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팔 Phantom Arm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18년 4월 3일 ~ 2018년 7월 8일

서울시립 uㅓi마 북서울미술관은 2018년 4월 3일부터 7월 8일까지 <유령팔>전을 uㅓi마 개최한다. uㅓi마 uㅓi마 전시는 uㅓi마 오늘날 uㅓi마 작가들의 uㅓi마 주요 uㅓi마 창작 uㅓi마 매체 uㅓi마 uㅓi마 하나로 uㅓi마 자리잡은 uㅓi마 가상공간이 uㅓi마 어떠한 uㅓi마 방식으로 uㅓi마 현실과 uㅓi마 연결되고 uㅓi마 어떤 uㅓi마 맥락을 uㅓi마 갖는지 uㅓi마 살펴보고자 uㅓi마 마련된 uㅓi마 전시이다. 

디지털 uㅓi마 환경은 uㅓi마 예술가들의 uㅓi마 사유와 uㅓi마 인지의 uㅓi마 과정과 uㅓi마 예술가에 uㅓi마 대한 uㅓi마 정의뿐만 uㅓi마 아니라 uㅓi마 우리의 uㅓi마 일상공간까지 uㅓi마 변화시켰다. uㅓi마 심혜련이 uㅓi마 언급했듯이 uㅓi마 디지털 uㅓi마 공간이 ‘다른 uㅓi마 일상 uㅓi마 공간’으로 uㅓi마 대체되면서 uㅓi마 매체에 uㅓi마 접속하는 uㅓi마 시간이 uㅓi마 급증함에 uㅓi마 따라 uㅓi마 우리가 uㅓi마 일상적으로 uㅓi마 uㅓi마 uㅓi마 있는 uㅓi마 거의 uㅓi마 모든 uㅓi마 일들을 uㅓi마 웹상에서 uㅓi마 uㅓi마 uㅓi마 있게 uㅓi마 되었기 uㅓi마 때문이다. uㅓi마 이는 uㅓi마 아날로그와 uㅓi마 디지털을 uㅓi마 이분법적으로 uㅓi마 구분하지 uㅓi마 않는 80년대생 uㅓi마 작가들의 uㅓi마 작품 uㅓi마 형식과 uㅓi마 이들의 uㅓi마 창작 uㅓi마 과정을 uㅓi마 이해하는 uㅓi마 매우 uㅓi마 중요한 uㅓi마 요소가 uㅓi마 되었다. uㅓi마 이들에게 uㅓi마 주어진 uㅓi마 매체의 uㅓi마 조건과 uㅓi마 환경의 uㅓi마 변화는 uㅓi마 창작 uㅓi마 기반이 uㅓi마 되는 uㅓi마 가상공간과 uㅓi마 현실의 uㅓi마 경계를 uㅓi마 흐림으로써 uㅓi마 작품을 uㅓi마 구현하기 uㅓi마 위해 uㅓi마 고려되어야 uㅓi마 uㅓi마 실제적인 uㅓi마 수단(작업실의 uㅓi마 유무, 차라ca 작품 차라ca 운송 차라ca 차라ca 보관 차라ca 등)과 차라ca 방법의 차라ca 소멸로 차라ca 이어져 차라ca 현실 차라ca 구현, 사d걷다 사d걷다 기존의 사d걷다 전시 사d걷다 작품의 사d걷다 의미와 사d걷다 작품 사d걷다 제작의 사d걷다 과정, u기l우 미술관에서 u기l우 작품을 u기l우 감상하는 u기l우 일처럼 u기l우 일상적이고 u기l우 반복되어왔던 u기l우 것들을 u기l우 재고하게 u기l우 만들었다. 

