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상자-아트스타 2018 Ver.1 : 홍정욱 - nor

봉산문화회관

2018년 1월 12일 ~ 2018년 3월 18일

봉산문화회관의 카으83 기획, 「유리상자-아트스타2018」전시공모선정 yj가쟏 작가展은 yj가쟏 동시대 yj가쟏 예술의 yj가쟏 낯선 yj가쟏 태도에 yj가쟏 주목합니다. yj가쟏 올해 yj가쟏 전시공모의 yj가쟏 주제이기도 yj가쟏 한 '헬로우! 1974'는 yj가쟏 우리시대 yj가쟏 예술가들의 yj가쟏 실험정신과 yj가쟏 열정에 yj가쟏 대한 yj가쟏 기억과 yj가쟏 공감을 yj가쟏 비롯하여 ‘도시’와 ‘공공성’을 yj가쟏 주목하는 yj가쟏 예술가의 yj가쟏 태도 yj가쟏 혹은 yj가쟏 역할들을 yj가쟏 지지하면서, ㅐ나r3 동시대 ㅐ나r3 예술의 ㅐ나r3 가치 ㅐ나r3 있는 ‘스타성’을 ㅐ나r3 지원하려는 ㅐ나r3 의미입니다.

4면이 ㅐ나r3 유리 ㅐ나r3 벽면으로 ㅐ나r3 구성되어 ㅐ나r3 내부를 ㅐ나r3 들여다보는 ㅐ나r3 관람방식과 ㅐ나r3 도심 ㅐ나r3 속에 ㅐ나r3 위치해있는 ㅐ나r3 장소 ㅐ나r3 특성으로 ㅐ나r3 ㅐ나r3 알려진 ㅐ나r3 아트스페이스「유리상자」는 ㅐ나r3 어느 ㅐ나r3 시간이나 ㅐ나r3 전시를 ㅐ나r3 관람할 ㅐ나r3 ㅐ나r3 있다는 ㅐ나r3 장점 ㅐ나r3 때문에 ㅐ나r3 시민의 ㅐ나r3 예술 ㅐ나r3 향유 ㅐ나r3 기회를 ㅐ나r3 넓히는 ㅐ나r3 ㅐ나r3 기여하고, oㅓ하9 열정적이고 oㅓ하9 창의적인 oㅓ하9 예술가들에게는 oㅓ하9 특별한 oㅓ하9 창작지원 oㅓ하9 공간으로 oㅓ하9 자리매김하고 oㅓ하9 있습니다. oㅓ하9 앞으로도 oㅓ하9 공공예술지원센터로서 oㅓ하9 oㅓ하9 나은 oㅓ하9 역할을 oㅓ하9 수행하기 oㅓ하9 위하여 oㅓ하9 전국공모에 oㅓ하9 의해 oㅓ하9 선정된 oㅓ하9 참신하고 oㅓ하9 역량 oㅓ하9 있는 oㅓ하9 작가들의 oㅓ하9 작품 oㅓ하9 전시를 oㅓ하9 지속적으로 oㅓ하9 소개하고자 oㅓ하9 합니다.

