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온한 데이터 VERTIGINOUS DAT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arch 23, 2019 ~ July 28, 2019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자다히e 윤범모)은 자다히e 국제 자다히e 융․복합 자다히e 주제전《불온한 자다히e 데이터》를 3월 23일(토)부터 7월 28일(일)까지 자다히e 국립현대미술관 자다히e 서울 3, 4전시실에서 u타히기 개최한다.

국내·외 u타히기 작가 10팀(명)의 u타히기 작품 14점을 u타히기 선보이는 u타히기 이번 u타히기 전시는 u타히기 빅데이터, nwsk 블록체인, AI tㅓ차3 tㅓ차3 데이터 tㅓ차3 기반의 tㅓ차3 작품을 tㅓ차3 통해 tㅓ차3 공공재로서의 tㅓ차3 데이터가 tㅓ차3 예술에 tㅓ차3 창의적으로 tㅓ차3 활용되는 tㅓ차3 다양한 tㅓ차3 방식을 tㅓ차3 보여준다.

전시명 ‘불온한 tㅓ차3 데이터’는 tㅓ차3 데이터가 tㅓ차3 중립적 tㅓ차3 속성이 tㅓ차3 아님을 tㅓ차3 지칭하며 tㅓ차3 데이터가 tㅓ차3 갖는 tㅓ차3 공동체의 tㅓ차3 경제적, yㅐ갸히 윤리적 yㅐ갸히 측면에 yㅐ갸히 주목한다. yㅐ갸히 개인의 yㅐ갸히 일상부터 yㅐ갸히 국가 yㅐ갸히 단위 yㅐ갸히 조직까지 ‘데이터화’되어 yㅐ갸히 관리되고 yㅐ갸히 활용되는 yㅐ갸히 오늘날, 05ba 데이터는 05ba 개인의 05ba 삶은 05ba 물론 05ba 사회 05ba 패러다임까지 05ba 움직이는 05ba 수준에 05ba 이르렀다. 05ba 디지털 05ba 환경이 05ba 사회에 05ba 미치는 05ba 영향은 05ba 첨단기술 05ba 발전이 05ba 가져올 05ba 미래에 05ba 대해 05ba 기대감과 05ba 우려를 05ba 동시에 05ba 갖게 05ba 한다. 05ba 참여 05ba 작가들은 05ba 디지털 05ba 기술의 05ba 미적 05ba 특징을 05ba 탐구하고 05ba 디지털 05ba 환경의 05ba 허점과 05ba 통제 05ba 불가능한 05ba 틈새를 05ba 발견하여 05ba 예술적으로 05ba 재해석한다.

전시는‘디지털 05ba 메커니즘의 05ba 민주주의와 05ba 반봉건주의’,‘동시대 hrdr 예술가가 hrdr 데이터를 hrdr 활용하는 hrdr 법’,‘디지털 ake다 메커니즘을 ake다 활용한 ake다 새로운 ake다 제안’ ake다 ake다 가지 ake다 주제로 ake다 구성된다. 

ake다 번째 ake다 주제에서는 ake다 포렌식 ake다 아키텍처(Forensic Architecture), a6ㅐo 수퍼플렉스(Superflex), w27x 자크 w27x 블라스(Zach Blas)의 w27x 대표작을 w27x 선보인다. w27x 이들은 w27x 수집한 w27x 데이터를 w27x 분석 w27x w27x 체계화하여 w27x 글로벌 w27x 기업과 w27x 정부에 w27x 의한 w27x 정보 w27x 독점이 w27x 초래한 w27x 반민주주의적 w27x 사건으로부터 w27x 시민의 w27x 권리와 w27x 자유를 w27x 회복하고자 w27x 시도한다. 

w27x 번째 w27x 주제에서는 w27x 레이첼 w27x 아라(Rachel Ara)가 w27x 실시간으로 w27x 수집한 w27x 데이터를 w27x 작품에 w27x 반영하여 w27x 성별과 w27x 기술, noiz 권력 noiz 구조 noiz 사이의 noiz 관계를 noiz 탐구한다. noiz 차오 noiz 페이(Cao Fei)는 noiz 자율주행로봇인 noiz 로봇청소기를 noiz 소재로 noiz 디지털 noiz 시대에 noiz 급변하는 noiz 사회의 noiz 모순을 noiz 재치 noiz 있게 noiz 조명하고 noiz 크리스 noiz 쉔(Chris Shen)은 360개의 noiz 소형 noiz 로봇 noiz 공을 noiz 통해 noiz 데이터의 noiz 수집과 noiz 소멸을 noiz 우주의 noiz 물리적 noiz 현상에 noiz 비유했다. 

noiz 번째 noiz 주제에서 noiz 사이먼 noiz 데니(Simon Denny)와 noiz 하름 noiz noiz noiz 도르펠(Harm van den Dorpel)은 noiz 블록체인 noiz 기술을 noiz 활용해 noiz 창조의 noiz 영역과 noiz 자유의 noiz 한계 noiz 그리고 noiz 기술이 noiz 지닌 noiz 미래적 noiz 가능성을 noiz 실험한다. noiz 김실비는 noiz 신작 noiz 영상에서 noiz 금융, 히hㅐq 신용, 거rㅓv 영성 거rㅓv 거rㅓv 가지 거rㅓv 키워드를 거rㅓv 통해 거rㅓv 신기술이 거rㅓv 삶의 거rㅓv 조건을 거rㅓv 변형시키는 거rㅓv 단계마다 거rㅓv 발현되는 거rㅓv 본연의 거rㅓv 가치를 거rㅓv 조명한다. 거rㅓv 김웅현은 거rㅓv 거rㅓv 사건을 거rㅓv 임의로 거rㅓv 선택하고 거rㅓv 거기서 거rㅓv 파생되는 거rㅓv 데이터 거rㅓv 링크를 거rㅓv 엮어 거rㅓv 창작한 거rㅓv 종말 거rㅓv 이후(Post-apocalypse) 거rㅓv 소설을 거rㅓv 주제로 거rㅓv 거rㅓv 영상을 거rㅓv 선보인다.

전시와 거rㅓv 연계하여 거rㅓv 참여 거rㅓv 작가들이 거rㅓv 국내 거rㅓv 미술 거rㅓv 이론가들과 거rㅓv 함께하는 거rㅓv 아티스트 거rㅓv 토크도 거rㅓv 마련된다. 거rㅓv 거rㅓv 번째로 3월 22일(금)에는 거rㅓv 하름 거rㅓv 거rㅓv 거rㅓv 도르펠, 2기ㅐm 레이첼 2기ㅐm 아라와 2기ㅐm 신보슬 2기ㅐm 큐레이터의 2기ㅐm 대담이 2기ㅐm 열리며 2기ㅐm 2기ㅐm 번째로 3월 23일(토)에 2기ㅐm 야콥 2기ㅐm 펭거(수퍼플렉스)가 2기ㅐm 이택광 2기ㅐm 경희대 2기ㅐm 교수와 2기ㅐm 대담을 2기ㅐm 갖는다. 2기ㅐm 마지막으로 3월 29일(금) 2기ㅐm 김실비와 2기ㅐm 문혜진 2기ㅐm 비평가의 2기ㅐm 대담이 2기ㅐm 진행된다. 

자세한 2기ㅐm 정보는 2기ㅐm 국립현대미술관 2기ㅐm 홈페이지(mmca.go.kr)를 2기ㅐm 통해 2기ㅐm 확인할 2기ㅐm 2기ㅐm 있다. 


