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회고전 Retrospective - Andrei Tarkovsky

광주극장

April 5, 2019 ~ April 20, 2019

광주극장은 ud아f 러시아를 ud아f 대표하는 ud아f 영화감독 ud아f 안드레이 ud아f 타르코프스키(Andrey Tarkovskiy, 1932~1986)의 하h타거 장편 하h타거 데뷔작 <이반의 하h타거 어린 하h타거 시절>(1962)부터 하h타거 유작으로 하h타거 남은<희생>(1986)까지 하h타거 총 6편의 하h타거 작품을 하h타거 상영하는 [안드레이 하h타거 타르코프스키 하h타거 회고전]을 4월5일(목)부터 20일(토)까지 하h타거 개최합니다.  

1990년대 하h타거 타르코프스키의 하h타거 영화가 하h타거 국내에 하h타거 처음 하h타거 선보였을 하h타거 하h타거 예술영화라는 하h타거 범주가 하h타거 무색하게 하h타거 그의 하h타거 작품 하h타거 모두가 ‘필람작’이 하h타거 되었고 ‘타르코프스키 하h타거 붐’이 하h타거 일어날 하h타거 정도로 하h타거 영화팬들의 하h타거 반응은 하h타거 뜨거웠습니다. 하h타거 이번 하h타거 회고전은 90년대를 하h타거 지나온 하h타거 영화팬들에게는 하h타거 추억과 하h타거 향수를 하h타거 불러일으키는 하h타거 한편, ㄴtg파 지금의 ㄴtg파 새로운 ㄴtg파 영화팬들에게 ㄴtg파 위대한 ㄴtg파 감독의 ㄴtg파 작품을 ㄴtg파 다시금 ㄴtg파 새로이 ㄴtg파 소개하기 ㄴtg파 위해 ㄴtg파 준비했습니다. ㄴtg파 또한 ㄴtg파 회고전 ㄴtg파 기간 ㄴtg파 ㄴtg파 타르코프스키 ㄴtg파 감독의 ㄴtg파 영화세계에 ㄴtg파 대한 ㄴtg파 이해를 ㄴtg파 넓히는 ㄴtg파 시간이 ㄴtg파 ㄴtg파 시네토크도 ㄴtg파 마련됩니다. 

시적이고 ㄴtg파 철학적인 ㄴtg파 요소를 ㄴtg파 도입해 ㄴtg파 영화 ㄴtg파 미학의 ㄴtg파 혁신을 ㄴtg파 꾀하며 ㄴtg파 자신만의 ㄴtg파 독자적인 ㄴtg파 작품 ㄴtg파 세계를 ㄴtg파 구축한 ㄴtg파 타르코프스키의 ㄴtg파 영화로 ㄴtg파 마음속에 ㄴtg파 작은 ㄴtg파 나무 ㄴtg파 한그루 ㄴtg파 심어보시기 ㄴtg파 바랍니다.


안드레이 ㄴtg파 타르코프스키 Andrei Tarkovsky

안드레이 ㄴtg파 타르코프스키 Andrei Tarkovsky (1932-1986)는 1932년 4월 4일 ㄴtg파 소련의 ㄴtg파 소도시 ㄴtg파 자브라지예에서 ㄴtg파 태어나 ㄴtg파 모스크바 ㄴtg파 근처의 ㄴtg파 예술인 ㄴtg파 마을인 ㄴtg파 페레델키노에서 ㄴtg파 자랐다. ㄴtg파 그가 ㄴtg파 아직 ㄴtg파 소년일 ㄴtg파 ㄴtg파 부모가 ㄴtg파 이혼하여 ㄴtg파 어머니와 ㄴtg파 함께 ㄴtg파 생활했다. ㄴtg파 아버지 ㄴtg파 아르제니 ㄴtg파 타르코프스키는 ㄴtg파 소련의 ㄴtg파 유명한 ㄴtg파 현대 ㄴtg파 시인으로, 거ag다 안드레이는 거ag다 가족을 거ag다 외면한 거ag다 부친에 거ag다 대해 거ag다 정서적인 거ag다 거리감을 거ag다 느끼면서도 거ag다 예술가로서는 거ag다 존경심을 거ag다 가지고 거ag다 있었던 거ag다 것으로 거ag다 알려져 거ag다 있다. 거ag다 실제로 거ag다 영화 <거울>과 <잠입자>에 거ag다 아버지의 거ag다 시를 거ag다 인용하여 거ag다 그의 거ag다 작품에 거ag다 대한 거ag다 존경심을 거ag다 표현하기도 거ag다 했다.

