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랭크 레지던시 BLANK RESIDENCY

성북예술창작터

2018년 5월 17일 ~ 2018년 6월 24일

‘성북예술동’은 매년 5월 다양한 시각예술 활동을 성북 일대에서 펼쳐내는 프로젝트입니다. 올해는 5월 17일부터 6월 24일까지 성북예술창작터를 비롯한 성북동 일대에서 레지던시(*예술가가 예술가나 주민과 교류하며 거주하는 창작공간)를 주제로 개최됩니다. <블랭크 레지던시>라는 제목으로 열릴 이번 프로젝트에서 성북의 레지던시 공간, 기획자, 예술가들이 소통하고 결합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레지던시를 단순한 창작공간의 의미를 넘어 지역 또는 장르 간 교류,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네트:워킹
레지던시 기관 관계자 및 입주 작가, 그리고 레지던시 관심자의 연대 속에서 지속가능한 대안적 레지던시 모색을 위한 교류 모임입니다. 레지던지에 대한 경험 공유와 현장, 성북구 내 레지던시 공간 투어, 그리고 유연한 방식의 논의 과정을 거쳐 '성북형 레지던시'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자 합니다.

블랭크 랩
블랭크 랩은 레지던시 주제를 다각도로 실험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형 프로젝트 입니다. 작가, 기획자, 연구자, 관람자 등은 스스로의 경험, 아이디어, 담론들을 토크/워크숍/아카이브 형식 속에서 풀어놓으며 '열린 결말' 구조 속에 비워놓은 답안 '블랭크' 다양한 개입 과정들을 통해 채워지고 축적되어 집니다.

팝업 레지던시
일상 공간과 결합된 '팝업 레지던시'는 성북동을 중심으로 하는 삶터 결합형 레지던시 프로그램입니다. 성북동의 식당, 카페, 재생 공간, 게스트하우스 등 일상적인 공간에서 순수 예술뿐만 아니라 문학, 인문, 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들을 모집, 도심의 아트씬에서 예술 활성화를 꿈꾸며 지역공간에 작가들을 매칭하고, 지역주민, 활동가들이 함께 입부 작가를 선택하는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레지던시의 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출처 : 성북문화재단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전환기, 김종영의 선택
전환기, 김종영의 선택

2025년 11월 14일 ~ 2026년 1월 25일

Mon Sens Garde 몽상가들
Mon Sens Garde 몽상가들

2025년 12월 4일 ~ 2025년 12월 15일

Shadows Know 그림자는 알고 있다
Shadows Know 그림자는 알고 있다

2025년 11월 15일 ~ 2026년 1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