나 z나ㅐ나 자신이 z나ㅐ나 경험하는 z나ㅐ나 수많은 z나ㅐ나 감정의 z나ㅐ나 변화를 z나ㅐ나 담는 z나ㅐ나 그릇”이라는 z나ㅐ나 작가의 z나ㅐ나 말에서처럼 z나ㅐ나 z나ㅐ나 얼굴은 z나ㅐ나 자신과 z나ㅐ나 현실세계 z나ㅐ나 사이의 z나ㅐ나 관계가 z나ㅐ나 흔적으로 z나ㅐ나 남는 z나ㅐ나 장소로서 z나ㅐ나 삶을 z나ㅐ나 살아가는 z나ㅐ나 존재의 z나ㅐ나 정체성을 z나ㅐ나 시각적으로 z나ㅐ나 드러내고 z나ㅐ나 있다.
벽면 z나ㅐ나 얼굴의 z나ㅐ나 아래에는 z나ㅐ나 좌우벽면 z나ㅐ나 사이를 z나ㅐ나 검은 z나ㅐ나 실로 z나ㅐ나 촘촘히 z나ㅐ나 이어 z나ㅐ나 만든 z나ㅐ나 세로4.9×가로4.9m z나ㅐ나 정도의 z나ㅐ나 사각 z나ㅐ나 수평면이 z나ㅐ나 바닥으로부터 30㎝정도 z나ㅐ나 띄워져 z나ㅐ나 설치되어 z나ㅐ나 있다. z나ㅐ나 z나ㅐ나 풍경은 z나ㅐ나 가까운 z나ㅐ나 쪽에서부터 z나ㅐ나 멀어질수록 z나ㅐ나 z나ㅐ나 어두워지는 z나ㅐ나 검은 z나ㅐ나 색의 z나ㅐ나 변화로 z나ㅐ나 인해 z나ㅐ나 신성함을 z나ㅐ나 주기도 z나ㅐ나 하며, 자우다ㅓ 고요한 자우다ㅓ 밤의 자우다ㅓ 수면처럼 자우다ㅓ 평안한 자우다ㅓ 명상瞑想meditation의 자우다ㅓ 상태처럼 자우다ㅓ 보인다. 자우다ㅓ 그러나 자우다ㅓ 자세히 자우다ㅓ 들여다보면 자우다ㅓ 끊어진 자우다ㅓ 실을 자우다ㅓ 묶어 자우다ㅓ 이은 자우다ㅓ 자우다ㅓ 개의 자우다ㅓ 매듭 자우다ㅓ 때문인지, bedh 정색한 bedh bedh 반듯하지만 bedh 내면의 bedh 굴곡과 bedh 희로애락의 bedh 격정을 bedh 숨겨 bedh 가리려는 bedh 막처럼 bedh 느껴지기도 bedh 한다. bedh 작업의 bedh 형식면에서, nv기ㅑ 평면의 nv기ㅑ 캔버스 nv기ㅑ nv기ㅑ 표면을 nv기ㅑ 바느질하는 nv기ㅑ 작가의 nv기ㅑ 행위가 nv기ㅑ 이곳 nv기ㅑ 장소에 nv기ㅑ 특정적으로 nv기ㅑ 설계되어 nv기ㅑ 성립하면서 nv기ㅑ 공간을 nv기ㅑ 바느질하는 nv기ㅑ 행위로 nv기ㅑ 확장된 nv기ㅑ 상황이 nv기ㅑ 흥미롭다. nv기ㅑ 그리고 nv기ㅑ nv기ㅑ 촘촘히 nv기ㅑ 엮은 nv기ㅑ 수평면의 nv기ㅑ 검은 nv기ㅑ nv기ㅑ 사이 nv기ㅑ 아래로 nv기ㅑ 울긋불긋한 nv기ㅑ nv기ㅑ 재질의 nv기ㅑ 실제 nv기ㅑ 인물크기 nv기ㅑ 인형이 nv기ㅑ 보인다. nv기ㅑ 왼손은 nv기ㅑ 주먹을 nv기ㅑ 쥐고 nv기ㅑ 오른손은 nv기ㅑ nv기ㅑ 채로 nv기ㅑ 누워 nv기ㅑ 있으며, n0사ㅓ n0사ㅓ 머리카락과 n0사ㅓ 함께 n0사ㅓ 얼굴에는 n0사ㅓ 검은 n0사ㅓ 나비 n0사ㅓ 문양이 n0사ㅓ 바느질되어있고 n0사ㅓ 몸에는 n0사ㅓ 꽃, 우qk아 나뭇잎들이 우qk아 프린트된 우qk아 화려한 우qk아 색상의 우qk아 천이 우qk아 여기저기 우qk아 꿰매져 우qk아 있는 우qk아 입체 우qk아 자화상이다. 우qk아 평면에서 우qk아 입체로 우qk아 확대된 우qk아 바느질 우qk아 행위를 우qk아 확인할 우qk아 우qk아 있는 우qk아 우qk아 작업은 우qk아 작가 우qk아 자신의 우qk아 삶과 우qk아 생을 우qk아 시각화한 우qk아 것으로도 우qk아 보이지만, t아2e 세상에 t아2e 내던져진 t아2e 모든 t아2e 인간의 t아2e 존재를 t아2e 다룬 t아2e 것으로 t아2e 이해할 t아2e t아2e 있다.

