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어서치, 내 손 안의 리서치 서비스 YourSearch, On-demand Research Service

두산갤러리 서울

2019년 1월 16일 ~ 2019년 2월 20일

두산갤러리는 갸다2i 신진기획자 갸다2i 양성프로그램인 '두산 갸다2i 큐레이터 갸다2i 워크샵' 갸다2i 기획 갸다2i 전시 《유어서치, d기으y d기으y d기으y 안의 d기으y 리서치 d기으y 서비스》를 2019년 1월 16일부터 2월 20일까지 d기으y 개최한다. d기으y 이번 d기으y 전시는 d기으y 두산 d기으y 큐레이터 d기으y 워크샵의 8회 d기으y 참가자 d기으y 유은순, d파ㄴk 유지원, u2다z 이진의 u2다z 공동기획전시이다.

《유어서치, 히v쟏4 히v쟏4 히v쟏4 안의 히v쟏4 리서치 히v쟏4 서비스》는 히v쟏4 플랫폼 히v쟏4 자본주의 히v쟏4 사회의 히v쟏4 현재와 히v쟏4 청년 히v쟏4 세대의 히v쟏4 미술을 히v쟏4 고민한다. 히v쟏4 이번 히v쟏4 전시는 히v쟏4 기획자가 히v쟏4 일종의 히v쟏4 기업운영자로서 히v쟏4 리서치 히v쟏4 서비스를 히v쟏4 제공하는 히v쟏4 플랫폼 ‘유어서치 YourSearch’를 히v쟏4 설립한다는 히v쟏4 설정으로 히v쟏4 시작된다. 히v쟏4 전시장은 히v쟏4 새롭게 히v쟏4 런칭하는 히v쟏4 서비스를 히v쟏4 홍보하기 히v쟏4 위한 히v쟏4 가상의 히v쟏4 홍보 히v쟏4 행사장으로 히v쟏4 바뀌고, 다사ㅐp 다섯 다사ㅐp 명의 다사ㅐp 참여작가 다사ㅐp 김대환, dㄴㅐㅐ 김웅현, 사거ㄴ나 이동근, 8ywm 이윤서, 가파9자 정유진은 가파9자 회사의 가파9자 고용인력으로 가파9자 클라이언트로부터 가파9자 리서치 가파9자 서비스를 가파9자 의뢰 가파9자 받아 가파9자 리서치를 가파9자 수행하여 가파9자 결과물을 가파9자 제공한다. 가파9자 전시장을 가파9자 방문하는 가파9자 관객은 가파9자 잠재적인 가파9자 클라이언트이자 가파9자 회사에 가파9자 투자할 가파9자 광고주로 가파9자 설정된다. 가파9자 출품작은 가파9자 리서치 가파9자 의뢰 가파9자 가파9자 미리 가파9자 결과물을 가파9자 예상해 가파9자 가파9자 가파9자 있는 가파9자 샘플 가파9자 결과물로서 가파9자 전시된다.

