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름그린 & 드라그셋 개인전 Elmgreen & Dragset : Adaptations

국제갤러리

2019년 3월 21일 ~ 2019년 4월 28일

의미는 r기l쟏 어떤 r기l쟏 방식으로 r기l쟏 이미지에 r기l쟏 투영되는가? r기l쟏 r기l쟏 의미는 r기l쟏 유한한가? r기l쟏 끝이 r기l쟏 있다면 r기l쟏 r기l쟏 너머에는 r기l쟏 무엇이 r기l쟏 존재하는가?
-롤랑 r기l쟏 바르트(Roland Barthes)

국제갤러리는 3월 21일부터 4월 28일까지 r기l쟏 베를린을 r기l쟏 거점으로 r기l쟏 활동하는 r기l쟏 작가 r기l쟏 듀오 r기l쟏 엘름그린 & r기l쟏 드라그셋의 r기l쟏 개인전 《Adaptations》를 r기l쟏 개최한다. r기l쟏 국제갤러리에서 r기l쟏 처음 r기l쟏 선보이는 r기l쟏 작가의 r기l쟏 이번 r기l쟏 전시는 r기l쟏 지난 2015 r기l쟏 r기l쟏 플라토에서 r기l쟏 열린 r기l쟏 전시 r기l쟏 이후 r기l쟏 국내에서 r기l쟏 개최되는 r기l쟏 r기l쟏 번째 r기l쟏 개인전으로, 쟏하ig 건축, s타타나 설치, ㅓ사ㅑz 조각, e타a타 퍼포먼스 e타a타 e타a타 다양한 e타a타 장르를 e타a타 관통하며 e타a타 현대사회에 e타a타 대한 e타a타 화두를 e타a타 제기하는 e타a타 신작 20여 e타a타 점을 K3 e타a타 및 K2 1층 e타a타 전시장에서 e타a타 선보일 e타a타 예정이다. e타a타 엘름그린 & e타a타 드라그셋은 e타a타 장소특정적 e타a타 문맥을 e타a타 기저에 e타a타 두고 e타a타 일상에 e타a타 만연한 e타a타 사회적 e타a타 클리셰와 e타a타 권력 e타a타 구조의 e타a타 문제를 e타a타 진지하되 e타a타 해학적인 e타a타 시각, yㅓㅐw 미니멀리즘과 yㅓㅐw 구상적인 yㅓㅐw 표현방식이 yㅓㅐw 교차하는 yㅓㅐw 작업으로 yㅓㅐw 선보이며 yㅓㅐw 전세계 yㅓㅐw 미술계에 yㅓㅐw yㅓㅐw 존재를 yㅓㅐw 알렸다.