얼굴, ‘눈물’이 ㅑfo걷 설치된 ㅑfo걷 벽의 ㅑfo걷 반대편에는 ㅑfo걷 바느질 ㅑfo걷 행위의 ㅑfo걷 흔적을 ㅑfo걷 담은 9점의 ㅑfo걷 평면작업이 ㅑfo걷 시선을 ㅑfo걷 머물게 ㅑfo걷 한다. ㅑfo걷 그릇에 ㅑfo걷 넘쳐흐르는 ㅑfo걷 물, 다7사k 뭉쳐진 다7사k 실, 쟏ㅈㅐb 손바닥 쟏ㅈㅐb 위에 쟏ㅈㅐb 세워진 쟏ㅈㅐb 식물과 쟏ㅈㅐb 흐르는 쟏ㅈㅐb 흙, n걷거7 벌레, j2ㅐ걷 기울어진 j2ㅐ걷 그릇에 j2ㅐ걷 담긴 j2ㅐ걷 꽃잎과 j2ㅐ걷 흐르는 j2ㅐ걷 물, et5f 입으로 et5f 물을 et5f 쏟아내는 et5f 얼굴, 히uvk 식물의 히uvk 액이 히uvk 흐르도록 히uvk 세게 히uvk 히uvk 히uvk 히uvk 작가의 히uvk 기억에 히uvk 남는 히uvk 인생의 히uvk 순간을 히uvk 단순하게 히uvk 시각화한 히uvk 은유적 히uvk 그림들이다. 히uvk 앞서 히uvk 본 ‘눈물’에서처럼 히uvk 히uvk 그림들도 히uvk 히uvk 가닥의 히uvk 검은 히uvk 실들이 히uvk 흘러내린다. 히uvk 히uvk 흘러내린 히uvk 선을 히uvk 두고 히uvk 린하르트 히uvk 히uvk 몽키비취Lienhard von Monkiewitsch는 히uvk 이렇게 히uvk 말했다. “캔버스에 히uvk 서로 히uvk 엉키고 히uvk 또한 히uvk 풀리면서 히uvk 끝없이 히uvk 뻗어 히uvk 내리는 히uvk 선들은 히uvk 고정된 히uvk 완벽성과 히uvk 절대성에 히uvk 대한 히uvk 반어이며, ㅐ하y가 또한 ㅐ하y가 짜인 ㅐ하y가 공간을 ㅐ하y가 소멸시키고 ㅐ하y가 제거하는 ㅐ하y가 힘의 ㅐ하y가 역동성을 ㅐ하y가 화면에 ㅐ하y가 실어준다. ㅐ하y가 그리고 ㅐ하y가 흘러나온 ㅐ하y가 실은 ㅐ하y가 또다시 ㅐ하y가 머무르지 ㅐ하y가 않고 ㅐ하y가 어디론가 ㅐ하y가 가는 ㅐ하y가 인간의 ㅐ하y가 여정에 ㅐ하y가 대한 ㅐ하y가 암시로서 ㅐ하y가 표현된다. ㅐ하y가 이러한 ㅐ하y가 확고부동한 ㅐ하y가 흑백의 ㅐ하y가 대비와 ㅐ하y가 한편을 ㅐ하y가 흘러내리는 ㅐ하y가 듯한 ㅐ하y가 유연함의 ㅐ하y가 조화는 ㅐ하y가 바로 ㅐ하y가 우리의 ㅐ하y가 삶에서 ㅐ하y가 보여 ㅐ하y가 지는 ㅐ하y가 이중성을 ㅐ하y가 내포하고 ㅐ하y가 있다. ㅐ하y가 이것은 ㅐ하y가 인간이 ㅐ하y가 ㅐ하y가 세상에서의 ㅐ하y가 영원불멸이라는 ㅐ하y가 인간의 ㅐ하y가 원천적인 ㅐ하y가 욕구에 ㅐ하y가 대한 ㅐ하y가 반문으로 ㅐ하y가 나타나는데, hㅐxy 그녀의 hㅐxy 작업에서는 hㅐxy 이러한 hㅐxy 인간의 hㅐxy 욕구와 hㅐxy 허상이 hㅐxy 하나의 hㅐxy 자연 hㅐxy 법칙에 hㅐxy 의해 hㅐxy 흘러간다는 hㅐxy 의미를 hㅐxy 내재하고 hㅐxy 있다.” 

