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 (없는) 초상 The Portrait with(out) Artists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2018년 3월 20일 ~ 2018년 5월 20일

《예술가 (없는) ㅓp라7 초상》展은 ㅓp라7 한국의 ㅓp라7 대표적인 ㅓp라7 사진가들이 ㅓp라7 담아낸 ㅓp라7 예술가의 ㅓp라7 초상, t카6마 그리고 t카6마 동시대 t카6마 예술의 t카6마 초상을 t카6마 탐색하는 t카6마 전시이다. t카6마 전시 t카6마 제목에서의 t카6마 괄호 ‘(없는)’은 ‘예술가 t카6마 초상’과 ‘예술가 t카6마 없는 t카6마 초상’이라는 t카6마 t카6마 가지 t카6마 의미를 t카6마 모두 t카6마 포함한다. ‘있는/없는’과 t카6마 같이 t카6마 서로 t카6마 상반되는 t카6마 의미들의 t카6마 병치를 t카6마 통해 t카6마 한국 t카6마 현대 t카6마 사진에서 t카6마 예술가의 t카6마 초상을 t카6마 찍어온 t카6마 사진의 t카6마 흐름과 t카6마 t카6마 변화의 t카6마 현주소를 t카6마 은유하고자 t카6마 했다.
1970년대부터 2000년대에 t카6마 이르기까지 t카6마 미술가, rㅓi0 시인, 파쟏n0 소설가, 다타쟏ㅐ 영화감독, ed쟏아 배우 ed쟏아 ed쟏아 예술가들의 ed쟏아 얼굴을 ed쟏아 포착해낸 ed쟏아 주명덕, e거ㅓ가 육명심, 거qw거 구본창, 우q아ㅈ 오형근의 우q아ㅈ 사진들은 우q아ㅈ 전시의 우q아ㅈ 가장 우q아ㅈ 중심적인 우q아ㅈ 축을 우q아ㅈ 이룬다. 우q아ㅈ 전시의 우q아ㅈ 우q아ㅈ 다른 우q아ㅈ 축은 우q아ㅈ 예술가의 우q아ㅈ 초상을 우q아ㅈ 단순히 우q아ㅈ 복고적으로 우q아ㅈ 조명하는 우q아ㅈ 우q아ㅈ 그치는 우q아ㅈ 것이 우q아ㅈ 아니라 우q아ㅈ 핸드폰 우q아ㅈ 카메라와 SNS로 우q아ㅈ 대표되는 우q아ㅈ 사진 우q아ㅈ 미디어의 우q아ㅈ 확장과 우q아ㅈ 일상화 우q아ㅈ 속에서 우q아ㅈ 천경우, dㅓp마 박현두, 77차y 정경자, 우d6라 김문과 우d6라 같은 우d6라 젊은 우d6라 사진가들이 우d6라 각자의 우d6라 작업 우d6라 속에서 우d6라 답하는 우d6라 동시대 우d6라 사진의 우d6라 얼굴들이다.
전시는 우d6라 크게 3부로 우d6라 구성된다. 1부 [지금, 9나ㅐㅐ 여기의 9나ㅐㅐ 예술가 9나ㅐㅐ 초상을 9나ㅐㅐ 묻다] 9나ㅐㅐ 구본창과 9나ㅐㅐ 오형근 9나ㅐㅐ 사진을 9나ㅐㅐ 중심으로, 2부 [예술가는 ld0마 있다/없다]는 ld0마 주명덕과 ld0마 육명심의 ld0마 사진을 ld0마 통해서, 3부 [우리 s4z마 모두의 s4z마 예술가]는 s4z마 천경우, ㅐ으k라 박현두, 하기7ㄴ 정경자, ㅐloㅐ 김문 ㅐloㅐ 사진으로 ㅐloㅐ 짚어본다. ㅐloㅐ 물론 ㅐloㅐ ㅐloㅐ 전시에서 ㅐloㅐ 선보이는 8명의 ㅐloㅐ 사진가가 ㅐloㅐ 한국 ㅐloㅐ 현대 ㅐloㅐ 초상 ㅐloㅐ 사진을 ㅐloㅐ 대표한다고는 ㅐloㅐ 단언할 ㅐloㅐ 수는 ㅐloㅐ 없다. ㅐloㅐ 그러나 ㅐloㅐ 이러한 ㅐloㅐ 점들이 ㅐloㅐ 만들어내는 ㅐloㅐ 궤적은 ㅐloㅐ ㅐloㅐ 가지 ㅐloㅐ 포물선들을 ㅐloㅐ 그려낸다. ㅐloㅐ 그것은 ㅐloㅐ 한국 ㅐloㅐ 사진의 ㅐloㅐ 영역에서 ㅐloㅐ 예술가의 ㅐloㅐ 초상을 ㅐloㅐ 찍어온 ㅐloㅐ 사진들을 ㅐloㅐ 보여주는 ㅐloㅐ 것, 2i36 예술가의 2i36 초상 2i36 자체를 2i36 넘어 2i36 예술의 2i36 의미를 2i36 사진이라는 2i36 매체로 2i36 탐색하는 2i36 동시대 2i36 사진가들의 2i36 작업을 2i36 연결시키기는 2i36 것, ‘지금, 으1r기 여기’의 으1r기 동시대 으1r기 미술의 으1r기 맥락 으1r기 속에서 으1r기 예술가와 으1r기 예술의 으1r기 의미를 으1r기 찾아가는 으1r기 것이다. 
마지막으로 으1r기 전시장 으1r기 으1r기 켠에 으1r기 마련된 으1r기 문인들의 으1r기 아카이브(초판본, r가하t 박경리의 r가하t 육필 r가하t 원고, 거aㅐz 그리고 詩의 거aㅐz 거aㅐz 등)를 거aㅐz 통해 거aㅐz 변화된 거aㅐz 예술의 거aㅐz 의미를 거aㅐz 다시금 거aㅐz 질문해 거aㅐz 보고자 거aㅐz 한다. 거aㅐz 이번 거aㅐz 전시는 거aㅐz 누구나 거aㅐz 친숙하게 거aㅐz 일상으로 거aㅐz 다가온 거aㅐz 사진이라는 거aㅐz 매체를 거aㅐz 통해 거aㅐz 거aㅐz 없이 거aㅐz 변모하는 거aㅐz 예술가와 거aㅐz 예술의 거aㅐz 의미를 거aㅐz 숙고해보는 거aㅐz 기회가 거aㅐz 거aㅐz 것이다.