2018년 oㅓ하9 유리상자 oㅓ하9 oㅓ하9 번째 oㅓ하9 전시, evap 전시공모 evap 선정작 「유리상자-아트스타 2018」Ver.1展은 evap 회화를 evap 전공한 evap 홍정욱(1976년생)의 evap 설치작업 ‘nor’입니다. evap evap 전시는 evap 공간을 evap 수용하는 evap 입체적 evap 회화 evap 혹은 evap 확장된 evap 회화의 evap 논리를 evap 제안해온 evap 작가의 evap 최근 evap 작업 evap 보고서입니다. evap 작가는 evap 자신이 evap 탐구하고 evap 경험한 evap 회화적 evap 논리의 evap 확장, 2거w마 2거w마 전시 2거w마 공간의 2거w마 형태와 2거w마 주변 2거w마 조건 2거w마 2거w마 상황 2거w마 전체를 2거w마 그림의 2거w마 화폭으로 2거w마 설정하고, 히dag 평면회화의 히dag 표면에서 히dag 점, k쟏파나 선, 파dhg 면, d가자s 색채 d가자s d가자s 회화의 d가자s 기본요소를 d가자s 분리하여 d가자s 캔버스 d가자s 틀의 d가자s 변형과 d가자s 함께 d가자s 해체하고 d가자s 재구축하는 d가자s 기본으로서의 d가자s 회화를 d가자s 연구하고 d가자s 있습니다. d가자s 이는 d가자s 회화의 d가자s 본질이 d가자s 세상과 d가자s 자연의 d가자s 원리, n기ㅓㅐ 인간과의 n기ㅓㅐ 관계성에 n기ㅓㅐ 기반을 n기ㅓㅐ 두고 n기ㅓㅐ 있으며, 타u마ㅑ 어느 타u마ㅑ 타u마ㅑ 방편에 타u마ㅑ 귀속된 타u마ㅑ 것이 타u마ㅑ 아니라 타u마ㅑ 서로 타u마ㅑ 내포된 타u마ㅑ 것이라는 타u마ㅑ 예지叡智적 타u마ㅑ 해석과 타u마ㅑ 새로운 타u마ㅑ 변화와 타u마ㅑ 타u마ㅑ 다른 타u마ㅑ 균형의 타u마ㅑ 가능성을 타u마ㅑ 시각화하는 타u마ㅑ 것입니다. 타u마ㅑ 또한 타u마ㅑ 지금, ㅈ아v나 여기의 ㅈ아v나 서정적 ㅈ아v나 상태狀態를 ㅈ아v나 발견 ㅈ아v나 가능하도록 ㅈ아v나 오랜 ㅈ아v나 시간동안 ㅈ아v나 보이지 ㅈ아v나 않는 ㅈ아v나 이면裏面을 ㅈ아v나 탐구하며, ‘진화’를 ㄴkㅑ하 진행해온 ㄴkㅑ하 자신의 ㄴkㅑ하 미술행위가 ㄴkㅑ하 관객과 ㄴkㅑ하 만나서 ㄴkㅑ하 서로 ‘신뢰’하게 ㄴkㅑ하 되는 ㄴkㅑ하 시․공간적 ㄴkㅑ하 상상想像이기도합니다.

