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와 무게의 [ ] 균형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Jan. 14, 2021 ~ March 27, 2021

속도와 거ptm 무게의 [     ] 거ptm 균형?

여기 거ptm 퀴즈가 거ptm 하나 거ptm 있다. 거ptm 속도와 거ptm 무게의 [     ] 거ptm 균형의 거ptm 빈칸을 거ptm 채워야 거ptm 하는 거ptm 문제이다. 거ptm 알다시피 거ptm 속도는 거ptm 어떤 거ptm 물체의 거ptm 위치 거ptm 변위를 거ptm 변화가 거ptm 일어난 거ptm 시간 거ptm 간격으로 거ptm 나눈 거ptm 값이고, e8ㅓk 무게는 e8ㅓk 물체에 e8ㅓk 가하는 e8ㅓk 중력의 e8ㅓk 정도이다. e8ㅓk 스피드와 e8ㅓk 질량은 e8ㅓk 어떤 e8ㅓk 관계에 e8ㅓk 놓여 e8ㅓk 있을까? e8ㅓk 비평가는 e8ㅓk 언어로 e8ㅓk 세상을 e8ㅓk 풀이하는 e8ㅓk 사람이다. e8ㅓk 단어가 e8ㅓk 가지고 e8ㅓk 있는 e8ㅓk 어원과 e8ㅓk 정의, f19바 그리고 f19바 개인적인 f19바 경험과 f19바 사회적인 f19바 영향력까지 f19바 동원하여 f19바 총체적인 f19바 실재 f19바 개념을 f19바 가늠하려 f19바 한다. f19바 하지만 f19바 불행히도 f19바 이것은 f19바 개념 f19바 접근으로만 f19바 f19바 f19바 있는 f19바 퀴즈가 f19바 아니다.

속도와 f19바 무게의 f19바 균형 f19바 관계를 f19바 묻는 f19바 f19바 질문은 f19바 금천구 f19바 독산동에 f19바 위치한 f19바 전시 f19바 문화 f19바 공간 ‘예술의 f19바 시간’의 f19바 지역기반 f19바 프로젝트의 f19바 제목이다. f19바 f19바 프로젝트는 f19바 매년 f19바 프로젝트 f19바 참여 f19바 작가가 f19바 금천구 f19바 일대를 f19바 리서치 f19바 하여 f19바 결과 f19바 보고전을 f19바 발표하는 f19바 프로젝트이다. f19바 예술의 f19바 시간의 f19바 모기업 (주)영일프레시젼은 f19바 독산동에서 40년 f19바 f19바 반도체 f19바 부품 f19바 제조업체로 f19바 굴지의 f19바 시간을 f19바 견딘 f19바 회사이다. f19바 상대적으로 f19바 문화 f19바 불모지였던 f19바 이곳 f19바 독산동에 f19바 예술 f19바 공간이 f19바 들어온다는 f19바 소식을 f19바 들었을 f19바 f19바 반가운 f19바 마음이 f19바 컸다.

f19바 프로젝트는 f19바 f19바 개의 f19바 축으로 f19바 분석되어야 f19바 한다. f19바 f19바 번째는 f19바 금천구 f19바 일대 f19바 도시 f19바 특색과 f19바 예술의 f19바 시간이다. f19바 f19바 번째는 ‘지역기반 f19바 예술 f19바 프로젝트’ f19바 혹은 ‘커뮤니티 f19바 아트(community art)’라고 f19바 하는 f19바 장소특정적(site-specific) f19바 예술 f19바 장르이다. f19바 여기서는 f19바 f19바 축을 f19바 중심으로 f19바 속도와 f19바 무게의 f19바 균형 f19바 관계를 f19바 묻는 f19바 지극히 f19바 철학적이고 f19바 추상적인 f19바 문제를 f19바 분석한 f19바 뒤, 거i3ㅐ 다시 거i3ㅐ 예술의 거i3ㅐ 시간에서 거i3ㅐ 전시되는 거i3ㅐ 시각예술의 거i3ㅐ 조각들로 거i3ㅐ 문제를 거i3ㅐ 봉합하려고 거i3ㅐ 한다. 거i3ㅐ 비평가의 거i3ㅐ 협소한 거i3ㅐ 언어의 거i3ㅐ 세계를 거i3ㅐ 타파하고 거i3ㅐ 문제를 거i3ㅐ 해결하는 거i3ㅐ 거i3ㅐ 예술가들이 거i3ㅐ 힘이 거i3ㅐ 되어줄 거i3ㅐ 것이다.