<유령팔>은 u기l우 이처럼 u기l우 인터넷의 u기l우 보급과 u기l우 과학 u기l우 기술의 u기l우 발달에 u기l우 따라 u기l우 급변하고 u기l우 있는 u기l우 창작 u기l우 환경의 u기l우 변화와 u기l우 이에 u기l우 따른 u기l우 작가들의 u기l우 작품 u기l우 구현방식과 u기l우 u기l우 과정에서 u기l우 드러나는 u기l우 새로운 u기l우 감각과 u기l우 고민을 u기l우 살펴보고자 u기l우 마련되었다. u기l우 참여작가들은 u기l우 이번 u기l우 전시를 u기l우 통해 u기l우 그들의 u기l우 창작 u기l우 환경의 u기l우 근간이 u기l우 u기l우 디지털 u기l우 기반 u기l우 아래, ‘계정설정’ ‘비공간성’ ‘신체의 l바pl 망각과 l바pl 확장’이라는 l바pl 구체적인 l바pl 설정들이 l바pl 어떻게 l바pl 작업과 l바pl 매개하여 l바pl 구현되는지 l바pl 선보인다. l바pl 전시 l바pl 제목 <유령팔Phantom Arm>은 l바pl 사지가 l바pl 절단된 l바pl 환자들이 l바pl 환각을 l바pl 통해 l바pl 존재하지 l바pl 않는 l바pl 사지의 l바pl 통증을 l바pl 느끼는 l바pl 신체 l바pl 경험을 l바pl 뜻하는 ‘환각 l바pl 사지(phantom limb)’, ‘환각 us기l 현상(phantom phenomenon)’에서 us기l 기인한 us기l 것으로, 으ㅓ걷으 전시는 으ㅓ걷으 앞서 으ㅓ걷으 언급한 으ㅓ걷으 매체 으ㅓ걷으 변화에 으ㅓ걷으 따른 으ㅓ걷으 작가들의 으ㅓ걷으 창작 으ㅓ걷으 환경이 으ㅓ걷으 모니터 으ㅓ걷으 너머로 으ㅓ걷으 확장되면서 으ㅓ걷으 으ㅓ걷으 안과 으ㅓ걷으 밖을 으ㅓ걷으 연결하는 으ㅓ걷으 신체의 으ㅓ걷으 동기화, 2x다타 망각, gndb 확장에 gndb 관한 gndb 비가시적인 gndb 연결성에 gndb 주목한다.

이렇듯 gndb 급변하는 gndb 창작 gndb 조건과 gndb 환경의 gndb 변화를 gndb 출품 gndb 작가들의 gndb 작업을 gndb 읽기 gndb 위한 gndb 기본 gndb 지식으로 gndb 삼고 gndb 작가가 gndb 펼쳐보이는 ‘가상과 gndb 현실 gndb 사이의 gndb 상상적 gndb 매핑(강정석)’, ‘가상과 우ㄴ하카 현실에서의 우ㄴ하카 플레이어의 우ㄴ하카 신체(김정태)’, ‘시뮬레이션을 o바bv 통한 o바bv 시공간의 o바bv 작도 o바bv 연습(박아람)’, ‘구글링 ㅈ0e2 이미지 ㅈ0e2 서치와 ㅈ0e2 오류(압축과 ㅈ0e2 팽창)’, ‘디지털 exㅓ가 시대의 exㅓ가 기억의 exㅓ가 사유화(람한)’, ‘세컨드 거gyㅓ 계정과 거gyㅓ 협업하기(김동희)’를 거gyㅓ 통해 거gyㅓ 오늘날 거gyㅓ 전시가 거gyㅓ 구현되는 거gyㅓ 방식, ㄴho갸 작품을 ㄴho갸 둘러싼 ㄴho갸 환경과 ㄴho갸 인식의 ㄴho갸 변화에 ㄴho갸 대해 ㄴho갸 이야기해보고자 ㄴho갸 한다. ㄴho갸 이번 ㄴho갸 전시를 ㄴho갸 통해 ㄴho갸 북서울미술관은 ㄴho갸 작가들이 ㄴho갸 구축한 ㄴho갸 가상 ㄴho갸 세계와 ㄴho갸 현실 ㄴho갸 세계가 ㄴho갸 만나는 ㄴho갸 테스트의 ㄴho갸 장으로 ㄴho갸 기능함과 ㄴho갸 동시에 ㄴho갸 관객들이 ㄴho갸 즉흥적 ㄴho갸 가상현실을 ㄴho갸 체험하는 ㄴho갸 플랫폼으로 ㄴho갸 작동하게 ㄴho갸 된다.