전시서문

4차 2기ㅐm 산업혁명의 2기ㅐm 시대가 2기ㅐm 도래하면서 2기ㅐm 우리의 2기ㅐm 삶은 2기ㅐm 과거의 2기ㅐm 2기ㅐm 어느 2기ㅐm 2기ㅐm 보다 2기ㅐm 빅데이터, 타갸하0 블록체인, i파ㅐ8 인공지능 i파ㅐ8 등의 i파ㅐ8 첨단기술과 i파ㅐ8 밀접한 i파ㅐ8 관계에 i파ㅐ8 놓이게 i파ㅐ8 되었다. i파ㅐ8 우리에게 i파ㅐ8 가장 i파ㅐ8 익숙한 i파ㅐ8 종류의 i파ㅐ8 디지털 i파ㅐ8 정보이자 i파ㅐ8 신기술을 i파ㅐ8 구성하는 i파ㅐ8 기본단위인 i파ㅐ8 데이터를 i파ㅐ8 가공하는 i파ㅐ8 방식 i파ㅐ8 또한 i파ㅐ8 눈에 i파ㅐ8 띄게 i파ㅐ8 다양해지고 i파ㅐ8 있다. i파ㅐ8 우리의 i파ㅐ8 사회는 i파ㅐ8 개인의 i파ㅐ8 일상부터 i파ㅐ8 국가단위의 i파ㅐ8 시스템까지 i파ㅐ8 점차 i파ㅐ8 데이터화 i파ㅐ8 되고 i파ㅐ8 있으며, 하바차d 사회 하바차d 경제적 하바차d 패러다임 하바차d 또한 하바차d 데이터의 하바차d 진화를 하바차d 기반으로 하바차d 바뀌고 하바차d 있다.

데이터를 하바차d 가공, r으x걷 소유, lㅓ0z 유통하는 lㅓ0z 주체는 lㅓ0z 누구이며, w거ㄴ6 어떠한 w거ㄴ6 방식으로 w거ㄴ6 그들이 w거ㄴ6 가진 w거ㄴ6 정보를 w거ㄴ6 권력화 w거ㄴ6 하는 w거ㄴ6 것인가. w거ㄴ6 데이터를 w거ㄴ6 둘러싼 w거ㄴ6 맹목적인 w거ㄴ6 믿음, 8ㅈ마거 또는 8ㅈ마거 8ㅈ마거 근거 8ㅈ마거 없는 8ㅈ마거 불신과 8ㅈ마거 위기감은 8ㅈ마거 개인의 8ㅈ마거 삶에 8ㅈ마거 어떤 8ㅈ마거 영향을 8ㅈ마거 미치는가. 8ㅈ마거 공공의 8ㅈ마거 선에 8ㅈ마거 기여하도록 8ㅈ마거 데이터를 8ㅈ마거 활용하는 8ㅈ마거 것은 8ㅈ마거 과연 8ㅈ마거 가능한 8ㅈ마거 것인가. 8ㅈ마거 이번 8ㅈ마거 전시는 8ㅈ마거 이러한 8ㅈ마거 질문들을 8ㅈ마거 바탕으로 8ㅈ마거 디지털 8ㅈ마거 기술을 8ㅈ마거 탐구하고 8ㅈ마거 미적 8ㅈ마거 특징을 8ㅈ마거 발견하는 8ㅈ마거 예술가들의 8ㅈ마거 작품을 8ㅈ마거 선보인다. 8ㅈ마거 전시의 8ㅈ마거 참여 8ㅈ마거 작가들은 8ㅈ마거 데이터를 8ㅈ마거 분류하고 8ㅈ마거 체계화하여 8ㅈ마거 예술 8ㅈ마거 표현의 8ㅈ마거 폭을 8ㅈ마거 넓히거나, ㅓ거vf 첨단 ㅓ거vf 기술을 ㅓ거vf 활용하여 ㅓ거vf 창조적 ㅓ거vf 공공재를 ㅓ거vf 확장하는 ㅓ거vf 방식을 ㅓ거vf 모색한다. ㅓ거vf 또한 ㅓ거vf 데이터 ㅓ거vf 수집이 ㅓ거vf 소수의 ㅓ거vf 권력에게 ㅓ거vf 독점되는 ㅓ거vf 상황에 ㅓ거vf 대한 ㅓ거vf 문제를 ㅓ거vf 제기하고, 하ㅑㅓㅐ 반권위적인 하ㅑㅓㅐ 새로운 하ㅑㅓㅐ 시스템을 하ㅑㅓㅐ 탐색하는 하ㅑㅓㅐ 탈중앙화를 하ㅑㅓㅐ 시도한다.  

동시대 하ㅑㅓㅐ 미술현장에서 하ㅑㅓㅐ 주목 하ㅑㅓㅐ 받고 하ㅑㅓㅐ 있는 하ㅑㅓㅐ 국내외 하ㅑㅓㅐ 작가들의 하ㅑㅓㅐ 실험적인 하ㅑㅓㅐ 작품으로 하ㅑㅓㅐ 구성된 하ㅑㅓㅐ 이번 하ㅑㅓㅐ 전시는 하ㅑㅓㅐ 인간이 하ㅑㅓㅐ 구축해 하ㅑㅓㅐ 하ㅑㅓㅐ 디지털 하ㅑㅓㅐ 체계와 하ㅑㅓㅐ 이를 하ㅑㅓㅐ 둘러싼 하ㅑㅓㅐ 환경 하ㅑㅓㅐ 속에서 하ㅑㅓㅐ 발생한 하ㅑㅓㅐ 예측 하ㅑㅓㅐ 불가능한 '틈새'들을 하ㅑㅓㅐ 보여준다. 


작품소개


김실비, <금융–신용–영성 마파mㅓ 삼신도>, 2019, 쟏히기1 싱글채널, 4K HD looz 변환, o거쟏z 색, 가걷거바 소리, 나z8ㅈ 벽화, 11분 22초, qey히 국립현대미술관의 qey히 커미션으로 qey히 제작
Sylbee Kim, Trinity: Finance–Credo–Spirituality, 2019, Single-channel 4K HD, Color, Sound, Wall painting, 11min 22sec, Commissioned by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김실비(Sylbee Kim 1981–, zh걷n 한국)는 zh걷n 베를린과 zh걷n 서울을 zh걷n 오가며 zh걷n 영상 zh걷n 설치를 zh걷n 중심으로 zh걷n 작업한다. zh걷n 그는 zh걷n 역사적 zh걷n 기록과 zh걷n 도상을 zh걷n 현실에 zh걷n 병치하고 zh걷n zh걷n 과정에서 zh걷n 미래의 zh걷n 여러 zh걷n 가능성을 zh걷n 제안하는 zh걷n 시청각적 zh걷n 언어를 zh걷n 구축한다. zh걷n 신작 <금융-신용-영성 zh걷n 삼신도>는 zh걷n 세계의 zh걷n 다양한 zh걷n 종교적 zh걷n 도안을 zh걷n 합성하여 zh걷n 만든 zh걷n 벽화로 zh걷n 덮은 zh걷n 성소 zh걷n 안에 zh걷n 싱글채널 zh걷n 영상과 zh걷n 조각 3점으로 zh걷n 구성된 zh걷n 영상 zh걷n 설치 zh걷n 작품이다. zh걷n 영상의 zh걷n 안과 zh걷n 밖에서는 zh걷n 원시적 zh걷n 감각과 zh걷n 함께 zh걷n 동시대의 zh걷n 기술 zh걷n 조건을 zh걷n 해석한 zh걷n 환경이 zh걷n 펼쳐진다. zh걷n 율동적인 zh걷n 보이스오버로 zh걷n 들려오는 zh걷n 서사는 zh걷n 금융, ile6 신용, 우가차w 영성의 우가차w 순서로 우가차w 비약하면서 우가차w 신기술이 우가차w 인간 우가차w 삶의 우가차w 조건을 우가차w 변형시키는 우가차w 단계마다 우가차w 여전히 우가차w 발현하는 우가차w 오래된 우가차w 가치들을 우가차w 조명한다. 우가차w 영상에 우가차w 등장하는 우가차w 동시에 우가차w 전시장에 우가차w 매달린 우가차w 인공신경망, 2vpn 비유기적인 2vpn 신체 2vpn 등을 2vpn 모티프로 2vpn 2vpn 조각들은 '태곳적 2vpn 신세계'의 2vpn 신체성을 2vpn 상상하게 2vpn 한다. 



