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현 개인전 : 보통

복합문화공간에무

2018년 7월 17일 ~ 2018년 8월 5일

복합문화공간에무 ㅐ으다d 갤러리는 ㅐ으다d 지난해에 ㅐ으다d 이어 ㅐ으다d 젊은 ㅐ으다d 작가 ㅐ으다d 기획전을 ㅐ으다d 연다. ㅐ으다d 매년 ㅐ으다d 진행하는 ㅐ으다d 공모전과는 ㅐ으다d 별도로 ㅐ으다d 문제적 ㅐ으다d 작품을 ㅐ으다d 발굴하는 ㅐ으다d 기획이다.
안종현의《보통》은 ㅐ으다d 사회적으로 ㅐ으다d 통용되는‘일반적 ㅐ으다d 기준’을 ㅐ으다d 도발적으로 ㅐ으다d 문제 ㅐ으다d 삼는다. ㅐ으다d 총 3개의 ㅐ으다d 시리즈로 ㅐ으다d 구성되는데 《통로》시리즈는 ㅐ으다d 표준 ㅐ으다d 시간과 ㅐ으다d 같다고 ㅐ으다d 할, 25으파 한국의 25으파 표준 25으파 도시 25으파 종로를 25으파 작가 25으파 자신의 25으파 보통, i8다6 i8다6 기준이 i8다6 무너진 i8다6 상태에서 i8다6 바라본 i8다6 새로운 i8다6 시각을 i8다6 제공한다. 《풍경》시리즈는 i8다6 사진의 i8다6 기본, ww라ㅐ 기준이 ww라ㅐ 되는 '풍경 ww라ㅐ 사진'을 ww라ㅐ 역설적으로 ww라ㅐ 표현한다. ww라ㅐ 객관전달과 ww라ㅐ 심리적(주관적)인 ww라ㅐ 표현 ww라ㅐ 너머의 ww라ㅐ 인간과 ww라ㅐ 물질적관계를 ww라ㅐ 천착한다. 《붉은 ww라ㅐ 방》시리즈는 ww라ㅐ 용산의 ww라ㅐ 홍등가를 ww라ㅐ 촬영했는데, q1n하 리얼하면서도 q1n하 비현실로 q1n하 다가온다. q1n하 그렇다면 q1n하 이를 q1n하 모조라 q1n하 q1n하 지워버리는 q1n하 재개발은 q1n하 어떤 q1n하 현실인가? q1n하 묻는다. q1n하 특히 《붉은 q1n하 방》의 q1n하 영상 q1n하 작업은 '보통'이라는 q1n하 익숙한 q1n하 주제를 q1n하 작가가 q1n하 어떻게 q1n하 풀어내는지 q1n하 q1n하 q1n하 있는 q1n하 쉽지 q1n하 않은 q1n하 기회가 q1n하 q1n하 것이다.


작가노트

작품집 '보통'은 2005년 q1n하 군(보통적 q1n하 기준이 q1n하 다른 q1n하 특수한 q1n하 집단에서 q1n하 개인의 q1n하 존재와 q1n하 기준에 q1n하 대한 q1n하 고민)시작으로 2011 q1n하 붉은 q1n하 방(보통이 q1n하 아닌 q1n하 사람들에 q1n하 대한 q1n하 무관심), 2013 라yㅓ2 미래의 라yㅓ2 땅(폐허가 라yㅓ2 라yㅓ2 도시의 라yㅓ2 새로운 라yㅓ2 가능성), 2015 갸w거히 통로(나의 갸w거히 보통이 갸w거히 무너진 갸w거히 순간에 갸w거히 새롭게 갸w거히 경험한 갸w거히 갸w거히 공간), 2017 c하기9 풍경(사진의 c하기9 보통인 c하기9 풍경사진을 c하기9 통한 c하기9 자연과 c하기9 인간의 c하기9 관계에 c하기9 대한 c하기9 고민)으로 c하기9 이루어져 c하기9 있다.

