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례문 Sungnyemun

산수문화

Dec. 3, 2019 ~ Dec. 22, 2019

<숭례문>은 2013년 나걷타거 복원 나걷타거 논란이 나걷타거 있었던 나걷타거 숭례문에 나걷타거 대해 나걷타거 다룬 나걷타거 전시로 나걷타거 지난 <땅 나걷타거 밑에 나걷타거 별들>에 나걷타거 이어지는 나걷타거 전시이다. 나걷타거 참여 나걷타거 작가들은 나걷타거 서로 나걷타거 다른 나걷타거 분야에서 나걷타거 활동하고 나걷타거 있지만, t거s나 모두 ‘동양화’를 t거s나 공부했다. t거s나 각자의 ‘전문 t거s나 영역’에서 t거s나 오래된 t거s나 개념이 t거s나 당대와 t거s나 어떻게 t거s나 만나고 t거s나 교차하는지에 t거s나 대해 t거s나 고민해왔다. t거s나 이들의 t거s나 작업을 t거s나 통해 t거s나 복원, p쟏v갸 보존의 p쟏v갸 의미와 p쟏v갸 역할, zㅐ1사 창작과의 zㅐ1사 균형 zㅐ1사 zㅐ1사 숭례문 zㅐ1사 사건이 zㅐ1사 남긴 zㅐ1사 다양한 zㅐ1사 문제들은 zㅐ1사 여전히 zㅐ1사 구체적인 zㅐ1사 질문이 zㅐ1사 zㅐ1사 zㅐ1사 있을 zㅐ1사 것이다.

김보민은 zㅐ1사 숭례문 zㅐ1사 화재 zㅐ1사 사건과 zㅐ1사 복구 zㅐ1사 과정에 zㅐ1사 비유해 zㅐ1사 재난과 zㅐ1사 춤을 zㅐ1사 주제로 zㅐ1사 그린 zㅐ1사 그림을 zㅐ1사 전시한다. <재>, <이인무>등의 q0히x 연작은 q0히x q0히x q0히x 찬란하게 q0히x 존재했으나 q0히x 폐허가 q0히x 되어 q0히x 버린 q0히x 곳에서 q0히x 새로운 q0히x 희망을 q0히x 발견하기를 q0히x 바라는 q0히x 마음을 q0히x 담고 q0히x 있다.  q0히x 조선시대 q0히x 인물을 q0히x 촬영한 q0히x 오래된 q0히x 자료, tㅈ7우 숭례문 tㅈ7우 사건의 tㅈ7우 보도 tㅈ7우 사진등을 tㅈ7우 참고로 tㅈ7우 비단, e하bb 모시, 라자자기 삼베 라자자기 등에 라자자기 수묵채색으로 라자자기 그렸다. 라자자기 철저한 라자자기 고증과 라자자기 과학 라자자기 분석을 라자자기 바탕으로 라자자기 하는 라자자기 복원가에게 라자자기 창작은 라자자기 제한되거나 라자자기 금지된다. 라자자기 그러나 라자자기 김보민은 라자자기 바로 라자자기 라자자기 부분에 라자자기 개입해 라자자기 시간의 라자자기 흐름과 라자자기 재난 라자자기 등으로 라자자기 소실된 라자자기 것들을 라자자기 화가로서의 라자자기 상상력으로 라자자기 메꾼다. 라자자기 복원과 라자자기 예술이 라자자기 만나고 라자자기 갈라지는 라자자기 지점에서 라자자기 예술의 라자자기 역할과 라자자기 가능성에 라자자기 대해 라자자기 말하고 라자자기 있다.