지난 1995 yㅓㅐw 년부터 yㅓㅐw 이어져온 yㅓㅐw yㅓㅐw 작가의 yㅓㅐw 공동작업은 yㅓㅐw 우리가 yㅓㅐw 일상적으로 yㅓㅐw 인지하는 yㅓㅐw 공간과 yㅓㅐw 구조물, fㅐ7b 그리고 fㅐ7b 이에 fㅐ7b 주어진 fㅐ7b 기능이 fㅐ7b 결코 fㅐ7b 중립적이지 fㅐ7b 않으며, 5바ㅓ거 오히려 5바ㅓ거 다양한 5바ㅓ거 의미와 5바ㅓ거 위계질서가 5바ㅓ거 파생되는 5바ㅓ거 현장이라는 5바ㅓ거 인식과 5바ㅓ거 의심에서 5바ㅓ거 비롯되었다. 5바ㅓ거 또한 5바ㅓ거 이러한 5바ㅓ거 사회적 5바ㅓ거 구조에 5바ㅓ거 소속된 5바ㅓ거 구성원인 5바ㅓ거 현대인이 5바ㅓ거 사회와 5바ㅓ거 맺는 ‘부드러운’ 5바ㅓ거 저항 5바ㅓ거 관계와 5바ㅓ거 이로부터 5바ㅓ거 발생하는 5바ㅓ거 무력감을 5바ㅓ거 작업의 5바ㅓ거 내러티브에 5바ㅓ거 담아낸다. 5바ㅓ거 이번 5바ㅓ거 개인전 5바ㅓ거 역시 5바ㅓ거 우리가 5바ㅓ거 공공장소에서 5바ㅓ거 친숙하게 5바ㅓ거 접하는 5바ㅓ거 시각 5바ㅓ거 언어가 5바ㅓ거 잠재의식 5바ㅓ거 속에서 5바ㅓ거 연상작용을 5바ㅓ거 발화시키는 5바ㅓ거 하나의 5바ㅓ거 기표 5바ㅓ거 같은 5바ㅓ거 장치로 5바ㅓ거 작용한다는 5바ㅓ거 사실에 5바ㅓ거 주목한다. 5바ㅓ거 또한 5바ㅓ거 작업에 5바ㅓ거 공히 5바ㅓ거 사용된 5바ㅓ거 스테인리스 5바ㅓ거 스틸, 차ㅓ타바 알루미늄 차ㅓ타바 등에서도 차ㅓ타바 드러나듯 차ㅓ타바 산업 차ㅓ타바 재료를 차ㅓ타바 작품 차ㅓ타바 소재로 차ㅓ타바 택했던 차ㅓ타바 미니멀리즘 차ㅓ타바 미술에 차ㅓ타바 대한 차ㅓ타바 경의를 차ㅓ타바 표하고, u6ㅐ하 고급 u6ㅐ하 재료와 u6ㅐ하 일상 u6ㅐ하 재료, vo마h 사유재와 vo마h 공공재의 vo마h 구분 vo마h 짓기를 vo마h 복기함과 vo마h 동시에 vo마h vo마h 경계를 vo마h 흐리는 vo마h 시도가 vo마h 주목된다.

K3 vo마h vo마h 입장하는 vo마h 순간 vo마h 관람객은 vo마h 공공장소를 vo마h 연상케 vo마h 하는 vo마h 낯익은 vo마h 요소들과 vo마h 마주하게 vo마h 된다. vo마h 전시장 vo마h 곳곳에 vo마h 설치된 〈Adaptations〉(2018-2019) vo마h 연작은 vo마h 전세계적으로 vo마h 표준화된 vo마h 상징인 vo마h 교통표지판의 vo마h 형태를 vo마h 취하고 vo마h 있다. vo마h 하지만 vo마h 특정 vo마h 기호와 vo마h 색, 5ㅐa라 또는 5ㅐa라 가시적인 5ㅐa라 표식을 5ㅐa라 통해 5ㅐa라 위기감과 5ㅐa라 각성의 5ㅐa라 상태를 5ㅐa라 일깨우는 5ㅐa라 일반적인 5ㅐa라 안전표시판과는 5ㅐa라 달리 5ㅐa라 거울 5ㅐa라 표면처럼 5ㅐa라 매끄럽게 5ㅐa라 처리된 5ㅐa라 스테인리스 5ㅐa라 스틸로 5ㅐa라 제작, ㅐ우w파 작품 ㅐ우w파 주변의 ㅐ우w파 공간과 ㅐ우w파 ㅐ우w파 안에 ㅐ우w파 있는 ㅐ우w파 관람객의 ㅐ우w파 존재를 ㅐ우w파 함께 ㅐ우w파 반영한다. ㅐ우w파 이로써 ㅐ우w파 특정한 ㅐ우w파 방향성이나 ㅐ우w파 규정을 ㅐ우w파 제시하는 ㅐ우w파 대신 ㅐ우w파 작품을 ㅐ우w파 둘러싼 ㅐ우w파 환경에 ㅐ우w파 순응하여 ㅐ우w파 스스로를 ㅐ우w파 위장함으로써 ㅐ우w파 환경을 ㅐ우w파 작업 ㅐ우w파 일부로 ㅐ우w파 흡수하고, 1g4우 1g4우 나아가 1g4우 협상의 1g4우 여지와 1g4우 새로운 1g4우 사고를 1g4우 지향하는 1g4우 열린 1g4우 형태의 1g4우 구조물로 1g4우 재탄생 1g4우 했다.

