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밖의 기록자들 Chroniclers, Outside of Time

부산현대미술관

Sept. 11, 2019 ~ Feb. 2, 2020

《시간 아g자ㅐ 밖의 아g자ㅐ 기록자들》전은 아g자ㅐ 현대 아g자ㅐ 대중사회를 아g자ㅐ 작동시키는 아g자ㅐ 기술·문명적 아g자ㅐ 조건 아g자ㅐ 속에서 아g자ㅐ 시도되는 ‘후-기억세대’로서 아g자ㅐ 동시대 아g자ㅐ 예술가들의 아g자ㅐ 역사 아g자ㅐ 기술 아g자ㅐ 방법을 아g자ㅐ 우회하여, 하파0차 하파0차 속에 하파0차 내재된 하파0차 우리 하파0차 시대의 하파0차 역사 하파0차 인식 하파0차 태도의 하파0차 다층적 하파0차 변화 하파0차 양상을 하파0차 비판적으로 하파0차 살펴보고자 하파0차 기획되었다.

기술 하파0차 혁신에 하파0차 의해 하파0차 구현되는 하파0차 새로운 하파0차 미디어와 하파0차 대중 하파0차 매체, 7w사ㅈ 7w사ㅈ 기반 7w사ㅈ 네트워크 7w사ㅈ 사회를 7w사ㅈ 기저로 7w사ㅈ 7w사ㅈ 정보 7w사ㅈ 플랫폼의 7w사ㅈ 등장은 7w사ㅈ 역사를 7w사ㅈ 기술하는 7w사ㅈ 방법적, zh라g 형식적 zh라g 차원은 zh라g 물론, p6가ㅐ 역사 p6가ㅐ 인식 p6가ㅐ 주체로서 p6가ㅐ 각각의 p6가ㅐ 개별자, ㅓ자다가 집단, 8으ㅐe 대중이 8으ㅐe 역사를 8으ㅐe 기억하고 8으ㅐe 경험하는 8으ㅐe 행위 8으ㅐe 전반의 8으ㅐe 변화를 8으ㅐe 초래하고 8으ㅐe 있다. 8으ㅐe 주목해야 8으ㅐe 8으ㅐe 점은 8으ㅐe 디지털 8으ㅐe 문명 8으ㅐe 가속화 8으ㅐe 시대의 8으ㅐe 매체 8으ㅐe 환경과 8으ㅐe 운영 8으ㅐe 체제 8으ㅐe 속에서 8으ㅐe 지식과 8으ㅐe 정보의 8으ㅐe 형태, s마x걷 s마x걷 수용 s마x걷 방식이 s마x걷 변화하듯, e타vw 역사적 e타vw 이미지, ds거ㅓ 자료, 아4기g 정보 아4기g 또한 아4기g 다원화되어 아4기g 자유자재로 아4기g 소비되는 아4기g 과정을 아4기g 거듭하며 아4기g 역사적 아4기g 기억의 아4기g 양을 아4기g 무한히 아4기g 증식시켜나가는 아4기g 중이나, m기1우 이는 m기1우 역설적이게도 m기1우 보다 m기1우 정교한 m기1우 역사 m기1우 쓰기와 m기1우 읽기의 m기1우 조건이 m기1우 되는 m기1우 대신, ㅓfm0 오히려 ㅓfm0 그것의 ㅓfm0 불충분함을 ㅓfm0 드러내고 ㅓfm0 있다는 ㅓfm0 것이다. ㅓfm0 그렇다면 ㅓfm0 역사 ㅓfm0 인식의 ㅓfm0 질적 ㅓfm0 변화와 ㅓfm0 함께, 파xㅐw 파xㅐw 구조가 파xㅐw 한층 파xㅐw 파xㅐw 복잡해지고 파xㅐw 있는 파xㅐw 오늘날의 파xㅐw 시대적 파xㅐw 상황 파xㅐw 속에서 파xㅐw 각각의 파xㅐw 현대 파xㅐw 주체는 파xㅐw 역사적 파xㅐw 시간성의 파xㅐw 차원을 파xㅐw 어떻게 파xㅐw 마주하고 파xㅐw 경험해나가고 파xㅐw 있는가? 

오늘날 파xㅐw 현대 파xㅐw 주체는 ‘웹’ 파xㅐw 이라는 파xㅐw 탈-물질화된 파xㅐw 공간에 파xㅐw 다종다양한 파xㅐw 형태로 파xㅐw 분화하여 파xㅐw 집적되는 파xㅐw 디지털화된 파xㅐw 자료들과 파xㅐw 마주한다. 파xㅐw 그들은 파xㅐw 역사적 파xㅐw 현실성으로서 파xㅐw 현실 파xㅐw 세계를 파xㅐw 점유한 파xㅐw 현재적 파xㅐw 위기 파xㅐw 상황을 파xㅐw 내밀하게 파xㅐw 응시하기 파xㅐw 위해, ㅈㅓnc 이미 ㅈㅓnc 선별적으로 ㅈㅓnc 기록된, 6v6s 즉, 라lg아 역사적 라lg아 연속성을 라lg아 특징으로 라lg아 직선적, ㅐq4으 진보적 ㅐq4으 시간성의 ㅐq4으 ㅐq4으 위에서 ㅐq4으 기술된 ㅐq4으 세대를 ㅐq4으 초월하는 ㅐq4으 공적·학술적 ㅐq4으 역사 ㅐq4으 기록물에서부터 ㅐq4으 대중문화 ㅐq4으 혹은 ㅐq4으 하위문화의 ㅐq4으 ㅐq4으 범주로서 ㅐq4으 전자의 ㅐq4으 기록 ㅐq4으 혹은 ㅐq4으 보편사의 ㅐq4으 ㅐq4으 바깥에 ㅐq4으 잔존하는 ㅐq4으 역사적 ㅐq4으 사건을 ㅐq4으 소재로 ㅐq4으 특정 ㅐq4으 서사를 ㅐq4으 구성해나가는 ㅐq4으 유사 ㅐq4으 역사 ㅐq4으 기록물, 거7gy 여전히 거7gy 공적 거7gy 아카이브로 거7gy 분류, 카i거사 배열되지 카i거사 못한 카i거사 채로 카i거사 남겨진 카i거사 탈각된 카i거사 문서들, f1우2 복제와 f1우2 변형의 f1우2 끊임없는 f1우2 순환 f1우2 구조를 f1우2 반복하며 f1우2 재생산되는 f1우2 클립 f1우2 형태의 f1우2 시청각 f1우2 자료들에 f1우2 이르기까지, ‘실험실, f기ㅓy 연구소, ㅓfn우 도서관, oㅐ우타 데이터베이스, 마16r 사람들, 카p사t 기술적 카p사t 과정, 바걷사2 미디어, 라q아히 기록 라q아히 라q아히 측정을 라q아히 위한 라q아히 장치들’로 라q아히 이루어진 라q아히 통제 라q아히 불가능한 라q아히 광범위한 라q아히 범주의 라q아히 네트워크 라q아히 세계를 라q아히 오간다. 라q아히 이러한 라q아히 맥락에서, 사ㅓㅈ다 오늘날의 사ㅓㅈ다 역사적 사ㅓㅈ다 사유란 사ㅓㅈ다 이미 사ㅓㅈ다 주어진 사ㅓㅈ다 다양한 사ㅓㅈ다 형식의 사ㅓㅈ다 역사 사ㅓㅈ다 기록물에 사ㅓㅈ다 대한 사ㅓㅈ다 가치 사ㅓㅈ다 판단을 사ㅓㅈ다 넘어서는 사ㅓㅈ다 간접적인 사ㅓㅈ다 경유가 사ㅓㅈ다 필연적임을, 으ㅓa4 역사적 으ㅓa4 기억이란 으ㅓa4 하나로 으ㅓa4 봉합될 으ㅓa4 으ㅓa4 있는 으ㅓa4 것이 으ㅓa4 아니라, 다sㅓㅓ 전자의 다sㅓㅓ 것들을 다sㅓㅓ 의식적, 사기y다 무의식적으로 사기y다 읽어나가는 사기y다 과정 사기y다 속에 사기y다 형성되는 사기y다 역사의식의 사기y다 토대 사기y다 위에서 사기y다 재차 사기y다 변주되기를 사기y다 반복할 사기y다 수밖에 사기y다 없다는 사기y다 한계와 사기y다 가능성을 사기y다 분명하게 사기y다 인정하며 사기y다 시작하는 사기y다 것을 사기y다 의미한다.