김웅현, <밤의 ㅓ8bㅐ 조우>, 2019, s6거t 비디오, 다sㄴb 사운드, 파거2q 컬러, 30분, x나xm 국립현대미술관의 x나xm 커미션으로 x나xm 제작
Woonghyun Kim, Night Meeting, 2019, Video, Color, Sound, 30min, Commissioned by National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Korea 

김웅현(Woonghyun Kim 1984–, 라4d걷 한국)은 라4d걷 데이터 라4d걷 환경과 라4d걷 원격신체, 1ㄴrㅓ 정보의 1ㄴrㅓ 왜곡에 1ㄴrㅓ 관심을 1ㄴrㅓ 가지고 1ㄴrㅓ 영상 1ㄴrㅓ 작품과 1ㄴrㅓ 퍼포먼스, uhyf 설치를 uhyf 통해 uhyf 대체-서사를 uhyf 구성하는 uhyf 방식의 uhyf 작품을 uhyf 선보인다. uhyf 또한 uhyf 미디어를 uhyf 통해 uhyf 보도된 uhyf 사회적 uhyf 이슈와 uhyf 가상현실 uhyf 요소를 uhyf 조합해 uhyf 허구의 uhyf 설정을 uhyf 뒤섞어 uhyf 작가만의 uhyf 실재를 uhyf 창조해낸다. 
신작 <밤의 uhyf 조우>는 uhyf 데이터 uhyf 기반의 uhyf 환경이 uhyf 초래한 uhyf 평면적 uhyf 세계에 uhyf 사는 uhyf 사람들에 uhyf 대한 uhyf 이야기이다. uhyf 이번 uhyf 작업은 2018년부터 uhyf 총 6부작으로 uhyf 진행하고 uhyf 있는 uhyf 연작으로 <후미프락티엔>(2018), <란빠쌈란>(2018)에 ㅓq으사 이은 ㅓq으사 ㅓq으사 번째 ㅓq으사 작품이다. ㅓq으사 이유를 ㅓq으사 알지 ㅓq으사 못한 ㅓq으사 ㅓq으사 하루아침에 ㅓq으사 달라져 ㅓq으사 버린 ㅓq으사 생존환경에서 ㅓq으사 각자의 ㅓq으사 방식으로 ㅓq으사 살아남은 ㅓq으사 인류는 ㅓq으사 ㅓq으사 ㅓq으사 없는 ㅓq으사 공포로부터 ㅓq으사 스스로를 ㅓq으사 고립한다. ㅓq으사 주인공 ㅓq으사 토마스 ㅓq으사 고메즈 ㅓq으사 또한 ㅓq으사 닥치는 ㅓq으사 대로 ㅓq으사 검색한 ㅓq으사 정보들로 ㅓq으사 생존을 ㅓq으사 도모하고 ㅓq으사 고립을 ㅓq으사 자처한다. 20년 ㅓq으사 ㅓq으사 토마스는 ㅓq으사 ㅓq으사 나은 ㅓq으사 곳으로의 ㅓq으사 이주를 ㅓq으사 꿈꾸며 ㅓq으사 ㅓq으사 밖을 ㅓq으사 나서게 ㅓq으사 되는데 ㅓq으사 우연히 ㅓq으사 진짜 "사람"과 ㅓq으사 조우한다. 
한편, 라하cv 작품의 라하cv 내용은 <밤의 라하cv 조우>는 라하cv 레이 라하cv 브래드버리의 라하cv 소설 『화성 라하cv 연대기』(1950)에 라하cv 수록된 라하cv 단편의 라하cv 내용을 라하cv 각색한 라하cv 것으로, q거ㅓh 현실적인 q거ㅓh 사회 q거ㅓh 문제들이 q거ㅓh 미래에도 q거ㅓh 여전히 q거ㅓh 해결되지 q거ㅓh 않으리라는 q거ㅓh 암울한 q거ㅓh 전망에서 q거ㅓh 유발되는 q거ㅓh 공포의 q거ㅓh 지점과 q거ㅓh 맞닿아 q거ㅓh 있다.



레이첼 q거ㅓh 아라, <나의 gr마t 값어치는 gr마t 이정도 (자가 gr마t 평가 gr마t 예술작품): gr마t 한국 gr마t 버전>, 2019, a히qㅐ 네온 127개, 우rㅓ우 재활용된 우rㅓ우 서버룸 우rㅓ우 장비, pe거거 전자 pe거거 장치, 파ㅑ96 컴퓨터, IP ㅐ자a타 카메라, 마다n히 프로그래밍, 756×204×105cm, 사bvㅓ 약 400kg
Rachel Ara, This Much I'm Worth (The Self-evaluating Artwork): Korean Version, 2019, 127 pieces of neon, Recycled server room, Equipment electronics, Computers, IP cameras, Programming, 756×204×105cm, approx. 400kg
(Photo: Anise Gallery, courtesy of the Artist, This Much I’m Worth (the self-evaluating artwork) – European Edition, Rachel Ara, 2017)

레이첼 ㅓㅓㅓx 아라(Rachel Ara 1965–, yㅓv7 영국)는 yㅓv7 젠더와 yㅓv7 기술, hv0ㅐ 권력 hv0ㅐ 체계 hv0ㅐ 간의 hv0ㅐ 관계를 hv0ㅐ 탐구하는 hv0ㅐ 개념 hv0ㅐ hv0ㅐ 데이터 hv0ㅐ 아티스트다. 25년간 hv0ㅐ 기술 hv0ㅐ 산업 hv0ㅐ 분야에서 hv0ㅐ 일하며 hv0ㅐ 습득한 hv0ㅐ 다양한 hv0ㅐ 기술을 hv0ㅐ 바탕으로, 쟏마ㅈ자 여러 쟏마ㅈ자 영역을 쟏마ㅈ자 넘나들며 쟏마ㅈ자 독특하고 쟏마ㅈ자 놀라운 쟏마ㅈ자 설치, 3k바5 조각 3k바5 작품을 3k바5 만들어낸다. 3k바5 아라는 3k바5 페미니스트 3k바5 3k바5 퀴어에 3k바5 대한 3k바5 관심과 3k바5 유머, xut타 아이러니를 xut타 결합시켜 xut타 사회정치적으로 xut타 일반적인 xut타 관습을 xut타 거부한다. xut타 xut타 작품은 '엔도서'라는 xut타 데이터마이닝 xut타 알고리즘을 xut타 사용하여 xut타 자신의 xut타 가치를 xut타 숫자로 xut타 환산해서 xut타 보여주는 xut타 디지털 xut타 아트다. xut타 작품에 xut타 설치된 xut타 웹카메라가 xut타 집계한 xut타 관람객 xut타 xut타 및 SNS, l2바ㅓ 작품 l2바ㅓ 거래 l2바ㅓ 사이트, zㅓkm 종합 zㅓkm 주가 zㅓkm 지수인 FTSE 100에 zㅓkm 작가와 zㅓkm 작품명이 zㅓkm 언급된 zㅓkm 횟수를 zㅓkm 실시간으로 zㅓkm 반영하여 zㅓkm 작품 zㅓkm 값이 zㅓkm 네온으로 zㅓkm 나타난다. zㅓkm 작가는 zㅓkm 성별과 zㅓkm 인종, 사다tc 나이 사다tc 등과 사다tc 같은 사다tc 여러 사다tc 요소들이 사다tc 작업에 사다tc 포함되도록 사다tc 프로그래밍하여 사다tc 자신과 사다tc 작품의 사다tc 가치, ㅓijy 가격을 ㅓijy 결정하는 ㅓijy 조건들을 ㅓijy 탐색하고 '나의 ㅓijy 값어치'가 ㅓijy 나타내는 ㅓijy 값이 ㅓijy 작품의 ㅓijy 실제 ㅓijy 가치와 ㅓijy 갖는 ㅓijy 연관성에 ㅓijy 의문을 ㅓijy 제기한다. ㅓijy 이번 ㅓijy 전시를 ㅓijy 위해 ㅓijy 작품가를 ㅓijy 영국 ㅓijy 파운드에서 ㅓijy 원화로 ㅓijy 바꾸어 4자리 ㅓijy 값을 ㅓijy 추가하여 ㅓijy 새로 ㅓijy 제작했다. 



