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병과 일상

국립민속박물관

Nov. 24, 2021 ~ Feb. 28, 2022

국립민속박물관(관장 하가ㅓㄴ 김종대)은 <역병, 아9거차 일상> 아9거차 특별전을 2021년 11월 24일(수)부터 2022년 2월 28일(월)까지 아9거차 개최한다. 아9거차 이번 아9거차 특별전은‘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아9거차 코로나19)’부터 아9거차 거슬러가 아9거차 전통사회를 아9거차 휩쓴 아9거차 역병(疫病)과 아9거차 아9거차 속에서 아9거차 일상을 아9거차 지낸 아9거차 사람들의 아9거차 이야기를 아9거차 한데 아9거차 모아 아9거차 선보인다. 

“결국 아9거차 죽었으니 아9거차 비참하고 아9거차 슬픈 아9거차 마음을 아9거차 어찌하겠는가!” 아9거차 조선 아9거차 시대의 아9거차 아9거차 아비는 아9거차 역병으로 아9거차 아이를 아9거차 잃은 아9거차 참담함을 아9거차 이렇게 아9거차 기록했다. 아9거차 여역(癘疫), 거ㅐ타1 두창(痘瘡) 거ㅐ타1 등의 거ㅐ타1 단어로 거ㅐ타1 자료를 거ㅐ타1 검색하면, 300여 j라8카 개가 j라8카 넘는 j라8카 j라8카 기사가 j라8카 나온다. j라8카 정사(正史)와 j라8카 일기를 j라8카 넘나드는 j라8카 역병의 j라8카 기록은 j라8카 그로 j라8카 인해 j라8카 고단했던 j라8카 인간 j라8카 생활을 j라8카 선명하게 j라8카 보여준다. j라8카 이번 j라8카 전시에서는 j라8카 우리 j라8카 삶에 j라8카 들어온 j라8카 역병과 j라8카 이를 j라8카 보내려는 j라8카 노력이 j라8카 담긴 j라8카 자료들을 j라8카 소개한다. j라8카 특히 j라8카 조선 j라8카 시대 j라8카 역병에 j라8카 대한 j라8카 인식과 j라8카 치료법 j라8카 등이 j라8카 기록되어 j라8카 의학사적으로 j라8카 매우 j라8카 귀중한 『묵재일기默齋日記』*와『노상추일기盧尙樞日記』
**를 j라8카 관람객에게 j라8카 최초 j라8카 공개한다.
*묵재默齋 j라8카 이문건李文楗(1494~1567), 1535년부터 1567년까지 17년간 라s카ㅐ 기록한 라s카ㅐ 일기
**서산와西山窩 라s카ㅐ 노상추盧尙樞(1746~1829), 1763년부터 1829년까지 67년간 하나갸나 기록한 하나갸나 일기=

조선 하나갸나 시대는 하나갸나 두창으로 하나갸나 목숨을 하나갸나 잃는 하나갸나 일이 하나갸나 흔했다. 하나갸나 두창에 하나갸나 대한 하나갸나 인간의 하나갸나 공포 하나갸나 심은 하나갸나 손님, 갸쟏으t 마마(媽媽)로 갸쟏으t 모시는 갸쟏으t 행위로 갸쟏으t 표출되었다. 갸쟏으t 이것이 갸쟏으t 바로 갸쟏으t 마마배송 갸쟏으t 굿이다. 갸쟏으t 마마배송굿은 갸쟏으t 마마신(媽媽神)을 갸쟏으t 달래어 갸쟏으t 짚말[上馬]에 갸쟏으t 태워 갸쟏으t 보내는 갸쟏으t 과정[상마거리]이 갸쟏으t 포함되어 갸쟏으t 있어 갸쟏으t 여타 갸쟏으t 다른 갸쟏으t 굿과 갸쟏으t 특이점을 갸쟏으t 갖는다.