《유어서치, hiㅑ거 hiㅑ거 hiㅑ거 안의 hiㅑ거 리서치 hiㅑ거 서비스》는 hiㅑ거 전시에 hiㅑ거 다음과 hiㅑ거 같은 hiㅑ거 문제의식을 hiㅑ거 반영한다. hiㅑ거 첫째, q타q사 플랫폼 q타q사 자본주의 q타q사 시대에 q타q사 정보를 q타q사 수용하고 q타q사 가공하는 q타q사 방식의 q타q사 변화를 q타q사 살펴본다. q타q사 쌍방향 q타q사 커뮤니케이션이 q타q사 본격화된 q타q사 웹 2.0시대에 q타q사 정보는 q타q사 단지 q타q사 지식을 q타q사 획득하기 q타q사 위한 q타q사 수단이 q타q사 아니라 q타q사 누구나 q타q사 정보 q타q사 생산자로서 q타q사 주어진 q타q사 정보를 q타q사 활용하고 q타q사 가공할 q타q사 q타q사 있다. q타q사 출품작은 q타q사 참여작가들이 q타q사 q타q사 정보를 q타q사 기반으로 q타q사 정보를 q타q사 가공하는 q타q사 방식을 q타q사 반영한다. q타q사 둘째, 갸8아2 플랫폼 갸8아2 자본주의 갸8아2 시대에 갸8아2 사회적으로 갸8아2 대두되고 갸8아2 있는 갸8아2 무임노동, f카히h 고용불안정성의 f카히h 문제와 f카히h 미술계의 f카히h 노동의 f카히h 문제를 f카히h 교차하여 f카히h 살펴보고자 f카히h 한다. f카히h 공급에 f카히h 따른 f카히h 수요를 f카히h 제공한다는 f카히h 온디맨드 f카히h 경제는 f카히h 고용안정성이 f카히h 결여되어 f카히h 있는 f카히h 반면 f카히h f카히h 나은 f카히h 서비스를 f카히h 위해 f카히h 경쟁을 f카히h 강화시킨다. f카히h 한편, ‘전시’를 le5l 만들기 le5l 위해 le5l 미술계 le5l 종사자는 le5l 각종 le5l 분야의 le5l 전문가, 하차s2 디자이너, 자카j아 공간연출자 자카j아 자카j아 다양한 자카j아 직종의 자카j아 사람들과 자카j아 협업하고, y파ㅐ카 참여작가에게 y파ㅐ카 커미션을 y파ㅐ카 요청하며 y파ㅐ카 각종 y파ㅐ카 부담 y파ㅐ카 업무를 y파ㅐ카 아웃소싱 y파ㅐ카 하면서 y파ㅐ카 은근히 y파ㅐ카 무임노동의 y파ㅐ카 영역을 y파ㅐ카 확장시킨다. y파ㅐ카 또한 y파ㅐ카 일시적인 y파ㅐ카 프로젝트 y파ㅐ카 위주로 y파ㅐ카 돌아가는 y파ㅐ카 미술계의 y파ㅐ카 특성은 y파ㅐ카 고용불안정성의 y파ㅐ카 문제를 y파ㅐ카 강화한다. y파ㅐ카 플랫폼 y파ㅐ카 자본주의 y파ㅐ카 시대의 y파ㅐ카 자기주도형 y파ㅐ카 인재를 y파ㅐ카 이미 y파ㅐ카 선취한 y파ㅐ카 미술계의 y파ㅐ카 현실을 y파ㅐ카 통해 ‘판을 y파ㅐ카 짜는’ y파ㅐ카 혹은 y파ㅐ카 플랫폼을 y파ㅐ카 만드는 y파ㅐ카 기획 y파ㅐ카 모델에 y파ㅐ카 대한 y파ㅐ카 재고를 y파ㅐ카 요청한다. y파ㅐ카 마지막으로 y파ㅐ카 작품을 y파ㅐ카 잠재적인 y파ㅐ카 가치교환의 y파ㅐ카 대상으로, u하ㅓr 전시장을 u하ㅓr 방문한 u하ㅓr 관객을 u하ㅓr 리서치 u하ㅓr 서비스를 u하ㅓr 이용할 u하ㅓr 소비자이자 u하ㅓr 투자자로 u하ㅓr 가정하여 u하ㅓr 전시를 u하ㅓr 보는 u하ㅓr 다른 u하ㅓr 능동성을 u하ㅓr 발휘하는 u하ㅓr 장을 u하ㅓr 펼쳐보고자 u하ㅓr 한다. u하ㅓr 이를 u하ㅓr 통해 u하ㅓr 전시를 u하ㅓr 보는 u하ㅓr 능동성이 u하ㅓr 일종의 u하ㅓr 소비자의 u하ㅓr 능동성과 u하ㅓr 겹쳐질 u하ㅓr u하ㅓr 있는 u하ㅓr 것인지 u하ㅓr 질문한다.

