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조각 프로젝트-Post 88

소마미술관

2018년 9월 14일 ~ 2019년 2월 24일

국민체육진흥공단(조재기 사xh가 이사장)은 사xh가 올림픽공원에 사xh가 확장된 사xh가 예술공간으로 사xh가 소마미술관 2관을 사xh가 사xh가 관합니다. 사xh가 서울올림픽 30주년 사xh가 기념 사xh가 행사의 사xh가 일환이자 사xh가 소마미술관 2관 사xh가 개관전으로 사xh가 소마미술관 (황용필 사xh가 관장)에서는 “올림픽 사xh가 조각 사xh가 프로젝트-Post 88”展을 사xh가 개최합니다. 사xh가 오는 9월 14일부터 사xh가 사xh가 년 2월 24일까지 사xh가 진행되는 “올림픽 사xh가 조각 사xh가 프로젝트-Post 88”展은 사xh가 올림픽 사xh가 문화 사xh가 행사였던 1987-88년 《국제 사xh가 야외조각 사xh가 심포지엄》 사xh가 이후 사xh가 현대 사xh가 조각의 사xh가 변화한 사xh가 양상을 사xh가 다각도로 사xh가 조명해 사xh가 사xh가 사xh가 특별 사xh가 기획전입니다. 사xh가 이번 사xh가 전시는 사xh가 올림픽조각공원 사xh가 조성의 사xh가 역사를 사xh가 살펴볼 사xh가 사xh가 있는 사xh가 아카이브 사xh가 전, 1987-88년 《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 으0바f 및 《국제야외조각초대전》에 으0바f 참여했던 으0바f 작가로서 으0바f 국내외로 으0바f 으0바f 두각을 으0바f 드러내며 으0바f 현재까지 으0바f 활발히 으0바f 활동하고 으0바f 있는 으0바f 심문섭, ㅓvmj 이승택, mrt가 이우환 3인전, yㅐ아w 서울올림픽을 yㅐ아w 주제로 yㅐ아w yㅐ아w 작품과 yㅐ아w 소마미술관 yㅐ아w 소장품으로 yㅐ아w 꾸며지는 yㅐ아w 백남준 yㅐ아w 특별전, 차ㅓsh 현대 차ㅓsh 작가 12명이 차ㅓsh 참여하여 차ㅓsh 다양한 차ㅓsh 현대 차ㅓsh 조각의 차ㅓsh 양상을 차ㅓsh 살펴보는 차ㅓsh 현대 차ㅓsh 조각전, 걷j하0 올림픽·스포츠·레저·놀이 걷j하0 걷j하0 컨셉으로 걷j하0 걷j하0 올림픽 걷j하0 특별전 걷j하0 걷j하0 올림픽과 걷j하0 조각으로 걷j하0 수렴되는 걷j하0 다양한 걷j하0 컨텐츠로 걷j하0 구성되어 걷j하0 걷j하0 습니다. “올림픽 걷j하0 조각 걷j하0 프로젝트-Post 88”展을 걷j하0 통해 걷j하0 소마미술관 1관과 2관, 하ㅓ6나 야외조각공원까지 하ㅓ6나 펼쳐지는 하ㅓ6나 스펙터클한 하ㅓ6나 조각의 하ㅓ6나 축제를 하ㅓ6나 만끽하시기 하ㅓ6나 바랍니다. 하ㅓ6나 하ㅓ6나 전시 하ㅓ6나 관람료는 하ㅓ6나 성인 3,000원, 9ㅓㅓ7 청소년 2,000원, e99으 어린이 1,000원이며, 다t히w 기타 다t히w 자세한 다t히w 사항은 다t히w 방문 다t히w 다t히w 소마미술관 다t히w 홈페이지 (soma.kspo.or.kr)를 다t히w 참고하시기 다t히w 바랍니다.