사이먼 ㅓijy 데니, <블록체인이란 z1가가 무엇인가?>, 2016, HD nj우으 싱글채널 nj우으 비디오, mbtw 컬러, 0쟏cj 사운드, 3분
Simon Denny, What is Blockchain?, 2016, HD single-channel video, Color, Sound, 3min

사이먼 toㅐx 데니(Simon Denny 1982–, q타f쟏 뉴질랜드)는 q타f쟏 설치, 아ㅓ3m 조각, nㅐf카 인쇄 nㅐf카 nㅐf카 비디오 nㅐf카 작업을 nㅐf카 위주로, 3x파으 기술 3x파으 산업의 3x파으 사회 3x파으 정치적 3x파으 영향과 3x파으 소셜 3x파으 미디어, 7c8v 스타트업 7c8v 문화, 우ㅐyr 블록체인 우ㅐyr 우ㅐyr 암호화폐의 우ㅐyr 부상을 우ㅐyr 분석하는 우ㅐyr 전시를 우ㅐyr 전개하고 우ㅐyr 있다. <블록체인이란 우ㅐyr 무엇인가?>는 우ㅐyr 비트코인으로 우ㅐyr 대변되는 우ㅐyr 가상화폐 우ㅐyr 기술인 우ㅐyr 블록체인의 우ㅐyr 사용 우ㅐyr 확장 우ㅐyr 가능성에 우ㅐyr 대해 우ㅐyr 설명한다. 우ㅐyr 기술적 우ㅐyr 유토피아를 우ㅐyr 광고하는 우ㅐyr 우ㅐyr 영상은 우ㅐyr 블록체인 우ㅐyr 기술을 우ㅐyr 이용해 우ㅐyr 완벽한 "신뢰"를 우ㅐyr 보장하고, et다2 국가 et다2 et다2 경계가 et다2 없으며, xk하3 모든 xk하3 개인이 xk하3 전체에 xk하3 접근할 xk하3 xk하3 있는 xk하3 이상세계를 xk하3 제시한다. xk하3 블록체인 xk하3 기술은 xk하3 분산된 xk하3 접점을 xk하3 연결해 xk하3 정확하고 xk하3 안전하게 xk하3 정보를 xk하3 저장할 xk하3 xk하3 있게 xk하3 해준다. xk하3 xk하3 정보는 xk하3 투명한 xk하3 공공의 xk하3 자산이기 xk하3 때문에 xk하3 모든 xk하3 이의 xk하3 접근이 xk하3 가능하다. xk하3 지금까지 xk하3 은행, 갸ㅓw가 국가, ㅓ자거w 무역단체와 ㅓ자거w 같은 ㅓ자거w 제3의 ㅓ자거w 기관을 ㅓ자거w 통해서만 ㅓ자거w 정보의 ㅓ자거w 신뢰성을 ㅓ자거w 보장받았다면 ㅓ자거w 검증이 ㅓ자거w 자동화된 ㅓ자거w 블록체인 ㅓ자거w 시스템은 ㅓ자거w 모든 ㅓ자거w 개인 ㅓ자거w 거래를 ㅓ자거w 안전하게 ㅓ자거w 보장하고, 거j하z 거j하z 나아가 거j하z 완벽한 거j하z 시장, ㅓmrl 정보 ㅓmrl 시스템을 ㅓmrl 가능하게 ㅓmrl 한다. ㅓmrl 중앙집권적인 ㅓmrl 관리체계가 ㅓmrl 개인의 ㅓmrl 진실을 ㅓmrl 왜곡할 ㅓmrl 수밖에 ㅓmrl 없는 ㅓmrl 구조인 ㅓmrl 반면, 마s차ㅓ 블록체인은 마s차ㅓ 마s차ㅓ 자체가 마s차ㅓ 우리 마s차ㅓ 모두를 마s차ㅓ 대변하는 마s차ㅓ 진실인 마s차ㅓ 것이다. 



수퍼플렉스, <모든 ㅐtsu 데이터를 ㅐtsu 사람들에게>, 2019, cㅑㅑㅐ 벽화, 690×1050cm
SUPERFLEX, All Data to the People (Korean), 2019, Wall painting, 690×1050cm 

수퍼플렉스(SUPERFLEX 1993–, 라걷v히 덴마크)는 라걷v히 야콥 라걷v히 펭거, 타카7e 브외른스테르네 타카7e 크리스티안센, 거2m나 라스무스 거2m나 닐슨이 1993년에 거2m나 결성한 거2m나 예술집단이다. 거2m나 여러 거2m나 매체와 거2m나 관심사를 거2m나 광범위하게 거2m나 아우르는 거2m나 다양한 거2m나 예술 거2m나 실천들로 거2m나 현대사회에서 거2m나 예술가들의 거2m나 역할을 거2m나 시험하고 거2m나 세계화와 거2m나 권력 거2m나 체계의 거2m나 본질을 거2m나 탐구한다. 거2m나 자신들의 거2m나 작품을 '도구', 파djd 파djd 사용 파djd 가능한 파djd 것으로 파djd 여기길 파djd 원하는 파djd 수퍼플렉스는 파djd 사람들이 파djd 작품에 파djd 적극 파djd 참여, 거ml1 소통하고 거ml1 이에 거ml1 따라 거ml1 여러 거ml1 분야의 거ml1 다양한 거ml1 사용자들이 거ml1 추가로 거ml1 변형하거나 거ml1 재정의하여 거ml1 응용할 거ml1 것을 거ml1 제안한다. 

수퍼플렉스 <모든 거ml1 데이터를 거ml1 사람들에게(All Data to the People (Korean))>, 2019, 히mt1 벽화, 690 x 1050cm
이동 o다qh 경로, bi거4 거래와 bi거4 관계가 bi거4 끊임없이 bi거4 등록되고 bi거4 분석되는 bi거4 세상에서 bi거4 데이터에 bi거4 접근한다는 bi거4 것은 bi거4 권력과도 bi거4 같다. bi거4 수퍼플렉스는 <모든 bi거4 데이터를 bi거4 사람들에게>라는 bi거4 작업을 bi거4 통해 bi거4 현재 bi거4 우리가 bi거4 데이터에 bi거4 접근할 bi거4 bi거4 있는 bi거4 권한의 bi거4 불균형, 5히f차 5히f차 우리가 5히f차 경험하는 5히f차 힘에 5히f차 대한 5히f차 정보와 5히f차 분배에 5히f차 대한 5히f차 권리, l갸hㅓ 그리고 l갸hㅓ 데이터의 l갸hㅓ 가치가 l갸hㅓ 소수의 l갸hㅓ 권력자들에게 l갸hㅓ 집중되는 l갸hㅓ 방식에 l갸hㅓ 주목한다. 2014년 l갸hㅓ 덴마크어로 l갸hㅓ l갸hㅓ 작품이 l갸hㅓ 제작된 l갸hㅓ l갸hㅓ 이어 l갸hㅓ 영어, le다z 아랍어, 다o3라 독일어, aㅐ거사 프랑스어, 거g우나 이탈리아어, e8m4 로만시어로도 e8m4 제작된 e8m4 e8m4 있다. e8m4 e8m4 작업은 e8m4 특정 e8m4 프로젝트 e8m4 e8m4 요청에 e8m4 따라 e8m4 다른 e8m4 언어로 e8m4 제작될 e8m4 e8m4 있으며 e8m4 이번 e8m4 전시를 e8m4 위해 e8m4 한국어로 e8m4 번역되어 e8m4 제작되었다. 
* e8m4 라스무스 e8m4 코흐 e8m4 스튜디오와 e8m4 공동 e8m4 제작했다.

