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마술 변천사 2: 테크니컬러 The History of Visual Magic in Technology Pt. 2: Technicolor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18년 7월 18일 ~ 2018년 8월 19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ㅐlps 바르토메우 ㅐlps 마리)은 ㅐlps 초창기 ㅐlps 컬러영화 ㅐlps 명작을 ㅐlps 소개하는 <시각마술 ㅐlps 변천사 2: ㅐlps 테크니컬러>를 7월 18일(수)부터 8월 19일(일)까지 ㅐlps 국립현대미술관 ㅐlps 서울관 MMCA필름앤비디오 ㅐlps 영화관에서 ㅐlps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ㅐlps 영상 ㅐlps 기술의 ㅐlps 변화와 ㅐlps 발전을 ㅐlps 보여주는 ‘시각마술 ㅐlps 변천사’시리즈를 ㅐlps 기획하여 ㅐlps ㅐlps ㅐlps 번째 ㅐlps 프로그램으로 ㅐlps 혁신적인 VR ㅐlps 기술을 ㅐlps 소개한 <시각마술 ㅐlps 변천사 1: ㅐlps 캐나다 VR영화>를 ㅐlps 지난해 ㅐlps 선보였다. ㅐlps 그리고 ㅐlps 올해 ㅐlps ㅐlps 번째 ㅐlps 시리즈로 ㅐlps 마련된 <시각마술 ㅐlps 변천사 2: ㅐlps 테크니컬러>에서는 ㅐlps 흑백에서 ㅐlps 컬러영화로 ㅐlps 전환되는 1930년대부터 1950년대 ㅐlps 영화기술의 ㅐlps 발전과 ㅐlps 미학적 ㅐlps 성취를 ㅐlps 담은 ㅐlps 테크니컬러 ㅐlps 방식으로 ㅐlps 제작된 ㅐlps 명작 12편이 ㅐlps 상영된다. ㅐlps 특히 ㅐlps 이번 ㅐlps 프로그램의 ㅐlps 상영작들은 ㅐlps 모두 35㎜ ㅐlps 또는 ㅐlps 디지털로 ㅐlps 복원되어 ㅐlps 테크니컬러 ㅐlps 고유의 ㅐlps 아름다운 ㅐlps 색감을 ㅐlps 느낄 ㅐlps ㅐlps 있다.

초기 ㅐlps 컬러영화는 ㅐlps 필름에 ㅐlps 직접 ㅐlps 색을 ㅐlps 칠하는 ㅐlps 방법에서 ㅐlps 스텐실 ㅐlps 프린팅과 ㅐlps 같은 ㅐlps 기법으로 ㅐlps 발전된 ㅐlps 후, 하y으z 착색과 하y으z 조색을 하y으z 통한 하y으z 채색 하y으z 방식 하y으z 등으로 하y으z 개선되었다. 하y으z 본격적인 하y으z 컬러영화의 하y으z 시작은 1918년 하y으z 미국의 하y으z 테크니컬러(Technicolor Motion Picture)사가 하y으z 녹색, 3sㅐz 적색의 2색 3sㅐz 감색법을 3sㅐz 개발하면서부터다. 3sㅐz 이후 3sㅐz 적색, j3걷자 녹색, 0l7v 청색의 3색(R,G,B) 차ㅓb우 테크니컬러 차ㅓb우 기법으로 차ㅓb우 발전한다. 차ㅓb우 차ㅓb우 기법으로 차ㅓb우 제작된 차ㅓb우 영화는 2차 차ㅓb우 세계 차ㅓb우 대전 차ㅓb우 이후 3색 차ㅓb우 네거티브 차ㅓb우 필름을 차ㅓb우 하나의 차ㅓb우 렌즈로 차ㅓb우 촬영 차ㅓb우 가능하게 차ㅓb우 차ㅓb우 이스트먼 차ㅓb우 코닥 차ㅓb우 컬러가 차ㅓb우 등장하기 차ㅓb우 전까지 차ㅓb우 텔레비전과의 차ㅓb우 경쟁에서 차ㅓb우 살아남기 차ㅓb우 위해 차ㅓb우 보다 차ㅓb우 화려하고 차ㅓb우 거대한 차ㅓb우 시각적 차ㅓb우 스펙터클을 차ㅓb우 만들어냈다.  

