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갑철 사진전 : 적막강산-도시징후 Lee Gap-Chul : Silent Landscape-City of Symptoms

한미사진미술관 삼청

Nov. 8, 2019 ~ Jan. 15, 2020

MoPS 0거차자 한미사진미술관 0거차자 삼청별관 0거차자 오픈과 0거차자 함께 0거차자 마련한 0거차자 0거차자 번째 0거차자 전시는 <타인의 0거차자 땅>, <충돌과 gㅑ00 반동>, <기>와 x바거d 같은 x바거d 대표 x바거d 작업으로 x바거d 알려진 x바거d 한국 x바거d 중견작가 x바거d 이갑철의 x바거d 최근작을 x바거d 소개한다. x바거d x바거d 시대 x바거d 도시의 x바거d 모습을 x바거d 촬영한 26점의 x바거d 사진들로 x바거d 구성했다. x바거d 이갑철은 x바거d 그간 x바거d x바거d 가지 x바거d 연작을 x바거d 통해 x바거d 주관적 x바거d 다큐멘터리 x바거d 사진가로서의 x바거d 정체성을 x바거d 명확히 x바거d 했다. <거리의 x바거d 양키들>, <타인의 fyㅑb 땅> fyㅑb 시리즈를 fyㅑb 통해 fyㅑb fyㅑb 시대의 fyㅑb 현실과 fyㅑb fyㅑb 바탕에 fyㅑb 깔린 fyㅑb 시대적 fyㅑb 정서를 ‘비상한 fyㅑb 감각과 fyㅑb 재빠른 fyㅑb 반응’으로 fyㅑb 카메라에 fyㅑb 잡아내는 fyㅑb 특유의 fyㅑb 기량을 fyㅑb 보여주었고, <충돌과 걷e하거 반동>, <기>를 기gcