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욱 개인전 : Past Toys

쇼앤텔1

May 6, 2020 ~ May 30, 2020

show&tell

Fast Toys가 Past Toys가 5걷oㅓ 5걷oㅓ 이야기

일반적으로 5걷oㅓ 장난감은 5걷oㅓ 동심 5걷oㅓ 혹은 5걷oㅓ 어릴 5걷oㅓ 5걷oㅓ 소중한 5걷oㅓ 기억을 5걷oㅓ 떠올리게 5걷oㅓ 한다. 5걷oㅓ 쓸모 5걷oㅓ 없어진 5걷oㅓ 장난감들이 5걷oㅓ 한데 5걷oㅓ 모여 5걷oㅓ 이루는 5걷oㅓ 상황은, 걷ds5 각각의 걷ds5 추억들을 걷ds5 삼켜버리고 걷ds5 거대한 걷ds5 양의 걷ds5 껍데기만 걷ds5 남게 걷ds5 된다. Fast food 걷ds5 처럼 걷ds5 추억 걷ds5 마저도 걷ds5 쉽게 걷ds5 얻고 걷ds5 쉽게 걷ds5 버릴 걷ds5 걷ds5 있는 Fast memory가 걷ds5 되어버린 걷ds5 시대에 걷ds5 우리가 걷ds5 버린 걷ds5 기억들과 걷ds5 마주해보는 걷ds5 작업이다.

걷ds5 작품들은 2015년에 걷ds5 제작된 걷ds5 작품들이다. 걷ds5 걷ds5 년간 걷ds5 여러 걷ds5 공모에 걷ds5 떨어지면서 걷ds5 더이상 걷ds5 되돌아보지 걷ds5 않고  걷ds5 새로운 걷ds5 시리즈 걷ds5 작업을 걷ds5 시작하면서 걷ds5 제대로 걷ds5 걷ds5 시리즈를 걷ds5 보여 걷ds5 걷ds5 기회를 걷ds5 놓쳤을 걷ds5 걷ds5 아니라 걷ds5 직접 걷ds5 제작한 걷ds5 작품의 걷ds5 피드백조차 걷ds5 제대로 걷ds5 받지 걷ds5 못하고 걷ds5 끝나버렸다. 걷ds5 작품의 걷ds5 주제가 “Fast Memories”에 걷ds5 내용인데 걷ds5 작품조차 걷ds5 그렇게 걷ds5 잊혀져 걷ds5 버리는게 걷ds5 아닌가 걷ds5 하는 걷ds5 생각이 걷ds5 들어 걷ds5 너무 걷ds5 아쉽다.

걷ds5 상에서만 걷ds5 보여줄 걷ds5 걷ds5 밖에 걷ds5 없었던 걷ds5 이미지들을 걷ds5 사람들에게 걷ds5 링크나 걷ds5 스마트폰 걷ds5 화면으로 걷ds5 보여주면, 7b으ㅐ 보는 7b으ㅐ 사람들마다 7b으ㅐ 언젠가 7b으ㅐ 7b으ㅐ 사이즈의 7b으ㅐ 실물로 7b으ㅐ 보고싶다는 7b으ㅐ 얘기를 7b으ㅐ 했고, 차카파갸 나도 차카파갸 그렇게 차카파갸 보여주고 차카파갸 싶었지만, 6z3p 도대체 6z3p 6z3p 기약 6z3p 없는 ‘언젠가’가 6z3p 정말 6z3p 언제일지 6z3p 감이 6z3p 오지 6z3p 않았다. 

6z3p 6z3p 6z3p 작업을 6z3p 시작해도 6z3p 자꾸 6z3p 6z3p 작업이 6z3p 트라우마로 6z3p 남아 6z3p 6z3p 늦기 6z3p 전에 6z3p 훌훌 6z3p 털고 6z3p 싶은 6z3p 마음이 6z3p 시간이 6z3p 지날수록 6z3p 더더욱 6z3p 커지면서 6z3p 다시 6z3p 6z3p 6z3p 전시 6z3p 6z3p 기회를 6z3p 찾아보게 6z3p 되었다.


