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랭 Alain>은 현대 문화와 사회 시스템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온 자동차와 인간의 독특한 관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탐색하는 멀티미디어 퍼포먼스 작품이다. 무용수의 퍼포먼스, 컴퓨터비전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시각 장치, 가상 현실(VR), 사운드로 구성된 공연을 가상의 화자 '알랭'의 시선으로 전개하면서 고도화된 기계지능 아래 뒤섞인 인간성과 기계성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기술 문명과 인간의 관계를 물질 너머 정서와 감각의 정동적 관계로 사유한다.
<알랭>은 김민영과 서동주가 2022년 '제로원데이 ZER01NE DAY'에서 <홀리모터스: 매개체화된 신체 Holy Motors: The Vehicled Bodies>라는 제목으로 쇼케이스한 모빌리티 프로젝트의 두 번째 시리즈로서, 우리와 가장 익숙하면서 특수한 관계를 맺는 이동 수단인 자동차에 관해 가장 인간적인 관점으로부터 사유하고자 시작했다. 자동차는 현대 인간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계 덩어리이자 발명부터 지금까지 당대의 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온 기술 인터페이스이다. <알랭>은 그러한 자동차가 인간의 삶에 부여한 다양한 이야기, 움직임과 이동에 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자동차 너머 기술 문명과 인간이 서로를 반영하고 변형해 온 관계성을 다원 예술 공연 형식으로 탐구한다.
공연은 약 50분의 시간 동안 총 다섯 가지 에피소드 [매개-수단-공간-연결-관계]로 이루어진다. 탑승자의 신체와 자동차의 차체 역할을 담당하며 움직이는 몸이 만드는 퍼포먼스는 우리와 자동차의 기억과 이야기, 신체와 차체의 구조와 공간성에서 파생되는 물질, 정서, 감각적 관계를 다룬다.
무대에서 펼쳐지는 각각의 에피소드가 보여주는 상황과 맥락은 무대 앞에 놓인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화되고 그것은 컴퓨터비전 기술과 챗GPT 같은 생성형 알고리즘을 통해 무대 위 스크린에 텍스트와 이미지로 송출된다. 작품 제목 <알랭*>은 바로 이러한 기계의 시선이자 제3의 화자이다. 그것은 오늘날 자율주행과 통합 모빌리티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바퀴로 굴러갈 수 있는 거의 모든 곳에서 전방위적으로 대상과 환경을 관찰하고 스캔하여 데이터화하고 있는 자동차의 시선에 대한 은유이다. 또한, 인터넷의 웹 인터페이스 밖으로 나와 가까운 곳에서 우리를 관찰하고 감각하는 인간과 동등한 대상으로서 기계지능의 상징이기도 하다. 소설가가 글을 짓고 사진가가 이미지를 담듯, '알랭'의 시선 앞에서 벌어지는 상황과 맥락은 '비인간적' 알고리즘을 통한 이야기하기 혹은 보여주기로 전환된다. 그것은 작가 김민영과 서동주에 의해 미리 제작된 '비 기계적' 스크립트와 현장에서 결합하여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에서 관객에게 무대 위 상황을 다시 보여주고 들려준다.
그렇게 <알랭>은 우리가 모빌리티를 통해 관계 맺는 대상, 즉, 기술, 사람, 환경, 사물에 대해 '탈인간적' 상상을 펼쳐나간다. 인간을 인간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기계를 기계적으로 상상하지 않는 시선 앞에서 신체는 도구, 장소, 사물이 된다. '알랭'의 치밀하고 객관적인 묘사는 표현, 쓰임, 구조,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순수한 인간 육체를 새롭게 상기시키고, 동시에 내밀하고 촉각적인 묘사를 통해 새로운 '기계적 감상'을 발견한다.
<알랭>은 묻는다. 인간의 언어로 사고하고 느끼는 기계에 우리는 어떤 감정을 느낄까? 가깝고 낭만적이며 언뜻 냉담하게 느껴지는 시선을 가진 가상의 페르소나에게 어떤 마음을 갖게 될까? 오늘날 기술 발전의 화두가 '우리는 인공의 지능으로 무엇까지 할 수 있는가?'라면, 이러한 인공의 대상에 대해 인간은 어떤 유대감을 갖게 될까? 거대 시스템 안에서 점점 합일화되고 닮아가며 종속되어 함께 이동 중인 '인간-기술 지능 덩어리'의 종착점은 어디인가?
* '알랭'은 1960년대 등장한 전위적 소설 작법인 '누보로망 Nouveau roman'의 기수였던 프랑스 작가 '알랭 로브그리예 Alain Robbe-Grillet'의 이름에서 따온 단어이기도 하다.
공연 일정
2023. 07. 21. (금) 20:00
2023. 07. 22. (토) 15:00 / 19:00
2023. 07. 23. (일) 15:00
예매 링크: https://linktr.ee/alain_observes
크레딧
기획 및 연출: 김민영, 서동주
안무: 염정연
움직임 공동 창작: 김수인, 류지수, 문경재, 박세진, 염정연, 주영상
VR 개발: 김민영
컴퓨터 비전 AI 알고리즘 설계: 서성욱, 김민영
사운드 및 비디오: 서동주, 편광훈
무대감독: 곽용민
조명 감독: 김은빈
도움: 이도혁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3년 예술과기술융합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