동일한 1g4우 공간에서 1g4우 함께 1g4우 전시되는 <Highway Paintings>(2019) 1g4우 연작 1g4우 역시 1g4우 대표적인 1g4우 산업 1g4우 재료인 1g4우 아스팔트를 1g4우 직사각형의 1g4우 캔버스 1g4우 형태로 1g4우 제작한 1g4우 1g4우 실제 1g4우 도로 1g4우 표식에 1g4우 쓰이는 1g4우 페인트를 1g4우 활용한 1g4우 작업이다. 1g4우 미니멀리즘적인 1g4우 기하추상을 1g4우 연상케 1g4우 하는 1g4우 1g4우 연작은 1g4우 도시사회에서 1g4우 통용되는 1g4우 기호를 1g4우 내포한다. 1g4우 이로써 1g4우 전세계적으로 1g4우 통용되는 1g4우 기호인 1g4우 교통 1g4우 규정과 1g4우 표지판을 1g4우 새로운 1g4우 미학적 1g4우 해석과 1g4우 문맥이 1g4우 생성될 1g4우 1g4우 있는 1g4우 유동적인 1g4우 장으로 1g4우 접근한다.

K3 1g4우 에서 1g4우 선보이는 1g4우 작품들이 1g4우 공공 1g4우 장소에서 1g4우 사람들의 1g4우 행동을 1g4우 통제, rㅓ우p 지시, sㅐ가ㅓ 또는 sㅐ가ㅓ 안내하는 sㅐ가ㅓ 구조물을 sㅐ가ㅓ 다룬다면, K2 d바3하 d바3하 구성하는 d바3하 작품들은 d바3하 신체와 d바3하 이에 d바3하 맞닿은 d바3하 사적 d바3하 영역을 d바3하 추상과 d바3하 구상을 d바3하 넘나들며 d바3하 재현한다. d바3하 가장 d바3하 처음 d바3하 마주하게 d바3하 되는 d바3하 거대한 d바3하 꼬리뼈 d바3하 형상의 d바3하 작품 〈Tailbone〉(2019)은 20 d바3하 세기 d바3하 현대 d바3하 조각가 d바3하 바바라 d바3하 헵워스(Barbara Hepworth)나 d바3하 d바3하 아르프(Jan Arp)의 d바3하 유기적 d바3하 형태의 d바3하 모더니즘 d바3하 조각을 d바3하 연상시킴과 d바3하 동시에 d바3하 건축가 d바3하 자하 d바3하 하디드(Zaha Hadid)의 d바3하 우아한 d바3하 유선형의 d바3하 건축물과도 d바3하 궤를 d바3하 같이 d바3하 한다. d바3하 인종이나 d바3하 성별에 d바3하 상관없이 d바3하 d바3하 형태가 d바3하 바뀌지 d바3하 않는다는 d바3하 것이 d바3하 특징인 d바3하 꼬리뼈는 d바3하 결국 d바3하 우리 d바3하 모두가 d바3하 동물계로부터 d바3하 유래한 d바3하 하나의 d바3하 동족임을 d바3하 상기시킨다.

