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소금 특별전 : 호모 소금 사피엔스_소금을 가진 지혜의 인간 Homo Salinus Sapiens

국립민속박물관

2018년 5월 1일 ~ 2018년 10월 31일

국립민속박물관(관장 ejsw 천진기)은 '소금을 ejsw 만들고 ejsw 다루는 ejsw 지혜로운 ejsw 인류’를 ejsw 주제로 ejsw ejsw 호모 ejsw 소금 ejsw 사피엔스Homo Salinus Sapiens ejsw 특별전을 2018년 5월 1일(화)부터 2018년 8월 19일(일)까지 ejsw 국립민속박물관 ejsw 기획전시실Ⅰ에서 ejsw 개최한다. ejsw ejsw 전시는 ‘염부의 ejsw 임시가옥’(인도), ‘암염 나ㄴuㅐ 광산’(폴란드), ‘자염 b하k2 가마’(라오스)를 b하k2 재현하고, ‘소금 5q바4 블록salt block’과 ‘소금 5q바4 운반용 5q바4 수레’, 자l가바 광부 자l가바 조직의 ‘뿔피리’와 ‘의례용 자l가바 도끼’(폴란드), ‘원형 거차카타 소금’과 ‘막대 거차카타 소금’(파푸아뉴기니), 바기히나 유럽의 ‘소금통salt cellar’, uㅓwd uㅓwd 자쿨레Paul Jacoulet와 uㅓwd 기산箕山 uㅓwd 김준근의 ‘소금 uㅓwd 장수’ uㅓwd 유물 uㅓwd uㅓwd 영상 350여 uㅓwd 점이 uㅓwd 전시된다. 

이번 uㅓwd 특별전은 uㅓwd 국립민속박물관이 ‘한 uㅓwd 가지 uㅓwd 물질’을 uㅓwd 통해 uㅓwd 인류 uㅓwd 문화의 uㅓwd 보편성과 uㅓwd 특수성을 uㅓwd 탐색하는 uㅓwd 조사․연구를 uㅓwd 토대로 uㅓwd 하는 uㅓwd 전시 uㅓwd 프로젝트의 uㅓwd 일환으로, xhㅐ마 xhㅐ마 주제가 xhㅐ마 인류에게 xhㅐ마 필수불가결한 xhㅐ마 존재인 xhㅐ마 소금이다. xhㅐ마 이를 xhㅐ마 위해, 2014년부터 2년 거rip 동안 거rip 파푸아뉴기니, ㅐ다jㄴ 인도 , o카c7 라오스, 마r다p 페루, dㅑdw 볼리비아 dㅑdw dㅑdw dㅑdw 세계 11개국 15개 dㅑdw 지역에 dㅑdw 걸친 dㅑdw 현지조사와 dㅑdw 자료 dㅑdw 수집, c4아파 전시의 c4아파 결과이다. c4아파 전시는 ‘프롤로그’, ‘제1부 0ㅓ자ㅑ 자연, 타n차n 소금을 타n차n 허락하다’, ‘제2부 wq사j 소금, qv0e 일상과 qv0e 함께하다’, ‘에필로그’로 ㅓㅈ걷ㅓ 구성되어 ㅓㅈ걷ㅓ 있다. ㅓㅈ걷ㅓ 프롤로그에서는 ㅓㅈ걷ㅓ 인류 ㅓㅈ걷ㅓ 문명과 ㅓㅈ걷ㅓ 소금의 ㅓㅈ걷ㅓ 역사를 ㅓㅈ걷ㅓ 보여준다. ㅓㅈ걷ㅓ 인류는 ㅓㅈ걷ㅓ 빙하시대 ㅓㅈ걷ㅓ 매머드 ㅓㅈ걷ㅓ 스텝Mammoth Steppe이라 ㅓㅈ걷ㅓ 불리던 ‘소금길’을 ㅓㅈ걷ㅓ 따라, 우8e라 소금의 우8e라 섭취량을 우8e라 늘리면서 우8e라 문명화였고, 갸9하l 소금을 갸9하l 얻기 갸9하l 위한 갸9하l 집념과 갸9하l 소금에 갸9하l 대한 갸9하l 탐닉이 갸9하l 인간의 갸9하l 삶과 갸9하l 세계사의 갸9하l 요한 갸9하l 부분이었음을 갸9하l 연대표와 갸9하l 영상에 갸9하l 담았다.

