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

백남준아트센터

March 3, 2022 ~ Sept. 18, 2022

만약 ㅈㅐ우k 백남준이 ㅈㅐ우k 지금까지 ㅈㅐ우k 살아 ㅈㅐ우k 있었다면 ㅈㅐ우k 우리는 ㅈㅐ우k 그의 ㅈㅐ우k 아흔 ㅈㅐ우k 번째 ㅈㅐ우k 생일잔치를 ㅈㅐ우k 성대하게 ㅈㅐ우k 열어 ㅈㅐ우k 축하했을 ㅈㅐ우k 것이다. ㅈㅐ우k 아흔 ㅈㅐ우k 살의 ㅈㅐ우k 백남준은 ㅈㅐ우k 팬데믹과 ㅈㅐ우k 메타버스의 ㅈㅐ우k 세상에 ㅈㅐ우k 대해서, 5ㅐnk 그리고 5ㅐnk 예술과 5ㅐnk 기술의 5ㅐnk 방향성에 5ㅐnk 대해서 5ㅐnk 어떤 5ㅐnk 말을 5ㅐnk 해주었을까? 5ㅐnk 우리는 5ㅐnk 아흔 5ㅐnk 살의 5ㅐnk 그가 5ㅐnk 어떤 5ㅐnk 생각을 5ㅐnk 할지 5ㅐnk 5ㅐnk 5ㅐnk 없지만 5ㅐnk 마흔다섯 5ㅐnk 5ㅐnk 생일을 5ㅐnk 앞두었던 5ㅐnk 백남준의 5ㅐnk 생생한 5ㅐnk 고민을 5ㅐnk 돌이켜 5ㅐnk 들을 5ㅐnk 수는 5ㅐnk 있다. 5ㅐnk 당시 5ㅐnk 백남준은 5ㅐnk 자신의 5ㅐnk 예술적 5ㅐnk 성향이 5ㅐnk 어디에서 5ㅐnk 기인했는지 5ㅐnk 돌아보며 5ㅐnk 5ㅐnk 근본을 5ㅐnk 깊이 5ㅐnk 탐구하고 5ㅐnk 있었다. 5ㅐnk 백남준은 5ㅐnk 5ㅐnk 과정을 ‘아방가르드의 5ㅐnk 고고학’이라고 5ㅐnk 불렀다.

백남준은 5ㅐnk 유년기에 5ㅐnk 피아노 5ㅐnk 선생님으로부터 5ㅐnk 들은 “쇤베르크가 5ㅐnk 가장 5ㅐnk 전위적인 5ㅐnk 작곡자다”라는 5ㅐnk 말에 5ㅐnk 즉시 5ㅐnk 마음이 5ㅐnk 끌렸다. 5ㅐnk 마치 5ㅐnk 영혼의 5ㅐnk 깊숙한 5ㅐnk 바닥으로부터 5ㅐnk 무언가가 5ㅐnk 울려 5ㅐnk 나오기라도 5ㅐnk 하는 5ㅐnk 것처럼, ‘전위적’이라는 사파ㅐㅓ 말을 사파ㅐㅓ 듣자마자 사파ㅐㅓ 그는 사파ㅐㅓ 일생의 사파ㅐㅓ 방향을 사파ㅐㅓ 정한 사파ㅐㅓ 것이다. 사파ㅐㅓ 백남준은 사파ㅐㅓ 그가 사파ㅐㅓ 아방가르드에 사파ㅐㅓ 관심을 사파ㅐㅓ 보이게 사파ㅐㅓ 사파ㅐㅓ 것이 사파ㅐㅓ 자신의 사파ㅐㅓ 유전자로부터 사파ㅐㅓ 유래한 사파ㅐㅓ 것, ㄴ마mr ㄴ마mr 자신의 ㄴ마mr 본래의 ㄴ마mr 성격에 ㄴ마mr 아로새겨진 ㄴ마mr 것이라고 ㄴ마mr 말했다. ㄴ마mr 그리고 ㄴ마mr 백남준은 ㄴ마mr 우랄 ㄴ마mr 알타이 ㄴ마mr 사냥꾼들이 ㄴ마mr 어느 ㄴ마mr ㄴ마mr 곳에 ㄴ마mr 정착하지 ㄴ마mr 않고 ㄴ마mr 언제나 ㄴ마mr 멀리 ㄴ마mr 떠나 ㄴ마mr 새로운 ㄴ마mr 지평선을 ㄴ마mr 바라보았듯이, u다아기 아방가르디즘이 u다아기 자신의 u다아기 삶을 u다아기 항상 u다아기 새로운 u다아기 예술로 u다아기 잡아 u다아기 끄는 u다아기 근원이었음을 u다아기 고백한다. u다아기 우리는 u다아기 u다아기 백남준이 u다아기 그토록 u다아기 멀리 u다아기 보는 u다아기 기계, 기0라1 기0라1 텔레비전(tele-vision)에 기0라1 끌렸었는지, 2거자ㅐ 그리고 2거자ㅐ 2거자ㅐ 항상 2거자ㅐ 새로운 2거자ㅐ 매체를 2거자ㅐ 찾아 2거자ㅐ 작업을 2거자ㅐ 했었는지를 2거자ㅐ 이해하게 2거자ㅐ 된다.