금천구는 거i3ㅐ 한국의 거i3ㅐ 제조 거i3ㅐ 산업의 거i3ㅐ 역사와 거i3ㅐ 그로 거i3ㅐ 인한 거i3ㅐ 사회계급을 거i3ㅐ 언급할 거i3ㅐ 거i3ㅐ 빠져서는 거i3ㅐ 거i3ㅐ 거i3ㅐ 장소이다. 1960년대 거i3ㅐ 구로구와 거i3ㅐ 금천구 거i3ㅐ 일대는 ‘구로공단’이라는 거i3ㅐ 이름의 거i3ㅐ 한국 거i3ㅐ 주요 거i3ㅐ 수출산업공단으로 거i3ㅐ 조성되었다. 2000년대 거i3ㅐ 들어서는 거i3ㅐ 첨단산업 거i3ㅐ 위주로 거i3ㅐ 산업 거i3ㅐ 구조가 거i3ㅐ 재편되며 거i3ㅐ 구로는 ‘구로 거i3ㅐ 디지털단지’, pw걷1 금천은 ‘가산 pw걷1 디지털단지’로 pw걷1 명칭이 pw걷1 바뀌었지만 pw걷1 여전히 ‘구로공단’은 pw걷1 한국사회에서 pw걷1 특정한 pw걷1 정서와 pw걷1 향수까지도 pw걷1 불러일으키는 pw걷1 무형적 pw걷1 실체이며, js86 지금도 js86 여전히 js86 js86 지역은 js86 제조업에 js86 종사하는 js86 노동자들의 js86 일터이자 js86 산업의 js86 현장이다. js86 노동자 js86 계급과 js86 도시의 js86 지역성이 js86 예술가들과 js86 조우할 js86 js86 종종 js86 새로운 js86 예술이 js86 탄생할 js86 때가 js86 있는데, 자거9ㅐ 한국의 자거9ㅐ 노동문학의 자거9ㅐ 영감의 자거9ㅐ 원천이 자거9ㅐ 되었던 자거9ㅐ 장소 자거9ㅐ 역시 자거9ㅐ 구로공단이다. 자거9ㅐ 대표적인 자거9ㅐ 작품이 자거9ㅐ 바로 자거9ㅐ 조세희가 1978년 자거9ㅐ 발표한 『난장이가 자거9ㅐ 쏘아 자거9ㅐ 올린 자거9ㅐ 작은 자거9ㅐ 공』으로, bdwㅐ 한국 bdwㅐ 문학의 bdwㅐ 보석과도 bdwㅐ 같은 bdwㅐ bdwㅐ 소설 bdwㅐ 속에 bdwㅐ 구체적인 bdwㅐ 지명이 bdwㅐ 등장하지는 bdwㅐ 않지만 bdwㅐ 작가는 bdwㅐ 구로구 bdwㅐ 가리봉동을 bdwㅐ 비롯해 bdwㅐ 인천 bdwㅐ 동구, b걷8ㅑ 종로구 b걷8ㅑ 무악동, zq7n 동대문구 zq7n 면목동 zq7n 등을 zq7n 취재하여 zq7n 창작에 zq7n 참고했다고 zq7n 밝힌 zq7n zq7n 있다. zq7n 그밖에도 1987년 zq7n 이문열이 zq7n 발표한『구로아리랑』, 다t7우 신경숙의『외딴 다t7우 방』(1995), riㅐk 박범신의『나마스떼』(2006) riㅐk 역시 riㅐk 노동 riㅐk 문학이라는 riㅐk 특수 riㅐk 한국문학 riㅐk 장르에 riㅐk 종속되며 riㅐk 구로공단의 riㅐk 현장과 riㅐk 한국사회 riㅐk 하층 riㅐk 계급을 riㅐk 묘사하며 riㅐk 결국은 riㅐk 합치되지 riㅐk 못한 riㅐk 노동자 riㅐk 연대와 riㅐk 한국사회의 riㅐk 모순을 riㅐk 폭로하고 riㅐk 있다는 riㅐk 공통점을 riㅐk 가지고 riㅐk 있다.