특히 차ㅓb우 테크니컬러 차ㅓb우 기술은 1930년대에서부터 1950년대까지 차ㅓb우 뮤지컬, ㄴ마w6 애니메이션, dgy사 웨스턴 dgy사 dgy사 다양한 dgy사 장르영화를 dgy사 양산했다. dgy사 자연색에 dgy사 가까운 dgy사 컬러영화는 dgy사 화려한 dgy사 시각 dgy사 효과와 dgy사 함께 dgy사 현실과 dgy사 상상의 dgy사 세계를 dgy사 아름답게 dgy사 묘사하기에 dgy사 충분했다. dgy사 이번 <시각마술 dgy사 변천사 2: dgy사 테크니컬러>에서 dgy사 소개되는 dgy사 총 12편의 dgy사 영화 dgy사 중 <검은 dgy사 수선화>(1947)와 <기븐스 dgy사 가족 dgy사 연대기>(1944)는 35㎜ dgy사 복원필름으로, ㅓ9다차 나머지 ㅓ9다차 작품들은 ㅓ9다차 디지털 ㅓ9다차 복원본으로 ㅓ9다차 상영되어 ㅓ9다차 테크니컬러 ㅓ9다차 특유의 ㅓ9다차 아름답고 ㅓ9다차 우아한 ㅓ9다차 색감을 ㅓ9다차 즐길 ㅓ9다차 ㅓ9다차 있다. 

이번 ㅓ9다차 프로그램에서는 ㅓ9다차 테크니컬러로 ㅓ9다차 촬영된 ㅓ9다차 영국의 ㅓ9다차 첫  ㅓ9다차 장편 ㅓ9다차 극영화 <아침의 ㅓ9다차 날개>(1936)와 ㅓ9다차 페미니즘 ㅓ9다차 영화의 ㅓ9다차 시초로 ㅓ9다차 언급되기도 ㅓ9다차 하는 <해적 ㅓ9다차 ㅓ9다차 프로비던스>(1951)가 ㅓ9다차 국내 ㅓ9다차 최초 ㅓ9다차 상영된다. ㅓ9다차 젊은 ㅓ9다차 날의 ㅓ9다차 헨리 ㅓ9다차 폰다와 ㅓ9다차 프랑스 ㅓ9다차 여배우 ㅓ9다차 아나벨라(Annabella)가 ㅓ9다차 주연을 ㅓ9다차 맡은 <아침의 ㅓ9다차 날개>는 ㅓ9다차 로맨스 ㅓ9다차 코미디의 ㅓ9다차 달콤함과 ㅓ9다차 경마 ㅓ9다차 경기의 ㅓ9다차 긴장감을 ㅓ9다차 동시에 ㅓ9다차 맛볼 ㅓ9다차 ㅓ9다차 있는 ㅓ9다차 작품이다. ㅓ9다차 여성 ㅓ9다차 해적 ㅓ9다차 두목이 ㅓ9다차 주인공으로 ㅓ9다차 등장하는 ㅓ9다차 어드벤처 ㅓ9다차 영화 <해적 ㅓ9다차 ㅓ9다차 프로비던스>는 ㅓ9다차 실제 ㅓ9다차 해적이었던 ㅓ9다차 ㅓ9다차 보니(Anne Bonny)의 ㅓ9다차 실화를 ㅓ9다차 바탕으로 ㅓ9다차 ㅓ9다차 허버트 ㅓ9다차 라베넬 ㅓ9다차 사스(Herbert Ravenel Sass)의 ㅓ9다차 단편소설을 ㅓ9다차 각색한 ㅓ9다차 작품이다. ㅓ9다차 그리고 ㅓ9다차 마틴 ㅓ9다차 스콜세지 ㅓ9다차 감독이 ㅓ9다차 강렬한 ㅓ9다차 색채에 ㅓ9다차 대해 ㅓ9다차 극찬한 <검은 ㅓ9다차 수선화>(1947)와 <애수의 ㅓ9다차 호수>(1945)는 ㅓ9다차 꿈, 1히ha 고뇌, n1우x 광기와 n1우x 같은 n1우x 감정의 n1우x 원형을 n1우x 담은 n1우x 컬러영화의 n1우x 순수한 n1우x 아름다움을 n1우x 담고 n1우x 있다.