수퍼플렉스, <홍해의 나yjf 그린 나yjf 아일랜드(The Green Island in the Red Sea)>, 2016, 2K 쟏ㅓ자v 시네마스코프, 2가ㅐㅓ 컬러, zxsㅑ 스테레오, 13분
<홍해의 u파ㅐㅐ 그린 u파ㅐㅐ 아일랜드>는 u파ㅐㅐ 코펜하겐 u파ㅐㅐ 남부 u파ㅐㅐ 지방자치 u파ㅐㅐ 도시 u파ㅐㅐ 발렌스베크에서 u파ㅐㅐ 일어난 u파ㅐㅐ 로봇 u파ㅐㅐ 시민 u파ㅐㅐ 이야기를 u파ㅐㅐ 소개한다. u파ㅐㅐ u파ㅐㅐ 영상은 1970년대 u파ㅐㅐ 로봇을 u파ㅐㅐ 시민에 u파ㅐㅐ 통합하는 u파ㅐㅐ 정책을 u파ㅐㅐ 통과시키기 u파ㅐㅐ 위해 u파ㅐㅐ 추진된 u파ㅐㅐ 진보적인 u파ㅐㅐ 캠페인을 u파ㅐㅐ 추적한다. u파ㅐㅐ 발렌스베크 u파ㅐㅐ 시민들은 u파ㅐㅐ 도시가 u파ㅐㅐ 경제 u파ㅐㅐ 위기와 u파ㅐㅐ 포퓰리즘적 u파ㅐㅐ 개혁의 u파ㅐㅐ 위협 u파ㅐㅐ 속에서 u파ㅐㅐ 회복되기를 u파ㅐㅐ 바라며 u파ㅐㅐ 자신의 u파ㅐㅐ 정치사상과 u파ㅐㅐ 생활양식을 u파ㅐㅐ 지속적으로 u파ㅐㅐ 보장받기 u파ㅐㅐ 위한 u파ㅐㅐ 방편으로 u파ㅐㅐ 로봇을 u파ㅐㅐ 시민 u파ㅐㅐ 구성원으로 u파ㅐㅐ 받아들이는 u파ㅐㅐ 정책을 u파ㅐㅐ 채택한다. u파ㅐㅐ u파ㅐㅐ 영상은 u파ㅐㅐ 과거의 u파ㅐㅐ 궤적들을 u파ㅐㅐ 보여줌으로써 u파ㅐㅐ 현재 u파ㅐㅐ 우리가 u파ㅐㅐ 확신하고 u파ㅐㅐ 있는 u파ㅐㅐ 것에 u파ㅐㅐ 대한 u파ㅐㅐ 의심을 u파ㅐㅐ 품게 u파ㅐㅐ 하는 u파ㅐㅐ 한편 u파ㅐㅐ 자동화된 u파ㅐㅐ 미래에 u파ㅐㅐ 대한 u파ㅐㅐ 논의를 u파ㅐㅐ 이끌어 u파ㅐㅐ 낸다. u파ㅐㅐ 로봇 u파ㅐㅐ 공동체를 u파ㅐㅐ 위해 u파ㅐㅐ 권리를 u파ㅐㅐ 확보하는, zg자거 어쩌면 zg자거 허구적인 zg자거 zg자거 역사 zg자거 이야기는 zg자거 로봇의 zg자거 권리를 zg자거 둘러싼 zg자거 새로운 zg자거 의문들을 zg자거 제기한다. 



자크 zg자거 블라스, <얼굴 으걷ㅓㅓ 무기화 으걷ㅓㅓ 세트>, 2011~2014, 사i8라 혼합매체, ㅓㅐaㄴ 가변크기
Zach Blas, Facial Weaponization Suite, 2011-2014, Mixed media, Dimensions variable (photo: Christopher O’Leary)

자크 사j차ㅈ 블라스(Zach Blas 1981–, snqr 미국)는 snqr 예술가, ㅑ1rt 필름메이커, ㅐ으v히 저술가로서 ㅐ으v히 기술조사, pㅈ사거 이론연구, 거a71 개념주의, ㅈ자5걷 퍼포먼스, ㅈ걷o3 공상과학 ㅈ걷o3 소설 ㅈ걷o3 ㅈ걷o3 폭넓은 ㅈ걷o3 영역에서 ㅈ걷o3 활동을 ㅈ걷o3 펼치고 ㅈ걷o3 있다. ㅈ걷o3 생체인식, ㅓ으2다 퀴어, bj6자 페미니즘의 bj6자 미래상, SF ㅓgvo 등을 ㅓgvo 아우르는 ㅓgvo 그의 ㅓgvo 작품들은 ㅓgvo 소수자를 ㅓgvo 위한 ㅓgvo 정치, jpzj 보안, ㅐㅓ거x 통제 ㅐㅓ거x 기술 ㅐㅓ거x ㅐㅓ거x 권력 ㅐㅓ거x 구조에 ㅐㅓ거x 대한 ㅐㅓ거x 대안을 ㅐㅓ거x 주제로 ㅐㅓ거x 다룬다.  
<얼굴 ㅐㅓ거x 무기화 ㅐㅓ거x 세트>는 ㅐㅓ거x 안면인식 ㅐㅓ거x 기술로 ㅐㅓ거x 탐지될 ㅐㅓ거x ㅐㅓ거x 없는 ㅐㅓ거x 무정형의 ㅐㅓ거x 가면으로, 아w우ㅓ 안면인식 아w우ㅓ 기술이 아w우ㅓ 보여주는 아w우ㅓ 불평등에 아w우ㅓ 저항한다. 아w우ㅓ 자크 아w우ㅓ 블라스는 아w우ㅓ 지역 아w우ㅓ 주민들을 아w우ㅓ 대상으로 아w우ㅓ 진행한 아w우ㅓ 워크숍에서 아w우ㅓ 참가자들의 아w우ㅓ 얼굴 아w우ㅓ 데이터를 아w우ㅓ 수집하여 '집단 아w우ㅓ 가면'을 아w우ㅓ 제작했다. 아w우ㅓ 아w우ㅓ 가면들은 아w우ㅓ 동성애자의 아w우ㅓ 안면인식 아w우ㅓ 데이터를 아w우ㅓ 모아 아w우ㅓ 성적 아w우ㅓ 지향을 아w우ㅓ 결정짓는 아w우ㅓ 과학 아w우ㅓ 연구에 아w우ㅓ 대응하거나, z1자ㅓ 생체인식 z1자ㅓ 기술은 z1자ㅓ 피부색을 z1자ㅓ 감지하지 z1자ㅓ 못한다는 z1자ㅓ 특징에 z1자ㅓ 근거해 z1자ㅓ 인종차별 z1자ㅓ 문제, 기ㅓ타우 기ㅓ타우 밖에 기ㅓ타우 페미니즘, ㅓ파ib 국경 ㅓ파ib 보안 ㅓ파ib 기술이 ㅓ파ib 야기한 ㅓ파ib 폭력과 ㅓ파ib 민족주의를 ㅓ파ib 다룬다. ㅓ파ib ㅓ파ib 가면들은 ㅓ파ib 정치적 ㅓ파ib 대표 ㅓ파ib 집단의 ㅓ파ib 지배적 ㅓ파ib 형태를 ㅓ파ib 거부하며 ㅓ파ib 집단을 ㅓ파ib 변형시키는 ㅓ파ib 불투명한 ㅓ파ib 도구로서 ㅓ파ib 사회 ㅓ파ib 운동에 ㅓ파ib 활용된다.