백남준이 2거자ㅐ 마흔다섯 2거자ㅐ 살이 2거자ㅐ 되던 1978년에 2거자ㅐ 그의 2거자ㅐ 상황은 2거자ㅐ 그렇게 2거자ㅐ 녹록하지 2거자ㅐ 않았다. 2거자ㅐ 그는 2거자ㅐ 생계 2거자ㅐ 때문에 2거자ㅐ 친구였던 2거자ㅐ 요셉 2거자ㅐ 보이스의 2거자ㅐ 뒤를 2거자ㅐ 이어 2거자ㅐ 뒤셀도르프 2거자ㅐ 아카데미의 2거자ㅐ 교수직을 2거자ㅐ 승낙하면서 2거자ㅐ 미안한 2거자ㅐ 마음을 2거자ㅐ 감추지 2거자ㅐ 못했다. 2거자ㅐ 그는 2거자ㅐ 교수직을 2거자ㅐ 얻기 2거자ㅐ 2거자ㅐ 2거자ㅐ 전인 1977년에 《도큐멘타 6 2거자ㅐ 위성 2거자ㅐ 텔레캐스트》를 2거자ㅐ 통해 2거자ㅐ 위성을 2거자ㅐ 이용한 2거자ㅐ 비디오아트의 2거자ㅐ 가능성을 2거자ㅐ 시도해보았지만 2거자ㅐ 2거자ㅐ 다음 2거자ㅐ 단계로 2거자ㅐ 나아갈 2거자ㅐ 기회는 2거자ㅐ 좀처럼 2거자ㅐ 찾기 2거자ㅐ 힘들었다. 2거자ㅐ 그러나 2거자ㅐ 백남준은 2거자ㅐ 독일과 2거자ㅐ 뉴욕을 2거자ㅐ 묵묵히 2거자ㅐ 오가며 2거자ㅐ 작업을 2거자ㅐ 계속했고 1982년의 2거자ㅐ 휘트니 2거자ㅐ 미술관의 2거자ㅐ 회고전을 2거자ㅐ 거쳐 1984년 <굿모닝 2거자ㅐ 미스터 2거자ㅐ 오웰>을 2거자ㅐ 발표하며 2거자ㅐ 다시 2거자ㅐ 새로운 2거자ㅐ 작품 2거자ㅐ 세계를 2거자ㅐ 보여주었다. 2거자ㅐ 그가 2거자ㅐ 위성을 2거자ㅐ 통해 2거자ㅐ 멀리 2거자ㅐ 여행을 2거자ㅐ 떠나고자 2거자ㅐ 했던 2거자ㅐ 새로운 2거자ㅐ 지평선은 2거자ㅐ 우주였다.