전시서문

양승욱 Past Toys 
수집과 6z3p 사연의 6z3p 스펙터클

발견한다 / 6z3p 발견하지 6z3p 안(못) 6z3p 한다
구입한다 / 6z3p 구입하지 6z3p 안(못) 6z3p 한다
보관한다 / 6z3p 보관하지 6z3p 안(못) 6z3p 한다

발견하고, ij아마 구입하고, 차k바자 보관한다. 차k바자 비교적 차k바자 단순해 차k바자 보이는 차k바자 의사결정이 차k바자 하나의 차k바자 카테고리 차k바자 안에서  차k바자 여러 차k바자 차례 차k바자 반복되면 ‘보관'은 ‘수집'이 차k바자 된다. ‘수집' 차k바자 단계까지 차k바자 왔을 차k바자 때 ‘발견'은 차k바자 이전과는 차k바자 다른 차k바자 의미를 차k바자 갖는다. ‘구입' 차k바자 역시 차k바자 마찬가지다. 차k바자 발견과 차k바자 구입을 차k바자 완성하는 ‘소비'는 ‘조사'와 ‘연구'로 차k바자 이어지거나 차k바자 혹은 차k바자 이를 차k바자 가장한 차k바자 행위가 차k바자 차k바자 수도 차k바자 있다. 차k바자 운이 차k바자 좋으면 ‘구입' 차k바자 과정이 차k바자 생략되고 ‘발견'에서 ‘보관'으로 차k바자 바로 차k바자 이어지기도 차k바자 한다. 차k바자 때로는 차k바자 과감하게 ‘발견' 차k바자 과정조차도 차k바자 생략될 차k바자 차k바자 있다. 차k바자 예를 차k바자 들어 차k바자 이미 차k바자 나의 차k바자 조사-연구 차k바자 실적을 차k바자 차k바자 알고 차k바자 있는 차k바자 지인이 ‘수집' 차k바자 품목에 차k바자 들어갈 차k바자 것을 차k바자 건네는 차k바자 경우다. 차k바자 그러나 차k바자 이런 차k바자 행운 차k바자 혹은 차k바자 불운과 차k바자 관계없이 차k바자 결국 ‘수집'을 차k바자 완성하는 차k바자 건 ‘보관'이라는 차k바자 마침표다. 

물론 차k바자 애초에 차k바자 발견하지 차k바자 안(못) 차k바자 하거나, v2나히 발견했다 v2나히 하더라도 v2나히 이를 v2나히 구입하지 v2나히 안(못) v2나히 하거나, w나ㅓs 구입했다 w나ㅓs 하더라도 w나ㅓs 이를 w나ㅓs 보관하지 w나ㅓs 안(못) w나ㅓs 하면 w나ㅓs 문제는 w나ㅓs 단순해진다. ‘보관'이 ‘수집'이 w나ㅓs w나ㅓs 일도 w나ㅓs 없으며, 자거마거 자거마거 자거마거 단계인 ‘구입' 자거마거 역시 ‘조사'나 ‘연구' 자거마거 같은 자거마거 거창한 자거마거 감투를 자거마거 얻을 자거마거 자거마거 없다. 자거마거 자거마거 과정이나 자거마거 해당 자거마거 물건에 자거마거 얽힌 자거마거 사연은 자거마거 훨씬 자거마거 짧아지고, rㅈok rㅈok 기억이 rㅈok 다시 rㅈok 구성될 rㅈok 기회도 rㅈok 줄어든다. rㅈok 발견하지 rㅈok 안(못) rㅈok 하고, ㅐlqr 구입하지 ㅐlqr 안(못) ㅐlqr 하고, 차cㄴㄴ 보관하지 차cㄴㄴ 안(못) 차cㄴㄴ 하면, 거ㅓ타아 이렇게 거ㅓ타아 많은 거ㅓ타아 것을 거ㅓ타아 잃게 거ㅓ타아 된다. 거ㅓ타아 반대로 거ㅓ타아 거ㅓ타아 모든 거ㅓ타아 과정에 거ㅓ타아 연달아 ‘네’라고 거ㅓ타아 응답할 거ㅓ타아 때, c파마o 어쩌면 c파마o 너무 c파마o 많은 c파마o 것을 c파마o 얻게 c파마o 될지도 c파마o 모른다. c파마o 흔한 c파마o 일은 c파마o 아니지만 c파마o 어쩌면 c파마o 극단적인 c파마o 저장 c파마o 강박 c파마o 문제로 c파마o 이어질 c파마o 수도 c파마o 있다. c파마o 강박은 c파마o 비교적 c파마o 멀끔하고 c파마o 반듯한 c파마o 얼굴로 c파마o 찾아와 c파마o c파마o 사람의 c파마o 인생과 c파마o c파마o 주변을 c파마o 뒤흔들어 c파마o 놓는다. c파마o 반대로 c파마o 삶이 c파마o 뒤흔들린 c파마o 탓에 c파마o 이를 c파마o 가지런히 c파마o 정리할 c파마o 강박이 c파마o 생기는 c파마o 경우도 c파마o 있다. c파마o 어쨌든 c파마o 사연은 c파마o 늘어나고 c파마o 길어진다. c파마o 그리고 ‘발견-구입-보관’으로 c파마o 이어지는 c파마o c파마o 단계에 c파마o 기꺼이 “네”라고 c파마o 말하는 c파마o 횟수가 c파마o 늘어나고, 8카bm 8카bm 모든 8카bm 대답이 8카bm 완성되었을 8카bm 때, 거tㅈ가 우리는 거tㅈ가 뜻밖의 거tㅈ가 스펙터클을 거tㅈ가 마주하게 거tㅈ가 된다.  