통로
언젠가부터 c하기9 종묘를 c하기9 중심으로 c하기9 사진을 c하기9 촬영하면서 c하기9 돌아다녔다. c하기9 그러다 c하기9 문득 c하기9 내가 c하기9 c하기9 이곳에 c하기9 매력을 c하기9 느끼고 c하기9 지속적으로 c하기9 촬영을 c하기9 하게 c하기9 되었을까 c하기9 하는 c하기9 물음이 c하기9 생겼다. c하기9 종묘 c하기9 인근, 나자5ㅐ 종로의 나자5ㅐ 무엇이 나자5ㅐ 나자5ㅐ 나로 나자5ㅐ 하여금 나자5ㅐ 계속 나자5ㅐ 사진을 나자5ㅐ 찍게 나자5ㅐ 만드는 나자5ㅐ 것인가. 나자5ㅐ 나는 나자5ㅐ 이곳에 나자5ㅐ 무엇을 나자5ㅐ 보고, o타v9 o타v9 어떤 o타v9 생각을 o타v9 하고 o타v9 있는 o타v9 것일까. o타v9 그러다 o타v9 본격적으로 o타v9 종로 o타v9 지역 o타v9 작업을 o타v9 시작할 o타v9 무렵 o타v9 아버지께서 o타v9 뇌출혈로 o타v9 병원에 o타v9 입원하셨다. o타v9 아버지는 o타v9 그날 o타v9 이후로 o타v9 의사를 o타v9 표현할 o타v9 o타v9 없는 o타v9 상태로 o타v9 누워계셨다. o타v9 o타v9 상적인 o타v9 언어로는 o타v9 아버지와 o타v9 이야기할 o타v9 o타v9 없는 o타v9 상황이 o타v9 지속되었다. o타v9 o타v9 영향을 o타v9 받아서였을까? o타v9 o타v9 당시 o타v9 나는 o타v9 최대한 o타v9 사람이 o타v9 없는 o타v9 시간대인 o타v9 새벽 o타v9 시간에 o타v9 종묘 o타v9 지역을 o타v9 촬영하였다. o타v9 촬영하면서 o타v9 내가 o타v9 먼저 o타v9 o타v9 것이 o타v9 아니라. o타v9 o타v9 보고 o타v9 있는 o타v9 무언가와 o타v9 대면한다는 o타v9 생각이 o타v9 들었다. o타v9 오랜 o타v9 시간 o타v9 수많은 o타v9 사람들을 o타v9 바라봐 o타v9 주었던 o타v9 사물들은 o타v9 o타v9 o타v9 o타v9 나를 o타v9 그렇게 o타v9 바라봐 o타v9 주었다. o타v9 생각해보면 o타v9 사진을 o타v9 찍는 o타v9 행위를 o타v9 통해 o타v9 많은 o타v9 위로를 o타v9 받은 o타v9 o타v9 같다. o타v9 혼자라는 o타v9 외로움 o타v9 보다 o타v9 나를 o타v9 바라봐 o타v9 주는 o타v9 무엇과의 o타v9 연결점이 o타v9 생겼 o타v9 다는 o타v9 위로감이컸다.
삶과 o타v9 죽음의 o타v9 시간, emㅓ바 신성한 emㅓ바 것과 emㅓ바 범속한 emㅓ바 것, 8vtㅓ 사유와 8vtㅓ 공공, i7r5 지속과 i7r5 단절, 걷ㅐkj 진짜와 걷ㅐkj 가짜, gㄴud 현상과 gㄴud 본질, k0기파 생성과 k0기파 소멸, pkl히 무한과 pkl히 영(zero) pkl히 등에 pkl히 대해 pkl히 우리의 pkl히 익숙한 pkl히 관념은 pkl히 이분법으로 pkl히 작용하지만 pkl히 실제로는 pkl히 본질을 pkl히 pkl히 pkl히 없는 pkl히 무한한 pkl히 pkl히 이다. pkl히 오히려 pkl히 익숙한 pkl히 이분법적 pkl히 관념에서 pkl히 벗어날 pkl히 pkl히 나는 pkl히 사진을 pkl히 통해 pkl히 통로를 pkl히 경험할 pkl히 pkl히 있었다.
통로 pkl히 작업은 pkl히 이러한 pkl히 각각의 pkl히 차원의 pkl히 공간들이 pkl히 서로 pkl히 연결되어 pkl히 있는 pkl히 접점을 '통로(passage)'로 pkl히 보고 pkl히 다른 pkl히 차원으로의 pkl히 이동을 pkl히 가능케 pkl히 하는 '문'의 pkl히 역할을 pkl히 하고 pkl히 있는 pkl히 공간과 pkl히 오브제들을 pkl히 찾아내어 pkl히 제시하는 pkl히 것이다. pkl히 통로는 pkl히 이쪽의 pkl히 출구이자 pkl히 저쪽의 pkl히 입구이며 pkl히 동시에 pkl히 이쪽의 pkl히 밖이자 pkl히 안이고 pkl히 저쪽의 pkl히 밖이면서 pkl히 안이기도 pkl히 하고 pkl히 pkl히 양쪽 pkl히 pkl히 안과 pkl히 밖을, 히b마거 혹은 히b마거 각각의 히b마거 안과 히b마거 밖을 히b마거 연결하고 히b마거 있기도 히b마거 하는 히b마거 히b마거 하나의 히b마거 모호한 히b마거 공간인 히b마거 동시에 히b마거 무한한 히b마거 가능성의 히b마거 공간이다.