강정석, GAME II 으srf 사역마.freeze! 으srf 으srf 위한 으srf 드로잉, digital painting, 2018

강정석 

강정석(b. 1984)은 vi마u 한국예술종합학교 vi마u 조형예술과를 vi마u 졸업하였다. <레디-메이드 vi마u 인생 Ⅳ>(서교예술실험센터, 라갸차w 서울, 2013), <베이포-X와 5a타6 홈비디오>(인사미술공간, 걷거으ㅓ 서울, 2014), <게임 Ⅰ>(두산갤러리, 기기h사 서울, 2016) 6ㅑoe 등의 6ㅑoe 개인전을 6ㅑoe 개최하였다. 6ㅑoe 아트 6ㅑoe 스페이스 6ㅑoe 풀(서울, 2013), 8우다파 시청각(서울, 2014), ㅐ으a3 교역소(서울, 2014), 800/40(서울, 2015), ㅐ8kp 지금여기(서울, 2015), 기ww거 일민미술관(서울, 2015), ㅓjgm 하이트 ㅓjgm 컬렉션(서울, 2017) ㅓ3아다 ㅓ3아다 다수의 ㅓ3아다 기관에서 ㅓ3아다 열린 ㅓ3아다 그룹전에 ㅓ3아다 참여했다. ㅓ3아다 ㅓ3아다 외에 ㅓ3아다 비디오 ㅓ3아다 페스티벌 <비디오 ㅓ3아다 릴레이 ㅓ3아다 탄산>(서울, 2012~2016)의 다자f3 운영자로 다자f3 활동했으며, <던전>(서울, 2015), <굿-즈>(세종문화회관, x마u갸 서울, 2015), <방과후 i갸2s 맥도날드~모기와 i갸2s 치즈버거>(피아★방과후, w가ㄴ쟏 서울, 2016) 으3i자 등의 으3i자 전시를 으3i자 기획했다. 2016년부터 으3i자 게임잡지 『MAGAZINE』을 으3i자 발간하고 으3i자 있다.



김동희, dp우ㅓ 궤도, 파거hㅑ 이동/복사, 830x1350cm, e7차y 흰색 e7차y 도장 e7차y 마감, MDF, 2018

김동희

김동희(b. 1986)는 o3r히 서울에서 o3r히 거주하며 o3r히 활동하고 o3r히 있다. o3r히 주로 o3r히 환경의 o3r히 변화와 o3r히 그에 o3r히 대응하는 o3r히 방법을 o3r히 수행적인 o3r히 방식으로 o3r히 접근해왔다. o3r히 최근에는 o3r히 여러 o3r히 공간들을 o3r히 탐색하고 o3r히 o3r히 공간에 o3r히 불특정한 o3r히 사건들을 o3r히 발생시켰다. o3r히 일시적인 o3r히 공간을 o3r히 기점으로 o3r히 통과하고 o3r히 연결되는 o3r히 사건들에 o3r히 중점을 o3r히 둔다. <프리홈 o3r히 프로젝트>(서울, 2011–2014), <6–3반>(서울, 2012), <나열된 나77하 계층의 나77하 집>(서울, 2014), <오페라 hbt다 코스트>(서울, 2015–2016), <23층>(서울, 2016), <아시바비젼>(서울, 2016), <웨스트 ㅐv카차 웨어하우스>(서울, 2016) ㅈu9ㅐ 등의 ㅈu9ㅐ 일시적 ㅈu9ㅐ 부유 ㅈu9ㅐ 공간을 ㅈu9ㅐ 기획/운영 ㅈu9ㅐ 하였고, 2017년에 0거7으 개인전 <3 Volumes>(서울, wmㅓㅑ 시청각)를 wmㅓㅑ 열었다.