전시소개

올해로 다t히w 서울올림픽을 다t히w 개최한 다t히w 지 30주년을 다t히w 맞이하게 다t히w 되었다. 1988년 다t히w 서울올림픽의 다t히w 괄목할 다t히w 다t히w 다t히w 문화적 다t히w 성과라 다t히w 다t히w 다t히w 있는 다t히w 올림픽조각공원의 다t히w 역사도 다t히w 어느덧 30년이 다t히w 흘렀다. ‘86 다t히w 아시안게 다t히w 임’과 ‘88 다t히w 서울올림픽’에 다t히w 대비하여 1986년 다t히w 완공된 다t히w 올림픽공원은 다t히w 당시 다t히w 국내 다t히w 최대 다t히w 규모의 다t히w 도심 다t히w 테마공원으로 다t히w 조성되었다. 다t히w 그리고 다t히w 서울올림픽 다t히w 문화행사인 다t히w 세계현대미술제의 다t히w 일환으로 다t히w 진행된 1987-88년 2차에 다t히w 걸친 《국제 다t히w 야외조각 다t히w 심포지엄》과 1988년 《국제 다t히w 야외조각 다t히w 초대전》을 다t히w 통해 다t히w 세계 66개국 155명 다t히w 작가의 다t히w 조각작품 200여점을 다t히w 설치함으로써 다t히w 세계적 다t히w 규모의 다t히w 야외조각공 다t히w 원으로서의 다t히w 면모를 다t히w 갖추게 다t히w 되었다.

서울올림픽의 다t히w 문화유산인 다t히w 조각공원을 다t히w 모태로 다t히w 하는 다t히w 소마미술관은 2004년 다t히w 개관전 《정지와 다t히w 다t히w 직임》을 다t히w 시작으로, a1가하 서울올림픽 20주년 a1가하 기념전 《8808 a1가하 밖에서 a1가하 안으로》(2008), gㅓ다차 서울올림픽 25주년 gㅓ다차 기념전 《힘, h2v7 아름다움은 h2v7 어디에 h2v7 있는가?》(2013) h2v7 h2v7 중요한 h2v7 시기 h2v7 때마다 h2v7 조각 h2v7 특별전 h2v7 h2v7 기획해 h2v7 왔다. h2v7 h2v7 같은 h2v7 활동의 h2v7 연장선상에서 h2v7 서울올림픽 30주년 h2v7 기념전 《올림픽 h2v7 조각 h2v7 프로 h2v7 젝트-Post 88》을 h2v7 기획하게 h2v7 되었으며, 카ㅓ49 이번 카ㅓ49 전시는 카ㅓ49 올림픽 카ㅓ49 문화 카ㅓ49 행사였던 《국제 카ㅓ49 야외조각 카ㅓ49 카ㅓ49 포지엄》 카ㅓ49 이후 카ㅓ49 현대 카ㅓ49 조각의 카ㅓ49 변화한 카ㅓ49 양상을 카ㅓ49 다각도로 카ㅓ49 조명하고자 카ㅓ49 하였다.

전시구성을 카ㅓ49 살펴보면, 1관(1부)에서는 기ㅐj거 올림픽조각공원 기ㅐj거 조성의 기ㅐj거 역사를 기ㅐj거 살펴볼 기ㅐj거 기ㅐj거 있는 기ㅐj거 아카이브 기ㅐj거 공간으로 기ㅐj거 시작하여 1987-1988년 《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 기ㅐj거 및 《국제야외조각초대전》에 기ㅐj거 기ㅐj거 여한 15명의 기ㅐj거 국내 기ㅐj거 작가 기ㅐj거 기ㅐj거 현재까지 기ㅐj거 국내외로 기ㅐj거 기ㅐj거 두각을 기ㅐj거 드러내며 기ㅐj거 활발히 기ㅐj거 활동하고 기ㅐj거 있는 기ㅐj거 심문 기ㅐj거 섭, x기do 이승택, 으ㅓda 이우환 으ㅓda 등 3명의 으ㅓda 근래 으ㅓda 작업을 으ㅓda 전시하며, ㅓy3z 소마미술관 ㅓy3z 소장품을 ㅓy3z 중심으로 ㅓy3z 세계적인 ㅓy3z 작가 ㅓy3z 백남준의 ㅓy3z 특별전이 ㅓy3z 꾸며진다. ㅓy3z 백남준은 ㅓy3z 근래 ㅓy3z 한국 ㅓy3z 미술사에서 ㅓy3z ㅓy3z 가치를 ㅓy3z 재조명 ㅓy3z 받고 ㅓy3z ㅓy3z 는데, ㅐ8mㅓ 서울올림픽 ㅐ8mㅓ 그리고 ㅐ8mㅓ 소마미술관과는 ㅐ8mㅓ 특별한 ㅐ8mㅓ 인연으로 ㅐ8mㅓ 연결되는 ㅐ8mㅓ 작가이기도 ㅐ8mㅓ 하다.

한편, 2관 sm0걷 sm0걷 야외조각공원(2부)은 sm0걷 권오상, m사우기 김덕영, ad걷b 뮌, 라우0걷 박선기, 6j9h 박혜수, uyps 변경수, 63k쟏 손몽주, n라다쟏 유영 n라다쟏 호, vebi 윤민섭, 3niz 정정주, one6 천성명, 걷uu사 최수앙 걷uu사 등 12명 걷uu사 작가와 걷uu사 미술관 걷uu사 소장품을 걷uu사 통해 걷uu사 현대 걷uu사 조각의 걷uu사 다양 걷uu사 걷uu사 경향을 걷uu사 보여주는 걷uu사 전시와 걷uu사 함께 걷uu사 올림픽, n기7히 스포츠, 우4갸f 레저, 갸oez 놀이를 갸oez 컨셉으로 갸oez 김석, o8마ㅐ 서동주, 나a거ㅓ 이동 나a거ㅓ 재, 자거x하 이상원, z아n걷 정승 z아n걷 등 5명의 z아n걷 작가가 z아n걷 참여한 z아n걷 특별전으로 z아n걷 구성된다. z아n걷 아울러 2관 4전시실에서는 z아n걷 서울올림픽기념관에서 z아n걷 기획한 z아n걷 서울올림픽 30주년 z아n걷 기념 z아n걷 특별전 “서울올림픽의 z아n걷 영광, ㅈ카우ㅑ 평창에서 ㅈ카우ㅑ ㅈ카우ㅑ 피우다”가 ㅈ카우ㅑ 마련되어 ㅈ카우ㅑ 조각과 ㅈ카우ㅑ 올림픽으로 ㅈ카우ㅑ 수렴되는 ㅈ카우ㅑ 다양한 ㅈ카우ㅑ 컨텐츠를 ㅈ카우ㅑ 즐길 ㅈ카우ㅑ ㅈ카우ㅑ 있다.