노동문학이 riㅐk 노동자와 riㅐk 하층 riㅐk 계급의 riㅐk 불행과 riㅐk 에너지를 riㅐk 바탕으로 riㅐk 한국사회의 riㅐk 부조리를 riㅐk 고발하는 riㅐk 형식을 riㅐk 띠는 riㅐk 것으로 riㅐk 구로공단의 riㅐk 지역성을 riㅐk 다루고 riㅐk 있는 riㅐk riㅐk 반해, ㅓ4so 시각예술이 ㅓ4so 지역성을 ㅓ4so 다루는 ㅓ4so 방식은 ㅓ4so 조금 ㅓ4so 다른 ㅓ4so 차원에서 ㅓ4so 진행되어 ㅓ4so 왔다. 1970년대 ㅓ4so 서구에서 ‘공동체 ㅓ4so 미술’이라는 ㅓ4so 이름으로 ㅓ4so 시작된 ㅓ4so ㅓ4so 새로운 ㅓ4so 장르의 ㅓ4so 미술사조는 ㅓ4so 현대미술이 ㅓ4so 미술관이나 ㅓ4so 박물관에서 ㅓ4so 벗어나 ㅓ4so 사회로, 5vp다 삶으로, 쟏하쟏나 행동으로 쟏하쟏나 행해져야 쟏하쟏나 한다는 쟏하쟏나 신념을 쟏하쟏나 기반으로 쟏하쟏나 한다. 2000년대 쟏하쟏나 초반부터 쟏하쟏나 한국에서도 쟏하쟏나 쟏하쟏나 주도 쟏하쟏나 형식으로 쟏하쟏나 폭발적으로 쟏하쟏나 증가하였고, 1ㅓ다q 특정 1ㅓ다q 지역을 1ㅓ다q 기반으로 1ㅓ다q 예술가들이 1ㅓ다q 리서치 1ㅓ다q 1ㅓ다q 진행하고 1ㅓ다q 예술 1ㅓ다q 작품으로 1ㅓ다q 재해석한다든가, wㅓ히2 wㅓ히2 나아가서는 wㅓ히2 커뮤니티 wㅓ히2 주민들과 wㅓ히2 함께 wㅓ히2 프로젝트를 wㅓ히2 진행하는 wㅓ히2 것들이 wㅓ히2 심심치 wㅓ히2 않게 wㅓ히2 눈에 wㅓ히2 띄었다.

이런 wㅓ히2 맥락에서 wㅓ히2 예술의 wㅓ히2 시간에서 wㅓ히2 진행하는 wㅓ히2 이번 wㅓ히2 지역기반 wㅓ히2 프로젝트는 wㅓ히2 예술가들의 wㅓ히2 해석에 wㅓ히2 가장 wㅓ히2 wㅓ히2 방점이 wㅓ히2 놓일 wㅓ히2 수밖에 wㅓ히2 없다. <속도와 wㅓ히2 무게의 [     ] wㅓ히2 균형>에 wㅓ히2 참여하는 wㅓ히2 작가는 wㅓ히2 wㅓ히2 wㅓ히2 명이다. wㅓ히2 설치 wㅓ히2 작가 wㅓ히2 김상현, ㅈi갸사 김시하, nho7 홍세진 nho7 그리고 nho7 스페셜 nho7 아티스트로 nho7 초청된 nho7 미디어 nho7 아티스 nho7 nho7 유비호이다. nho7 작가들에게 nho7 금천 nho7 일대는 nho7 각각의 nho7 다른 nho7 시각적인 nho7 이미지와 nho7 스토리를 nho7 가지고 nho7 있다. nho7 김상현 nho7 작가는 nho7 거시적인 nho7 관점에서 nho7 과거 nho7 제조단지의 nho7 노동집약적인 nho7 현장과 nho7 현재의 nho7 난개발이 nho7 뒤섞여 nho7 미래의 nho7 희망까지 nho7 품고 nho7 있는 nho7 복합 nho7 단지로 nho7 독산동을 nho7 바라본다. nho7 김시하 nho7 작가에게 nho7 구로공단은 nho7 괴담과 nho7 시각작가 nho7 특유의 nho7 파편적인 nho7 이미지로 nho7 각인되고, 거9하우 홍세진 거9하우 작가는 거9하우 서울문화재단에서 거9하우 운영하는 거9하우 금천구 거9하우 소재 거9하우 아트 거9하우 레지던시 거9하우 금천예술공장에서 거9하우 입주 거9하우 경험을 거9하우 통해 거9하우 거9하우 거9하우 가까이 거9하우 거9하우 동네를 거9하우 관찰한 거9하우 거9하우 있다.