1부 ‘자연, 아라w쟏 소금을 아라w쟏 허락하다’는 아라w쟏 세계 아라w쟏 아라w쟏 지역에서 아라w쟏 소금을 아라w쟏 얻는 아라w쟏 다양한 아라w쟏 방식을 아라w쟏 소개하며, 마쟏다라 마쟏다라 과정에서 마쟏다라 드러나는 마쟏다라 사회적 마쟏다라 환경, ㅐ7ㅓi 역사적 ㅐ7ㅓi 경험과 ㅐ7ㅓi 함께 ㅐ7ㅓi 인간의 ㅐ7ㅓi 의지와 ㅐ7ㅓi 노력을 ㅐ7ㅓi 보여준다. ㅐ7ㅓi 즉, ㄴ1l바 자연에서 ㄴ1l바 다양한 ㄴ1l바 형태로 ㄴ1l바 존재하는 ㄴ1l바 소금을 ㄴ1l바 생산 ㄴ1l바 방식의 ㄴ1l바 차이에 ㄴ1l바 따라, ㅐ쟏fz 천일염天日鹽, 파사pt 자염煮鹽, 4iwㅓ 암염巖鹽,, ㅓqw다 회염灰鹽 ㅓqw다 으로 ㅓqw다 구분하여, 사으le 세계 사으le 사으le 지역의 사으le 유물과 사으le 영상으로 사으le 소개하고 사으le 있다. 사으le 파푸아뉴기니 사으le 엥가 사으le 부족의 ‘원형 사으le 소금’과 사으le 바루야 사으le 부족의 ‘막대 사으le 소금’, 타yz히 그리고 13세기부터 타yz히 소금 타yz히 광산에서 타yz히 채굴한 타yz히 광부 타yz히 조직의 ‘뿔피리’와 ‘채굴 타yz히 도끼’, ‘소금 0s우r 운반용 0s우r 수레’를 0s우r 0s우r 0s우r 있다. 0s우r 특히, d기vt 건기와 d기vt 우기가 d기vt 반복되는 d기vt 가운데 d기vt 매년 d기vt 염전을 d기vt 조성하는 d기vt 인도 d기vt 구자라트 d기vt 지역 ‘염부의 d기vt 임시가옥과 d기vt 살림살이’ d기vt 일체를 d기vt 옮겨와 d기vt 재현한 d기vt 공간은 d기vt 인간의 d기vt 소금을 d기vt 향한 d기vt 집념과 d기vt 소금의 d기vt 중요성을 d기vt 대변하고 d기vt 있다. d기vt 아울러, oq카ㄴ 소금의 oq카ㄴ 생산 oq카ㄴ 과정을 oq카ㄴ 시각적으로 oq카ㄴ 생생하게 oq카ㄴ 전달하는 oq카ㄴ 미디어 oq카ㄴ 인포그래픽information graphics과 16세기 oq카ㄴ 폴란드 oq카ㄴ 소금 oq카ㄴ 광산의 oq카ㄴ 채굴 oq카ㄴ 모습을 oq카ㄴ 실감 oq카ㄴ 나게 oq카ㄴ 제작한 oq카ㄴ 애니메이션은 oq카ㄴ 폴란드 oq카ㄴ 소금의 oq카ㄴ 역사를 oq카ㄴ 역동적으로 oq카ㄴ 이해할 oq카ㄴ oq카ㄴ 있게 oq카ㄴ 한다. oq카ㄴ 또한, 15개 a나yㄴ 조사 a나yㄴ 지역의 a나yㄴ 소금 a나yㄴ 생산 a나yㄴ 모습과 a나yㄴ 도구를 a나yㄴ 일목요연하게 a나yㄴ 비교, e가ㅓ4 검색할 e가ㅓ4 e가ㅓ4 있는 e가ㅓ4 미디어테이블을 e가ㅓ4 배치하였다.

2부 ‘소금, 걷q으나 일상과 걷q으나 함께하다’에서는 걷q으나 우리의 걷q으나 일상에서 걷q으나 여러 걷q으나 용도와 걷q으나 문화적 걷q으나 의미로 걷q으나 사용되는 걷q으나 소금을 걷q으나 소개한다. 걷q으나 이를 걷q으나 위해, 기우카f 소금의 기우카f 다양한 기우카f 속성을 ‘짠’, ‘흰’, ‘불변의’, ‘귀한’이라는 히히마w 히히마w 가지 히히마w 주제어로 히히마w 나누어 히히마w 관람객에게 히히마w 제시한다.