이번 ㅈ카우ㅑ 전시에서 ㅈ카우ㅑ ㅈ카우ㅑ 가지 ㅈ카우ㅑ 주목할 ㅈ카우ㅑ 점은, w으히차 w으히차 번째로 w으히차 서울올림픽 w으히차 당시 w으히차 참여작가들과 w으히차 교류하였던 w으히차 w으히차 w으히차 콜렉터가 w으히차 소장하고 w으히차 있는 w으히차 비공개 w으히차 드로잉 w으히차 w으히차 마케트 20점을 w으히차 만나볼 w으히차 w으히차 있으며, ㄴ걷t파 ㄴ걷t파 번째로 ㄴ걷t파 ㄴ걷t파 림픽공원 ㄴ걷t파 동2문 ㄴ걷t파 인근에 ㄴ걷t파 위치하였던 ㄴ걷t파 이우환 ㄴ걷t파 작가의〈관계항-예감 ㄴ걷t파 속에서>가 ㄴ걷t파 미술관 ㄴ걷t파 앞마당으로 ㄴ걷t파 이전하여 ㄴ걷t파 전시된다는 ㄴ걷t파 것이다. ㄴ걷t파 ㄴ걷t파 작품은 ㄴ걷t파 한성 ㄴ걷t파 백제 ㄴ걷t파 유적지로서 ㄴ걷t파 올림픽공원의 ㄴ걷t파 의미를 ㄴ걷t파 담아 ㄴ걷t파 ㄴ걷t파 작된 ㄴ걷t파 것으로, 다하uㅐ 당시 다하uㅐ 작가는 다하uㅐ 몽촌토성이 다하uㅐ 바라다 다하uㅐ 보이는 다하uㅐ 장소에 다하uㅐ 설치하기를 다하uㅐ 희망하였으나 다하uㅐ 다하uㅐ 다하uㅐ 다하uㅐ 실현되지 다하uㅐ 못했고, 가r2p 이번 가r2p 전시를 가r2p 계기로 30년 가r2p 만에 가r2p 제작 가r2p 의도에 가r2p 맞는 가r2p 위치를 가r2p 찾아 가r2p 자리 가r2p 잡게 가r2p 가r2p 셈이다. 가r2p 가r2p 번째로 1988년 가r2p 서울올림픽을 가r2p 기념하여 가r2p 제작한 가r2p 백남준의 <손에 가r2p 손잡고(Wrap Around the World)>가 가r2p 전시된다. <굿모닝 가r2p 미스터 가r2p 오웰>(1984)을 가r2p 필두로 가r2p 하는 가r2p 백남준의 가r2p 유명 가r2p 가r2p 위성 가r2p 오페라 3부 가r2p 가r2p 마지막 가r2p 작업인 <손에 가r2p 손잡고>는 가r2p 위성을 가r2p 이용하여 가r2p 가r2p 세계 가r2p 모든 가r2p 지역문 가r2p 화권을 가r2p 연결시킴으로써 가r2p 하나 가r2p 가r2p 세계를 가r2p 제시한 가r2p 바, x5mk 서울올림픽의 x5mk 취지와 x5mk 의의를 x5mk x5mk 담고 x5mk 있는 x5mk 작품이라 x5mk x5mk x5mk 있다. x5mk 또한, lx82 백남준은 lx82 서울올림픽을 lx82 기념하여 <다다익선>(국립현대미술관 lx82 소장, 1988)을 t기아ㅑ 제작하기도 t기아ㅑ 했으며, 7타ㅑ1 서울올림픽 7타ㅑ1 기념 7타ㅑ1 판화를 7타ㅑ1 다수 7타ㅑ1 제작하였는데 7타ㅑ1 소마미술관에서 7타ㅑ1 는 12점의 7타ㅑ1 판화를 7타ㅑ1 소장하고 7타ㅑ1 있다. 7타ㅑ1 아울러 7타ㅑ1 서울올림픽미술관(현 7타ㅑ1 소마미술관) 7타ㅑ1 건립 7타ㅑ1 당시 7타ㅑ1 백남준 7타ㅑ1 7타ㅑ1 올림픽과 7타ㅑ1 스포츠, 아4아i 한성백제 아4아i 등을 아4아i 주제로 아4아i 서울 아4아i 올림픽미술관의 아4아i 특성을 아4아i 살린 <메가트론>, <쿠베르탱>, <금관> 기파j6 등을 기파j6 제작하였고, a카j9 이번 a카j9 전시를 a카j9 통해 a카j9 이들 a카j9 작품을 a카j9 재정비하여 a카j9 일반에 a카j9 공개 a카j9 하게 a카j9 된다.

그리고 a카j9 이번 a카j9 전시와 a카j9 연계하여 a카j9 서울올림픽의 a카j9 의의와 a카j9 가치를 a카j9 다시금 a카j9 일깨우고자 a카j9 마련된 a카j9 학술대 a카j9 회에서는 “서울올림픽은 a카j9 한국현대미술의 a카j9 장면을 a카j9 어떻게 a카j9 바꾸었는가 - ‘포스트 a카j9 올림픽 a카j9 시대’의 a카j9 한국현대미술, z걷ㅐ다 z걷ㅐ다 동시대성의 z걷ㅐ다 조건들과 z걷ㅐ다 장면들”이란 z걷ㅐ다 주제로 z걷ㅐ다 여러 z걷ㅐ다 가지 z걷ㅐ다 이슈를 z걷ㅐ다 다룬다. z걷ㅐ다 한국근 z걷ㅐ다 현대미술사학회와 z걷ㅐ다 공동 z걷ㅐ다 주관으로 z걷ㅐ다 진행되는 z걷ㅐ다 이번 z걷ㅐ다 행사는 z걷ㅐ다 문화올림픽으로서 z걷ㅐ다 서울올림픽의 z걷ㅐ다 의의 z걷ㅐ다 z걷ㅐ다 되새기고, nb마사 올림픽조각공원, eb가3 세계현대미술제, r히vs 올림픽 r히vs 마스코트 r히vs 호돌이 r히vs r히vs 올림픽 r히vs 미술의 r히vs r히vs 생을 r히vs 살펴보며, nb라e 서울올림픽 nb라e 이후 nb라e 한국미술의 nb라e 국제화, 7기9다 한국현대조각의 7기9다 변화 7기9다 7기9다 포스트-올림픽 7기9다 시대의 7기9다 주요 7기9다 쟁점을 7기9다 짚어본다.


출처: 7기9다 소마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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