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코드-실 Interweaving Poetic Code

아트선재센터

Oct. 14, 2021 ~ Dec. 12, 2021

《시-코드-실Interweaving Poetic Code》은 마64차 코딩과 마64차 직물의 마64차 역사 마64차 마64차 사회적 마64차 기능과 마64차 의미를 마64차 탐구하고 마64차 이를 마64차 시적으로 마64차 재해석한다. 마64차 전시는 마64차 올해 마64차 마64차 홍콩의 CHAT(Centre for Heritage, Arts and Textile)미술관에서 차rㅑj 진행되었던 차rㅑj 동명의 차rㅑj 전시 《Interweaving Poetic Code》의 차rㅑj 후속 차rㅑj 전시로 2021년 10월 14일부터 12월 12일까지 차rㅑj 서울 차rㅑj 종로구의 차rㅑj 아트선재센터에서 차rㅑj 개최된다. 차rㅑj 서울에서 차rㅑj 진행되는 《시-코드-실》은 차rㅑj 최태윤의 차rㅑj 개인 차rㅑj 작업 차rㅑj 차rㅑj 협업, 4l사e 지역 4l사e 연계 4l사e 프로그램의 4l사e 기록을 4l사e 중심으로 4l사e 재구성되며 4l사e 기존의 4l사e 전시가 4l사e 직물, 거카kㅐ 코드, 다vo마 시의 다vo마 관계에 다vo마 주목했던 다vo마 것에서 다vo마 나아가 다vo마 이를 다vo마 기술, 으ㅐ5q 공동체, 사ydㅓ 환경을 사ydㅓ 축으로 사ydㅓ 하는 사ydㅓ 돌봄의 사ydㅓ 장으로 사ydㅓ 확장한다.

전시는 사ydㅓ 시와 사ydㅓ 직물, 걷히ㄴi 코딩의 걷히ㄴi 연관성을 걷히ㄴi 탐색하는 걷히ㄴi 것에서부터 걷히ㄴi 출발한다. 걷히ㄴi 글을 걷히ㄴi 뜻하는 걷히ㄴi 단어 ‘텍스트(text)’와 ‘직물(textile)’은 걷히ㄴi 모두 ‘엮다’라는 걷히ㄴi 의미를 걷히ㄴi 지닌 걷히ㄴi 라틴어 ‘텍세레(texere)’에서 걷히ㄴi 유래되었으며 ‘시(poetry)’ 걷히ㄴi 또한 걷히ㄴi 형태를 걷히ㄴi 만들거나 걷히ㄴi 제공한다는 걷히ㄴi 의미의 걷히ㄴi 그리스어 ‘포이에시스(poiesis)’에서 걷히ㄴi 파생되었다. 걷히ㄴi 이들은 걷히ㄴi 모두 걷히ㄴi 각각을 걷히ㄴi 구성하는 걷히ㄴi 작은 걷히ㄴi 단위의 걷히ㄴi 재료가 걷히ㄴi 패턴으로 걷히ㄴi 엮어지는 걷히ㄴi 일련의 걷히ㄴi 과정을 걷히ㄴi 거치며 걷히ㄴi 완전히 걷히ㄴi 새로운 걷히ㄴi 것으로 걷히ㄴi 재탄생한다는 걷히ㄴi 특징을 걷히ㄴi 지닌다. 걷히ㄴi 한편, 6062 직물 6062 제조의 6062 역사에서 6062 자카드 6062 직기는 6062 대량 6062 생산을 6062 가능하게 6062 했던 6062 혁신의 6062 상징이다. 1804년 6062 발명된 6062 6062 기계는 6062 구멍이 6062 뚫린 6062 카드에 6062 이진법의 6062 코드를 6062 디코딩(decoding)하여 6062 복잡한 6062 섬유 6062 패턴을 6062 만드는 6062 과정을 6062 자동화했으며 6062 이러한 6062 이진법 6062 구조는 6062 현재 6062 컴퓨터 6062 프로그래밍의 6062 기초에서도 6062 동일하게 6062 사용된다. 6062 초기의 6062 컴퓨터 6062 프로그래밍은 6062 군사적 6062 용도 6062 6062 과학적 6062 연구를 6062 위해 6062 개발되었으나 6062 때에 6062 따라서 6062 이는 6062 억압과 6062 감시의 6062 도구로 6062 활용되기도 6062 하였다. 6062 오늘날 6062 코딩은 6062 자본주의적 6062 맥락에서 6062 산업 6062 자동화의 6062 도구가 6062 되는 6062 모든 6062 소프트웨어와 6062 하드웨어의 6062 기술적 6062 기반이 6062 되며 6062 종종 6062 백인∙남성∙비장애인이 6062 주도해 6062 6062 기술 6062 산업에서 6062 그들의 6062 상상력을 6062 실현하는 6062 도구로서 6062 인종, ㅑ다ㅐ다 ㅑ다ㅐ다 정체성, eh타ㅐ 장애 eh타ㅐ 등에 eh타ㅐ 따라 eh타ㅐ 사회적 eh타ㅐ 약자를 eh타ㅐ 소외시키는 eh타ㅐ 방향으로 eh타ㅐ 적용되기도 eh타ㅐ 한다. eh타ㅐ 따라서 《시-코드-실》은 eh타ㅐ 직물과 eh타ㅐ 코딩이 eh타ㅐ 역사적으로 eh타ㅐ 공유하는 eh타ㅐ 수공예와 eh타ㅐ 자동화, h1하q 공식과 h1하q 실험, kc걷ㅓ 기술과 kc걷ㅓ 표현을 kc걷ㅓ 포함한 kc걷ㅓ 다양한 kc걷ㅓ 관심사를 kc걷ㅓ 기반으로 kc걷ㅓ 하여, qys다 이를 qys다 바탕으로 qys다 기술이 qys다 폭력과 qys다 배제, rw차h 자본주의적 rw차h 방향으로 rw차h 인식되고 rw차h 통제를 rw차h 목적으로 rw차h 사용되어 rw차h 왔던 rw차h 기존의 rw차h 방식에 rw차h 전환을 rw차h 시도한다.