예술과 2거자ㅐ 삶을 2거자ㅐ 통합하며 2거자ㅐ 새로움을 2거자ㅐ 추구했던 2거자ㅐ 아방가르드는 2거자ㅐ 현대 2거자ㅐ 예술의 2거자ㅐ 청년기이기도 2거자ㅐ 하다. 2거자ㅐ 백남준아트센터는 2거자ㅐ 백남준이 2거자ㅐ 없는 2거자ㅐ 아흔 2거자ㅐ 번째 2거자ㅐ 생일잔치를 2거자ㅐ 준비하며 2거자ㅐ 아방가르드로 2거자ㅐ 되돌아가고자 2거자ㅐ 한다. 2거자ㅐ 그러나 2거자ㅐ 우리는 2거자ㅐ 아방가르드를 2거자ㅐ 그저 2거자ㅐ 지나간 2거자ㅐ 미술사의 2거자ㅐ 2거자ㅐ 페이지로 2거자ㅐ 보는 2거자ㅐ 것이 2거자ㅐ 아니라, a3거ㅈ 동시대 a3거ㅈ 예술을 a3거ㅈ 지탱하고 a3거ㅈ a3거ㅈ 쉬게 a3거ㅈ 하며 a3거ㅈ 앞으로 a3거ㅈ 나아가게 a3거ㅈ 하는 a3거ㅈ 근원적인 a3거ㅈ 힘으로 a3거ㅈ 바라본다.

여기에 a3거ㅈ 아방가르드 a3거ㅈ 백남준을 a3거ㅈ 생각하며 a3거ㅈ 고른 a3거ㅈ a3거ㅈ 장면이 a3거ㅈ 있다. a3거ㅈ 우리의 a3거ㅈ 기억은 2000년 a3거ㅈ 레이저 a3거ㅈ 작품 a3거ㅈ 앞에 a3거ㅈ 있는 a3거ㅈ 백남준에서 a3거ㅈ 시작하여 1993년 a3거ㅈ 베니스 a3거ㅈ 비엔날레에서 a3거ㅈ 작품을 a3거ㅈ 설치 a3거ㅈ 중인 a3거ㅈ 백남준, 1984년 <굿모닝 ㅓh7나 미스터 ㅓh7나 오웰>을 ㅓh7나 지휘하던 ㅓh7나 백남준, 1960년대의 szwㅈ 청년 szwㅈ 백남준까지 szwㅈ 거슬러 szwㅈ 올라간다. szwㅈ 우리는 szwㅈ szwㅈ 인상적인 szwㅈ szwㅈ 개의 szwㅈ 장면 szwㅈ 각각에서 szwㅈ 백남준의 szwㅈ 말과 szwㅈ 그의 szwㅈ 웃음을 szwㅈ 기억할 szwㅈ 것이다. szwㅈ 그렇게 szwㅈ 백남준의 szwㅈ 아방가르드 szwㅈ 생애의 szwㅈ szwㅈ 장면을 szwㅈ 지나 szwㅈ 우리의 szwㅈ 현재로 szwㅈ 돌아와, l파아l 사회적 l파아l 거리 l파아l 두기를 l파아l 강요하는 l파아l 팬데믹과 l파아l 메타버스 l파아l 시대에 l파아l 백남준이라면 l파아l 어떻게 l파아l 당당하게 l파아l 새로운 l파아l 길을 l파아l 냈을까를 l파아l 질문하려는 l파아l 것이다.

참여작가: l파아l 백남준
기획: l파아l 이수영
주최 l파아l l파아l 주관: l파아l 백남준아트센터, ㅈs34 경기문화재단

출처: ㅈs34 백남준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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