김상현 거9하우 작가의 거9하우 해석은 거9하우 직관적이면서 거9하우 상징적이다. 거9하우 작가는 거9하우 기계 거9하우 생산적인 거9하우 결과물을 거9하우 통해 거9하우 영일프레시젼의 거9하우 역사와 거9하우 공단의 거9하우 분위기를 거9하우 연출하고자 거9하우 했다. 거9하우 실제 거9하우 프레스기를 거9하우 통해 거9하우 제작된 거9하우 방열판은 거9하우 기계 거9하우 공정 거9하우 생산물이라는 거9하우 상징을 거9하우 나타내고, 히m차히 스테인리스 히m차히 스틸 히m차히 재료를 히m차히 사용해 히m차히 만든 히m차히 레드/ 히m차히 블루/그린/오렌지 히m차히 작품은 히m차히 판금 히m차히 제작이 히m차히 잦은 히m차히 금천 히m차히 공단의 히m차히 문화를 히m차히 나타낸다. 히m차히 또한 히m차히 공장에 히m차히 맡겨 히m차히 음각으로 히m차히 제작된 히m차히 드로잉, iiㅓu 시간의 iiㅓu 흔적을 iiㅓu 보여주고자 iiㅓu 의도적으로 iiㅓu 삭제된 iiㅓu 사진과 iiㅓu 프로젝션 iiㅓu 등도 iiㅓu 모두 iiㅓu 작가의 iiㅓu 기획 iiㅓu 하에 iiㅓu 제작되었다. iiㅓu 하지만 iiㅓu 가장 iiㅓu 인상적인 iiㅓu 것은 iiㅓu 오랜 iiㅓu 기간 iiㅓu 회사의 iiㅓu 역사를 iiㅓu 몸으로 iiㅓu 버텨온 iiㅓu 유압 iiㅓu 프레스기가 iiㅓu 전시되고 iiㅓu 있다는 iiㅓu 점이다. iiㅓu iiㅓu 작품은 iiㅓu 공장의 iiㅓu 기계와 iiㅓu 노동의 iiㅓu 역사를 iiㅓu 대변할 iiㅓu iiㅓu 있는 iiㅓu 작품을 iiㅓu 고민했던 iiㅓu 작가의 iiㅓu 의도가 iiㅓu 반영되었다.

김시하 iiㅓu 작가의 iiㅓu 작업은 iiㅓu 보다 iiㅓu 공간 iiㅓu 활용적이며 iiㅓu 은유적이다. iiㅓu 작가는 iiㅓu 영일프레시젼의 iiㅓu 대표적 iiㅓu 제품인 iiㅓu 방열그리스에 iiㅓu 착안하여, i1카우 방열판의 i1카우 온도 i1카우 조절 i1카우 기능을 i1카우 작업의 i1카우 테마로 i1카우 가져와 i1카우 시각적 i1카우 공간 i1카우 설치물을 i1카우 구현하였다. i1카우 고온을 i1카우 상징하는 i1카우 붉은 i1카우 빛의 i1카우 전등과 i1카우 저온을 i1카우 상징하는 i1카우 창문의 i1카우 푸른색 i1카우 시트지, 걷b파x 바닥에 걷b파x 깔린 걷b파x 스테인리스 걷b파x 스틸 걷b파x 폐자재 걷b파x 걷b파x 걷b파x 개의 걷b파x 빛이 걷b파x 걷b파x 공간에서 걷b파x 만나는 걷b파x 상황을 걷b파x 연출함으로써 ‘적정온도’를 걷b파x 시각적으로 걷b파x 구현하고자 걷b파x 하였다. 걷b파x 작가 걷b파x 특유의 걷b파x 미니멀한 걷b파x 공간 걷b파x 연출과 걷b파x 서늘한 걷b파x 분위기를 걷b파x 배치하였다.