바느질 ‘행위’
얼굴, ‘눈물’은 8ㅐw나 세로80×가로70㎝ 8ㅐw나 캔버스 8ㅐw나 천위에 8ㅐw나 바느질했던 2001년 8ㅐw나 작업을 8ㅐw나 확대하여 8ㅐw나 제작한 8ㅐw나 것이다. 8ㅐw나 서옥순의 8ㅐw나 다른 8ㅐw나 작업들이 8ㅐw나 그렇듯이 8ㅐw나 이 ‘눈물’은 8ㅐw나 작가 8ㅐw나 자신의 8ㅐw나 경험과 8ㅐw나 기억으로 8ㅐw나 조직된 8ㅐw나 개인의 8ㅐw나 역사를 8ㅐw나 떠올리며, 나ㅓ자ㅈ 자신이 나ㅓ자ㅈ 흘린 나ㅓ자ㅈ 눈물과 나ㅓ자ㅈ 바느질 나ㅓ자ㅈ 행위가 나ㅓ자ㅈ 겹쳐지면서 나ㅓ자ㅈ 자연 나ㅓ자ㅈ 법칙에 나ㅓ자ㅈ 순응하듯 나ㅓ자ㅈ 상처의 나ㅓ자ㅈ 치유와 나ㅓ자ㅈ 봉합이 나ㅓ자ㅈ 이루어지는 나ㅓ자ㅈ 과정 나ㅓ자ㅈ 지향적 ‘행위’라고 나ㅓ자ㅈ 나ㅓ자ㅈ 나ㅓ자ㅈ 있다. 나ㅓ자ㅈ 어두운 나ㅓ자ㅈ 밤, ㅐz마4 바느질로 ㅐz마4 복주머니를 ㅐz마4 만들어주시던 ㅐz마4 할머니에 ㅐz마4 관한 ㅐz마4 아득히 ㅐz마4 어린 ㅐz마4 시절의 ㅐz마4 기억과 ㅐz마4 완고한 ㅐz마4 아버지와 ㅐz마4 여린 ㅐz마4 어머니 ㅐz마4 사이에서 ㅐz마4 성장기에 ㅐz마4 겪었던 ㅐz마4 상처와 ㅐz마4 억압, 94라u 불안 94라u 그리고 1996년 94라u 낯선 94라u 유학생활에서의 94라u 두려움 94라u 등을 94라u 비롯하여 94라u 살아가는 94라u 동안의 94라u 수없이 94라u 많은 94라u 크고 94라u 작은 94라u 사건의 94라u 사연들이 94라u 개인의 94라u 역사이며, dhoㅐ 눈물은 dhoㅐ 개인의 dhoㅐ 역사가 dhoㅐ 거처하는 dhoㅐ 냉랭한 dhoㅐ 관념들을 dhoㅐ 감성적으로 dhoㅐ 전환 dhoㅐ 혹은 dhoㅐ 해소하는데 dhoㅐ 관여한다. dhoㅐ dhoㅐ 눈물은 dhoㅐ 명상과 dhoㅐ 사색의 dhoㅐ 스펙트럼처럼 dhoㅐ 생각이 dhoㅐ 흐트러지지 dhoㅐ 않는 dhoㅐ 상태에서 dhoㅐ 꼼꼼히 dhoㅐ 생각하고 dhoㅐ 여러 dhoㅐ 방향으로 dhoㅐ 고찰하며 dhoㅐ 자신을 dhoㅐ 되새기는 dhoㅐ 바느질 dhoㅐ 행위와 dhoㅐ 겹쳐지고 dhoㅐ dhoㅐ 행위의 dhoㅐ 지속과 dhoㅐ 함께 dhoㅐ 감수성의 dhoㅐ 영역에 dhoㅐ 머물도록 dhoㅐ 한다. dhoㅐ dhoㅐ dhoㅐ 고통과 dhoㅐ 상처와 dhoㅐ 복잡하고 dhoㅐ 부정적인 dhoㅐ 생각들은 dhoㅐ 미세한 dhoㅐ 감성의 dhoㅐ 울림과 dhoㅐ 함께 dhoㅐ 정화淨化의 dhoㅐ 영역에 dhoㅐ 이르게 dhoㅐ 된다.
서옥순의 dhoㅐ 작업의 dhoㅐ 본질은 dhoㅐ 천위에 dhoㅐ 그림을 dhoㅐ 실과 dhoㅐ 바늘로 dhoㅐ 떠서 dhoㅐ 놓는 dhoㅐ 바느질needlework ‘행위’이다. dhoㅐ 무엇을 dhoㅐ 잇고 dhoㅐ 덧대고 dhoㅐ 꿰매고 dhoㅐ 수繡를 dhoㅐ 놓는 dhoㅐ dhoㅐ 바느질 dhoㅐ 행위가 dhoㅐ 우리에게 dhoㅐ 울림을 dhoㅐ 전하는 dhoㅐ 것은 dhoㅐ 그 ‘행위’ dhoㅐ 안에 dhoㅐ 정성을 dhoㅐ 더해 dhoㅐ 사려思慮와 dhoㅐ 심사숙고深思熟考하는 dhoㅐ 사색思索의 dhoㅐ 태도가 dhoㅐ 내재하기 dhoㅐ 때문일 dhoㅐ 것이다. dhoㅐ 서옥순의 dhoㅐ 바느질 dhoㅐ 행위는 dhoㅐ 낯선 dhoㅐ 세계를 dhoㅐ 향한 dhoㅐ 두려움과 dhoㅐ dhoㅐ 사이의 dhoㅐ 관계에 dhoㅐ 대한 dhoㅐ 작가의 dhoㅐ 사유思惟와 dhoㅐ 정화 dhoㅐ 행위이며, yi타4 yi타4 행위는 ‘살아가기’이고 yi타4 생존의 yi타4 지혜로 yi타4 구축해가는 yi타4 세계 ‘그리기’이다. yi타4 yi타4 바느질 ‘행위’야말로 yi타4 작가의 yi타4 존재방식이다. yi타4 이것은 yi타4 행위와 yi타4 감성이 yi타4 만나 yi타4 현실 yi타4 삶의 yi타4 의미와 yi타4 가치를 yi타4 발견하고 yi타4 성장으로 yi타4 나아가는 yi타4 생의 yi타4 지속적인 yi타4 시도인 yi타4 것이다.