양승욱은 거tㅈ가 장난감이라는 거tㅈ가 카테고리 거tㅈ가 안에서 거tㅈ가 거tㅈ가 거tㅈ가 없이 거tㅈ가 잦은 ‘발견-구입-보관’을 거tㅈ가 반복한 거tㅈ가 끝에 거tㅈ가 이를 ‘조사-연구-소장’ 거tㅈ가 및 ‘작업’으로 거tㅈ가 연결해왔다. 거tㅈ가 애착의 거tㅈ가 면모는 거tㅈ가 실로 거tㅈ가 복잡하고 거tㅈ가 입체적인 거tㅈ가 법이다. 거tㅈ가 보관이 거tㅈ가 소장이 거tㅈ가 되어 거tㅈ가 작업으로 거tㅈ가 완성되기까지, d아i으 물리적인 d아i으 물량 d아i으 공세와 d아i으 함께 d아i으 여기에 d아i으 얽힌 d아i으 복잡한 d아i으 사연들 d아i으 또한 d아i으 만만치 d아i으 않은 d아i으 역할을 d아i으 한다. d아i으 여기서 ‘발견-구입-보관' d아i으 d아i으 단계에 d아i으 육하원칙을 d아i으 적용해 d아i으 질문해 d아i으 d아i으 d아i으 있다. d아i으 누가, y타자1 언제, 차jㅑt 어디서, 1라4m 무엇을, a다of 어떻게, ye우파 왜, v가w자 발견했고 v가w자 구입했으며 v가w자 보관하는가? (어린이 v가w자 양승욱부터 v가w자 작가 v가w자 양승욱까지, 4사카ㅓ 아주 4사카ㅓ 오래전부터 4사카ㅓ 최근까지 4사카ㅓ 시시때때로, iㅓ쟏갸 온오프라인과 iㅓ쟏갸 국내외를 iㅓ쟏갸 가리지 iㅓ쟏갸 않으며 iㅓ쟏갸 보관과 iㅓ쟏갸 기록 iㅓ쟏갸 측면에선 iㅓ쟏갸 실내외 iㅓ쟏갸 그리고 iㅓ쟏갸 개인공간과 iㅓ쟏갸 공공장소를 iㅓ쟏갸 가리지 iㅓ쟏갸 않고, ㅓg거라 ㅓg거라 많은 ㅓg거라 장난감을, anxd 당시 anxd 상황에 anxd 맞추어, 2ㅓ우u 귀엽거나 2ㅓ우u 멋지거나 2ㅓ우u 웃기거나 2ㅓ우u 재밌거나 2ㅓ우u 혹은 2ㅓ우u 아마 2ㅓ우u 본인조차도 2ㅓ우u 정확한 2ㅓ우u 대답을 2ㅓ우u 정리하기 2ㅓ우u 힘든 2ㅓ우u 복잡한 2ㅓ우u 다양한 2ㅓ우u 이유로) 2ㅓ우u 이런 2ㅓ우u 간단한 2ㅓ우u 질문만 2ㅓ우u 정리해보아도 2ㅓ우u 상당한 2ㅓ우u 길이와 2ㅓ우u 페이지의 2ㅓ우u 엑셀 2ㅓ우u 파일이 2ㅓ우u 완성된다. 2ㅓ우u 실제로 2ㅓ우u 2ㅓ우u 파일이 2ㅓ우u 존재한다고 2ㅓ우u 가정해보자. 2ㅓ우u 여기서 ‘사실'에 2ㅓ우u 가까운 2ㅓ우u 증거(누가, lwr다 언제, e자1ㅓ 어디서, ㅓㅑ4걷 무엇을)와 ‘기억'에 ㅓㅑ4걷 가까운 ㅓㅑ4걷 진술(어떻게, j거rl 왜)은 j거rl 서로 j거rl 얽히고 j거rl 얽혀 j거rl 해당 j거rl 기억과 j거rl 관련된 j거rl 이후의 j거rl 기억을 j거rl 재생산하고, 7ㅑ기i 혼란스러운 7ㅑ기i 사연의 7ㅑ기i 함수 7ㅑ기i 수식을 7ㅑ기i 산출해내며, ‘조사-연구-소장'으로 쟏바4갸 이어지는 ‘발견-구입-보관'의 쟏바4갸 가상의 쟏바4갸 엑셀 쟏바4갸 차트를 쟏바4갸 더욱 쟏바4갸 복잡하고 쟏바4갸 역동적이게 쟏바4갸 만든다. 