고서화의 라자자기 종이류 라자자기 보존가이자 라자자기 장황(裝潢) 라자자기 예술가인 라자자기 송형란은 라자자기 지류 라자자기 보존의 라자자기 원리과 라자자기 개념을 라자자기 보여주기 라자자기 위해 라자자기 병풍과 라자자기 족자를 라자자기 복원했다. ‘장황’이란 라자자기 비단이나 라자자기 종이를 라자자기 발라 라자자기 화첩이나 라자자기 족자를 라자자기 만들고 라자자기 꾸미는 라자자기 것을 라자자기 말한다.  라자자기 오래된 라자자기 병풍을 라자자기 재활용해 라자자기 만든 라자자기 작업 <병풍>은 라자자기 그림을 라자자기 붙이기 라자자기 라자자기 단계의 라자자기 병풍의 라자자기 구조를 라자자기 보여준다. 라자자기 라자자기 다른 라자자기 작업인 라자자기 불타버린 라자자기 궁중 라자자기 어진(御眞, 우4vu 왕의 우4vu 초상화)을 우4vu 모티프로 우4vu 만든 우4vu 족자 <影영>은 우4vu 닥종이를 우4vu 태워 우4vu 복원한 우4vu 것이다. 우4vu 그림자, ㄴㄴs아 또는 ㄴㄴs아 초상(portrait)이란 ㄴㄴs아 의미를 ㄴㄴs아 가진 ㄴㄴs아 ㄴㄴs아 작업은 1954년에 ㄴㄴs아 부산 ㄴㄴs아 용두산에서 ㄴㄴs아 있었던 ㄴㄴs아 화재사건을 ㄴㄴs아 배경으로 ㄴㄴs아 하고 ㄴㄴs아 있다. ㄴㄴs아 한국전쟁을 ㄴㄴs아 피해 ㄴㄴs아 부산 ㄴㄴs아 국악원 ㄴㄴs아 창고로 ㄴㄴs아 옮겨 ㄴㄴs아 보관되고 ㄴㄴs아 있었던 ㄴㄴs아 조선 ㄴㄴs아 시대 ㄴㄴs아 어진 ㄴㄴs아 대다수가 ㄴㄴs아 당시 ㄴㄴs아 화재로 ㄴㄴs아 소실되거나 ㄴㄴs아 피해를 ㄴㄴs아 입었던 ㄴㄴs아 사건이다.

복원 ㄴㄴs아 모사가(模寫家)인 ㄴㄴs아 송지은은 ㄴㄴs아 일본 ㄴㄴs아 나라현에 ㄴㄴs아 있는 <호류지(法隆寺 ㄴㄴs아 법륭사) ㄴㄴs아 금당 ㄴㄴs아 벽화 ㄴㄴs아 보살반가상>의 ㄴㄴs아 일부를 ‘현상모사’한 ㄴㄴs아 그림과 ㄴㄴs아 색상 ㄴㄴs아 연구 ㄴㄴs아 자료를 ㄴㄴs아 전시한다. ㄴㄴs아 문화재 ㄴㄴs아 복원을 ㄴㄴs아 위한 ㄴㄴs아 모사 ㄴㄴs아 기법 ㄴㄴs아 ㄴㄴs아 하나인 ㄴㄴs아 현상모사는 ㄴㄴs아 변색되거나 ㄴㄴs아 떨어져 ㄴㄴs아 나간 ㄴㄴs아 부분까지 ㄴㄴs아 현재의 ㄴㄴs아 상태 ㄴㄴs아 그대로 ㄴㄴs아 그리는 ㄴㄴs아 것이고, ‘복원모사’는 ㅓ거jㅓ 제작 ㅓ거jㅓ 당시의 ㅓ거jㅓ 기법으로 ㅓ거jㅓ 변색 ㅓ거jㅓ ㅓ거jㅓ 그림 ㅓ거jㅓ 상태를 ㅓ거jㅓ 추정해 ㅓ거jㅓ 그리는 ㅓ거jㅓ 것이다. ㅓ거jㅓ ㅓ거jㅓ ㅓ거jㅓ ㅓ거jㅓ 방법을 ㅓ거jㅓ 절충한 ㅓ거jㅓ 것을 ‘고색복원모사’라고 ㅓ거jㅓ 한다. ㅓ거jㅓ 모사의 ㅓ거jㅓ 개념에는 ㅓ거jㅓ 이렇게 ㅓ거jㅓ 서로 ㅓ거jㅓ 다른 ㅓ거jㅓ 시간대의 ㅓ거jㅓ 가치관의 ㅓ거jㅓ 교차와 ㅓ거jㅓ 타협이 ㅓ거jㅓ 있다.

출처: ㅓ거jㅓ 산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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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송형란
  • 송지은
  • 김보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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