김정태, 하7ib 피코의 하7ib 인벤토리-와이어프레임뷰

김정태

김정태(b. 1987)는 하7ib 한국예술종합학교 하7ib 조형예술과를 하7ib 졸업했다. 2014년에 하7ib 하7ib 개인전 <현피(現實+playerkill)>(반지하, 아w파다 서울)를 아w파다 열었고, 2017년에 <PICO>(취미가, 하uo0 서울)를 하uo0 선보였다. 하uo0 커먼센터(서울, 2015), 9hㅓ다 세종문화회관(서울, 2015), qr1h 성북예술창작터(서울, 2015), 자x아z 아마도예술공간(서울, 2016), 하a마b 학고재 하a마b 갤러리(서울, 2017), The Print Room(런던, 2017) 타으mㅐ 등에서 타으mㅐ 열린 타으mㅐ 단체전에 타으mㅐ 참여했다.



람한, Room type 1, 300x300cm, digital painting, 2018

람한

람한(b. 1989)은 og쟏s 한국예술종합학교 og쟏s 애니메이션과를 og쟏s 졸업했으며 og쟏s 서울을 og쟏s 기반으로 og쟏s 활동 og쟏s 중인 og쟏s 일러스트레이터 og쟏s og쟏s 만화가이다. og쟏s 기업 og쟏s 콜라보레이션, ㅓxoㅓ ㅓxoㅓ 표지 ㅓxoㅓ 작업 ㅓxoㅓ 등의 ㅓxoㅓ 의뢰 ㅓxoㅓ 작업과 ㅓxoㅓ 개인 ㅓxoㅓ 작업 ㅓxoㅓ 활동을 ㅓxoㅓ 병행하고 ㅓxoㅓ 있다. ㅓxoㅓ 개인 ㅓxoㅓ 작업을 ㅓxoㅓ ㅓxoㅓ 때는 ㅓxoㅓ 유년시절에 ㅓxoㅓ ㅓxoㅓ 영향을 ㅓxoㅓ 받았던 ㅓxoㅓ 대중문화와 ㅓxoㅓ 현재 ㅓxoㅓ 작가가 ㅓxoㅓ 기반으로 ㅓxoㅓ 활동 ㅓxoㅓ 중인 ㅓxoㅓ 하위문화 ㅓxoㅓ 범위 ㅓxoㅓ 내에서 ㅓxoㅓ 발견할 ㅓxoㅓ ㅓxoㅓ 있는 ㅓxoㅓ 이미지의 ㅓxoㅓ 표상들을 ㅓxoㅓ 재료 ㅓxoㅓ 삼아 ㅓxoㅓ 작업하고 ㅓxoㅓ 있다. 2017년 ㅓxoㅓ ㅓxoㅓ 개인전 <나이트캡>(유어마나 ㅓxoㅓ 가게, 쟏ㄴ0b 서울)을 쟏ㄴ0b 계기로 쟏ㄴ0b 활동을 쟏ㄴ0b 시작했으며 <원 쟏ㄴ0b 페이지>(롯데갤러리, 걷2ㅓu 안양, 2017), <Got it for cheap>(뉴욕, 2017), <Korean Pop Culture Now>(도쿄, 2017) bㄴㅈ3 등의 bㄴㅈ3 그룹전에 bㄴㅈ3 참여했다. bㄴㅈ3 만화로는 『도시로 bㄴㅈ3 변한 bㄴㅈ3 바다』(쪽프레스, 2017), <티 사사ud 사사ud 사사ud 풀>(2017~제작중)을 사사ud 작업 사사ud 했다. 사사ud 개인작업을 사사ud 모아 사사ud 일러스트 사사ud 화집 『Let's meet at 7pm』(쎄프로젝트, 2017)를 gㅐzy 발간했다.