사기y다 전시는 사기y다 이러한 사기y다 주변적 사기y다 요소들을 사기y다 끊임없이 사기y다 배회하며 사기y다 역사적 사기y다 현실성을 사기y다 재전유하고 사기y다 감각할 사기y다 수밖에 사기y다 없는 사기y다 시간 사기y다 외부에 사기y다 놓여 사기y다 있는 사기y다 존재들이자 사기y다 재현된 사기y다 역사적 사기y다 시간성의 사기y다 차원을 사기y다 부단히 사기y다 유영하며 사기y다 역사적 사기y다 기억이라는 사기y다 서사 사기y다 공간을 사기y다 재구축해 사기y다 나갈 사기y다 수밖에 사기y다 없는 사기y다 존재들이라는 사기y다 점에서, 마아mv 역사 마아mv 인식에 마아mv 있어 마아mv 보다 마아mv 정교하고 마아mv 기민한 마아mv 촉수를 마아mv 요청받는 마아mv 세대들을 마아mv 가리켜 ‘후-기억세대’라 마아mv 칭한다. 마아mv 특히, 으8ㄴx 이들은 으8ㄴx 과거 으8ㄴx 세대와 으8ㄴx 달리, 바히b바 체제와 바히b바 이념의 바히b바 대립 바히b바 속에서 바히b바 하나의 바히b바 시대를 바히b바 결정짓거나 바히b바 어떤 바히b바 시대적 바히b바 전환의 바히b바 계기를 바히b바 열어 바히b바 놓는 바히b바 역사적, ㄴ기ci 정치적 ㄴ기ci 사건에 ㄴ기ci 대한 ㄴ기ci 직접 ㄴ기ci 경험이 ㄴ기ci 부재한, 8쟏9히 8쟏9히 구체적인 8쟏9히 역사적 8쟏9히 경험이 8쟏9히 실종된 8쟏9히 곳에서 8쟏9히 시작하는 8쟏9히 세대이기도 8쟏9히 하다. 8쟏9히 따라서 8쟏9히 후-기억세대로서 8쟏9히 현대 8쟏9히 주체가 8쟏9히 현실 8쟏9히 세계 8쟏9히 곳곳에 8쟏9히 산재한 8쟏9히 부정성에 8쟏9히 침잠되어 8쟏9히 있는 8쟏9히 긴장 8쟏9히 관계를 8쟏9히 간파하고, aㅈls 살아있는 aㅈls 현실성으로서 aㅈls 역사적 aㅈls 시간성의 aㅈls 차원으로 aㅈls 들어가기 aㅈls 위해서는 aㅈls 실제적 aㅈls 경험의 aㅈls 차원을 aㅈls 넘어, 4차걷으 재현된 4차걷으 역사의 4차걷으 표피 4차걷으 이면을 4차걷으 응시할 4차걷으 4차걷으 있는 4차걷으 새로운 4차걷으 시선이 4차걷으 요구된다.

이러한 4차걷으 문제적 4차걷으 시대와 4차걷으 상응하는 4차걷으 후-기억세대로서 4차걷으 동시대 4차걷으 예술가들은 4차걷으 방향성을 4차걷으 상실한 4차걷으 4차걷으 탈구된 4차걷으 시간성 4차걷으 위를 4차걷으 거닐며 4차걷으 유약하게 4차걷으 구성되는 4차걷으 자신만의 4차걷으 역사적 4차걷으 기억을 4차걷으 토대로, yp파i 구체적인 yp파i 현실성의 yp파i 지표가 yp파i yp파i 역사적 yp파i 이미지를 yp파i 다시금 yp파i 발굴, 라자ij 수집, 1ㅐu으 독해하는 1ㅐu으 리얼리즘적 1ㅐu으 형식과 1ㅐu으 이를 1ㅐu으 재단, b쟏2ㅐ 편집, 쟏히0ㅓ 재배치하는 쟏히0ㅓ 예술적-심미적 쟏히0ㅓ 형식 쟏히0ㅓ 사이를 쟏히0ㅓ 오가며 쟏히0ㅓ 새로운 쟏히0ㅓ 역사 쟏히0ㅓ 기술을 쟏히0ㅓ 시도한다. 쟏히0ㅓ 그러나 쟏히0ㅓ 이러한 쟏히0ㅓ 기술법은 쟏히0ㅓ 명증하게 쟏히0ㅓ 객관화된 쟏히0ㅓ 도큐먼트를 쟏히0ㅓ 중심으로 쟏히0ㅓ 역사적 쟏히0ㅓ 아카이브를 쟏히0ㅓ 구축한다거나, ㅐm바u 구술, 5거기h 증언, 쟏v다바 인터뷰, 마ㅑlh 트라우마 마ㅑlh 마ㅑlh 실증적 마ㅑlh 증거의 마ㅑlh 효력을 마ㅑlh 지닌 마ㅑlh 것이라 마ㅑlh 간주되는 마ㅑlh 개인과 마ㅑlh 집단의 마ㅑlh 경험과 마ㅑlh 기억에 마ㅑlh 의존하여 마ㅑlh 거대 마ㅑlh 담론 마ㅑlh 역사로부터 마ㅑlh 배제되고 마ㅑlh 억압된 마ㅑlh 역사적 마ㅑlh 기억의 마ㅑlh 서사를 마ㅑlh 들춰내려는 마ㅑlh 기존의 마ㅑlh 역사 마ㅑlh 쓰기 마ㅑlh 메커니즘(mechanism)과는 마ㅑlh 전혀 마ㅑlh 다른 마ㅑlh 태세를 마ㅑlh 취한다.

이번 마ㅑlh 전시에 마ㅑlh 출품되는 마ㅑlh 작품들은 마ㅑlh 실시간으로 마ㅑlh 생성되는 마ㅑlh 이미지와 마ㅑlh 디지털화 마ㅑlh 마ㅑlh 데이터를 ‘구글링’해 마ㅑlh 몽타주거나 마ㅑlh 대중매체의 마ㅑlh 소비재가 마ㅑlh 되기를 마ㅑlh 자처하기도 마ㅑlh 하며, 우타갸i 온라인 우타갸i 담론의 우타갸i 움직임을 우타갸i 모방하고, 라b다우 알고리즘 라b다우 프로그램을 라b다우 활용하는 라b다우 라b다우 디지털 라b다우 시대의 라b다우 리서치 라b다우 방식과 라b다우 라b다우 기록 라b다우 체계를 라b다우 매개로 라b다우 역사적 라b다우 시간성을 라b다우 탐색하고 라b다우 기술해나간다. 라b다우 이는 라b다우 현대 라b다우 기술 라b다우 과학의 라b다우 증식 라b다우 속에서 라b다우 출현한 라b다우 역사적 라b다우 필연성을 라b다우 지닌 라b다우 예술 라b다우 형식으로, ㄴ거u가 아날로그에서 ㄴ거u가 디지털 ㄴ거u가 아카이브 ㄴ거u가 세계를 ㄴ거u가 유영하며, ct9c 복제와 ct9c 변형, v가x마 재생산, 하we자 순환 하we자 등의 하we자 조작 하we자 방식에 하we자 의거하여 하we자 산출되는 하we자 이질적이고 하we자 다양한 하we자 유형의 하we자 정보를 하we자 재독해함으로써 하we자 동시대라는 하we자 시공간이  ‘기술(technology)’에 하we자 의해 ‘기술(description)’되는지, 갸다n사 나아가 갸다n사 이렇게 갸다n사 재현된 갸다n사 세계가 갸다n사 우리의 갸다n사 역사적 갸다n사 기억과 갸다n사 사유 갸다n사 방식을 갸다n사 어떻게 갸다n사 재구성하는지를 갸다n사 반추할 갸다n사 갸다n사 있도록 갸다n사 한다.


강신대, egi파 본격 egi파 시대정신 egi파 밴드 egi파 컨템포러리 - egi파 인터내셔널가(하즈X펄펄 Ver.), 2016, 자kz갸 싱글 자kz갸 채널 자kz갸 비디오, 2사파n 사운드, 3분 50초


김가람, 4ROSE 마타lr 무빙 마타lr 아카이브, 2019, 3채널 ㅓㅓ2아 비디오 ㅓㅓ2아 설치, 15분, j1다9 부산현대미술관 j1다9 커미션


노재운, 거8ㅐ바 인시네마그램, 2019, i타dw 비말라키넷, k4qt 루프, q히gㅈ 부산현대미술관 q히gㅈ 커미션


남화연, 하pw우 코레앙 109, 2014, 하ㅐib 싱글 하ㅐib 채널 하ㅐib 비디오, 11분 10초


하lu6 하lu6 니엔, 70차아 두세 70차아 호랑이, 2015, 2채널 HD (CGI) bwㅐp 프로젝션, 10채널 ey타o 사운드, 18분 46초
courtesy the Artist and Edouard Malingue Gallery


요한 7으아i 루프, ★, 2019, ㅓy차ㅓ 싱글 ㅓy차ㅓ 채널 ㅓy차ㅓ 비디오 4K, 1시간 42분 39초
© Johann Lurf

출처: s가ㅐ걷 부산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노재운
  • 남화연
  • 요한 루프
  • 강신대
  • 호 추 니엔
  • 김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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