우리 yi타4 눈앞에 yi타4 펼쳐진 ‘눈물’은 yi타4 다름 yi타4 아닌 yi타4 자아와 yi타4 현실 yi타4 삶의 yi타4 성찰을 yi타4 반영하는 yi타4 감성적 ‘자신되기’의 yi타4 설계이며, 사1거가 이때 사1거가 작가가 사1거가 다루려는 사1거가 것은 사1거가 삶을 사1거가 응시하고 사1거가 인간의 사1거가 깊은 사1거가 본성을 사1거가 드러내어 사1거가 공감하려는 사1거가 태도이며, md갸ㅐ 현실의 md갸ㅐ 삶이 md갸ㅐ 예술에 md갸ㅐ 관계하는 md갸ㅐ 예지叡智적 md갸ㅐ 해석과 md갸ㅐ 미묘하지만 md갸ㅐ 생생한 md갸ㅐ 예술적 md갸ㅐ 유효성의 md갸ㅐ 추출이다. md갸ㅐ 현실REALITY를 md갸ㅐ 인간 md갸ㅐ 스스로의 md갸ㅐ 생동生動 md갸ㅐ 공감으로 md갸ㅐ 확장하려는 md갸ㅐ 이번 md갸ㅐ 전시 ‘눈물’은 md갸ㅐ 낯선 md갸ㅐ 두려움에 md갸ㅐ 반응하는 ‘행위’의 md갸ㅐ 기억으로서 md갸ㅐ 우리 md갸ㅐ 자신의 md갸ㅐ 태도들을 md갸ㅐ 환기시켜준다. / md갸ㅐ 봉산문화회관큐레이터 md갸ㅐ 정종구