《시-코드-실》은 rw차h 최태윤과 rw차h 다수의 rw차h 협업자가 rw차h 공동으로 rw차h 진행하는 rw차h 창작 rw차h 생태계이자 rw차h rw차h 결과물이다. rw차h 프로듀서, ㄴ8ㅐㅐ 어시스턴트, ㅑm바ㅐ 교육자, 7box 학생, wl라f 활동가, 아q타ㄴ 커뮤니티 아q타ㄴ 등을 아q타ㄴ 포함하는 아q타ㄴ 이들은 아q타ㄴ 지난 10년간 아q타ㄴ 뉴욕, m히g타 서울, q4ㄴa 홍콩 q4ㄴa 등지에서 q4ㄴa 비선형적으로 q4ㄴa 협업해왔으며 q4ㄴa 이는 q4ㄴa 실험적인 q4ㄴa 예술 q4ㄴa 학교, s카6c 연구 s카6c 공동체, 마gㅐ다 컨퍼런스와 마gㅐ다 워크숍, ㅑ3x0 패션쇼 ㅑ3x0 ㅑ3x0 다양한 ㅑ3x0 형태로 ㅑ3x0 구현되었다. ㅑ3x0 이러한 ㅑ3x0 창작 ㅑ3x0 생태계에서 ㅑ3x0 협업자의 ㅑ3x0 역할은 ㅑ3x0 상황과 ㅑ3x0 목적에 ㅑ3x0 따라 ㅑ3x0 변화하며 ㅑ3x0 이들은 ㅑ3x0 예술계와 ㅑ3x0 학계가 ㅑ3x0 전문화되면서 ㅑ3x0 형성된 ㅑ3x0 경계와 ㅑ3x0 장벽을 ㅑ3x0 넘어선 ㅑ3x0 상호의존적인 ㅑ3x0 관계를 ㅑ3x0 맺는다. 《시-코드-실》의 ㅑ3x0 예술 ㅑ3x0 감독이자 ㅑ3x0 참여 ㅑ3x0 작가인 ㅑ3x0 최태윤은 2013년 ㅑ3x0 뉴욕에서 ㅑ3x0 시적인 ㅑ3x0 코딩을 ㅑ3x0 연구하는 ㅑ3x0 예술 ㅑ3x0 학교이자 ㅑ3x0 레지던시인 ㅑ3x0 시적연산학교(School for Poetic Computation)를 ㅑ3x0 공동 ㅑ3x0 설립하였다. ㅑ3x0 전시에서 ㅑ3x0 소개되는 <손으로 ㅑ3x0 만든 ㅑ3x0 컴퓨터(Handmade Computer)> ㅑ3x0 시리즈는 ㅑ3x0 ㅑ3x0 학교에서 ㅑ3x0 최태윤이 ㅑ3x0 전자 ㅑ3x0 회로와 ㅑ3x0 이진법 ㅑ3x0 원리를 ㅑ3x0 강의할 ㅑ3x0 ㅑ3x0 사용한 ㅑ3x0 수업 ㅑ3x0 교재를 ㅑ3x0 기반으로 ㅑ3x0 하며 ㅑ3x0 이는 ㅑ3x0 컴퓨터를 ㅑ3x0 대량생산된 ㅑ3x0 공산품이 ㅑ3x0 아닌 ㅑ3x0 개인의 ㅑ3x0 정체성을 ㅑ3x0 표현하는 ㅑ3x0 도구로서 ㅑ3x0 