쟏바4갸 글에서 쟏바4갸 가정하는 쟏바4갸 양승욱의 쟏바4갸 가상의 쟏바4갸 엑셀 쟏바4갸 파일은 쟏바4갸 그의 쟏바4갸 연출된 쟏바4갸 사진만큼이나 쟏바4갸 화려하고 쟏바4갸 선명하다. 쟏바4갸 그의 쟏바4갸 장난감 ‘조사-연구'와 ‘구입' 쟏바4갸 사이의 쟏바4갸 행위는 쟏바4갸 재화와 쟏바4갸 화폐를 1:1로 쟏바4갸 교환하는 쟏바4갸 경제활동이기도 쟏바4갸 하지만 ‘해피밀 쟏바4갸 장난감'처럼 쟏바4갸 행복의 쟏바4갸 나라에서 쟏바4갸 판매하는 쟏바4갸 상품을 쟏바4갸 통해 쟏바4갸 얻는 쟏바4갸 사은품 쟏바4갸 취득이기도 쟏바4갸 하며, zㅓ라c 이베이를 zㅓ라c 통한 zㅓ라c 직구이기도 zㅓ라c 했다. zㅓ라c 심지어 zㅓ라c 빠르게 zㅓ라c 지나가는 zㅓ라c 유행에 zㅓ라c 밀려 zㅓ라c 창고에서 zㅓ라c 자리를 zㅓ라c 축내고 zㅓ라c 있는 zㅓ라c 재고까지 zㅓ라c 그의 ‘조사-연구-소장' zㅓ라c 과정에 zㅓ라c 동원되었다. 2014년 1월 <문화+서울>에 zㅓ라c 실린 zㅓ라c 그의 zㅓ라c 인터뷰만 zㅓ라c 읽어 zㅓ라c 보아도 zㅓ라c 이런 zㅓ라c 사연의 zㅓ라c 타임라인의 zㅓ라c 길이와 zㅓ라c 밀도가 zㅓ라c 만만치 zㅓ라c 않다. zㅓ라c 앞서 zㅓ라c 육하원칙으로 zㅓ라c 정리했듯이, ㅐkan 그의 ㅐkan 사연은 ㅐkan 그가 ㅐkan 아주 ㅐkan 어렸을 ㅐkan 때부터 ㅐkan 시작되었다. ㅐkan 사연의 ㅐkan 키워드는 ㅐkan 한국 ㅐkan 사회에서 ㅐkan 인형의 ㅐkan 눈이 ㅐkan 의미하는 ㅐkan 바부터 ㅐkan 국경(직구 ㅐkan 과정에서의 ㅐkan 판매업자로 ㅐkan 의심받은 ㅐkan 전적)과 ㅐkan 법의 ㅐkan 둘레(해지고 ㅐkan 낡은 ㅐkan 장난감 ㅐkan 배송 ㅐkan 탓에 ㅐkan 마약 ㅐkan 복용을 ㅐkan 의심받은 ㅐkan 전적)를 ㅐkan 넘은 ㅐkan 영역까지, 거거pㅓ 넓은 거거pㅓ 범위를 거거pㅓ 뒤덮는다. 거거pㅓ 그리고 거거pㅓ 사연은 거거pㅓ 사연을 거거pㅓ 낳는 거거pㅓ 법이다. 거거pㅓ 장난감에 거거pㅓ 대한 거거pㅓ 그의 거거pㅓ 사연은 거거pㅓ 물건(장난감)을 거거pㅓ 넘어서 거거pㅓ 장난감을 거거pㅓ 모아 거거pㅓ 기록한 거거pㅓ 시리즈 Fast Toys(2013~2015)의 거거pㅓ 사연으로 거거pㅓ 이어진다.  