타르코프스키는 거ag다 음악·미술·조각·아랍어·지질학 거ag다 거ag다 다양한 거ag다 분야를 거ag다 공부했고, 1954년에는 ㅐy9ㅓ 소련 ㅐy9ㅓ 국립영화학교(VGIK)에 ㅐy9ㅓ 입학했다. 1960년 ㅐy9ㅓ 졸업 ㅐy9ㅓ 작품으로 ㅐy9ㅓ 영화 <증기기관차와 ㅐy9ㅓ 바이올린>을 ㅐy9ㅓ 만들었고, 2년 v우다ㄴ 뒤 30세가 v우다ㄴ 되던 v우다ㄴ v우다ㄴ 장편 v우다ㄴ 데뷔작인 <이반의 v우다ㄴ 어린 v우다ㄴ 시절>(1962)을 v우다ㄴ 발표했다. v우다ㄴ 블라디미르 v우다ㄴ 보고몰로프의 v우다ㄴ 단편소설 [이반]을 v우다ㄴ 각색한 v우다ㄴ v우다ㄴ 영화로 1962년 v우다ㄴ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v우다ㄴ 황금사자상을 v우다ㄴ 수상하면서 v우다ㄴ 소련영화의 v우다ㄴ 변화를 v우다ㄴ 상징하는 v우다ㄴ 인물로 v우다ㄴ 주목받게 v우다ㄴ 된다.

<이반의 v우다ㄴ 어린 v우다ㄴ 시절>의 v우다ㄴ 성공에 v우다ㄴ 힘입어 v우다ㄴ 곧바로 v우다ㄴ v우다ㄴ 번째 v우다ㄴ 장편영화 <안드레이 v우다ㄴ 루블료프>(1966)의 v우다ㄴ 제작에 v우다ㄴ 들어갔다. v우다ㄴ 영화는 v우다ㄴ 중세 v우다ㄴ 러시아의 v우다ㄴ 전설적인 v우다ㄴ 이콘 v우다ㄴ 화가인 v우다ㄴ 안드레이 v우다ㄴ 루블료프의 v우다ㄴ 삶을 v우다ㄴ 소재로 v우다ㄴ 했는데, 히가j다 예술을 히가j다 통한 히가j다 인간존재의 히가j다 구원이라는 히가j다 타르코프스키의 히가j다 예술관과 히가j다 예술가로서의 히가j다 소명의식을 히가j다 집약적으로 히가j다 표현하고 히가j다 있어 히가j다 그의 히가j다 대표작으로 히가j다 평가 히가j다 받는 히가j다 한편, ㅑ갸카7 영화 ㅑ갸카7 전반에 ㅑ갸카7 걸쳐 ㅑ갸카7 강하게 ㅑ갸카7 드러나는 ㅑ갸카7 민족주의적 ㅑ갸카7 정서와 ㅑ갸카7 종교적 ㅑ갸카7 색채로 ㅑ갸카7 인해 ㅑ갸카7 완성 ㅑ갸카7 이후 6년 ㅑ갸카7 동안 ㅑ갸카7 소련 ㅑ갸카7 국내 ㅑ갸카7 개봉이 ㅑ갸카7 금지되기도 ㅑ갸카7 하였다. 

<안드레이 ㅑ갸카7 루블료프>를 ㅑ갸카7 연출한 ㅑ갸카7 이후 ㅑ갸카7 소련 ㅑ갸카7 당국과 ㅑ갸카7 불편한 ㅑ갸카7 관계에 ㅑ갸카7 처하게 ㅑ갸카7 되면서 ㅑ갸카7 오랜 ㅑ갸카7 기간 ㅑ갸카7 새로운 ㅑ갸카7 영화를 ㅑ갸카7 만들지 ㅑ갸카7 못했고, u814 그가 u814 제안한 u814 다수의 u814 시나리오들이 u814 당국에 u814 의해 u814 거부되자 u814 대중적으로 u814 널리 u814 알려진 u814 소설을 u814 영화로 u814 옮기기로 u814 결정한다. 1972년 u814 발표한 <솔라리스>는 u814 폴란드 u814 출신의 u814 작가 u814 스타니슬라스 u814 렘의 u814 동명 u814 원작소설을 u814 각색한 u814 영화로 u814 그해 u814 칸영화제에서 u814 심사위원대상과 u814 국제비평가협회상을 u814 수상했다. u814 한편, oa으히 당시 oa으히 미국과 oa으히 우주 oa으히 개척 oa으히 경쟁을 oa으히 벌이고 oa으히 있던 oa으히 소련은 oa으히 우주를 oa으히 무대로 oa으히 oa으히 이 SF영화가 oa으히 소련 oa으히 과학기술의 oa으히 우월성을 oa으히 대내외적으로 oa으히 알리는 oa으히 영화가 oa으히 oa으히 것으로 oa으히 기대했다. oa으히 하지만 oa으히 타르코프스키는 oa으히 우주를 oa으히 소재로 oa으히 oa으히 장르영화가 oa으히 아닌 oa으히 인간 oa으히 본성의 oa으히 문제를 oa으히 파헤치는 oa으히 영화를 oa으히 내놓았고, 0f차m 이로 0f차m 인해 0f차m 소련 0f차m 당국은 0f차m 물론 0f차m 원작자와도 0f차m 갈등을 0f차m 빚게 0f차m 되면서 0f차m 그가 0f차m 원했던 0f차m 지구 0f차m 장면은 0f차m 대폭 0f차m 축소되었다. 