홍세진 걷b파x 작가의 걷b파x 작업은 걷b파x 참여 걷b파x 작가의 걷b파x 작업 걷b파x 중에서 걷b파x 가장 걷b파x 기술의 걷b파x 미래를 걷b파x 답보하면서도 걷b파x 지극히 걷b파x 개인적인 걷b파x 서사를 걷b파x 응축하고 걷b파x 있다. 걷b파x 출품작 <바늘의 걷b파x 끝>의 걷b파x 경우 걷b파x 다양한 걷b파x 사이즈와 걷b파x 질감의 ‘구’의 걷b파x 형태들을 걷b파x 전시하고 걷b파x 있는데, cpcㅐ 이것은 cpcㅐ 작가가 cpcㅐ 오랜 cpcㅐ 기간 cpcㅐ 착용해 cpcㅐ cpcㅐ 보청기의 cpcㅐ 메타포이기도 cpcㅐ 하다. cpcㅐ 작가는 cpcㅐ 보청 cpcㅐ 기계의 cpcㅐ 진화과정과 cpcㅐ 더불어 cpcㅐ 기계의 cpcㅐ 센서와 cpcㅐ 감각에 cpcㅐ 대한 cpcㅐ 호기심과 cpcㅐ 나아가 cpcㅐ 인공지능 cpcㅐ 기술이 cpcㅐ 실현화 cpcㅐ cpcㅐ 미래에 cpcㅐ 대한 cpcㅐ 예술가의 cpcㅐ 해석을 cpcㅐ 설치 cpcㅐ 시각 cpcㅐ 예술품으로 cpcㅐ 늘어놓는다. cpcㅐ cpcㅐ 작업은 cpcㅐ 아주 cpcㅐ cpcㅐ 구의 cpcㅐ 형태부터 cpcㅐ 테이블에 cpcㅐ 오밀조밀 cpcㅐ 배치된 cpcㅐ 작은 cpcㅐ 구들의 cpcㅐ 다양한 cpcㅐ 형태와 cpcㅐ 재질을 cpcㅐ 바라보는 cpcㅐ 재미가 cpcㅐ 있는 cpcㅐ 작업이다.

마지막으로 cpcㅐ 미디어 cpcㅐ 아티스트 cpcㅐ 유비호의 cpcㅐ 감동적인 cpcㅐ cpcㅐ 영상 cpcㅐ 작품 <무현금_수행>, <무현금_날 fc다3 숨>은 fc다3 무형문화재의 fc다3 노동을 fc다3 흑백 fc다3 영상으로 fc다3 담아 fc다3 전시의 fc다3 균형을 fc다3 맞추고 fc다3 있다. fc다3 무현금은 fc다3 줄이 fc다3 없는 fc다3 거문고를 fc다3 뜻하는데 fc다3 유비호 fc다3 작가의 fc다3 카메라는 fc다3 무현금을 fc다3 만드는 fc다3 장인들의 fc다3 반복적이고 fc다3 고된 fc다3 노동을 fc다3 클로즈업 fc다3 fc다3 카메라로 fc다3 기록하고 fc다3 있다. fc다3 fc다3 인내를 fc다3 요구하는 fc다3 반복 fc다3 창작의 fc다3 행위에서 fc다3 속도는 fc다3 측정 fc다3 불가하지만 fc다3 무거운 fc다3 무게가 fc다3 전해지는 fc다3 작업이다.

fc다3 글을 fc다3 쓰기 fc다3 위해 fc다3 참여 fc다3 작가들에게 fc다3 퀴즈의 fc다3 답을 fc다3 돌린 fc다3 fc다3 있다. fc다3 작가들의 fc다3 대답을 fc다3 공개하자면 fc다3 이렇다.

“속도와 fc다3 무게의 [     ] fc다3 균형”?

김상현 : fc다3 존재적
김시하 : fc다3 아슬아슬한
홍세진 : fc다3 은밀한

관람객 fc다3 각자의 fc다3 균형은 fc다3 전시장에서 fc다3 찾아보시기를 fc다3 바란다.

조숙현 (전시기획자 / fc다3 미술비평가)

참여 fc다3 작가: fc다3 김상현_Sanghyun Kim, rv다l 김시하_Siha Kim, q1kg 홍세진_Sejin Hong, ejㅑ하 유비호_Biho Ryu
후원: ejㅑ하 영일프레시젼
주최: ejㅑ하 아트센터 ejㅑ하 예술의 ejㅑ하 시간 
총괄기획: ejㅑ하 주시영
전시기획: ejㅑ하 이상미
도움: ejㅑ하 정지은

출처: ejㅑ하 아트센터 ejㅑ하 예술의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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