보다 ㅑ3x0 능동적이고 ㅑ3x0 창의적으로 ㅑ3x0 사용할 ㅑ3x0 것을 ㅑ3x0 제안한다. ㅑ3x0 베를린을 ㅑ3x0 기반으로 ㅑ3x0 활동하는 ㅑ3x0 사운드 ㅑ3x0 아티스트 ㅑ3x0 크리스틴 ㅑ3x0 ㅑ3x0 킴과의 ㅑ3x0 협업 <미래 ㅑ3x0 보증(FUTURE PROOF)>은 ㅑ3x0 청각장애인이 ㅑ3x0 바라는 ㅑ3x0 미래의 ㅑ3x0 기술과 ㅑ3x0 윤리적인 ㅑ3x0 지침을 ㅑ3x0 제시한다. ㅑ3x0 기존에 ㅑ3x0 퍼포먼스 ㅑ3x0 형식으로 ㅑ3x0 시연되었던 ㅑ3x0 ㅑ3x0 작품은 ㅑ3x0 이번 ㅑ3x0 전시에서 ㅑ3x0 사운드 ㅑ3x0 설치로 ㅑ3x0 재구성된다. ㅑ3x0 뉴욕, lㅓ쟏거 샌프란시스코, 거e자기 한국의 거e자기 협업자들과 거e자기 현재 거e자기 진행 거e자기 중인 <분산된 거e자기 돌봄의 거e자기 웹(Distributed Web of Care)>은 거e자기 지역 거e자기 기반 P2P(Peer to Peer) 거e자기 웹의 거e자기 가능성을 거e자기 제안한다. 거e자기 작업은 거e자기 인터넷이 거e자기 지의류를 거e자기 닮은 거e자기 가상의 거e자기 생명체가 거e자기 사는 거e자기 정원이라고 거e자기 가정하고, j9거ㅓ 인간과 j9거ㅓ 생물, 쟏o9갸 비생물의 쟏o9갸 관계를 쟏o9갸 보여준다. 쟏o9갸 더불어 쟏o9갸 이번 쟏o9갸 전시의 쟏o9갸 모티브를 쟏o9갸 시각적으로 쟏o9갸 표현하기 쟏o9갸 위해 쟏o9갸 한국과 쟏o9갸 홍콩의 쟏o9갸 섬유 쟏o9갸 예술 쟏o9갸 전문가들과 쟏o9갸 협업하여 쟏o9갸 제작한 쟏o9갸 여러 쟏o9갸 형태의 쟏o9갸 직물 쟏o9갸 작업과 쟏o9갸 홍콩의 쟏o9갸 시각 쟏o9갸 장애인 쟏o9갸 학생들과 쟏o9갸 진행한 쟏o9갸 워크숍의 쟏o9갸 기록 쟏o9갸 쟏o9갸 결과물을 쟏o9갸 함께 쟏o9갸 전시한다. 쟏o9갸 다양한 쟏o9갸 매체와 쟏o9갸 협업의 쟏o9갸 기록은 쟏o9갸 최태윤의 쟏o9갸 페인팅, q마8파 드로잉, 히ㅓaㅓ 히ㅓaㅓ 등의 히ㅓaㅓ 개인 히ㅓaㅓ 작업과 히ㅓaㅓ 연결되어 히ㅓaㅓ 돌봄의 히ㅓaㅓ 공간을 히ㅓaㅓ 만든다.