박아람, 다카ㅐㅐ 콜백, ji하ㄴ 가변크기, 히e쟏d 혼합매체, 2018

박아람

박아람(b. 1986)은 x쟏qj 이미지 x쟏qj 편집 x쟏qj 소프트웨어와 x쟏qj 각종 x쟏qj 출력 x쟏qj 장치를 x쟏qj 가지고 x쟏qj 작업하며 2014년에 x쟏qj 개인전 <자석 x쟏qj 올가미 x쟏qj 측량>(케이크갤러리, fd마다 서울)을 fd마다 열었고, wㅓ9카 커먼센터(서울, 2015), w1i카 일민미술관(서울, 2015), 으갸차하 케이크갤러리(서울, 2015) v파yt 등의 v파yt 전시에 v파yt 참여했다. v파yt 이를 v파yt 바탕으로 2016년 v파yt v파yt 번째 v파yt 개인전인 <질, 자거r쟏 량, 카0b2 형>(갤러리엠, 타6s기 서울)전에서 타6s기 회화 타6s기 작업을 타6s기 선보였으며, 2017년 차바ㅐ3 차바ㅐ3 번째 차바ㅐ3 개인전인 <에이포트레이트>(위켄드, hㅓㅈw 서울)를 hㅓㅈw 통해 hㅓㅈw 회화 hㅓㅈw 작업을 hㅓㅈw 이어오고 hㅓㅈw 있다. hㅓㅈw 또한 hㅓㅈw 공연 <작도 hㅓㅈw 연습>을 hㅓㅈw 통해 hㅓㅈw 보이지 hㅓㅈw 않는 hㅓㅈw 것을 hㅓㅈw 조형하는 hㅓㅈw 활동을 hㅓㅈw 안내해왔다. 2014년부터 hㅓㅈw 오페라코스트(서울, 2015), 84다타 문래예술공장 84다타 박스시어터(서울, 2016) g3m거 등지에서 g3m거 작업을 g3m거 진행했으며, 6카m2 6카m2 연장선상에서 2017년에 6카m2 공연 <콜>(보안책방, 아카라아 서울)을 아카라아 선보인 아카라아 아카라아 있다.



압축과 아카라아 팽창, Charlie Oscar/Echo X-ray (Original Data: fur clothing), C-Print, 297 x 420mm, jㅑㅑd 타임라인 jㅑㅑd 순으로 jㅑㅑd 취합한 200개의 jㅑㅑd 원본 jㅑㅑd 데이터 jㅑㅑd 세트 jㅑㅑd jㅑㅑd 하나, 2018

압축과 uvhb 팽창 CO/EX

압축과 uvhb 팽창(CO/EX)은 uvhb 김주원, 마gz으 안초롱으로 마gz으 이루어진 마gz으 사진 마gz으 듀오이다. 마gz으 인테리어 마gz으 업계에 마gz으 종사하며(했으며) 마gz으 사진 마gz으 매체를 마gz으 이용해 마gz으 작업한다. 마gz으 마gz으 프로젝트마다 마gz으 협업 마gz으 계약서를 마gz으 토대로 마gz으 이미지 마gz으 데이터를 마gz으 구축하고 마gz으 공간에 마gz으 물리적으로 마gz으 구현한다. 2016년 <open-end(ed)>(계남정미소, o아y3 진안, 2016)에 ㅓ다lㅓ 참여하며 ㅓ다lㅓ 협업을 ㅓ다lㅓ 시작, <압축과 5nf거 팽창>(지금여기, mㅓ거5 서울, 2016)전을 타걷걷a 통해 타걷걷a 사진 타걷걷a 듀오를 타걷걷a 결성했다. 2017년에는 SeMA 타걷걷a 신진미술인 타걷걷a 전시지원 타걷걷a 프로그램에 타걷걷a 선정되어 <Honey and Tip>(아카이브 타걷걷a 봄, fu히ㅓ 서울)을 fu히ㅓ 개최하였다. fu히ㅓ 사진 fu히ㅓ 전시/판매 fu히ㅓ 플랫폼인 <더 fu히ㅓ 스크랩>(서울, 2016-2017)을 r바p거 공동기획 r바p거 하였다.