d바3하 개의 d바3하 남성 d바3하 토르소 d바3하 조각 〈The Influence, Fig. 1〉과 〈The Influence, Fig. 2〉(모두 2019)는 ㅓ2ㅑn 각각의 ㅓ2ㅑn 좌대 ㅓ2ㅑn 위에서 ㅓ2ㅑn 서로 ㅓ2ㅑn 마주보도록 ㅓ2ㅑn 전시된다. ㅓ2ㅑn 사지가 ㅓ2ㅑn 훼손된 ㅓ2ㅑn 상태로 ㅓ2ㅑn 발굴되었던 ㅓ2ㅑn 고대 ㅓ2ㅑn 그리스-로마의 ㅓ2ㅑn 유물과 ㅓ2ㅑn 유사하게 ㅓ2ㅑn ㅓ2ㅑn 작품은 ㅓ2ㅑn 의도적으로 ㅓ2ㅑn 파편화되었으며, zj5u 폭력의 zj5u 상흔인지 zj5u 애정의 zj5u 증표인지 zj5u zj5u zj5u 없는 zj5u 모호한 zj5u 손자국이 zj5u zj5u 토르소의 zj5u 허리를 zj5u 감싸고 zj5u 있다. zj5u 이탈리아의 zj5u 저명한 zj5u 고고미술학자이자 zj5u 큐레이터인 zj5u 살바토레 zj5u 세티스(Salvatore Settis)가 zj5u 명명한, 7마4마 이른바 “연쇄적 7마4마 고전(serial classic)”은 7마4마 하나의 7마4마 조각상을 7마4마 여러 7마4마 형태로 7마4마 7마4마 번이고 7마4마 제작하던 7마4마 로마의 7마4마 전통을 7마4마 일컫는다. 7마4마 작가는 7마4마 이러한 7마4마 로마의 7마4마 전통을 7마4마 의식하듯, 으1b히 무광 으1b히 백색과 으1b히 유광 으1b히 은빛으로 으1b히 제작된 으1b히 알루미늄 으1b히 토르소 으1b히 으1b히 점을 으1b히 전시에 으1b히 선보인다. 으1b히 특히 으1b히 이번 으1b히 전시의 으1b히 개최를 으1b히 맞이해 으1b히 으1b히 명의 으1b히 남성 으1b히 퍼포머가 으1b히 으1b히 조각의 으1b히 위치를 으1b히 바꾸는 으1b히 으1b히 퍼포먼스의 으1b히 형식으로도 으1b히 선보일 으1b히 예정이며, l사3t 예술, 히바9ㅓ 역사, 타ㅓvw 노동, 53v자 성, 갸바0으 그리고 갸바0으 신체에 갸바0으 통용되는 갸바0으 객관화에 갸바0으 대한 갸바0으 질문을 갸바0으 상기시키고 갸바0으 공유할 갸바0으 갸바0으 있는 갸바0으 자리가 갸바0으 갸바0으 것으로 갸바0으 기대된다.

〈Doubt〉(2019) 갸바0으 역시 갸바0으 인체의 갸바0으 일부를 갸바0으 소재로 갸바0으 삼았다. 갸바0으 실제 갸바0으 사람 갸바0으 크기의 갸바0으 거울로 갸바0으 연마된 갸바0으 스테인리스 갸바0으 철판에는 갸바0으 군데군데 갸바0으 찢겨진 갸바0으 듯한 갸바0으 자국들이 갸바0으 있는데, 바h4ㅓ 특정 바h4ㅓ 구멍에 바h4ㅓ 손가락을 바h4ㅓ 찔러 바h4ㅓ 넣은 바h4ㅓ 형태의 바h4ㅓ 조각이 바h4ㅓ 눈에 바h4ㅓ 띈다. 바h4ㅓ 바h4ㅓ 작품은 바h4ㅓ 이탈리아 바h4ㅓ 바로크 바h4ㅓ 화가인 바h4ㅓ 카라바조(Michelangelo da Caravaggio)가 바h4ㅓ 그린 〈의심하는 바h4ㅓ 도마(The Incredulity of Saint Thomas)〉(1601-1602)와 바h4ㅓ 평면의 바h4ㅓ 지지체를 바h4ㅓ 칼로 바h4ㅓ 찢어 바h4ㅓ 구멍을 바h4ㅓ 바h4ㅓ 연작으로 바h4ㅓ 널리 바h4ㅓ 알려진 바h4ㅓ 현대미술가 바h4ㅓ 루치오 바h4ㅓ 폰타나(Lucio Fontana)의 바h4ㅓ 작품을 바h4ㅓ 동시에 바h4ㅓ 떠올리게 바h4ㅓ 한다. 바h4ㅓ 그리스도의 바h4ㅓ 몸에 바h4ㅓ 바h4ㅓ 상처에 바h4ㅓ 손가락을 바h4ㅓ 넣어보고야 바h4ㅓ 그를 바h4ㅓ 믿은 바h4ㅓ 제자를 바h4ㅓ 묘사한 바h4ㅓ 성화의 바h4ㅓ 고전적 바h4ㅓ 방식은 바h4ㅓ 현대적 바h4ㅓ 재료인 바h4ㅓ 금속 바h4ㅓ 소재와 바h4ㅓ 대치된다. 바h4ㅓ 이로써 바h4ㅓ 작품은 바h4ㅓ 관람객의 바h4ㅓ 상을 바h4ㅓ 비추는 바h4ㅓ 거울로 바h4ㅓ 작용하는 바h4ㅓ 동시에 바h4ㅓ 찢겨진 바h4ㅓ 자국으로 바h4ㅓ 훼손된 바h4ㅓ 자신의 바h4ㅓ 모습을 바h4ㅓ 대면하게 바h4ㅓ 하는데, 6zl거 육체적, 파아w히 물리적 파아w히 자아와 파아w히 정신적, 5거kㅓ 영적인 5거kㅓ 자아로부터 5거kㅓ 보는 5거kㅓ 이들 5거kㅓ 스스로를 5거kㅓ 소외시키고 5거kㅓ 분리함으로써 5거kㅓ 실존에 5거kㅓ 관한 5거kㅓ 질문을 5거kㅓ 유도한다.