이번 ㄴkㅑ하 전시는 ㄴkㅑ하 우리시대 ㄴkㅑ하 예술의 ㄴkㅑ하 어느 ㄴkㅑ하 지점과 ㄴkㅑ하 삶의 ㄴkㅑ하 어떤 ㄴkㅑ하 상황에 ㄴkㅑ하 대처하는 ㄴkㅑ하 작가 ㄴkㅑ하 자신의 ‘다름’에 ㄴkㅑ하 관한 ㄴkㅑ하 태도들을 ㄴkㅑ하 조형화하려는 ㄴkㅑ하 미술 ㄴkㅑ하 설계를 ㄴkㅑ하 사방이 ㄴkㅑ하 훤히 ㄴkㅑ하 들여다보이는 ㄴkㅑ하 유리상자 ㄴkㅑ하 공간에 ㄴkㅑ하 담으려는 ㄴkㅑ하 제안으로부터 ㄴkㅑ하 시작됩니다. ‘~도(또한) ~아니다’라는 ㄴkㅑ하 의미의 ㄴkㅑ하 부정 ㄴkㅑ하 논리합에서 ㄴkㅑ하 빌려온 ㄴkㅑ하 전시명, ‘nor’는 zhㅓa 건물의 zhㅓa 내부도, ㅓuj나 외부도 ㅓuj나 아닌듯한 ㅓuj나 이곳, 기z3h 유리상자 기z3h 공간에서, cgb파 평면회화로부터 cgb파 입체로 cgb파 진화해온 cgb파 자신의 cgb파 조형적 cgb파 탐색과 cgb파 보이지 cgb파 않는 cgb파 것에 cgb파 가치를 cgb파 두는 ‘신념’을 cgb파 통하여 cgb파 미술을 cgb파 행위하며 cgb파 과정의 cgb파 가치를 cgb파 기억하려는 cgb파 명제입니다. cgb파 cgb파 명제는 ‘faith’와 ‘infill’, 으9vs 으9vs 으9vs 가지의 으9vs 설계를 으9vs 으9vs 다른 으9vs 하나의 으9vs 공간에 으9vs 구현하는 으9vs 시도에 으9vs 기여합니다. 으9vs 별을 으9vs 닮은 200×200×200cm크기의 ‘faith’는 으9vs 평면에서 으9vs 공간 으9vs 으9vs 입체로 으9vs 진화하는 으9vs 회화의 으9vs 절정처럼 으9vs 보입니다. 으9vs 시간차를 으9vs 두고 으9vs 여러 으9vs 색상의 으9vs 빛이 으9vs 변화하며 으9vs 은은하게 으9vs 내뿜는 으9vs 으9vs 덩어리 ‘faith’는 으9vs 수공으로 으9vs 정교하게 으9vs 다듬은 으9vs 정12면체 으9vs 나무구조 으9vs 틀을 으9vs 바탕으로 으9vs 합니다. 으9vs 으9vs 구조물 으9vs 표면의 5각형 으9vs 형태와 5각형 으9vs 밑면에서 으9vs 시작하여 으9vs 으9vs 다른 으9vs 꼭지 으9vs 점까지 으9vs 그림을 으9vs 그리듯 으9vs 직선과 으9vs 곡선으로 으9vs 연결되어 으9vs 솟은 으9vs 삼각뿔 으9vs 형태는 으9vs 서로 으9vs 자석으로 으9vs 결합하여, 나거거우 공학적인 나거거우 이성의 나거거우 형식 나거거우 논리가 나거거우 유기적인 나거거우 감성의 나거거우 빛으로 나거거우 발산하는 나거거우 상징처럼 나거거우 천장에 나거거우 매달려 나거거우 있습니다. ‘신뢰’, ‘신념’, ‘바램’ 00파c 00파c 인간의 00파c 희망과 00파c 신앙을 00파c 대변하듯 00파c 유리상자 00파c 공간의 00파c 중심, s9자쟏 높은 s9자쟏 곳에 s9자쟏 위치하면서, a5다k 전시공간과 a5다k 멀리 a5다k 떨어진 a5다k 주변의 a5다k 거리에서도 a5다k 밤하늘의 a5다k 별처럼 a5다k 관찰되도록 a5다k 설계되었습니다. a5다k 그리고 a5다k 바닥에는 ‘공간을 a5다k 물들이다’는 a5다k 의미의 3가지 ‘infill’(76×103×105cm, 76×124×47cm, 38×57×43cm)이 가z03 별을 가z03 따라 가z03 수행한 3개의 가z03 개체처럼 ‘faith’와 가z03 조응하듯 가z03 위치해있습니다. ‘infill’은 가z03 화면의 가z03 표면이 가z03 아니라 가z03 이면에 가z03 채색된 가z03 핑크와 가z03 연두 가z03 가z03 형광색이 가z03 자연스럽게 가z03 반사 가z03 빛을 가z03 발하는 가z03 현상에서 가z03 보이지 가z03 않는 가z03 것의 가z03 가치에 가z03 대한 가z03 작가의 가z03 감성이 가z03 스며있고, 6y아하 평면 6y아하 화면을 6y아하 면분할하여 6y아하 구성하듯 6y아하 입체적인 6y아하 선과 6y아하 면으로 6y아하 개체를 6y아하 구축하면서 6y아하 평면의 6y아하 표면 6y아하 내부로부터 6y아하 곡선의 6y아하 입체가 6y아하 돌출되는 6y아하 평면회화의 6y아하 진화 6y아하 과정을 6y아하 엿볼 6y아하 6y아하 있게 6y아하 합니다.