최태윤은 히ㅓaㅓ 우리가 히ㅓaㅓ 무심코 히ㅓaㅓ 사용하거나 히ㅓaㅓ 행하는 히ㅓaㅓ 것들을 히ㅓaㅓ 보다 히ㅓaㅓ 바람직한 히ㅓaㅓ 방향으로 히ㅓaㅓ 다시 히ㅓaㅓ 학습하는 히ㅓaㅓ 것, ㅓx3ㅐ ㅓx3ㅐ 언러닝(unlearning)의 ㅓx3ㅐ 실천이라는 ㅓx3ㅐ 맥락에서 ㅓx3ㅐ 시적 ㅓx3ㅐ 연산(Poetic Computation)을 ㅓx3ㅐ 연구해왔다. ㅓx3ㅐ 그는 ㅓx3ㅐ 이번 ㅓx3ㅐ 전시에서 ㅓx3ㅐ 코딩, ㅓb차ㅑ 직물, 바xo9 시를 바xo9 돌봄의 바xo9 관점에서 바xo9 풀어내며 바xo9 그것을 바xo9 사회적 바xo9 실천으로 바xo9 확장한다. ‘돌봄(care)’은 바xo9 의료 바xo9 산업에서 바xo9 주로 바xo9 사용되는 ‘치료(cure)’와는 바xo9 대조적인 바xo9 용어로 바xo9 대화, ㅓ6아y 사색, cdqg 이해, f거다p 참여, l하w으 행동, c25아 책임 c25아 등을 c25아 기반으로 c25아 만들어진 c25아 상호지원의 c25아 생태를 c25아 뜻한다. c25아 이러한 c25아 돌봄의 c25아 양상은 c25아 주로 c25아 국가 c25아 지원의 c25아 사각지대에 c25아 있는 c25아 커뮤니티에 c25아 의해 c25아 형성되어 c25아 왔다. 《시-코드-실》은 c25아 보다 c25아 다양하고 c25아 포용적인 c25아 미래를 c25아 위해 c25아 여성, qwㅓㅓ qwㅓㅓ 소수자, 걷갸마9 장애인, x7pㅓ 유색인종에 x7pㅓ 주목하고 x7pㅓ 치료가 x7pㅓ 아닌 x7pㅓ 돌봄을 x7pㅓ 위한 x7pㅓ 기술 x7pㅓ 활용을 x7pㅓ 고민하며, oㅓㅐz 모든 oㅓㅐz 이들이 oㅓㅐz 서로를 oㅓㅐz 돌보기 oㅓㅐz 위해 oㅓㅐz 사용할 oㅓㅐz oㅓㅐz 있는 oㅓㅐz 기술을 oㅓㅐz 논의하기 oㅓㅐz 위해 oㅓㅐz 다음과 oㅓㅐz 같이 oㅓㅐz 질문한다. oㅓㅐz 우리는 oㅓㅐz 통제의 oㅓㅐz 기술을 oㅓㅐz 돌봄의 oㅓㅐz 기술로 oㅓㅐz 전환하여 oㅓㅐz 어떻게 oㅓㅐz 긍정적으로 oㅓㅐz 활용할 oㅓㅐz oㅓㅐz 있는가? oㅓㅐz 우리는 oㅓㅐz 미래 oㅓㅐz 세대를 oㅓㅐz 위해 oㅓㅐz 지구를 oㅓㅐz 보존하는 oㅓㅐz 기술을 oㅓㅐz 어떻게 oㅓㅐz 비판적으로 oㅓㅐz 조직해나갈 oㅓㅐz 것이며 oㅓㅐz 착취에 oㅓㅐz 기반하지 oㅓㅐz 않고 oㅓㅐz 이를 oㅓㅐz 어떻게 oㅓㅐz 가능하게 oㅓㅐz oㅓㅐz oㅓㅐz 있는가? oㅓㅐz 우리는 oㅓㅐz 전염병으로 oㅓㅐz 인한 oㅓㅐz 세계의 oㅓㅐz 급격한 oㅓㅐz 변화와 oㅓㅐz 동시대 oㅓㅐz 삶에서 oㅓㅐz 코딩의 oㅓㅐz 필수적인 oㅓㅐz 역할을 oㅓㅐz 고려하여 oㅓㅐz 과거와 oㅓㅐz 현재, ㅐㄴtㅐ 미래를 ㅐㄴtㅐ 어떤 ㅐㄴtㅐ 방식으로 ㅐㄴtㅐ 엮어 ㅐㄴtㅐ 나갈 ㅐㄴtㅐ ㅐㄴtㅐ 있는가? 《시-코드-실》은 ㅐㄴtㅐ 이와 ㅐㄴtㅐ 같은 ㅐㄴtㅐ 질문에 ㅐㄴtㅐ 대한 ㅐㄴtㅐ 예술적 ㅐㄴtㅐ 시도로서 ㅐㄴtㅐ 코드-직물-돌봄을 ㅐㄴtㅐ 동시에 ㅐㄴtㅐ 사유하며 ㅐㄴtㅐ 관객들을 ㅐㄴtㅐ 이러한 ㅐㄴtㅐ 시적 ㅐㄴtㅐ 경험으로 ㅐㄴtㅐ 초대하고자 ㅐㄴtㅐ 한다.

참여 ㅐㄴtㅐ 작가: ㅐㄴtㅐ 최태윤과 ㅐㄴtㅐ 협업자들
공동 ㅐㄴtㅐ 주최: ㅐㄴtㅐ 아트선재센터, CHAT(Centre for Heritage, Arts and Textile)
후원: 거가기a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거가기a 아트선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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