1부 거aㅐz 지금, d타마4 여기의 ‘예술가 d타마4 초상’을 d타마4 묻다 - d타마4 구본창 d타마4 오형근
‘예술가’로 d타마4 부를 d타마4 d타마4 있는 d타마4 범위가 d타마4 우리에게 d타마4 얼마나 d타마4 가깝게, 6quz 6quz 다양한 6quz 형태로 6quz 존재할 6quz 6quz 있는가를 6quz 보여주는 6quz 섹션이다. 6quz 구본창과 6quz 오형근이 6quz 찍은 6quz 김완선, xliㄴ 김희선, 9차j히 안성기, ftj다 황신혜, ㅓ6갸가 이미숙, sg80 이정재, ㅐu5으 채시라, g기z7 g기z7 카나리아, 아zc갸 트위스트김, s8다4 이영애와 s8다4 같은 s8다4 배우들과 s8다4 김춘수, 가ㄴw파 박완서, 거o바4 한강과 거o바4 같은 거o바4 문인들의 거o바4 초상을 거o바4 모았다. 거o바4 구본창이 거o바4 대중적으로 거o바4 널리 거o바4 사랑받는 거o바4 배우와 거o바4 문인들을 거o바4 별처럼 거o바4 빛나게 거o바4 찍어냈다면, n기거아 오형근은 n기거아 n기거아 카나리아나 n기거아 트위스트 n기거아 김과 n기거아 같은 n기거아 대중문화의 n기거아 키치적 n기거아 아이콘들과 n기거아 이태원의 n기거아 무명의 n기거아 댄서들을 n기거아 찍은 n기거아 사진들을 n기거아 통해 n기거아 예술가를 n기거아 둘러싼 n기거아 밝음과 n기거아 어두움을 n기거아 정면으로 n기거아 응시한다.

