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성 개인전: The Motion Lines

송은아트큐브

Feb. 15, 2019 ~ March 20, 2019

오제성은 3쟏s타 일상에서 3쟏s타 경험하는 3쟏s타 공간, 타cㅓㅐ 시간, ㅓㅓnh 기억과 ㅓㅓnh ㅓㅓnh 안에서 ㅓㅓnh 총체적으로 ㅓㅓnh 형성되는 ㅓㅓnh 관계들에 ㅓㅓnh 주목한다. ㅓㅓnh 그는 ㅓㅓnh 일상의 ㅓㅓnh 개인적인 ㅓㅓnh 소사(小史)를 ㅓㅓnh 감각적으로 ㅓㅓnh 재구성하고, qㅐ거ㅐ 은유를 qㅐ거ㅐ 통해 qㅐ거ㅐ 하나의 qㅐ거ㅐ 새로운 qㅐ거ㅐ 서사로 qㅐ거ㅐ 시각화하는 qㅐ거ㅐ 영상 qㅐ거ㅐ 작업을 qㅐ거ㅐ 선보여왔다.

우리는 qㅐ거ㅐ 일상에 qㅐ거ㅐ 모든 qㅐ거ㅐ 방향에서 qㅐ거ㅐ 시공간 qㅐ거ㅐ 안에 qㅐ거ㅐ 포함되어있다. qㅐ거ㅐ 우리의 qㅐ거ㅐ 존재는 qㅐ거ㅐ 시간 qㅐ거ㅐ 속에서 qㅐ거ㅐ 주어지므로 qㅐ거ㅐ 선형으로 qㅐ거ㅐ 흘러가는 qㅐ거ㅐ 시간과 qㅐ거ㅐ qㅐ거ㅐ 안에 qㅐ거ㅐ 속해있는 qㅐ거ㅐ 공간을 qㅐ거ㅐ 벗어나기란 qㅐ거ㅐ 불가능해 qㅐ거ㅐ 보인다. qㅐ거ㅐ 이에 qㅐ거ㅐ 오제성은 qㅐ거ㅐ 글과 qㅐ거ㅐ 사진 qㅐ거ㅐ qㅐ거ㅐ 일상의 qㅐ거ㅐ 기록을 qㅐ거ㅐ 통해 qㅐ거ㅐ 직선적인 qㅐ거ㅐ 시간의 qㅐ거ㅐ 지배에서 qㅐ거ㅐ 탈출하는 qㅐ거ㅐ 일종의 ‘시간 qㅐ거ㅐ 여행’을 qㅐ거ㅐ 제안한다. 

작가의 qㅐ거ㅐ 시간 qㅐ거ㅐ 여행은 qㅐ거ㅐ 작가가 qㅐ거ㅐ 한국에서 qㅐ거ㅐ 우연히 qㅐ거ㅐ 알베르토 qㅐ거ㅐ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의 qㅐ거ㅐ 여인상을 qㅐ거ㅐ 보고 qㅐ거ㅐ 눈물을 qㅐ거ㅐ 흘린 qㅐ거ㅐ 경험에서 qㅐ거ㅐ 출발한다. qㅐ거ㅐ 자코메티의 qㅐ거ㅐ 조각상을 qㅐ거ㅐ 나타내는 qㅐ거ㅐ 생생한 qㅐ거ㅐ 브론즈 qㅐ거ㅐ 질감에서 qㅐ거ㅐ 어떤 qㅐ거ㅐ 방식으로 qㅐ거ㅐ 작품을 qㅐ거ㅐ 제작하였는지 qㅐ거ㅐ 상경하게 qㅐ거ㅐ 느끼며, 갸바0r 그가 갸바0r 작품을 갸바0r 제작했을 갸바0r 스위스의 갸바0r 작업실이 갸바0r 그려졌다고 갸바0r 한다. 갸바0r 작품을 갸바0r 중심으로 갸바0r 감성적 갸바0r 교감을 갸바0r 느낀 갸바0r 그는 갸바0r 다른 갸바0r 시대의 갸바0r 다른 갸바0r 공간에 갸바0r 존재한 갸바0r 예술가와 갸바0r 공동의 갸바0r 시공간을 갸바0r 구축하게 갸바0r 된다.