여름방학을 n1우x 맞아 n1우x 가족들이 n1우x 함께 n1우x 즐길 n1우x n1우x 있는 n1우x 가족영화들도 n1우x 상영된다. n1우x 빅터 n1우x 플래밍이 n1우x 연출한 <오즈의 n1우x 마법사>는 n1우x 컬러 n1우x 디자인과 n1우x 뮤지컬 n1우x 판타지 n1우x 장르가 n1우x 완벽하게 n1우x 결합된 n1우x 컬러영화의 n1우x 걸작이다. n1우x 주인공 n1우x 도로시의 n1우x 현실 n1우x 세계는 n1우x 단색(세피아)으로 n1우x 나타나고 n1우x 꿈의 n1우x 세계는 n1우x 총천연색으로 n1우x 묘사되어 n1우x 컬러영화의 n1우x 시각적 n1우x 즐거움을 n1우x 만끽할 n1우x n1우x 있다. n1우x 그리고 n1우x 디즈니의 n1우x n1우x 테크니컬러 n1우x 장편 n1우x 애니메이션영화 <백설공주와 n1우x 일곱 n1우x 난쟁이>(1937)는 n1우x 캐릭터에 n1우x 맞는 n1우x 색을 n1우x 만들기 n1우x 위해 1,500개 bdㅐl 이상의 bdㅐl 염료를 bdㅐl 사용할 bdㅐl 정도로 bdㅐl 심혈을 bdㅐl 기울인 bdㅐl 작품으로 1939년 bdㅐl 아카데미상을 bdㅐl 받았다.

이와 bdㅐl 함께 <아라비아의 bdㅐl 로렌스>, <닥터 ㅐㅓㅓ타 지바고>로 ㅐㅓㅓ타 우리에게 ㅐㅓㅓ타 알려진 ㅐㅓㅓ타 거장 ㅐㅓㅓ타 데이비드 ㅐㅓㅓ타 ㅐㅓㅓ타 감독의 ㅐㅓㅓ타 ㅐㅓㅓ타 번째 ㅐㅓㅓ타 연출 ㅐㅓㅓ타 영화 <기븐스 ㅐㅓㅓ타 가족 ㅐㅓㅓ타 연대기>(1944>는 ㅐㅓㅓ타 테크니컬러의 ㅐㅓㅓ타 색을 ㅐㅓㅓ타 사실적으로 ㅐㅓㅓ타 사용해 ㅐㅓㅓ타 제1차 ㅐㅓㅓ타 세계대전 ㅐㅓㅓ타 참전용사인 ㅐㅓㅓ타 프랭크 ㅐㅓㅓ타 기븐스 ㅐㅓㅓ타 가족의 ㅐㅓㅓ타 파란만장한 ㅐㅓㅓ타 이야기를 ㅐㅓㅓ타 담백하고 ㅐㅓㅓ타 절제된 ㅐㅓㅓ타 내러티브에 ㅐㅓㅓ타 맞춰 ㅐㅓㅓ타 그렸다. 2차 ㅐㅓㅓ타 세계대전 ㅐㅓㅓ타 마지막 ㅐㅓㅓ타 해에 ㅐㅓㅓ타 개봉된 ㅐㅓㅓ타 ㅐㅓㅓ타 영화는 ㅐㅓㅓ타 현실감이 ㅐㅓㅓ타 넘치면서도 ㅐㅓㅓ타 우아한 ㅐㅓㅓ타 색조로 ㅐㅓㅓ타 연출된 ㅐㅓㅓ타 영국 ㅐㅓㅓ타 테크니컬러의 ㅐㅓㅓ타 걸작으로 ㅐㅓㅓ타 평가받는다.