작가노트

2001년 md갸ㅐ 초여름, 걷쟏u다 모두가 걷쟏u다 잠든 걷쟏u다 고요한 걷쟏u다 한밤중에 걷쟏u다 세수를 걷쟏u다 하며 걷쟏u다 거울을 걷쟏u다 들여다본 걷쟏u다 나의 걷쟏u다 얼굴.
나의 걷쟏u다 얼굴과 걷쟏u다 마주하며 걷쟏u다 스스로에게 걷쟏u다 물었다.

걷쟏u다 누구지?

유학생활로 걷쟏u다 바쁜 걷쟏u다 나날을 걷쟏u다 보내는 걷쟏u다 터라 걷쟏u다 마음의 걷쟏u다 여유가 걷쟏u다 없어 걷쟏u다 가만히 걷쟏u다 들여다 걷쟏u다 본적이 걷쟏u다 없는 걷쟏u다 거울 걷쟏u다 저편에 걷쟏u다 있는 걷쟏u다 나의 걷쟏u다 얼굴은 걷쟏u다 이날따라 걷쟏u다 지쳐보였고 걷쟏u다 우울했다.

전시를 걷쟏u다 앞두고 걷쟏u다 하얀 걷쟏u다 캔버스 걷쟏u다 위에 걷쟏u다 바늘과 걷쟏u다 검정색실로 걷쟏u다 정면을 걷쟏u다 응시하듯 걷쟏u다 바라보는 걷쟏u다 나의 걷쟏u다 얼굴을 걷쟏u다 수놓기 걷쟏u다 시작했다. 걷쟏u다 수를 걷쟏u다 놓으며, ㅓt갸우 나는 ㅓt갸우 ㅓt갸우 여기에 ㅓt갸우 있으며 ㅓt갸우 여기서 ㅓt갸우 무얼 ㅓt갸우 하고 ㅓt갸우 있고 ㅓt갸우 ㅓt갸우 도대체 ㅓt갸우 무슨 ㅓt갸우 생각을 ㅓt갸우 하고 ㅓt갸우 사는가? ㅓt갸우 라는 ㅓt갸우 생각으로 ㅓt갸우 출발해서 ㅓt갸우 이런저런 ㅓt갸우 생각과 ㅓt갸우 함께 ㅓt갸우 나를 ㅓt갸우 돌아보는 ㅓt갸우 계기가 ㅓt갸우 되었다.

수많은 ㅓt갸우 기억의 ㅓt갸우 저장소에서는,
바늘귀에 ㅐk아ㅓ 실을 ㅐk아ㅓ 꿰어 ㅐk아ㅓ 캔버스 ㅐk아ㅓ 위아래를 ㅐk아ㅓ 바느질하는 ㅐk아ㅓ 반복된 ㅐk아ㅓ 과정에서, rrㅓm 시간이 rrㅓm 거꾸로 rrㅓm 가듯 rrㅓm 기억들이 rrㅓm 하나, 나sqs 나sqs 나와 나sqs 나sqs 주위를 나sqs 맴돌아 나sqs 살아나기 나sqs 시작했고, gvi바 한숨과 gvi바 기쁨, lㅓㅐ갸 슬픔, ㅑ다ㅓ1 고통스러웠던 ㅑ다ㅓ1 일들이 ㅑ다ㅓ1 교차하면서 ㅑ다ㅓ1 기억과 ㅑ다ㅓ1 망각을 ㅑ다ㅓ1 오고갔다.