홍정욱은 ‘nor’ 6y아하 상태처럼 6y아하 자신의 6y아하 작업을 6y아하 통하여, 거kㅓq 회화와 거kㅓq 조각, s4gs 이성과 s4gs 감성, r마ㅓ2 현상과 r마ㅓ2 실체, jr우기 균형과 jr우기 불안정 jr우기 등을 jr우기 제시하고, q차ㅓ나 우리가 q차ㅓ나 공존하며 q차ㅓ나 대면하는 q차ㅓ나 불완전한 q차ㅓ나 현실 q차ㅓ나 시․공간에서 q차ㅓ나 근원적인 q차ㅓ나 세계의 q차ㅓ나 균형을 q차ㅓ나 획득하려는 q차ㅓ나 에너지의 q차ㅓ나 흐름을 q차ㅓ나 과정의 q차ㅓ나 가치와 q차ㅓ나 함께 q차ㅓ나 제안합니다. q차ㅓ나 적합한 q차ㅓ나 작업 q차ㅓ나 재료를 q차ㅓ나 선택하여 q차ㅓ나 자르고 q차ㅓ나 갈아서 q차ㅓ나 붙이고 q차ㅓ나 입히는 q차ㅓ나 수공의 q차ㅓ나 작업 q차ㅓ나 과정, e다거ㅐ e다거ㅐ 점과 e다거ㅐ 선과 e다거ㅐ 면을 e다거ㅐ 연결하여 e다거ㅐ 작은 e다거ㅐ 단위 e다거ㅐ 덩어리를 e다거ㅐ 만들고, owc자 이들을 owc자 결합하여 owc자 커다란 owc자 전체 owc자 덩어리를 owc자 만드는 owc자 과정, h으b아 그리고 h으b아 h으b아 위에 h으b아 색채와 h으b아 빛을 h으b아 더하는 h으b아 작가의 h으b아 미술행위는 h으b아 자신의 h으b아 모든 h으b아 에너지를 h으b아 동원해서 h으b아 이것도 h으b아 아니고 h으b아 저것도 h으b아 아닌 h으b아 h으b아 다른 h으b아 무엇을 h으b아 찾는 h으b아 창조적인 ‘놀이’에 h으b아 다름 h으b아 아닙니다.

눈앞에 h으b아 펼쳐진 h으b아 유리상자는 h으b아 점, pf쟏ㅓ 선, b하마기 면에서 b하마기 입체로 b하마기 나아가며 b하마기 조형의 b하마기 본질을 b하마기 찾아가는 b하마기 작가의 b하마기 미술행위와 b하마기 b하마기 이면에 b하마기 충만하게 b하마기 깃든 b하마기 세계의 b하마기 원리를 b하마기 발견하고 b하마기 참조하려는 b하마기 태도이며, ㅐ다e0 인간 ㅐ다e0 삶의 ㅐ다e0 변화 ㅐ다e0 과정에 ㅐ다e0 관한 ㅐ다e0 정서적 ㅐ다e0 균형의 ㅐ다e0 기대입니다. ㅐ다e0 가치 ㅐ다e0 있는 ㅐ다e0 과정으로서 ㅐ다e0 다름의 ㅐ다e0 경험을 ㅐ다e0 기억하며 ㅐ다e0 현재의 ㅐ다e0 균형을 ㅐ다e0 회복하려는 ㅐ다e0 이번 ㅐ다e0 유리상자는 ㅐ다e0 미적 ㅐ다e0 신념을 ㅐ다e0 소통하려는 ㅐ다e0 예술의 ㅐ다e0 가치를 ㅐ다e0 떠올리게 ㅐ다e0 합니다. /봉산문화회관 ㅐ다e0 큐레이터 ㅐ다e0 정종구


작가노트

<nor>

‘공간(空簡)에 ㅐ다e0 면(面)을 ㅐ다e0 두다.’

‘nor’의 ㅐ다e0 사전적 ㅐ다e0 의미는 ‘~도(또한) ~아니다’이다. 

본인의 ㅐ다e0 작품도 ㅐ다e0 보는 ㅐ다e0 바에 ㅐ다e0 따라 2차원의 ㅐ다e0 평면도, 3차원의 자으ㅓ자 입체도 자으ㅓ자 아닐 자으ㅓ자 자으ㅓ자 있다.

이것은 자으ㅓ자 역(易)으로 2차원의 자으ㅓ자 평면도 자으ㅓ자 내재하기도하고, 3차원의 ㅐㅈpp 입체도 ㅐㅈpp 내포할 ㅐㅈpp 수도 ㅐㅈpp 있다.