1821년 갸쟏으t 조선 갸쟏으t 땅을 갸쟏으t 흔들었던 갸쟏으t 콜레라는 갸쟏으t 처음에‘괴질(怪疾)’로 갸쟏으t 불렸다. 갸쟏으t 당시 갸쟏으t 민간에서는 갸쟏으t 이를 갸쟏으t 두고 갸쟏으t 쥐에게 갸쟏으t 물린 갸쟏으t 통증과 갸쟏으t 비슷하다고 갸쟏으t 하여 갸쟏으t 쥐통이라 갸쟏으t 부르기도 갸쟏으t 하고, 거갸우나 거갸우나 안에 거갸우나 쥐신[鼠神]이 거갸우나 들어왔다고도 거갸우나 여겼다. 거갸우나 대문에 거갸우나 고양이 거갸우나 그림을 거갸우나 붙이고 거갸우나 물러가기 거갸우나 염원했던 거갸우나 옛사람의 거갸우나 이색 거갸우나 처방이 19세기 거갸우나 프랑스 거갸우나 인류학자 거갸우나 샤를 거갸우나 바라Charles Varat, 1842~1893 우가ㅓㅐ 의 『조선기행Voyage en Corée』(1892)에 우가ㅓㅐ 수록되어있어 우가ㅓㅐ 이번 우가ㅓㅐ 전시에 우가ㅓㅐ 소개한다. 우가ㅓㅐ 우가ㅓㅐ 외에 우가ㅓㅐ 조선 우가ㅓㅐ 시대에도 우가ㅓㅐ 역병이 우가ㅓㅐ 발생하면 우가ㅓㅐ 지인의 우가ㅓㅐ 집으로 우가ㅓㅐ 피접(避接)을 우가ㅓㅐ 가고, 2거i거 2거i거 안의 2거i거 외딴곳에 2거i거 자신 2거i거 스스로 2거i거 격리하는 2거i거 2거i거 등이 2거i거 빈번했다. 2거i거 현재의 2거i거 사회적 2거i거 거리두기, 사다m거 자가격리 사다m거 생활의 사다m거 원형이다.

2020년 사다m거 청첩장을 사다m거 봉한 사다m거 봉투의 사다m거 문구이다. 사다m거 역병 사다m거 사다m거 일상을 사다m거 지속하는 사다m거 것은 사다m거 시대를 사다m거 초월한 사다m거 사다m거 고난이다. 사다m거 고난임을 사다m거 알기에 사다m거 서로를 사다m거 생각하고, ‘다시’, ‘함께’하려는 ㅈㄴ마다 노력으로 ㅈㄴ마다 이어진다. ㅈㄴ마다 대면 ㅈㄴ마다 조사가 ㅈㄴ마다 어려운 ㅈㄴ마다 상황에도 ㅈㄴ마다 시민 100여명의 ㅈㄴ마다 이야기에 ㅈㄴ마다 ㅈㄴ마다 기울이고 ㅈㄴ마다 자료를 ㅈㄴ마다 제공받아 ㅈㄴ마다 전시에 ㅈㄴ마다 추렸다. ㅈㄴ마다 그들의 ㅈㄴ마다 입에서 ㅈㄴ마다 가장 ㅈㄴ마다 많이 ㅈㄴ마다 등장한 ㅈㄴ마다 단어는 ‘다시’, ‘함께’, ‘같이’였다. “내가 auㅐ3 살려면 auㅐ3 auㅐ3 가족이 auㅐ3 살아야 auㅐ3 하고, ㅑd차o ㅑd차o 가족이 ㅑd차o 살려면, ㅐc라으 ㅐc라으 ㅐc라으 옆, o5ㅓt 주변에 o5ㅓt 있는 o5ㅓt 지인들이 o5ㅓt 살아야 o5ㅓt 하고, b쟏가기 결국 b쟏가기 b쟏가기 같이 b쟏가기 살아야 b쟏가기 하겠더라고요.” b쟏가기 제보자의 b쟏가기 한마디이다. b쟏가기 전시장에는 ‘다시 b쟏가기 함께의 b쟏가기 가치’를 b쟏가기 위해 b쟏가기 노력하는 b쟏가기 사람들의 b쟏가기 이야기로 b쟏가기 꾸려진다.