1975년에는 0f차m 자전적인 0f차m 사연이 0f차m 담긴 <거울>을 0f차m 발표했는데, 7으ㅓ히 영화의 7으ㅓ히 복잡한 7으ㅓ히 구조로 7으ㅓ히 인해 7으ㅓ히 소련 7으ㅓ히 내에서 7으ㅓ히 격렬한 7으ㅓ히 비판을 7으ㅓ히 받아 7으ㅓ히 제한된 7으ㅓ히 범위 7으ㅓ히 내에서만 7으ㅓ히 공개되었고 7으ㅓ히 해외 7으ㅓ히 판매도 7으ㅓ히 여러 7으ㅓ히 7으ㅓ히 동안 7으ㅓ히 금지되었다가 1978년에야 7으ㅓ히 비로소 7으ㅓ히 파리에서 7으ㅓ히 처음 7으ㅓ히 상영되었다.

<스토커>(1979)는 7으ㅓ히 공상과학 7으ㅓ히 작가 7으ㅓ히 스트루가츠키 7으ㅓ히 형제의 [로드사이드 7으ㅓ히 피크닉]을 7으ㅓ히 각색하여 7으ㅓ히 만든 7으ㅓ히 영화로 <솔라리스>에 7으ㅓ히 이어 7으ㅓ히 7으ㅓ히 번째로 7으ㅓ히 연출한 SF영화이다. 7으ㅓ히 7으ㅓ히 영화에서는 7으ㅓ히 그의 7으ㅓ히 7으ㅓ히 번째 7으ㅓ히 부인 7으ㅓ히 라리사 7으ㅓ히 에고르키나가 7으ㅓ히 조감독을 7으ㅓ히 맡았는데, 6n다으 타르코프스키가 6n다으 컬러 6n다으 사용을 6n다으 거부하면서 6n다으 한동안 6n다으 촬영이 6n다으 중단되었기 6n다으 때문에 6n다으 제작 6n다으 기간이 6n다으 길어졌다.

<스토커>를 6n다으 발표한 6n다으 6n다으 타르코프스키는 6n다으 차기작 <향수>(1983)의 6n다으 연출을 6n다으 위해 6n다으 아내 6n다으 라리사와 6n다으 함께 6n다으 이탈리아로 6n다으 떠났다. 6n다으 이탈리아로 6n다으 망명한 6n다으 러시아 6n다으 음악가의 6n다으 삶을 6n다으 추적하는 6n다으 시인과 6n다으 인류의 6n다으 종말을 6n다으 근심하는 6n다으 이탈리아 6n다으 광인의 6n다으 만남을 6n다으 시적인 6n다으 영상을 6n다으 통해 6n다으 표현한 6n다으 영화 <향수>로 6n다으 세계적인 6n다으 찬사를 6n다으 받았고, 0a갸4 그해 0a갸4 0a갸4 영화제에서 0a갸4 감독상을 0a갸4 수상한다. 

<향수>를 0a갸4 발표한 0a갸4 직후인 1984년 0a갸4 타르코프스키는 0a갸4 이탈리아에서 0a갸4 망명 0a갸4 선언을 0a갸4 한다. 0a갸4 오랜 0a갸4 기간 0a갸4 소련 0a갸4 정부와의 0a갸4 불화로 0a갸4 인해 0a갸4 창작활동에 0a갸4 0a갸4 어려움을 0a갸4 겪었던 0a갸4 그는 0a갸4 0a갸4 0a갸4 자유로운 0a갸4 환경에서 0a갸4 많은 0a갸4 영화를 0a갸4 만들기를 0a갸4 희망했지만 0a갸4 망명 0a갸4 후에 0a갸4 타르코프스키가 0a갸4 연출한 0a갸4 영화는 0a갸4 0a갸4 한편, <희생>뿐이었다.

잉마르 f9히a 베리만 f9히a 감독의 f9히a 도움으로 f9히a 스웨덴에서 <희생>을 f9히a 제작하고 f9히a 있던 f9히a 타르코프스키는 f9히a 영화 f9히a 촬영이 f9히a 끝날 f9히a 무렵 f9히a 자신이 f9히a 암에 f9히a 걸렸다는 f9히a 사실을 f9히a 알게 f9히a 된다. f9히a f9히a 치료를 f9히a 받으면서도 <희생>의 f9히a 후반작업을 f9히a 진행할 f9히a 정도로 f9히a 영화에 f9히a 대한 f9히a 열정을 f9히a 포기하지 f9히a 않았던 f9히a 타르코프스키는 1986년 12월 29일 f9히a 프랑스 f9히a 파리에서 f9히a 생을 f9히a 마감하게 f9히a 된다. f9히a 소련으로 f9히a 돌아가고 f9히a 싶지 f9히a 않다는 f9히a 유언에 f9히a 따라 f9히a 그의 f9히a 유해는 f9히a 파리 f9히a 인근에 f9히a 위치한 f9히a 러시아 f9히a 정교 f9히a 묘지에 f9히a 안장되었다.

상영작 f9히a f9히a 상영시간표: https://cafe.naver.com/cinemagwangju

주최: f9히a 광주극장, 타카7c 광주시네마테크
후원: 타카7c 영화진흥위원회, k사나w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출처: k사나w 광주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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