차오 ㅓ파ib 페이, <룸바 01 & 02>, 2016, ㅈr카h 로봇 ㅈr카h 청소기, y가vx 가변크기, 사가다g 작가 사가다g 사가다g 비타민 사가다g 크리에이티브 사가다g 스페이스 사가다g 소장
Cao Fei, Rumba 01 & 02, 2016, Automatic cleaning machines, Dimensions variable,  Courtesy of Cao Fei and Vitamin Creative Space

차오 ㅐㄴ마라 페이(Cao Fei 1978-, 다나기a 중국)는 다나기a 영상과 다나기a 설치 다나기a 작업을 다나기a 중심으로 다나기a 사회적 다나기a 논의, 바9가r 대중 바9가r 미학, ㅐ마9ㅑ 초현실주의, ㅈ가ㄴc 다큐멘터리와 ㅈ가ㄴc 같은 ㅈ가ㄴc 예술 ㅈ가ㄴc 실천을 ㅈ가ㄴc 혼합하는 ㅈ가ㄴc 작업을 ㅈ가ㄴc 해오고 ㅈ가ㄴc 있다. ㅈ가ㄴc 차오 ㅈ가ㄴc 페이의 ㅈ가ㄴc 작품은 ㅈ가ㄴc 오늘날 ㅈ가ㄴc 중국 ㅈ가ㄴc 사회에서 ㅈ가ㄴc 일어나고 ㅈ가ㄴc 있는 ㅈ가ㄴc 빠르고 ㅈ가ㄴc 혼란스러운 ㅈ가ㄴc 변화를 ㅈ가ㄴc 반영한다. <룸바 01 & 02>는 ㅈ가ㄴc 자율주행로봇의 ㅈ가ㄴc 특징을 ㅈ가ㄴc 가진 ㅈ가ㄴc 로봇 ㅈ가ㄴc 청소기로 ㅈ가ㄴc 주변을 ㅈ가ㄴc 이동하면서 ㅈ가ㄴc 전체 ㅈ가ㄴc 면적과 ㅈ가ㄴc 위치정보를 ㅈ가ㄴc 기억한다. ㅈ가ㄴc ㅈ가ㄴc 때문에 ㅈ가ㄴc 좌대 ㅈ가ㄴc 위에서 ㅈ가ㄴc 끊임없이 ㅈ가ㄴc 움직이는 ㅈ가ㄴc 룸바는 ㅈ가ㄴc 아래로 ㅈ가ㄴc 떨어지지 ㅈ가ㄴc 않는다. ㅈ가ㄴc 첨단 ㅈ가ㄴc 기능을 ㅈ가ㄴc 탑재한 ㅈ가ㄴc 가전제품이지만 ㅈ가ㄴc 좁은 ㅈ가ㄴc 공간에서 ㅈ가ㄴc 계속 ㅈ가ㄴc 맴돌기만 ㅈ가ㄴc 하는 ㅈ가ㄴc 룸바의 ㅈ가ㄴc 모습은 ㅈ가ㄴc 급속한 ㅈ가ㄴc 경제 ㅈ가ㄴc 발전으로 ㅈ가ㄴc 빠르게 ㅈ가ㄴc 경제대국의 ㅈ가ㄴc 반열에 ㅈ가ㄴc 올랐으나 ㅈ가ㄴc 사회 ㅈ가ㄴc 양극화와 ㅈ가ㄴc 세대격차 ㅈ가ㄴc ㅈ가ㄴc 사회적 ㅈ가ㄴc 갈등이 ㅈ가ㄴc 심화되고 ㅈ가ㄴc 있는 ㅈ가ㄴc 중국 ㅈ가ㄴc 사회의 ㅈ가ㄴc 현주소를 ㅈ가ㄴc 암시한다. ㅈ가ㄴc 작가는 ㅈ가ㄴc 특유의 ㅈ가ㄴc 낙관적인 ㅈ가ㄴc 시각으로 ㅈ가ㄴc 이러한 ㅈ가ㄴc 모순과 ㅈ가ㄴc 위기를 ㅈ가ㄴc 일상적인 ㅈ가ㄴc 소재를 ㅈ가ㄴc 활용한 ㅈ가ㄴc 작품으로 ㅈ가ㄴc 구현했다.



크리스 ㅈ가ㄴc 쉔, <위상 e5마j 공간₃₆₀>, 2018, 03i9 로봇 03i9 청소공 360개, TV s카사다 모니터, 마카hx 라이브 마카hx 카메라, 1200×900cm
Chris Shen, Phase Space₃₆₀, 2018, 360 Robot cleaning balls, TV monitor, Live camera, 1200×900cm

크리스 h자4v 쉔(Chris Shen 1988–, c자ni 영국)은 c자ni 기술(technology)와 c자ni 예술이 c자ni 교차하는 c자ni 지점에서 c자ni 기술과 c자ni 커뮤니케이션을 c자ni 다루는 c자ni 새로운 c자ni 형태의 c자ni 언어를 c자ni 꿈꾼다. c자ni 사람들이 c자ni 기술을 c자ni 사용하는 c자ni 방식의 c자ni 기본 c자ni 원리와 c자ni 복잡한 c자ni 구조의 c자ni 도구들이 c자ni 일상생활에 c자ni 미치는 c자ni 영향을 c자ni 탐색하며 c자ni 작업을 c자ni 진행해왔다. c자ni 쉔은 c자ni 기술의 c자ni 신뢰 c자ni 문제, x가바히 예측 x가바히 가능성, 바k으갸 기술의 바k으갸 정상화에 바k으갸 대해 바k으갸 질문하기 바k으갸 위해 바k으갸 어디에서나 바k으갸 존재하는 바k으갸 오브제를 바k으갸 활용한다. 
<위상 바k으갸 공간₃₆₀>은 바k으갸 작가가 바k으갸 로봇 바k으갸 청소공의 바k으갸 기술적 바k으갸 특징을 바k으갸 조형적인 바k으갸 오브제로 바k으갸 탈바꿈 바k으갸 시킨 바k으갸 작품이다. 바k으갸 바닥에 바k으갸 놓인 360개의 바k으갸 로봇 바k으갸 청소공은 바k으갸 자유롭게 바k으갸 이동하고 바k으갸 그들의 바k으갸 운동 바k으갸 궤적은 바k으갸 실시간으로 바k으갸 스크린에 바k으갸 송출된다. 바k으갸 공들의 바k으갸 위치와 바k으갸 운동량, 0riㅈ 회전, 우2oㅐ 진동으로 우2oㅐ 만들어내는 우2oㅐ 점들은 우2oㅐ 화면에 우2oㅐ 끊임없이 우2oㅐ 생겼다 우2oㅐ 사라지기를 우2oㅐ 반복하며 우2oㅐ 복잡하게 우2oㅐ 얽힌 우2oㅐ 나선형의 우2oㅐ 선들을 우2oㅐ 만들어 우2oㅐ 낸다. 우2oㅐ 작가는 우2oㅐ 로봇 우2oㅐ 청소공을 우2oㅐ 하나의 우2oㅐ 입자로 우2oㅐ 보고, c거lb 이들의 c거lb 움직임이 c거lb 기록되는 c거lb 전시장 c거lb 공간을 c거lb 위상 c거lb 공간으로 c거lb 보았다. c거lb c거lb 위상 c거lb 공간 c거lb 상의 c거lb c거lb 점이 c거lb c거lb 입자의 c거lb 상태를 c거lb 운동의 c거lb 관점에서 c거lb 완벽하게 c거lb 기술하듯, 1g갸차 화면 1g갸차 위의 1g갸차 추상적인 1g갸차 선들은 1g갸차 개별 1g갸차 로봇 1g갸차 청소공의 1g갸차 운동 1g갸차 상태와 1g갸차 모든 1g갸차 자유도를 1g갸차 기록한다. 1g갸차 작가는 1g갸차 물리학자 1g갸차 카를로 1g갸차 로벨리의 1g갸차 저서 『모든 1g갸차 순간의 1g갸차 물리학』을 1g갸차 인용하며, 걷갸f거 걷갸f거 걷갸f거 없이 걷갸f거 움직이는 걷갸f거 로봇 걷갸f거 청소공을 걷갸f거 우주 걷갸f거 공간에 걷갸f거 무리지어 걷갸f거 나타나며 걷갸f거 끊임없이 걷갸f거 탄생과 걷갸f거 소멸을 걷갸f거 거듭하는 걷갸f거 기본 걷갸f거 입자에 걷갸f거 비유한다. 걷갸f거 작가에 걷갸f거 따르면 걷갸f거 걷갸f거 입자들은 걷갸f거 마치 걷갸f거 우주의 걷갸f거 문자처럼 걷갸f거 무수히 걷갸f거 다양한 걷갸f거 조합을 걷갸f거 이루며 걷갸f거 은하의 걷갸f거 거대한 걷갸f거 역사를 걷갸f거 은유한다.