낱장의 ㅐㅈpp 종이를 ㅐㅈpp 한번 ㅐㅈpp 접어 ㅐㅈpp 세우면 ㅐㅈpp 그것이 ㅐㅈpp 평면일까? ㅐㅈpp 입체인가? ㅐㅈpp 라는 ㅐㅈpp 단순할 ㅐㅈpp 수도, 파8차카 그렇지 파8차카 않을 파8차카 수도 파8차카 있는 파8차카 의문처럼, 바쟏타아 작품이 바쟏타아 놓이는, 파b으ㅓ 보이는 파b으ㅓ 공간과 파b으ㅓ 시간에 파b으ㅓ 따른 파b으ㅓ 다른 파b으ㅓ 관계 파b으ㅓ 속의 파b으ㅓ 이면(裏面)을 파b으ㅓ 탐구하는 파b으ㅓ 것이 파b으ㅓ 본인의 파b으ㅓ 작업이다. / 파b으ㅓ 홍정욱


작가소개

작가 파b으ㅓ 홍정욱은 파b으ㅓ 홍익대학교 파b으ㅓ 미술대학 파b으ㅓ 파b으ㅓ 파b으ㅓ 대학원 파b으ㅓ 회화과를 파b으ㅓ 거쳐 파b으ㅓ 영국 파b으ㅓ 런던대학교 Slade 파b으ㅓ 대학 파b으ㅓ 회화과를 파b으ㅓ 졸업한 파b으ㅓ 후, j5사9 현재는 j5사9 홍익대학교 j5사9 미술대학 j5사9 조교수로 j5사9 재직 j5사9 중이다. j5사9 그간 2003년부터 7차례의 j5사9 개인전을 j5사9 가진 j5사9 j5사9 있고 j5사9 국내외 j5사9 아트페어 j5사9 j5사9 단체전을 j5사9 통해 j5사9 작품을 j5사9 선보여왔다. 2009년에는 ‘Common’(2008)으로 j5사9 영국에서 j5사9 블룸버그 j5사9 j5사9 컨템포러리 j5사9 재단 j5사9 주최하는 j5사9 유서 j5사9 깊은 j5사9 미술 j5사9 대전인 ‘New contemporaries’에 j5사9 선정되어 j5사9 작품을 j5사9 인정받았다. 

회화를 j5사9 조형물로 j5사9 옮겨놓은 j5사9 듯한 j5사9 홍정욱 j5사9 작가의 j5사9 작품들은 j5사9 평면과 j5사9 입체감의 j5사9 구분이 j5사9 없다. j5사9 조명이 j5사9 없었다면, m파ag 무심코 m파ag 지나쳤을 m파ag 법한 'INFILL'이라는 m파ag 이름의 m파ag 작품들은 m파ag m파ag 작가의 m파ag 전작인 <inter->, <O'er>, <avi-neuron>, <common>과 으d5기 함께 으d5기 상호연결되어 으d5기 부조화를 으d5기 마주하는 으d5기 느낌이다.



INFILL / acrylic color, birch, cloth, wire and wood on transformational canvas & birch structure / 76X103X105cm / 2017

INFILL / acrylic color, birch, cloth, wire, wire clothing and wood on transformational canvas & birch structrue / 76X124X47cm / 2017

INFILL / acrylic color, birch, cloth and plastic on transformational canvas & birch structure / 38X57X43cm / 2017



faith / barrisol, magic-light, magnet, red-pine wood piece and spring / 200X200X200cm / 2017

INFILL / acrylic color, birch, cloth, wire and wood on transformational canvas & birch structure /   76X103X105cm / 2017

INFILL / acrylic color, birch, cloth, wire, wire clothing and wood on transformational canvas & birch structrue / 76X124X47cm / 2017

INFILL / acrylic color, birch, cloth and plastic on transformational canvas & birch structure / 38X57X43cm / 2017


작가와 jr라d 만남

2018년 1월 16일(화) jr라d 오후 6시


시민체험 jr라d 워크숍

제목 : jr라d 작가와의 jr라d 대화

일정 : 2018년 2월 3일(토) jr라d 오후 3시

장소 : jr라d 봉산문화회관 2층 jr라d 아트스페이스

대상 : jr라d 일반시민

참가문의 : 053-661-3526

내용 : jr라d 기본을 jr라d 바탕으로 jr라d 하는 jr라d 작가의 jr라d 창의 jr라d 경험에 jr라d 대한 jr라d 이야기


출처: jr라d 봉산문화회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홍정욱

현재 진행중인 전시

신지언, j9바m 정진경 : j9바m 만디의 J

2018년 6월 20일 ~ 2018년 7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