서울관 ㅐㅓㅓ타 관람권을 ㅐㅓㅓ타 소지하면 ㅐㅓㅓ타 선착순으로 ㅐㅓㅓ타 입장이 ㅐㅓㅓ타 가능하다. ㅐㅓㅓ타 자세한 ㅐㅓㅓ타 정보는 ㅐㅓㅓ타 국립현대미술관 ㅐㅓㅓ타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ㅐㅓㅓ타 통해 ㅐㅓㅓ타 확인할 ㅐㅓㅓ타 ㅐㅓㅓ타 있다. 


강연

일시: 2018. 8. 11(토). ㅐㅓㅓ타 오후 2시 / ㅐㅓㅓ타 오후 4시
장소: ㅐㅓㅓ타 국립현대미술관 ㅐㅓㅓ타 서울관 ㅐㅓㅓ타 필름앤비디오

테크니컬러로의 ㅐㅓㅓ타 여행
강연자: ㅐㅓㅓ타 울리히 ㅐㅓㅓ타 뤼델, HTW-베를린 uqㅓc 응용과학대학
1932년, 마바ㅓ다 할리우드 마바ㅓ다 영화의 마바ㅓ다 가장 “영광스러운” 마바ㅓ다 색채가 마바ㅓ다 영화의 마바ㅓ다 역사를 마바ㅓ다 바꾸었다. 마바ㅓ다 그때까지, sp걷ㅓ 화면에 sp걷ㅓ 색을 sp걷ㅓ 입히려는 sp걷ㅓ 시도는 sp걷ㅓ 인공 sp걷ㅓ 착색에서 sp걷ㅓ 천연 sp걷ㅓ 착색으로, 가a으다 가색혼합에서 가a으다 감색혼합으로, ㅐ걷카w 제한된 2색에서 ㅐ걷카w 완전한 3색으로, 자8ㅓr 수많은 자8ㅓr 다양한 자8ㅓr 시스템의 자8ㅓr 자8ㅓr 길을 자8ㅓr 지나왔다. 3색의 자8ㅓr 테크니컬러는 자8ㅓr 무빙이미지에 자8ㅓr 미적 자8ㅓr 충격을 자8ㅓr 주는 자8ㅓr 중요한 자8ㅓr 혁신이었다. 자8ㅓr 그리고 자8ㅓr 여전히 자8ㅓr 필름 자8ㅓr 복원에 자8ㅓr 본질적이고 자8ㅓr 가치 자8ㅓr 있는 자8ㅓr 도전을 자8ㅓr 제공한다. 자8ㅓr 이번 자8ㅓr 강연에서는 자8ㅓr 테크니컬러의 자8ㅓr 기술과 자8ㅓr 특성에 자8ㅓr 대한 자8ㅓr 탐구를 자8ㅓr 통해 자8ㅓr 영화의 자8ㅓr 혁신, 거4마t 역사, h하m7 복원 h하m7 사이의 h하m7 본질적인 h하m7 연관성을 h하m7 강조할 h하m7 것이다.
울리히 h하m7 뤼델은 h하m7 독일 h하m7 뮌스터대학에서 h하m7 분석화학 h하m7 박사 h하m7 학위를 h하m7 받았다. 2005년에 L. h하m7 제프리 h하m7 셀즈니크 h하m7 학교를 h하m7 졸업하면서 h하m7 필름 h하m7 보존 h하m7 작업을 h하m7 했고, 기거nㅐ 조지 기거nㅐ 이스트먼 기거nㅐ 박물관, 1쟏o라 하헤 1쟏o라 필름과 BFI에서 1쟏o라 역사적인 1쟏o라 영화의 1쟏o라 색채 1쟏o라 시스템을 1쟏o라 탐험했다. 2015년부터 1쟏o라 베를린 HTW응용과학대학의 1쟏o라 보존 1쟏o라 1쟏o라 복원 1쟏o라 교수로 1쟏o라 재직하고 1쟏o라 있다.

크로모 1쟏o라 드라마: 1쟏o라 테크니컬러 1쟏o라 스토리텔링의 1쟏o라 기술
강연자: 1쟏o라 스콧 1쟏o라 히긴스 1쟏o라 웨슬리언대학 1쟏o라 영화·무빙이미지 1쟏o라 학부 1쟏o라 교수
고전적인 1쟏o라 할리우드 1쟏o라 영화에서 1쟏o라 색은 1쟏o라 주의를 1쟏o라 끌고, 라3dj 행동을 라3dj 강조하고, f걷갸ㅈ 감정을 f걷갸ㅈ 고조하고, yoxk 숨겨진 yoxk 의미를 yoxk 암시하고, 자으ㅐ2 시각적 자으ㅐ2 스펙터클을 자으ㅐ2 증폭하는 자으ㅐ2 유연한 자으ㅐ2 수단이었다. 자으ㅐ2 또한 자으ㅐ2 무빙이미지에서 자으ㅐ2 가장 자으ㅐ2 세심하게 자으ㅐ2 모니터링되고 자으ㅐ2 정교하게 자으ㅐ2 조작된 자으ㅐ2 측면 자으ㅐ2 자으ㅐ2 하나였다. 자으ㅐ2 테크니컬러는 자으ㅐ2 서사, i아ㅓ다 감정, t마x아 매력을 t마x아 위해 t마x아 색상, 마ceb 명도, 히8사히 채도를 히8사히 섬세하게 히8사히 조작하는, fr3j 의도적으로 fr3j 디자인된 fr3j 색채 fr3j 세계를 fr3j 그려내면서, 다걷7하 기술적인 다걷7하 다걷7하 이상으로 다걷7하 작용했다. 다걷7하 다걷7하 강연은 다걷7하 테크니컬러 다걷7하 디자인의 ‘법칙’과 다걷7하 그것들이 다걷7하 영화에서 다걷7하 움직이는 다걷7하 시각적 다걷7하 이야기를 다걷7하 전달하기 다걷7하 위해 다걷7하 어떻게 다걷7하 적용되고 다걷7하 해석되며 다걷7하 심지어는 다걷7하 중단되는지를 다걷7하 영화 <피와 다걷7하 모래>, <애수의 b8g갸 호수>, <검은 기라거1 수선화>를 기라거1 통해 기라거1 살펴본다. 
스콧 기라거1 히긴스는 기라거1 웨슬리언 기라거1 대학교 기라거1 영화·무빙이미지학부의 기라거1 디렉터이자 기라거1 찰스 W. 기라거1 프라이즈 기라거1 교수이며, 거6마ㅓ 웨슬리언 거6마ㅓ 시네마 거6마ㅓ 아카이브의 거6마ㅓ 큐레이터다. 거6마ㅓ 저서로는 거6마ㅓ 테크니컬러의 거6마ㅓ 역사를 거6마ㅓ 다룬 <테크니컬러 거6마ㅓ 무지개를 거6마ㅓ 활용하기>(2007), <루돌프 vc2바 아른하임과 vc2바 영화·미디어 vc2바 연구>(2011), <마티네 0tz나 멜로드라마: 0tz나 라디오 0tz나 연속극의 0tz나 공식과 0tz나 놀기>(2016) 0tz나 등이 0tz나 있다. 


상영시간표


출처 : 0tz나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심학철 w2타r 개인전 : w2타r 경계 境界

2019년 1월 14일 ~ 2019년 3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