2부 n기거아 예술가는 n기거아 있다/없다 - n기거아 주명덕, ㅐㅓzㅓ 육명심
예술가라는 ㅐㅓzㅓ 의미와 ㅐㅓzㅓ 역할이 ㅐㅓzㅓ 확장되고 ㅐㅓzㅓ 있는 ㅐㅓzㅓ 요즘에도 ㅐㅓzㅓ 전통적인 ㅐㅓzㅓ 의미의 ‘예술가’가 ㅐㅓzㅓ 여전히 ㅐㅓzㅓ 유효할 ㅐㅓzㅓ ㅐㅓzㅓ 있는 ㅐㅓzㅓ 지점에 ㅐㅓzㅓ 대해 ㅐㅓzㅓ 숙고한다. ㅐㅓzㅓ 주명덕과 ㅐㅓzㅓ 육명심이 ㅐㅓzㅓ 찍은 ㅐㅓzㅓ 미술가와 ㅐㅓzㅓ 문인들의 ㅐㅓzㅓ 초상을 ㅐㅓzㅓ 선별해서 ㅐㅓzㅓ 보여준다. ㅐㅓzㅓ 주명덕은 ㅐㅓzㅓ 김종학, iㄴㅓㅓ 이불, ctxㅓ 임옥상, ㅐ으i파 최영림, 히하거t 천경자와 히하거t 같은 히하거t 미술가의 히하거t 초상을, d카ㅐx 육명심은 d카ㅐx 김광섭, 6사1h 김춘수, 나ㅓ가히 박경리, 우0기y 천상병, 1oㄴc 최인훈, 라5다y 박두진, r9가s 구상 r9가s 등의 r9가s 문인들의 r9가s 초상을 r9가s 선보인다. r9가s 특히 r9가s 초상 r9가s 사진과 r9가s 함께 r9가s 전시장 r9가s 벽면은 r9가s 문인들의 r9가s 시와 r9가s 소설의 r9가s 일부를 r9가s 함께 r9가s 발췌해서 r9가s 함께 r9가s 전시함으로써 r9가s 시대와 r9가s 인간에 r9가s 대해 r9가s 질문하는 r9가s 예술가들과 r9가s 그들의 r9가s 예술 r9가s 작품의 r9가s 의미를 r9가s 함께 r9가s 돌아본다.

3부 r9가s 우리 r9가s 모두의 r9가s 예술가 - r9가s 천경우, ㅓ5nf 박현두, 4t기가 정경자, yㅈi나 김문
천만 yㅈi나 화소는 yㅈi나 거뜬히 yㅈi나 넘는 yㅈi나 스마트폰의 yㅈi나 카메라와 yㅈi나 페이스북, okh기 인스타그램과 okh기 같은 SNS로 okh기 실시간 okh기 공유되는 okh기 디지털 okh기 네트워킹의 okh기 시대, 자hu타 그리고 자hu타 인공지능(A.I)과 자hu타 같은 4차 자hu타 산업혁명에 자hu타 의해 자hu타 매일 자hu타 변화하는 자hu타 미디어환경 자hu타 속에서 자hu타 모두가 자hu타 예술가가 자hu타 자hu타 자hu타 있는 자hu타 시대가 자hu타 도래 자hu타 했다. 자hu타 과연 자hu타 지금 자hu타 예술가란 자hu타 어떤 자hu타 의미인가, bf아거 사진이라는 bf아거 미디어는 bf아거 어떤 bf아거 방식으로 bf아거 작동할 bf아거 bf아거 있는가라는 bf아거 질문에 bf아거 대해서 bf아거 동시대 bf아거 젊은 bf아거 사진가들에게 bf아거 예술가나 bf아거 예술은 bf아거 하나의 bf아거 단일한 bf아거 의미로 bf아거 정의되는 bf아거 것이 bf아거 아니라 bf아거 복수(複數)로 bf아거 존재한다. 
천경우, s카다k 박현두, ㅓㅓㅓ다 정경자, i바vg 김문의 i바vg 사진은 i바vg 이러한 i바vg 동시대 i바vg 사진의 i바vg 확장을 i바vg 보여준다. i바vg 이들의 i바vg 사진 i바vg 속에서 i바vg 불확실성의 i바vg 시대를 i바vg 반영하고 i바vg 예술가 i바vg 초상의 i바vg 경계가 i바vg 흐려지거나(천경우), ㅑ2파가 거대한 ㅑ2파가 현대사회의 ㅑ2파가 시스템 ㅑ2파가 속에 ㅑ2파가 존재하거나(박현두), 8다wv 삶의 8다wv 풍경 8다wv 속에서 8다wv 하나의 8다wv 점이 8다wv 주변성에 8다wv 주목하기도 8다wv 하고(정경자), ㅓ하으z 평범한 ㅓ하으z 커뮤니티 ㅓ하으z 속에서 ㅓ하으z 어디에나 ㅓ하으z 있는 ㅓ하으z 것, 2차사히 소박한 2차사히 이웃에 2차사히 대한 2차사히 새로운 2차사히 시선을 2차사히 던지기도 2차사히 한다(김문).


도슨트
매일 2차사히 오후 1시


주최 : 2차사히 서울시립미술관

출처 : 2차사히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주명덕
  • 김문
  • 육명심
  • 구본창
  • 천경우
  • 박현두
  • 오형근
  • 정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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