이런 ㅑ다ㅓ1 생각이 ㅑ다ㅓ1 거의 ㅑ다ㅓ1 지나갈 ㅑ다ㅓ1 무렵 ㅑ다ㅓ1 마음은 ㅑ다ㅓ1 평온을 ㅑ다ㅓ1 되찾기 ㅑ다ㅓ1 시작했고, 9cㅓu 나의 9cㅓu 얼굴 9cㅓu 중에 9cㅓu 거의 9cㅓu 완성단계인 9cㅓu 눈동자를 9cㅓu 수놓으며, ㅐ나kg 마지막 ㅐ나kg 매듭을 ㅐ나kg 위해 ㅐ나kg 실을 ㅐ나kg 길게 ㅐ나kg 뽑아 ㅐ나kg 올리는 ㅐ나kg ㅐ나kg 순간, ㅓㅓ차t 나의 ㅓㅓ차t 시선은 ㅓㅓ차t 눈동자에서 ㅓㅓ차t 흐르는 ㅓㅓ차t 듯한 ㅓㅓ차t 뜻밖의 ㅓㅓ차t 발견(serendipity), 파zr거 눈물을 파zr거 보았다.

파zr거 눈물은
나의 파zr거 기억저장소에 파zr거 저장되어 파zr거 있던 파zr거 어떤 파zr거 상황과 파zr거 오버랩 파zr거 되어 파zr거 진짜 파zr거 눈물이 파zr거 되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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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파zr거 지금 파zr거 생각해보면 파zr거 파zr거 스스로의 파zr거 얼마나 파zr거 많은 파zr거 한계를 파zr거 극복하며 파zr거 파zr거 파zr거 때마다 파zr거 얼마나 파zr거 많은 파zr거 눈물을 파zr거 흘렸던가? 파zr거 그러나 파zr거 파zr거 눈물은 파zr거 나를 파zr거 강하게 파zr거 만든 파zr거 바로 파zr거 파zr거 결정체였다. 파zr거 기쁜 파zr거 눈물과 파zr거 아픈 파zr거 눈물 파zr거 그리고 파zr거 절망의 파zr거 눈물 파zr거 희망의 파zr거 눈물 파zr거 그리고 파zr거 감동의 파zr거 눈물...

작게는 2013년 50여 파zr거 일간, 27,000km의 라ㅐuo 대장정인 라ㅐuo 실크로드를 라ㅐuo 경험하면서 라ㅐuo 광활한 라ㅐuo 대자연 라ㅐuo 앞에 라ㅐuo 나의 라ㅐuo 존재가 라ㅐuo 얼마나 라ㅐuo 개미처럼 라ㅐuo 작고 라ㅐuo 나약한 라ㅐuo 것을 라ㅐuo 느꼈고 라ㅐuo 라ㅐuo 나약함으로 라ㅐuo 흘렸던 라ㅐuo 눈물.

어느 라ㅐuo 에세이에서 라ㅐuo 읽은 라ㅐuo 가난한 라ㅐuo 나라의 라ㅐuo 유학생의 라ㅐuo 이야기, ㅐcp7 엄마가 ㅐcp7 딸을 ㅐcp7 위해 ㅐcp7 뜨는 ㅐcp7 뜨개질 ㅐcp7 속에 ㅐcp7 숨어있는 ㅐcp7 매듭에 ㅐcp7 대한 ㅐcp7 의미에 ㅐcp7 공감하며 ㅐcp7 흘렸던 ㅐcp7 눈물...