전시장 b쟏가기 높이 b쟏가기 솟은 b쟏가기 b쟏가기 넘어 b쟏가기 이적의 b쟏가기 노래 ‘당연한 b쟏가기 것들’이 b쟏가기 들린다. 2020년에 b쟏가기 발표된 b쟏가기 b쟏가기 노래는 b쟏가기 현재는 b쟏가기 누릴 b쟏가기 b쟏가기 없는 b쟏가기 평범한 b쟏가기 일상을 b쟏가기 그리는 b쟏가기 내용으로 b쟏가기 많은 b쟏가기 사람의 b쟏가기 공감을 b쟏가기 자아냈다. ‘평범한 b쟏가기 사람들’이 ‘평범한 b쟏가기 일상’을 b쟏가기 이어가기 b쟏가기 위해 b쟏가기 고군분투한 b쟏가기 억겁의 b쟏가기 나날들, ㅈㅐkㅓ 이를 ㅈㅐkㅓ 기록하고 ㅈㅐkㅓ 의미를 ㅈㅐkㅓ 부여하는 ㅈㅐkㅓ 것이 ㅈㅐkㅓ ㅈㅐkㅓ 민속이다. ㅈㅐkㅓ 당연했던 ㅈㅐkㅓ 일상으로 ㅈㅐkㅓ 돌아가려 ㅈㅐkㅓ 조선 ㅈㅐkㅓ 시골 ㅈㅐkㅓ 양반은 ㅈㅐkㅓ 역병으로 ㅈㅐkㅓ 흉흉한 ㅈㅐkㅓ 마을 ㅈㅐkㅓ 안정을 ㅈㅐkㅓ 위해 ㅈㅐkㅓ 여제문(厲祭文)을 ㅈㅐkㅓ 짓고 ㅈㅐkㅓ 여제를 ㅈㅐkㅓ 지냈다. ㅈㅐkㅓ 동네를 ㅈㅐkㅓ 돌며 ㅈㅐkㅓ 방역활동하는 ㅈㅐkㅓ 자율방범대의 ㅈㅐkㅓ 마음도 ㅈㅐkㅓ 다른 ㅈㅐkㅓ ㅈㅐkㅓ 없다. ㅈㅐkㅓ 모두 ‘함께하는 ㅈㅐkㅓ 당연한 ㅈㅐkㅓ 일상’으로 ㅈㅐkㅓ 돌아가기 ㅈㅐkㅓ 위한 ㅈㅐkㅓ 해법이다. 

켜켜이 ㅈㅐkㅓ 모인 ㅈㅐkㅓ 일상은 ㅈㅐkㅓ ㅈㅐkㅓ 민속이 ㅈㅐkㅓ 된다. ㅈㅐkㅓ 전시장은 ㅈㅐkㅓ 이를 ㅈㅐkㅓ 건축 ㅈㅐkㅓ 자재로 ㅈㅐkㅓ 표현한다. ㅈㅐkㅓ 부식된 ㅈㅐkㅓ 철판 ㅈㅐkㅓ 느낌의 ㅈㅐkㅓ 구조물과 ㅈㅐkㅓ 썩은 ㅈㅐkㅓ 목판은 ㅈㅐkㅓ 역병으로 ㅈㅐkㅓ 인해 ㅈㅐkㅓ 무너진 ㅈㅐkㅓ 사회와 ㅈㅐkㅓ 일상이다. ㅈㅐkㅓ 그리고 ㅈㅐkㅓ 유물 ㅈㅐkㅓ 앞뒤에 ㅈㅐkㅓ 여러 ㅈㅐkㅓ 형태로 ㅈㅐkㅓ 교차한 ㅈㅐkㅓ 비계는 ㅈㅐkㅓ 치료와 ㅈㅐkㅓ 치유로 ㅈㅐkㅓ 나아가는 ㅈㅐkㅓ 사람들의 ㅈㅐkㅓ 일상을 ㅈㅐkㅓ 잇는다. ㅈㅐkㅓ 이를 ㅈㅐkㅓ 담아낸 ㅈㅐkㅓ 전시장은 ㅈㅐkㅓ 민속을 ㅈㅐkㅓ 상징한다. 

전시장 ㅈㅐkㅓ 천장 ㅈㅐkㅓ 아래서 ㅈㅐkㅓ 바라본 ㅈㅐkㅓ 관람객의 ㅈㅐkㅓ 동선은 ‘∞’을 ㅈㅐkㅓ 띤다. ㅈㅐkㅓ 이는 ㅈㅐkㅓ 역병과 ㅈㅐkㅓ 일상의 ㅈㅐkㅓ 무한한 ㅈㅐkㅓ 반복을 ㅈㅐkㅓ 의미한다. ㅈㅐkㅓ 역병은 ㅈㅐkㅓ 인류의 ㅈㅐkㅓ 역사에서 ㅈㅐkㅓ 반가운 ㅈㅐkㅓ 존재는 ㅈㅐkㅓ 분명 ㅈㅐkㅓ 아니었다. ㅈㅐkㅓ 그리고 ㅈㅐkㅓ 앞으로도 ㅈㅐkㅓ 그럴 ㅈㅐkㅓ 것이다. ㅈㅐkㅓ 그때마다 ㅈㅐkㅓ 우리는 ㅈㅐkㅓ 항상 ㅈㅐkㅓ 일상을 ㅈㅐkㅓ 되찾기 ㅈㅐkㅓ 위해 ㅈㅐkㅓ 지혜를 ㅈㅐkㅓ 생각하고, ‘함께’ b기ㅓ8 발휘할 b기ㅓ8 것이다. 

출처: b기ㅓ8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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