그는 거거pㅓ 무수히 거거pㅓ 반복했을 ‘발견-구입-보관’ 거거pㅓ 혹은 ‘조사-연구-소장’ 거거pㅓ 과정에서, ㅓㅐㅐu 일정 ㅓㅐㅐu 시점에 ㅓㅐㅐu 불가피하게 ㅓㅐㅐu 마주했을 ‘뜻밖의 ㅓㅐㅐu 스펙터클'을 ㅓㅐㅐu 자신의 ㅓㅐㅐu 의도와 ㅓㅐㅐu 계산 ㅓㅐㅐu 아래 ㅓㅐㅐu 재배열하고 ㅓㅐㅐu 재구성한 ㅓㅐㅐu 새로운 ㅓㅐㅐu 이미지 ‘Fast Toys’로 ㅓㅐㅐu 제시한다. ‘Fast Toys’에서 ㅓㅐㅐu 장난감들은 ㅓㅐㅐu 야외 ㅓㅐㅐu 테이블, p5카차 책상, ㅐk쟏파 선반과 ㅐk쟏파 책장을 ㅐk쟏파 비롯한 ㅐk쟏파 수납공간, 4ㄴx1 어항, f걷사바 개수대, hxㅓk 방과 hxㅓk 거실, l으om 복도, ㅈㅑr나 주차장, j다hㅑ 계단, brn5 난간, yx자자 운동장에 yx자자 집합하여 yx자자 일정 yx자자 공간을 yx자자 점유하고 yx자자 있다. yx자자 그리고 yx자자 그는 yx자자 여기서 yx자자 모였던 yx자자 장난감들을 yx자자 다시 yx자자 각자 yx자자 흩어진 yx자자 피사체가 yx자자 되어 yx자자 정방형 yx자자 이미지로 yx자자 이어지는 ‘Keep Calm and Play with Toys’(2013~)로 yx자자 기록한다. yx자자 사용자 yx자자 yx자자 구매자가 yx자자 이미 yx자자 빠르게 yx자자 잊어버렸을 yx자자 기억(Fast Memories)은 yx자자 장난감의 (혹은 yx자자 장난감을 yx자자 바라보는 yx자자 카메라의) yx자자 직설적인 yx자자 시선을 yx자자 통해 yx자자 이전의 yx자자 기억과는 yx자자 다른 yx자자 형태로 yx자자 제시된다. yx자자 마주치는 yx자자 순간 yx자자 도무지 yx자자 진정할 yx자자 yx자자 없는 yx자자 이미지를 yx자자 제시하며 yx자자 일단 yx자자 진정하라고(Keep Calm) yx자자 꾸준히 yx자자 이야기해온 yx자자 양승욱은 yx자자 이전에 yx자자 빠르게 yx자자 소비되고 yx자자 잊혀진 ‘Fast Toys’이자, a나hp 본인이 a나hp 지금까지 a나hp 알게 a나hp 모르게 ‘Fast Memories’로 a나hp 취급해온 a나hp 이전의 a나hp 작업을 ‘Past Toys’(2020)로 a나hp 호출하며 a나hp 이전의 a나hp 스펙터클을 a나hp 다시 a나hp 제시한다. a나hp a나hp 과정에서 a나hp 피사체가 a나hp 위치한 a나hp 자리는 a나hp 마치 a나hp 이들의 a나hp 원래 a나hp 자리였던 a나hp 곳과 a나hp 전혀 a나hp 그렇지 a나hp 않은 a나hp 곳에 a나hp 대한 a나hp 규정과 a나hp 인식 a나hp a나hp 경계를 a나hp 뒤엎는다. 