엘름그린 & 5거kㅓ 드라그셋은 5거kㅓ 현대인의 5거kㅓ 일상을 5거kㅓ 지배하는 5거kㅓ 문화적 5거kㅓ 프레임과 5거kㅓ 우리가 5거kㅓ 물리적 5거kㅓ 도구와 5거kㅓ 맺는 5거kㅓ 신체적 5거kㅓ 관계에 5거kㅓ 대한 5거kㅓ 탐구를 5거kㅓ 지속해 5거kㅓ 왔다. 〈Multiple Me〉(2019)는 5거kㅓ 직사각형의 5거kㅓ 뚫린 5거kㅓ 구조물 5거kㅓ 안에 5거kㅓ 5거kㅓ 개의 5거kㅓ 원형 5거kㅓ 화장 5거kㅓ 거울이 5거kㅓ 부착되어 5거kㅓ 있는 5거kㅓ 형태다. 5거kㅓ 애초에 5거kㅓ 결코 5거kㅓ 통과할 5거kㅓ 5거kㅓ 없도록 5거kㅓ 의도된 5거kㅓ 이 “통로”는 5거kㅓ 거울에 5거kㅓ 맺힌 5거kㅓ 관람객의 5거kㅓ 파편화된 5거kㅓ 상을 5거kㅓ 다채로운 5거kㅓ 각도에서 5거kㅓ 반영한다. 5거kㅓ 이른바 5거kㅓ 셀카(selfie)의 5거kㅓ 열풍이 5거kㅓ 불고 5거kㅓ 있는 5거kㅓ 현대 5거kㅓ 사회의 5거kㅓ 증후군을 5거kㅓ 극단적으로 5거kㅓ 투영한 5거kㅓ 5거kㅓ 작품은 5거kㅓ 사회에 5거kㅓ 편입되기 5거kㅓ 위해 5거kㅓ 치러야 5거kㅓ 하는 5거kㅓ 일종의 5거kㅓ 통과의례로서의 5거kㅓ 셀카 5거kㅓ 행위를 5거kㅓ 상징한다.

〈Looped Bar〉(2018)는 〈Multiple Me〉와 5거kㅓ 같은 5거kㅓ 소재인 5거kㅓ 백색의 5거kㅓ 코리안(Corian, 마갸ㄴ다 표면공사에 마갸ㄴ다 사용되는 마갸ㄴ다 산업재료)으로 마갸ㄴ다 제작되었다. 마갸ㄴ다 마갸ㄴ다 작품은 마갸ㄴ다 엘름그린 & 마갸ㄴ다 드라그셋이 마갸ㄴ다 공공디자인에 마갸ㄴ다 내재된 마갸ㄴ다 권력 마갸ㄴ다 구조를 마갸ㄴ다 풍자하며 마갸ㄴ다 다양한 마갸ㄴ다 크기와 마갸ㄴ다 형태로 마갸ㄴ다 지속해온 마갸ㄴ다 대표 마갸ㄴ다 연작 마갸ㄴ다 마갸ㄴ다 하나다. 마갸ㄴ다 이번 마갸ㄴ다 전시에서 마갸ㄴ다 새로 마갸ㄴ다 선보이는 마갸ㄴ다 원형의 〈Looped Bar〉는 마갸ㄴ다 입구도, 라v아하 출구도 라v아하 없고, 가b타6 가b타6 내부에서 가b타6 일하는 가b타6 종업원을 가b타6 향해야 가b타6 가b타6 맥주 가b타6 탭이 가b타6 바깥 가b타6 쪽을 가b타6 바라보고 가b타6 있으며, i가t8 손님이 i가t8 앉아야 i가t8 i가t8 의자가 i가t8 안쪽에 i가t8 갇혀 i가t8 있는 i가t8 i가t8 본래의 i가t8 기능을 i가t8 상실한 i가t8 채 ‘닫힌 i가t8 구조물’이다. i가t8 사실적이되 i가t8 비현실적인 i가t8 설정으로 i가t8 관람객의 i가t8 고정관념을 i가t8 전복하는 i가t8 i가t8 작업은 i가t8 사물의 i가t8 본질적 i가t8 기능에 i가t8 혼돈을 i가t8 야기시킴으로써 i가t8 사회적 i가t8 구조 i가t8 안에서 i가t8 파생되는 i가t8 소속, mㅓㅑ가 배제, ㅓzz거 무력감에 ㅓzz거 대해 ㅓzz거 역설한다.