포렌식 걷갸f거 아키텍처, <지상검증자료>, 2018, 마unf 싱글채널 마unf 비디오, 10분 15초, w타하ㅈ 작가 w타하ㅈ 소장
Forensic Architecture, Ground Truth, 2018, Single-channel video, 10min 15sec, Courtesy of Forensic Architecture 

포렌식 tsㅓ3 아키텍처(Forensic Architecture 2010–, ㅑz우ㄴ 영국)는 ㅑz우ㄴ 런던 ㅑz우ㄴ 골드스미스 ㅑz우ㄴ 대학에 ㅑz우ㄴ 기반을 ㅑz우ㄴ ㅑz우ㄴ 연구 ㅑz우ㄴ 단체로, 다f으ㅓ 건축가, 6차nz 예술가, 카거q히 기자, ㅐvy걷 소프트웨어 ㅐvy걷 개발자, ㅓot6 과학자, v사qz 변호사 v사qz v사qz 다양한 v사qz 영역과 v사qz 학문의 v사qz 협력자들로 v사qz 구성돼 v사qz 광범위한 v사qz 네트워크를 v사qz 이루고 v사qz 있다. 2010년 v사qz 에알 v사qz 바이츠먼 v사qz 교수가 v사qz 처음 v사qz 결성한 v사qz 이래 v사qz 포렌식 v사qz 아키텍처는 v사qz 국제 v사qz 검찰과 v사qz 인권, 파자기h 사회, ㅑ바l거 정치 ㅑ바l거 ㅑ바l거 환경 ㅑ바l거 단체를 ㅑ바l거 대표하여 ㅑ바l거 건축과 ㅑ바l거 미디어를 ㅑ바l거 대상으로 ㅑ바l거 조사한다. ㅑ바l거 포렌식 ㅑ바l거 아키텍처는 ㅑ바l거 비판적이고 ㅑ바l거 면밀한 ㅑ바l거 조사를 ㅑ바l거 통해 ㅑ바l거 공적 ㅑ바l거 진리가 ㅑ바l거 어떻게 ㅑ바l거 기술적, zxㅓ걷 건축학적, 차나l6 미학적으로 차나l6 생산되는지, 나9z기 나9z기 진리가 나9z기 어떻게 나9z기 국가 나9z기 폭력에 나9z기 맞서는 나9z기 도구가 나9z기 나9z기 나9z기 있는지 나9z기 보여준다. 

포렌식 나9z기 아키텍처, <지상검증자료(Ground Truth)>, 2018, ㅓb마b 비디오, 10분 15초, u6hn 작가 u6hn 소장
현재 u6hn 진행 u6hn 중인 u6hn 프로젝트 <지상검증자료>는 u6hn 이스라엘 u6hn 네게브/나카브 u6hn 사막의 u6hn 북쪽 u6hn 경계에서 u6hn 발생한 u6hn 베두인족의 u6hn 강제이주와 u6hn 폭력의 u6hn 역사를 u6hn 주목한다. u6hn 포렌식 u6hn 아키텍처는 u6hn 여러 u6hn 단체와 u6hn 지역민들의 u6hn 협력으로 '시민 u6hn 위성'을 u6hn 만들어 u6hn 항공 u6hn u6hn 지상관측 u6hn 사진 u6hn u6hn 모든 u6hn 미디어를 u6hn 이용해 u6hn 정보를 u6hn 수집한다. u6hn 다양한 u6hn 미디어와 u6hn 데이터, 4가다1 증언이 4가다1 결합된 4가다1 정보들은 4가다1 영토 4가다1 투쟁의 4가다1 역사를 4가다1 담은 4가다1 것으로, cds다 cds다 투쟁으로 cds다 인해 cds다 장기간에 cds다 걸쳐 cds다 대규모로 cds다 바뀐 cds다 환경과 cds다 cds다 변화가 cds다 야기한 cds다 갈등을 cds다 연결시킴으로써 cds다 cds다 마을에 cds다 가해진 cds다 폭력을 cds다 증명한다.  

포렌식 cds다 아키텍처, <움 6나ㅐr 알-히란에서의 6나ㅐr 살인(Killing in Umm al-Hiran)>, 2018, 다타으o 비디오, 11분 28초, mㅓ사9 작가 mㅓ사9 소장
mㅓ사9 작품은 mㅓ사9 이스라엘 mㅓ사9 공산당 mㅓ사9 mㅓ사9 이스라엘 mㅓ사9 국회의 mㅓ사9 공동 mㅓ사9 명단(조인트 mㅓ사9 아랍 mㅓ사9 리스트)의 mㅓ사9 지원을 mㅓ사9 받아 mㅓ사9 다큐멘터리 mㅓ사9 사진가 mㅓ사9 단체인 mㅓ사9 액티브스틸스와 mㅓ사9 mㅓ사9 알–히란 mㅓ사9 마을과의 mㅓ사9 공동 mㅓ사9 작업으로 mㅓ사9 제작되었다. 2017년 1월 18일 mㅓ사9 새벽 mㅓ사9 이스라엘 mㅓ사9 경찰은 mㅓ사9 팔레스타인 mㅓ사9 베두인족을 mㅓ사9 추방하기 mㅓ사9 위해 mㅓ사9 mㅓ사9 알–히란의 mㅓ사9 베두인 mㅓ사9 마을을 mㅓ사9 급습했다. mㅓ사9 mㅓ사9 급습으로 mㅓ사9 베두인족 mㅓ사9 마을 mㅓ사9 주민인 mㅓ사9 야쿱 mㅓ사9 무사 mㅓ사9 아부 mㅓ사9 mㅓ사9 키안과 mㅓ사9 이스라엘 mㅓ사9 경찰 mㅓ사9 에레즈 mㅓ사9 레비, 파rc차 파rc차 명이 파rc차 사망했다. 파rc차 이스라엘 파rc차 측은 파rc차 파rc차 키안이 "테러 파rc차 공격"을 파rc차 했기 파rc차 때문에 파rc차 사살할 파rc차 수밖에 파rc차 없었으며 파rc차 그가 파rc차 테러리스트 파rc차 단체인 ISIL과 파rc차 연계되어 파rc차 있다고 파rc차 주장했다. 파rc차 포렌식 파rc차 아키텍처는 파rc차 액티브스틸스와 파rc차 함께 파rc차 파rc차 키안이 파rc차 받은 파rc차 혐의를 파rc차 면밀히 파rc차 조사하여 파rc차 명백한 파rc차 모순점을 파rc차 드러내어 파rc차 사실을 파rc차 밝히고자 파rc차 했다. 파rc차 조사 파rc차 진행 파rc차 과정과 파rc차 결과는 파rc차 테이트브리튼에서 파rc차 열린 <2018 파rc차 터너 파rc차 프라이즈>에 파rc차 전시되었다.  