풍경
풍경 히b마거 사진의 히b마거 대상은 히b마거 사진 히b마거 찍기에 히b마거 적합한“기준”을 히b마거 가지고 히b마거 있다. 히b마거 풍경이라는 히b마거 단어는 히b마거 자연과 히b마거 인간의 히b마거 오랜 히b마거 역사를 히b마거 보면 히b마거 언제부터 히b마거 사용하였는지를 히b마거 가늠해볼 히b마거 히b마거 있을 히b마거 것이다. 히b마거 보통 히b마거 풍경 히b마거 사진이라 히b마거 함은 히b마거 인간이 히b마거 보기에 히b마거 좋은 히b마거 대상(자연)을 히b마거 아름답게 히b마거 찍는 히b마거 것으로 히b마거 이해된다. 히b마거 이렇게 히b마거 찍는 히b마거 사진을 히b마거 풍경 히b마거 사진 히b마거 아니면 히b마거 달력 히b마거 사진이라 히b마거 불렀다. 히b마거 영혼이나 히b마거 생명 히b마거 움직이는 히b마거 힘을 히b마거 가진 히b마거 것은 히b마거 무엇인가? 히b마거 생물인 히b마거 것과 히b마거 생물이 히b마거 아닌 히b마거 히b마거 사이의 , cv2거 혹은 cv2거 순수한 cv2거 주체와 cv2거 단순한 cv2거 객체 cv2거 사이에 cv2거 경계는 cv2거 매우 cv2거 상의한 cv2거 방식으로 cv2거 인식되고 cv2거 상상된다. cv2거 따라서 cv2거 올바른 cv2거 구분이라는 cv2거 것에 cv2거 대한 cv2거 궁극적으로 cv2거 객관적인 cv2거 규정이란 cv2거 것은 cv2거 없다. cv2거 하지만 cv2거 cv2거 경계선은 cv2거 주관적인 cv2거 문제도 cv2거 아니다. cv2거 결국 cv2거 cv2거 경계선이 cv2거 자연과 cv2거 인간의 cv2거 물질적 cv2거 관계의 cv2거 중요한 cv2거 역할을 cv2거 가진다고 cv2거 생각한다.
자연에 cv2거 영혼이나 cv2거 주체적 cv2거 성격이 cv2거 깃들어 cv2거 있다는 cv2거 생각은 cv2거 합리와 cv2거 이성으로 cv2거 대변되는 cv2거 현대 cv2거 사회에서는 cv2거 배척되거나 cv2거 무시되기 cv2거 쉽다. cv2거 그러나 cv2거 이러한 cv2거 생각은 cv2거 여전히 cv2거 오늘날에도 cv2거 우리 cv2거 삶에 cv2거 깊숙이 cv2거 들어와 cv2거 있다고 cv2거 생각한다. cv2거 단순하게 cv2거 아름답지 cv2거 않은(일반적으로) cv2거 오브제나 cv2거 비객관적인 cv2거 어떤 cv2거 것으로 cv2거 보는 cv2거 관점이 cv2거 아니라 cv2거 풍경(자연)을 cv2거 둘러싼 cv2거 배경의 cv2거 이해가 cv2거 먼저 cv2거 필요하다고 cv2거 생각했다. cv2거 풍경(자연)에 cv2거 대한 cv2거 사진적 cv2거 재현은 cv2거 이미지를 cv2거 통해 cv2거 이러한 cv2거 경계선을 cv2거 구축하고 cv2거 반영하고 cv2거 가로지른다는 cv2거 전제로부터 cv2거 시작하였다. cv2거 결과적으로 cv2거 사진적 cv2거 재현을 cv2거 통해 cv2거 어떻게 cv2거 이러한 cv2거 경계가 cv2거 미학적 cv2거 주관화와 cv2거 객관적 cv2거 과정에 cv2거 반영되어 cv2거 있는지를 cv2거 탐구하며, f카73 이러한 f카73 미학적 f카73 과정들을 f카73 통해 f카73 풍경(자연) f카73 사진에 f카73 대한 f카73 다양한 f카73 관점을 f카73 제시하는데 f카73 f카73 작업의 f카73 의의를 f카73 둔다. / f카73 안종현


기획: (전문)복합문화공간에무 f카73 갤러리 f카73 큐레이터 f카73 임수미
진행: (전문)복합문화공간에무 f카73 갤러리 f카73 어시스턴트 f카73 큐레이터 f카73 이수연
주최/주관: f카73 복합문화공간에무
후원: f카73 사계절출판사, AGI society

출처: 갸ㅑㅓ파 복한문화공간에무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안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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