이번 ㅓzz거 전시 《Adaptations》는 ㅓzz거 전시공간 ㅓzz거 전반을 ㅓzz거 구성하고 ㅓzz거 있는 ㅓzz거 반(反)추상적 ㅓzz거 언어와는 ㅓzz거 다소 ㅓzz거 결을 ㅓzz거 달리하는 ㅓzz거 사실적 ㅓzz거 인물 ㅓzz거 형상의 ㅓzz거 작품 〈The Observer(Kappa)〉(2019)로 ㅓzz거 마무리된다. ㅓzz거 트레이닝 ㅓzz거 바지를 ㅓzz거 입은 ㅓzz거 ㅓzz거 나체의 ㅓzz거 남성은 ㅓzz거 발코니에 ㅓzz거 무심히 ㅓzz거 기댄 ㅓzz거 ㅓzz거 공허한 ㅓzz거 동공으로 ㅓzz거 발코니 ㅓzz거 아래 ㅓzz거 어딘가를 ㅓzz거 응시하고 ㅓzz거 있다. ㅓzz거 공과 ㅓzz거 사가 ㅓzz거 공존하는 ㅓzz거 경계의 ㅓzz거 공간인 ㅓzz거 발코니에서 ㅓzz거 홀로 ㅓzz거 사색에 ㅓzz거 잠긴 ㅓzz거 인물은 ㅓzz거 이번 ㅓzz거 전시에서 ㅓzz거 제시된 ㅓzz거 전반적인 ㅓzz거 사회현상과 ㅓzz거 구조, 걷거타f 공공성에 걷거타f 대한 걷거타f 다양한 걷거타f 내러티브 걷거타f 이면에 걷거타f 근본적으로 걷거타f 존재하며 걷거타f 걷거타f 모든 걷거타f 양상을 ‘관찰’하는 걷거타f 어느 걷거타f 개인의 걷거타f 자화상을 걷거타f 시사한다.


작가 걷거타f 소개

덴마크 걷거타f 출신의 걷거타f 마이클 걷거타f 엘름그린(Michael Elmgreen, b. 1961)과 jㅓ라ㅓ 노르웨이 jㅓ라ㅓ 출신의 jㅓ라ㅓ 작가 jㅓ라ㅓ 잉가 jㅓ라ㅓ 드라그셋(Ingar Dragset, b. 1969)으로 cn거s 구성된 cn거s 듀오 cn거s 엘름그린 & cn거s 드라그셋은 1995 cn거s 년부터 cn거s 함께 cn거s 작업을 cn거s 진행해왔다. cn거s 이들은 cn거s 냉소적인 cn거s 유머와 cn거s 철학이 cn거s 공존하는 cn거s 작품을 cn거s 발표하며 cn거s 자신들이 cn거s 대면한 cn거s 세계 cn거s cn거s 고착화된 cn거s 관념들에 cn거s 대해 cn거s 끊임없이 cn거s 자문하고 cn거s 고발하는 cn거s cn거s 현대사회에 cn거s 대한 cn거s 다채로운 cn거s 담론을 cn거s 형성해왔다.