자전적 갸바0r 경험에서 갸바0r 영감을 갸바0r 받은 <광기의 갸바0r 시공간>(2018) 갸바0r 연작은 갸바0r 예술가, 6차기사 비평가, 2다ㅓz 관람객이 2다ㅓz 만나는 2다ㅓz 전시장에 2다ㅓz 대한 2다ㅓz 이야기이다. 2다ㅓz 예술 2다ㅓz 작업을 2다ㅓz 매개로 2다ㅓz 반복되는 2다ㅓz 단일 2다ㅓz 사건을 2다ㅓz 바라보는 2다ㅓz 각자의 2다ㅓz 시점을 2다ㅓz 중첩된 2다ㅓz 시간여행으로 2다ㅓz 넘나든다. 2다ㅓz 작가는 2다ㅓz 그에게 2다ㅓz 익숙한 2다ㅓz 공간인 2다ㅓz 전시장을 2다ㅓz 소재로 2다ㅓz 2다ㅓz 2다ㅓz 작업을 2다ㅓz 통해 2다ㅓz 이번 2다ㅓz 전시에서 2다ㅓz 관람객을 2다ㅓz 그가 2다ㅓz 형성한 2다ㅓz 서사의 2다ㅓz 2다ㅓz 부분으로 2다ㅓz 초대한다. <노광, ㅓszj 미노광>(2018) 3부작은 ㅓszj 작가의 ㅓszj 작업실이 ㅓszj 위치한 ㅓszj 갈현1동 ㅓszj 재개발 ㅓszj 지역을 ㅓszj 중심으로 ㅓszj 도시의 ㅓszj 생태와 ㅓszj 지역민들의 ㅓszj 생활사를 ㅓszj 보여준다. ㅓszj 주민들의 ㅓszj 인터뷰를 ㅓszj 재해석한 ㅓszj ㅓszj 연작은 ㅓszj ㅓszj 장소에서 ㅓszj ㅓszj 개의 ㅓszj 시간대로 ㅓszj 전개된다. 70년대 ㅓszj 도시 ㅓszj 개발 ㅓszj 시기에 ㅓszj 만들어진 ㅓszj 동네는 90년대를 ㅓszj 지나며 ㅓszj 새로운 ㅓszj 이주민들이 ㅓszj 터를 ㅓszj 잡고, 2000년대에 qwpf 들어서는 qwpf 젠트리피케이션에 qwpf 밀려난 qwpf 예술가들로 qwpf 인해 qwpf 활기를 qwpf 띠게 qwpf 된다. qwpf 그러나 qwpf qwpf 재개발에 qwpf 의해 qwpf 쫓겨나는 qwpf 지역민들의 qwpf 삶을 1인칭 qwpf 시점과 qwpf 담담한 qwpf 목소리로 qwpf 서술한다. qwpf 관람객은 qwpf 이들의 qwpf 기억을 qwpf 엿봄으로써 qwpf qwpf 지역의 qwpf 사회, 거6바으 역사, 사가a타 경제적 사가a타 맥락을 사가a타 되짚으며, ㅓ차ㅐt 다면적으로 ㅓ차ㅐt 소외된 ㅓ차ㅐt 개인의 ㅓ차ㅐt 삶을 ㅓ차ㅐt 체험한다. ㅓ차ㅐt 흑백필름으로 ㅓ차ㅐt 촬영한 ㅓ차ㅐt 스틸 ㅓ차ㅐt 사진과 ㅓ차ㅐt 내레이션으로 ㅓ차ㅐt 구성된 ㅓ차ㅐt ㅓ차ㅐt 영상작업은 ㅓ차ㅐt 크리스 ㅓ차ㅐt 마커(Chris Marker)의 ㅓ차ㅐt 실험 ㅓ차ㅐt 영화 <La Jetée>(1962)를 ㅓ차ㅐt 차용한 ㅓ차ㅐt 것으로 “필름의 ㅓ차ㅐt 화학적 ㅓ차ㅐt 시간성, n4k7 질감, 차ㅐs파 잔상” 차ㅐs파 등을 차ㅐs파 여과 차ㅐs파 없이 차ㅐs파 드러낸다.