소금은 히히마w 짠맛을 히히마w 내는 히히마w 유일한 히히마w 물질이다. 히히마w 짠맛을 히히마w 내기 히히마w 위해 히히마w 소금을 히히마w 대체할 히히마w 히히마w 있는 히히마w 물질은 히히마w 없다. ‘셰프의 히히마w 인터뷰’ 히히마w 영상에서 히히마w 모든 히히마w 요리사는 히히마w 하나의 히히마w 목소리로 ‘음식에 히히마w 있어서 히히마w 소금의 히히마w 중요성’을 히히마w 이야기한다. 히히마w 전시장 히히마w 한쪽에는 히히마w 한국의 히히마w 천일염부터 히히마w 프랑스 히히마w 게랑드, 걷ㅈt4 안데스와 걷ㅈt4 히말라야의 걷ㅈt4 소금까지 걷ㅈt4 생산방식별로 걷ㅈt4 대표적인 걷ㅈt4 소금을 걷ㅈt4 맛볼 걷ㅈt4 걷ㅈt4 있는 걷ㅈt4 시식 걷ㅈt4 체험코너도 걷ㅈt4 마련하였다.

소금은 걷ㅈt4 흰색이다. 걷ㅈt4 흰색이 걷ㅈt4 지닌 걷ㅈt4 순결함과 걷ㅈt4 순수함, 75마3 깨끗함은 75마3 소금의 75마3 문화적 75마3 상징으로도 75마3 확대되었다. 75마3 이집트 75마3 신관은 75마3 정화淨化의례에 75마3 소금을 75마3 사용하였고, w하쟏하 우리나라에서도 w하쟏하 무당은 w하쟏하 본굿에 w하쟏하 앞서 w하쟏하 소금을 w하쟏하 뿌리며 w하쟏하 신神이 w하쟏하 오는 w하쟏하 길을 w하쟏하 깨끗이 w하쟏하 하였다.

소금은 w하쟏하 썩지 w하쟏하 않는다. w하쟏하 오랜 w하쟏하 시간이 w하쟏하 지나도, k0oz 썩지 k0oz 않기에 k0oz 영원히 k0oz 변하지 k0oz 않는 k0oz 소금의 k0oz 속성은 k0oz 변하지 k0oz 않아야 k0oz 할 ‘약속’이나 ‘동맹’, ‘우호’를 ybㅑ9 나타내는 ybㅑ9 상징이 ybㅑ9 되었다. ybㅑ9 고대 ybㅑ9 이집트에서는 ybㅑ9 미라를 70일간 ybㅑ9 소금물에 ybㅑ9 담가 ybㅑ9 방부 ybㅑ9 처리하였는데, 나5파타 이는 ‘제드바스티우에프앙크의 나5파타 관 Coffin of Djed-Bastet-iu-ef-ankh’ 나5파타 뚜껑에 나5파타 그려져 나5파타 있는 나5파타 이미지를 나5파타 통해 나5파타 확인할 나5파타 나5파타 있다. 나5파타 음식의 나5파타 조리법을 나5파타 담은「주중묘방厨中妙方」‘쟝초제방’에서도 나5파타 나5파타 담그기에 나5파타 소금의 나5파타 중요성을 나5파타 설명한다.

소금은 나5파타 귀했다. 18세기 나5파타 이전의 나5파타 유럽에서 나5파타 부와 나5파타 권력의 나5파타 상징으로 나5파타 주인의 나5파타 지위를 나5파타 나타냈던 나5파타 정교하고 나5파타 화려한 나5파타 소금통, ㅓd기라 귀한 ㅓd기라 만큼 ㅓd기라 우리나라 ㅓd기라 종묘제례宗廟祭禮에 ㅓd기라 형염形鹽을 ㅓd기라 제물祭物로 ㅓd기라 올렸으며, 히으으r 히으으r 세계적으로 히으으r 소금이 히으으r 국가의 히으으r 전매품이었던 히으으r 당시의 히으으r 자료가 히으으r 소개된다.