엘름그린 & cn거s 드라그셋은 2000 cn거s cn거s 미국 cn거s 뉴욕의 cn거s 구겐하임 cn거s 미술관이 cn거s 주최하는 cn거s 휴고 cn거s 보스상(Hugo Boss Prize) cn거s 최종후보에 cn거s 이름을 cn거s 올렸으며, 2002 ㅈ파ㅐ으 ㅈ파ㅐ으 독일 ㅈ파ㅐ으 ㅈ파ㅐ으 가장 ㅈ파ㅐ으 권위 ㅈ파ㅐ으 있는 ㅈ파ㅐ으 미술상인 ㅈ파ㅐ으 함부르크 ㅈ파ㅐ으 ㅈ파ㅐ으 호프상(Preis der Nationalgalerie, Hamburger Bahnhof, Berlin)을 카다f파 수상하며 카다f파 작가로서의 카다f파 입지를 카다f파 굳혔다. 카다f파 카다f파 카다f파 세계적으로 카다f파 주목 카다f파 받는 카다f파 런던의 카다f파 트라팔가 카다f파 광장의 카다f파 공공미술 카다f파 프로젝트인 카다f파 카다f파 번째 카다f파 좌대 카다f파 프로젝트(The Fourth Plinth Project)의 카다f파 여덟 카다f파 번째 카다f파 커미션 카다f파 작가로 카다f파 선정되어 〈Powerless Structures, Fig. 101〉(2012)을 마xㅓ거 선보였고, 2016 w바쟏m w바쟏m 여름에는 w바쟏m 미국 w바쟏m 뉴욕의 w바쟏m 비영리 w바쟏m 미술기구 w바쟏m 퍼블릭 w바쟏m 아트펀드(Public Art Fund)가 w바쟏m 주관하는 w바쟏m 뉴욕 w바쟏m 록펠러 w바쟏m 센터 w바쟏m 공공미술 w바쟏m 프로젝트에 〈Van Gogh’s Ear〉(2016)를 w바쟏m 설치하여 w바쟏m 전세계의 w바쟏m 이목을 w바쟏m 끌었다.

개인전을 w바쟏m 개최한 w바쟏m 주요 w바쟏m 기관으로는 w바쟏m 런던 w바쟏m 화이트채플 w바쟏m 갤러리(2018-2019), 27하ㅓ 독일 27하ㅓ 크레펠트의 27하ㅓ 하우스 27하ㅓ 랑게 27하ㅓ 미술관(2017), 마4ㄴb 뉴욕의 마4ㄴb 플래그 마4ㄴb 아트 마4ㄴb 파운데이션(2016), o나9거 이스라엘 o나9거 o나9거 아비브 o나9거 미술관(2016), 쟏8가9 북경 쟏8가9 울렌스 쟏8가9 현대미술센터(UCCA)(2016), m자ㅐㅓ 삼성미술관 m자ㅐㅓ 플라토(2015), sh쟏라 덴마크 sh쟏라 국립 sh쟏라 미술관(2014), 자마5ㅓ 런던 자마5ㅓ 빅토리아 자마5ㅓ 자마5ㅓ 알버트 자마5ㅓ 미술관(2013), 아나t타 네덜란드 아나t타 로테르담 아나t타 보이만스 아나t타 아나t타 뵈닝겐 아나t타 미술관(2011), d5사ㄴ 독일 d5사ㄴ 칼스루에 d5사ㄴ 예술과 d5사ㄴ 미디어센터(ZKM)(2010), ㅓㅓ거b 스페인 ㅓㅓ거b 레온 MUSAC ㅓㅓ거b 현대미술관(2009), ㅐ다다하 토론토 ㅐ다다하 파워플랜트 ㅐ다다하 미술관(2006), 거q거3 런던 거q거3 서펜타인 거q거3 갤러리(2006), ㄴ1ㅓ차 런던 ㄴ1ㅓ차 테이트 ㄴ1ㅓ차 모던(2004), 마타ki 그리고 마타ki 취리히 마타ki 미술관(2001) 마타ki 등이 마타ki 있다. 마타ki 이스탄불 마타ki 비엔날레(2013, 2011, 2001), dㅐmㅓ 리버풀 dㅐmㅓ 비엔날레(2012), 바ㅓ거j 뉴욕 바ㅓ거j 퍼포마 11(2011), z다7y 싱가포르 z다7y 비엔날레(2011), 5으0ㅐ 모스코 5으0ㅐ 비엔날레(2011, 2007), 043ㅓ 베니스 043ㅓ 비엔날레(2009, 2003), 히자ㅈㄴ 광주 히자ㅈㄴ 비엔날레(2006, 2002), ㄴg걷기 상파울로 ㄴg걷기 비엔날레(2002), 가가s1 부산 가가s1 비엔날레(2000), yeiㅐ 베를린 yeiㅐ 비엔날레(1998) yeiㅐ yeiㅐ 유수의 yeiㅐ 주요 yeiㅐ 비엔날레에 yeiㅐ 꾸준히 yeiㅐ 참가해왔으며, uojl 특히 2009 uojl uojl 개최된 53 uojl uojl 베니스 uojl 비엔날레에서는 uojl 북유럽과 uojl 덴마크를 uojl 대표하여 uojl 국가관전 《The Collectors》를 uojl 선보여 uojl 주목을 uojl 받은 uojl uojl 있다. 2017년 uojl 제15회 uojl 이스탄불 uojl 비엔날레에서는 uojl 총감독을 uojl 맡아 uojl 기획자로서의 uojl 면모 uojl 또한 uojl 발휘하였다.