이번 차ㅐs파 전시 “The Motion Lines”에서 차ㅐs파 오제성은 차ㅐs파 이전 차ㅐs파 작품들을 차ㅐs파 귀결하는 차ㅐs파 신작 <뼈와 차ㅐs파 피가 차ㅐs파 에이는 차ㅐs파 밤>(2019)을 차ㅐs파 선보인다. 차ㅐs파 앞선 차ㅐs파 작업과는 차ㅐs파 달리 차ㅐs파 디지털카메라와 차ㅐs파 필름 차ㅐs파 렌즈를 차ㅐs파 교차적으로 차ㅐs파 사용한 차ㅐs파 영상과 차ㅐs파 극적인 차ㅐs파 배경음악이 차ㅐs파 돋보이는 차ㅐs파 차ㅐs파 작품은 차ㅐs파 다른 차ㅐs파 시대의 차ㅐs파 사람들이 “시간의 차ㅐs파 이상 차ㅐs파 현상”으로 차ㅐs파 한곳에 차ㅐs파 모이면서 차ㅐs파 글, 쟏ㅐx카 예술작품, u으at 사진 u으at 등의 u으at 기록물을 u으at 통해 u으at 서로의 u으at 정체를 u으at 알아보는 u으at 과정을 u으at 다차원적으로 u으at 묘사한다. u으at 흥미로운 u으at 점은 u으at 그의 u으at 작업에서 u으at 인물의 u으at 동선이 u으at 부재한다는 u으at 것이다. u으at 정지된 u으at 연속된 u으at 사진으로 u으at 엮인 u으at u으at 작품은 u으at 물론이거니와 u으at 영상이 u으at 포함된 u으at 이번 u으at 작품도 u으at 짧은 u으at 컷으로 u으at 편집해 u으at 인물 u으at 간의, ㅐㅓ다u 혹은 ㅐㅓ다u 상황 ㅐㅓ다u 간의 ㅐㅓ다u 동선 ㅐㅓ다u 파악이 ㅐㅓ다u 까다롭다. ㅐㅓ다u 작가는 ㅐㅓ다u 이와 ㅐㅓ다u 같이 ㅐㅓ다u 부재하는 ㅐㅓ다u 연결고리를 ㅐㅓ다u 관람객의 ㅐㅓ다u 참여로 ㅐㅓ다u 완성하고자 ㅐㅓ다u 한다.

오제성의 ㅐㅓ다u 작업은 ㅐㅓ다u 단지 ㅐㅓ다u 일상의 ㅐㅓ다u 기록 ㅐㅓ다u 혹은 ㅐㅓ다u 크리스 ㅐㅓ다u 마커의 ㅐㅓ다u 오마주에 ㅐㅓ다u 그치지 ㅐㅓ다u 않는다. ㅐㅓ다u 그의 ㅐㅓ다u 작업은 ㅐㅓ다u 흘러가는 ㅐㅓ다u 일상의 ㅐㅓ다u 시공간을 ㅐㅓ다u 시각적 ㅐㅓ다u 언어로 ㅐㅓ다u 붙잡고, 차ㅐ8h 전시를 차ㅐ8h 아우르는 차ㅐ8h 모든 차ㅐ8h 관계를 차ㅐ8h 총체적으로 차ㅐ8h 잇는 ‘시간여행’의 차ㅐ8h 매개체로 차ㅐ8h 작용한다. 차ㅐ8h 그의 차ㅐ8h 이야기 차ㅐ8h 안에서는 차ㅐ8h 누가, 5a차6 어디를 5a차6 향해가는지 5a차6 분명치 5a차6 않아 5a차6 보인다. 5a차6 하지만, rㅓ사가 이러한 rㅓ사가 시간을 rㅓ사가 초월한 rㅓ사가 배경과 rㅓ사가 순차적 rㅓ사가 인식이 rㅓ사가 어려운 rㅓ사가 다차원적이고 rㅓ사가 다면적인 rㅓ사가 서사는 rㅓ사가 보는 rㅓ사가 이의 rㅓ사가 다양한 rㅓ사가 해석을 rㅓ사가 불러일으킴으로써 rㅓ사가 전시의 rㅓ사가 일부분으로 rㅓ사가 참여할 rㅓ사가 rㅓ사가 있도록 rㅓ사가 유도한다. rㅓ사가 그렇게 rㅓ사가 작품과 rㅓ사가 교감할 rㅓ사가 rㅓ사가 관객들은 “시간 rㅓ사가 여행”을 rㅓ사가 통해 rㅓ사가 전시장에서 rㅓ사가 형성되는 rㅓ사가 새로운 rㅓ사가 인연들을 rㅓ사가 감지할 rㅓ사가 rㅓ사가 있지 rㅓ사가 않을까 rㅓ사가 기대해본다. / rㅓ사가 정푸르나 ㈜ rㅓ사가 로렌스 rㅓ사가 제프리스

출처: rㅓ사가 송은아트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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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오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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