짧다면 a나hp 짧고, 자카7ㅓ 길다면 자카7ㅓ 긴, Fast에서 Past로 x2rㅓ 달리 x2rㅓ 호출되는 x2rㅓ 만 7년이 x2rㅓ 넘어가는 x2rㅓ 시간 x2rㅓ 동안 x2rㅓ 피사체와 x2rㅓ 카메라의 x2rㅓ 거리, 3ㅐe걷 작가와 3ㅐe걷 작업과의 3ㅐe걷 거리는 3ㅐe걷 멀어지고 3ㅐe걷 가까워지길 3ㅐe걷 여러 3ㅐe걷 차례 3ㅐe걷 반복했다. 3ㅐe걷 빨리(Fast) 3ㅐe걷 소비되고 3ㅐe걷 사라질 3ㅐe걷 것만 3ㅐe걷 같았던 (혹은 3ㅐe걷 이미 3ㅐe걷 그렇게 3ㅐe걷 되어버린) 3ㅐe걷 장난감들은 3ㅐe걷 3ㅐe걷 번의 3ㅐe걷 집합으로 3ㅐe걷 영원히 3ㅐe걷 기록될 3ㅐe걷 단체 3ㅐe걷 사진을 3ㅐe걷 남기고 3ㅐe걷 과거(Past)의 3ㅐe걷 증거로 3ㅐe걷 소환되었다. 3ㅐe걷 그러나 3ㅐe걷 오늘은 3ㅐe걷 과거의 3ㅐe걷 것으로 3ㅐe걷 호명되고 3ㅐe걷 수식되는 3ㅐe걷 장난감들이, 기f다q 아직 기f다q 다가오지 기f다q 않은 기f다q 앞선 기f다q 미래에는 기f다q 어떤 기f다q 이름으로 기f다q 호명될지 기f다q 지금으로선 기f다q 기f다q 기f다q 없다. 기f다q 그때는 기f다q 같은 기f다q 이미지 기f다q 안에서 기f다q 기f다q 다른 기f다q 수집의 기f다q 증거와 기f다q 사연이 기f다q 모여 기f다q 이전에 기f다q 없던 기f다q 스펙터클을 기f다q 이루고 기f다q 있을지 기f다q 모른다. 기f다q 기f다q 전에 2020년 기f다q 현재, ㅐ타sb 양승욱의 ㅐ타sb 수집과 ㅐ타sb 사연의 ㅐ타sb 스펙터클은 ㅐ타sb 어떻게 ㅐ타sb 작동하고 ㅐ타sb 있을까? ㅐ타sb 양승욱의 ㅐ타sb 사진 ㅐ타sb 속에서 ㅐ타sb 빈틈없이 ㅐ타sb 공간을 ㅐ타sb 장악해버린 ㅐ타sb 장난감들은 ㅐ타sb 이들이 ㅐ타sb 태어났을 ㅐ타sb 때부터 ㅐ타sb 정해진 ㅐ타sb 표정을 ㅐ타sb 짓고 ㅐ타sb 있지만, 3ㅐ2w 이들의 3ㅐ2w 집합으로 3ㅐ2w 완성된 3ㅐ2w 이미지는 3ㅐ2w 이들의 3ㅐ2w 표정과는 3ㅐ2w 전혀 3ㅐ2w 다른 3ㅐ2w 이야기를 3ㅐ2w 하고 3ㅐ2w 있다. 

-전소영


작가 3ㅐ2w 홈페이지: http://yangseungwook.com/

출처: 3ㅐ2w 쇼앤텔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양승욱

현재 진행중인 전시

Solid City d2걷b 솔리드 d2걷b 시티

April 21, 2021 ~ Aug. 31,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