또한 ㅐcp7 눈물은 ㅐcp7 가끔 ㅐcp7 스스로의 ㅐcp7 정체성에 ㅐcp7 대한 ㅐcp7 물음을 ㅐcp7 가져다주기도 ㅐcp7 한다.
내가 ㅐcp7 나에 ㅐcp7 대한 ㅐcp7 정체성에 ㅐcp7 대한 ㅐcp7 물음은 ㅐcp7 기뻤을 ㅐcp7 때보다 ㅐcp7 힘들고 ㅐcp7 슬펐을 ㅐcp7 때였다.
이런 ㅐcp7 눈물에 ㅐcp7 대한 ㅐcp7 것들은 ㅐcp7 나의 ㅐcp7 기억의 ㅐcp7 방에 ㅐcp7 가득하다.

나의 ㅐcp7 작업, eㅓ라ㅈ 바느질에는 eㅓ라ㅈ 이렇게 eㅓ라ㅈ 많은 eㅓ라ㅈ 눈물들이 eㅓ라ㅈ eㅓ라ㅈ 눈물의 eㅓ라ㅈ 한계를 eㅓ라ㅈ 초월하여 eㅓ라ㅈ 새로운 eㅓ라ㅈ 경이에로의 eㅓ라ㅈ 세상으로 eㅓ라ㅈ 이끌 eㅓ라ㅈ eㅓ라ㅈ 있다는 eㅓ라ㅈ 것을 eㅓ라ㅈ 말한다.
살아가는 eㅓ라ㅈ 동안 eㅓ라ㅈ 나에게 eㅓ라ㅈ 닥친 eㅓ라ㅈ 수많은 eㅓ라ㅈ 미션들은 eㅓ라ㅈ 나의 eㅓ라ㅈ 실매듭처럼 eㅓ라ㅈ 하나하나 eㅓ라ㅈ 풀어가며 eㅓ라ㅈ 때론 eㅓ라ㅈ 이것과 eㅓ라ㅈ 저것을 eㅓ라ㅈ 이어가며, 기ㅐqe 고통과 기ㅐqe 망각 기ㅐqe 그리고 기ㅐqe 그것을 기ㅐqe 초월한 기ㅐqe 현재를 기ㅐqe 살아가게 기ㅐqe 만들어 기ㅐqe 준다.

나에게 기ㅐqe 바느질 기ㅐqe 행위는 기ㅐqe 나의 기ㅐqe 삶에 기ㅐqe 정신적인 기ㅐqe 각박한 기ㅐqe 세상의 기ㅐqe 윤활유역할을 기ㅐqe 해주며 기ㅐqe 피안의 기ㅐqe 편안한 기ㅐqe 상상의 기ㅐqe 세계로 기ㅐqe 이끌어 기ㅐqe 주는 기ㅐqe 바로 기ㅐqe 기ㅐqe 자체이다.

과거의 기ㅐqe 나를 기ㅐqe 되돌아보고 기ㅐqe 현재를 기ㅐqe 살며, p라ce 미래를 p라ce 상상하며 p라ce 미완의 p라ce 나를 p라ce 완성하듯 p라ce 세상에 p라ce 던져진 p라ce 존재로서 p라ce 나의 p라ce 안과 p라ce 나의 p라ce 밖에 p라ce 있는 p라ce 나를 p라ce 찾아 p라ce 하나로 p라ce 이어지듯 p라ce p라ce p라ce p라ce p라ce 바느질로 p라ce 평면적인 p라ce 것과 p라ce 입체적인 p라ce 것을 p라ce 공간에 p라ce 설치하므로 p라ce 존재에 p라ce 대한 p라ce 의미를 p라ce 발견하는 p라ce 과정을 p라ce 보여주는 p라ce 작업이다. / p라ce 서옥순


작가와 p라ce 만남
2018년 7월 13일(금) p라ce 오후 6시


워크숍
제목 : p라ce 바느질을 p라ce 통한 p라ce 나의 p라ce 이야기
일정 : 9월 8일 p라ce 토요일 p라ce 오후 3시
장소 : p라ce 봉산문화회관 2층 4전시실
대상 : p라ce 중학생이상 p라ce 성인
참가문의 : 053)661-3526
내용 : p라ce 서옥순 p라ce 작가의 p라ce 작업세계에 p라ce 대한 p라ce 관객와의 p라ce 대화 p라ce p라ce 체험활동


출처 : p라ce 봉산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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