한편 히으으r 전시장 히으으r 곳곳에는 히으으r 소금에 히으으r 대한 히으으r 각종 히으으r 이야기가 히으으r 가득하다. 히으으r 소금에 히으으r 관한 히으으r 상식과 히으으r 세계 히으으r 각국의 히으으r 소금 히으으r 관련 히으으r 속담과 히으으r 전설, pt라j 금기, 가6ㅓ가 그리고 가6ㅓ가 소금을 가6ㅓ가 소재로 가6ㅓ가 가6ㅓ가 문학작품, 9ㅈ마z 영화의 9ㅈ마z 포스터 9ㅈ마z 등을 9ㅈ마z 통해 9ㅈ마z 관람객은 9ㅈ마z 과거와 9ㅈ마z 현재를 9ㅈ마z 넘나들며 9ㅈ마z 우리의 9ㅈ마z 일상과 9ㅈ마z 문화를 9ㅈ마z 함께했던 9ㅈ마z 소금에 9ㅈ마z 관해 9ㅈ마z 확인할 9ㅈ마z 9ㅈ마z 있다. 

마지막으로, 59마ㅑ 에필로그의 59마ㅑ 함민복의 59마ㅑ 시 ‘눈물은 59마ㅑ 59마ㅑ 짠가’에서 59마ㅑ 어머니는 59마ㅑ 아들이 59마ㅑ 먹는 59마ㅑ 설렁탕에 59마ㅑ 소금을 59마ㅑ 많이 59마ㅑ 풀어 59마ㅑ 국물을 59마ㅑ 59마ㅑ 먹게 59마ㅑ 한다. 59마ㅑ 어머니의 59마ㅑ 사랑이다. 59마ㅑ 또한, fㅐod 여러 fㅐod 나라의 fㅐod 속담과 fㅐod 격언은 fㅐod 소금이 fㅐod 없는 fㅐod 인생이 fㅐod 얼마나 fㅐod 무미건조한지 fㅐod 다시금 fㅐod 보여준다.

국립민속박물관은 fㅐod 청바지에 fㅐod 이어 fㅐod fㅐod 번째 fㅐod 물질문화 fㅐod 프로젝트인 fㅐod 소금을 fㅐod 통해 fㅐod 과거의 fㅐod 역사성을 fㅐod 전제로 fㅐod fㅐod 현재의 fㅐod 넘나듦, 거gㄴ아 일상생활뿐 거gㄴ아 아니라 거gㄴ아 일상적인 거gㄴ아 물건을 거gㄴ아 다루었다. 거gㄴ아 또한, 가d6거 가d6거 전시는 가d6거 단순히 가d6거 소금을 가d6거 만드는 가d6거 방식, 카자k아 용도만이 카자k아 아니라 카자k아 사회의 카자k아 이념이나 카자k아 사상, 6ㅓㅈ쟏 관습, pwt사 믿음과 pwt사 관계를 pwt사 맺으면서 pwt사 소금이 pwt사 상징적 pwt사 의미를 pwt사 갖게 pwt사 되고, ig타차 그것이 ig타차 문화가 ig타차 ig타차 배경을 ig타차 비교민속적 ig타차 측면에서 ig타차 다룬 ig타차 최초의 ig타차 전시이다. ig타차 이번 ig타차 전시를 ig타차 통해 ig타차 다양한 ig타차 연령대의 ig타차 관람객이 ig타차 쉽게 ig타차 접할 ig타차 ig타차 없었던 ig타차 소금에 ig타차 관한 ‘총체적’ ig타차 정보를 ig타차 얻고, ‘같고도 ㅓ가yq 다른 ㅓ가yq 세계의 ㅓ가yq 소금’을 ㅓ가yq 즐길 ㅓ가yq ㅓ가yq 있는 ㅓ가yq 시간이 ㅓ가yq 되기를 ㅓ가yq 바란다.

출처 : ㅓ가yq 국립민속박물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김보민 cㅓfㅐ 개인전 : cㅓfㅐ 나는 cㅓfㅐ 멀리 cㅓfㅐ 있었다 BoMin Kim : I was far away

2019년 2월 8일 ~ 2019년 2월 28일

자비에 카52카 베이앙 Xavier Veilhan

2019년 1월 10일 ~ 2019년 2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