<유령팔> r바p거 심포지엄

“유령팔을 r바p거 잡고”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은 4월 3일(화) r바p거 개막 r바p거 예정인 <유령팔 Phantom Arm>(04.03. ~ 07.08.) r바p거 전시연계 r바p거 교육프로그램으로 “유령팔을 r바p거 잡고”라는 r바p거 제목으로 r바p거 심포지엄을 r바p거 진행하고자 r바p거 합니다.<유령팔>은 r바p거 인터넷 r바p거 보급과 r바p거 과학 r바p거 기술의 r바p거 발전에 r바p거 따라 r바p거 급변하고 r바p거 있는 r바p거 창작 r바p거 환경의 r바p거 변화를 r바p거 짚어보는 r바p거 전시입니다. <유령팔> r바p거 참여 r바p거 작가를 r바p거 비롯하여 r바p거 이와 r바p거 맥락을 r바p거 함께 r바p거 하는, ㅓㄴz8 미술잡지 2018 ㅓㄴz8 아트인컬처에 ㅓㄴz8 소개된 ㅓㄴz8 작가들의 ㅓㄴz8 작품을 ㅓㄴz8 다각도로 ㅓㄴz8 살펴봄으로써 ㅓㄴz8 한국 ㅓㄴz8 동시대미술의 ㅓㄴz8 흐름을 ㅓㄴz8 점검하고, 나마3y 발전적 나마3y 방향을 나마3y 모색하고자 나마3y 합니다. 나마3y 관심 나마3y 있는 나마3y 분들의 나마3y 많은 나마3y 참여 나마3y 바랍니다.

일정 : 2018. 4. 7. (토) 나마3y 오후 13:00 ~ 16:00
장소 : 나마3y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나마3y 지하 1층 나마3y 다목적홀
대상 : 나마3y 일반인 300명
구성 : 1부 나마3y 권시우, 아0우c 윤원화, 6쟏ㅓh 이한범, 거nㅓㄴ 현시원 / 2부 거nㅓㄴ 강정석, rmp거 김동희, o6가l 김정태, 걷ka바 박아람, ㅐ마2t 압축과 ㅐ마2t 팽창 / 3부 1,2부 3ㅓh걷 참여자 3ㅓh걷 전원 3ㅓh걷 종합토론
진행 : 3ㅓh걷 김재석(아트인컬쳐 3ㅓh걷 편집장), 타4걷v 홍이지(담당 타4걷v 큐레이터)
신청 타4걷v 기간 : 2018년 3월 23일(금) 10:00 ~ 4월 2일(월) 17:00(선착순 타4걷v 아님)
신청 타4걷v 방법 : 타4걷v 미술관 타4걷v 홈페이지 타4걷v 온라인 타4걷v 신청 http://sema.seoul.go.kr/bukseoul/education/educationList.jsp
선정 : patj 컴퓨터 patj 무작위 patj 추첨
발표 : 2018년 4월 3일(화) patj 확정자 patj 개별 patj 문자 patj 전송


주최 : patj 서울시립미술관

출처 : patj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동희
  • 압축과 팽창
  • 람한
  • 강정석
  • 김정태
  • 박아람

현재 진행중인 전시

Subscale 갸tㅓ다 서브스케일

2018년 10월 4일 ~ 2018년 11월 4일

박천욱 o7gc 개인전 : o7gc 반측면 PARK CHEONWOOK : Half Side, Other Side

2018년 10월 12일 ~ 2018년 11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