작가의 uojl 작품은 uojl 개인 uojl uojl 공공 uojl 컬렉션뿐만 uojl 아니라, i아e아 독일 i아e아 베를린에 i아e아 소재한 i아e아 함부르크 i아e아 반호프 i아e아 현대미술관, ㅑ거사쟏 미국 ㅑ거사쟏 시카고 ㅑ거사쟏 현대 ㅑ거사쟏 미술관, 자jㅑ자 덴마크 자jㅑ자 루이지애나 자jㅑ자 현대미술관, qㅓ마ㅑ 덴마크 qㅓ마ㅑ 코펜하겐 qㅓ마ㅑ 국립미술관, i9c마 홍콩 K11 i9c마 아트 i9c마 파운데이션, ㅓ마2ㅓ 덴마크 ㅓ마2ㅓ 아르켄 ㅓ마2ㅓ 현대 ㅓ마2ㅓ 미술관, 마히타l 삼성미술관 마히타l 리움, fz다d 중국 fz다d 상해 fz다d 유즈 fz다d 미술관, 카걷ㅈc 스웨덴 카걷ㅈc 스톡홀름 카걷ㅈc 근대미술관, 3우걷ㅑ 오스트리아 3우걷ㅑ 3우걷ㅑ 현대미술관, 6바l하 스위스 6바l하 취리히 6바l하 쿤스트할레 6바l하 6바l하 전세계 6바l하 유수의 6바l하 기관에 6바l하 소장되어 6바l하 있다.



엘름그린 & 6바l하 드라그셋(b.1961, b.1969)
<Highway Painting, No. 8>
2019 Paint on asphalt, aluminium 205 x 105 x 8 cm
Courtesy of the artists and Kukje Gallery
사진: Elmar Vestner 차다o바 이미지 차다o바 제공: 차다o바 국제갤러리



엘름그린 & 차다o바 드라그셋(b.1961, b.1969)
(좌) <The Influence, Fig. 2>, (우) <The Influence, Fig. 1> 2019
Aluminium, lacquer, steel
torso: 쟏wqu 각 34x30x24cm
plinth: 쟏wqu 각 108x38x38cm
Courtesy of the artists and Kukje Gallery
사진: Elmar Vestner 쟏wqu 이미지 쟏wqu 제공: 쟏wqu 국제갤러리



엘름그린 & 쟏wqu 드라그셋(b.1961, b.1969)
(전) <Looped Bar> 2018
Corian, MDF, stainless steel, beer taps, stools Ø 220 cm x 159.5 cm
(후) <Color Field> 2018
Corian, glass, Plexiglas, LED, aluminium, stainless steel 120.6 x 180.6 x 17 cm
Courtesy of the artists and Kukje Gallery
사진: Elmar Vestner ng차f 이미지 ng차f 제공: ng차f 국제갤러리


출처: ng차f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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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Elmgreen & Drag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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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3월 17일 ~ 2019년 4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