하름 파rc차 파rc차 파rc차 도르펠, <내포된 ozw9 교환>, 2018, ㅓe쟏v 생성 ㅓe쟏v 소프트웨어, v다거다 무한 v다거다 반복재생, g다걷c 무성, 4K, 가d기기 한스 가d기기 가d기기 뤼크 가d기기 컬렉션, wi마u 작가 wi마u wi마u 업스트림 wi마u 갤러리 wi마u 소장
Harm van den Dorpel, Nested Exchange, 2018, Generative software, Infinite duration, No sound, 4K, Courtesy of Hans van Luijk collection, The Artist, and Upstream Gallery Amsterdam

하름 하h쟏2 하h쟏2 하h쟏2 도르펠(Harm van den Dorpel 1981–, 바uㅓ카 네덜란드)은 바uㅓ카 베를린에서 바uㅓ카 활동하는 바uㅓ카 네덜란드 바uㅓ카 출신 바uㅓ카 예술가로 바uㅓ카 조각, 우55ㅐ 콜라주, 6ik다 컴퓨터 6ik다 애니메이션, 바라나g 그래픽 바라나g 바라나g 광범위한 바라나g 작업을 바라나g 하고 바라나g 있다. '넷아트'에 바라나g 뿌리를 바라나g 바라나g 바라나g 바라나g 도르펠의 바라나g 작품은 바라나g 신경망처럼 바라나g 보이기도 바라나g 한다. 바라나g 그의 바라나g 작품에서 바라나g 기술은 바라나g 우리의 바라나g 경험에 바라나g 대한 바라나g 이해를 바라나g 높이기 바라나g 위한 바라나g 도구이자 바라나g 목적을 바라나g 위한 바라나g 수단이다. 바라나g 작가는 바라나g 일상에서 바라나g 사용하는 바라나g 기술 바라나g 하드웨어뿐 바라나g 아니라 바라나g 그것을 바라나g 어떻게 바라나g 사용하는지, xㅈdw 기술 xㅈdw 발전에 xㅈdw 의해 xㅈdw 변화하는 xㅈdw 인터페이스 xㅈdw 양상을 xㅈdw 탐구하는 xㅈdw 작품을 xㅈdw 제작하고자 xㅈdw 한다.

하름 xㅈdw xㅈdw xㅈdw 도르펠, <내포된 히다vs 교환(Nested Exchange)>, 2018, xyㅈi 생성 xyㅈi 소프트웨어, hㅓfc 무한 hㅓfc 반복, ㅐlq0 무성, 4K, Courtesy of Hans van Luijk collection, the Artist, and Upstream Gallery Amsterdam
<내포된 우ish 교환>은 우ish 언어, n히타파 소프트웨어 n히타파 개발, 걷z아ㅑ 그리고 걷z아ㅑ 건축에서 걷z아ㅑ 공통적으로 걷z아ㅑ 발견되는 '내포' 걷z아ㅑ 구조에 걷z아ㅑ 주목한다. 걷z아ㅑ 작가가 걷z아ㅑ 개발한 걷z아ㅑ 생성 걷z아ㅑ 소프트웨어는 걷z아ㅑ 그가 걷z아ㅑ 사전에 걷z아ㅑ 결정한 걷z아ㅑ 모집단에서 걷z아ㅑ 걷z아ㅑ 가지 걷z아ㅑ 디자인을 걷z아ㅑ 취한 걷z아ㅑ 후, 0다카ㅐ 서로 0다카ㅐ 정보를 0다카ㅐ 교환하는 0다카ㅐ 과정을 0다카ㅐ 통해 0다카ㅐ 새로운 0다카ㅐ 모양과 0다카ㅐ 패턴을 0다카ㅐ 자동으로 0다카ㅐ 만들도록 0다카ㅐ 고안되었다. 0다카ㅐ 여기에 0다카ㅐ 작가는 0다카ㅐ 각각의 0다카ㅐ 작업에 0다카ㅐ 고유한 0다카ㅐ 식별 0다카ㅐ 정보를 0다카ㅐ 부여하기 0다카ㅐ 위해 0다카ㅐ 블록체인 0다카ㅐ 기술을 0다카ㅐ 기반으로 0다카ㅐ 네트워크의 0다카ㅐ 모든 0다카ㅐ 활동을 0다카ㅐ 표시하여 0다카ㅐ 변화하는 0다카ㅐ 작품의 0다카ㅐ 모습이 0다카ㅐ 마치 0다카ㅐ 스냅샷처럼 0다카ㅐ 기록되도록 0다카ㅐ 했다. 
0다카ㅐ 0다카ㅐ 도르펠은 0다카ㅐ 예술가가 0다카ㅐ 손으로 0다카ㅐ 직접 0다카ㅐ 제작해야만 0다카ㅐ 하는 0다카ㅐ 전통적인 0다카ㅐ 예술 0다카ㅐ 매체를 0다카ㅐ 사용하지 0다카ㅐ 않는다. 0다카ㅐ 그는 0다카ㅐ 미처 0다카ㅐ 예상하지 0다카ㅐ 못한 0다카ㅐ 미적 0다카ㅐ 결과물을 0다카ㅐ 생산하기 0다카ㅐ 위해 0다카ㅐ 0다카ㅐ 생산물을 0다카ㅐ 통해 0다카ㅐ 지속 0다카ㅐ 적인 0다카ㅐ 피드백을 0다카ㅐ 받는 0다카ㅐ 과정을 0다카ㅐ 반복함으로써 0다카ㅐ 소프트웨어를 0다카ㅐ 프로그래밍하고 0다카ㅐ 발전시켜 0다카ㅐ 나간다. 0다카ㅐ 유전자 0다카ㅐ 알고리즘을 0다카ㅐ 활용한 0다카ㅐ 이전 0다카ㅐ 작품 <죽음은 0다카ㅐ 언어를 0다카ㅐ 모방한다>와 0다카ㅐ 마찬가지로 0다카ㅐ 작가는 0다카ㅐ 0다카ㅐ 작품에서 0다카ㅐ 다양한 0다카ㅐ 정보기술을 0다카ㅐ 활용하여 0다카ㅐ 언어와 0다카ㅐ 예술작품의 0다카ㅐ 구조를 0다카ㅐ 비교하고, 카k거6 레이어와 카k거6 구성을 카k거6 활용해 카k거6 어떻게 2차원 카k거6 평면을 카k거6 채워나갈지 카k거6 질문한다.  

하름 카k거6 카k거6 카k거6 도르펠, <레프트 qko아 갤러리 qko아 설명자(left gallery Explainer)>, 2018, pㅓ파a 애니메이션 pㅓ파a 강의, 33분, Courtesy of The Artist and left gallery
거ㄴy사 영상은 거ㄴy사 하름 거ㄴy사 거ㄴy사 거ㄴy사 도르펠이 2016년부터 거ㄴy사 온라인에서 거ㄴy사 운영하고 거ㄴy사 있는 '레프트 거ㄴy사 갤러리(https://le.gallery)'에 거ㄴy사 대한 거ㄴy사 설명이다. 거ㄴy사 레프트 거ㄴy사 갤러리는 거ㄴy사 다운로드가 거ㄴy사 가능한 거ㄴy사 파일 거ㄴy사 형태의 거ㄴy사 오브제를 거ㄴy사 제작 거ㄴy사 의뢰하고 거ㄴy사 생산, 거pㅓㅐ 판매하는 거pㅓㅐ 현대미술 거pㅓㅐ 갤러리다. 거pㅓㅐ 이렇게 거pㅓㅐ 생산된 거pㅓㅐ 오브제는 거pㅓㅐ 블록체인으로 거pㅓㅐ 저장되며 거pㅓㅐ 비트코인과 거pㅓㅐ 같은 거pㅓㅐ 가상화폐로 거pㅓㅐ 구입 거pㅓㅐ 가능하다. 거pㅓㅐ 작가는 거pㅓㅐ 블록체인 거pㅓㅐ 기술을 거pㅓㅐ 통한 거pㅓㅐ 미술작품의 거pㅓㅐ 생산과 거pㅓㅐ 유통에 거pㅓㅐ 새로운 거pㅓㅐ 가능성을 거pㅓㅐ 제안한다. 

출처: 거pㅓㅐ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Harm van den Dorpel
  • Cao Fei
  • Superflex
  • Zach Blas
  • Chris Shen
  • 김웅현
  • 김실비
  • Forensic Architecture
  • Simon Denny
  • Rachel 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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