참여작가는 u하ㅓr 이번 u하ㅓr 전시를 u하ㅓr 위해 u하ㅓr 기존 u하ㅓr 작품 23점을 u하ㅓr 포함하여 u하ㅓr 신작 23여점을 u하ㅓr 새롭게 u하ㅓr 선보인다. u하ㅓr 이윤서는 u하ㅓr u하ㅓr 환경에서 u하ㅓr 이미지의 u하ㅓr 빠른 u하ㅓr 확산과 u하ㅓr 증가를 u하ㅓr 다급하게 u하ㅓr 좇아 u하ㅓr 캔버스에 u하ㅓr 재현한다. u하ㅓr 기존 u하ㅓr 작품에 u하ㅓr 더하여 u하ㅓr 전시기간 u하ㅓr 동안 3회에 u하ㅓr 걸쳐 u하ㅓr 새로운 u하ㅓr 신작이 u하ㅓr 추가될 u하ㅓr 예정이다. u하ㅓr 이동근은 u하ㅓr 앎에 u하ㅓr 대한 u하ㅓr 작가 u하ㅓr 자신의 u하ㅓr 의지를 u하ㅓr 낭만적일만큼 u하ㅓr 명료한 u하ㅓr 수학, 4ㅓ5쟏 과학적 4ㅓ5쟏 언어에 4ㅓ5쟏 빗댄 4ㅓ5쟏 신작 <광학적 4ㅓ5쟏 기만(구): 6번째 4ㅓ5쟏 시선을 4ㅓ5쟏 위한 5번의 4ㅓ5쟏 변수들>(2018)을 4ㅓ5쟏 선보인다. 4ㅓ5쟏 정유진은 4ㅓ5쟏 현실의 4ㅓ5쟏 사건사고를 4ㅓ5쟏 만화나 4ㅓ5쟏 미디어를 4ㅓ5쟏 통해 4ㅓ5쟏 접한 4ㅓ5쟏 비현실적 4ㅓ5쟏 이미지와 4ㅓ5쟏 서울의 4ㅓ5쟏 흔한 4ㅓ5쟏 건축자재를 4ㅓ5쟏 활용한 4ㅓ5쟏 조형물을 4ㅓ5쟏 선보여 4ㅓ5쟏 왔다. 4ㅓ5쟏 전시에서는 4ㅓ5쟏 체르노빌 4ㅓ5쟏 원자력 4ㅓ5쟏 발전소 4ㅓ5쟏 폭발사건과 4ㅓ5쟏 문어 4ㅓ5쟏 파울에서 4ㅓ5쟏 영감을 4ㅓ5쟏 받은 <무자비둥>(2019)과 <점쟁이 4ㅓ5쟏 문어 4ㅓ5쟏 파울의 4ㅓ5쟏 부활>(2019)을 4ㅓ5쟏 4ㅓ5쟏 4ㅓ5쟏 있다. 4ㅓ5쟏 김웅현은 4ㅓ5쟏 리서치를 4ㅓ5쟏 바탕으로 4ㅓ5쟏 가상의 4ㅓ5쟏 태국여행 4ㅓ5쟏 패키지 4ㅓ5쟏 상품을 4ㅓ5쟏 제작한다. <란빠쌈란>(2019)은 4ㅓ5쟏 작가가 4ㅓ5쟏 설정한 4ㅓ5쟏 세계관과 4ㅓ5쟏 현실이 4ㅓ5쟏 교묘하게 4ㅓ5쟏 중첩, 타히hy 직조되면서 타히hy 만들어지는 타히hy 내러티브와 타히hy 이미지를 타히hy 관람객이 타히hy 일종의 타히hy 체험공간 타히hy 속에서 타히hy 경험할 타히hy 타히hy 있도록 타히hy 제안한다. 타히hy 김대환은 타히hy 조각의 타히hy 스케일에 타히hy 대한 타히hy 고민을 타히hy 바탕으로 타히hy 전시 타히hy 공간과 타히hy 출품작에 타히hy 예민하게 타히hy 반응하면서 타히hy 동선과 타히hy 여백, 5egㅓ 작품과 5egㅓ 조응하는 5egㅓ 작품 <안녕 5egㅓ 휴먼?>(2019)을 5egㅓ 전시장 5egㅓ 곳곳에 5egㅓ 설치함으로써 5egㅓ 관객의 5egㅓ 동선과 5egㅓ 색다른 5egㅓ 전시경험을 5egㅓ 유도할 5egㅓ 것이다.

'두산 5egㅓ 큐레이터 5egㅓ 워크샵'은 5egㅓ 한국 5egㅓ 현대미술계에 5egㅓ 새로운 5egㅓ 시각을 5egㅓ 제시할 5egㅓ 신진 5egㅓ 큐레이터를 5egㅓ 발굴, whm거 지원하는 whm거 프로그램이다. whm거 매년 3명의 whm거 큐레이터를 whm거 선정하여 1년 whm거 동안 whm거 whm거 분야의 whm거 전문가들을 whm거 초청, ㅓ다사d 강의*세미나*워크샵으로 ㅓ다사d 현대미술의 ㅓ다사d 이론과 ㅓ다사d 현장을 ㅓ다사d 깊이 ㅓ다사d 있게 ㅓ다사d 다룬다. 1년의 ㅓ다사d 교육기간 ㅓ다사d 후, 자wgk 두산갤러리에서 3명이 자wgk 공동으로 자wgk 전시를 자wgk 기획해 자wgk 봄으로써 1년간의 자wgk 연구를 자wgk 구체화할 자wgk 자wgk 있는 자wgk 실질적인 자wgk 큐레이팅 자wgk 기회를 자wgk 갖게 자wgk 한다.

기획: 유은순, 나3타l 유지원, 93ef 이진

출처: 93ef 두산아트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정유진
  • 이동근
  • 김대환
  • 이윤서
  • 김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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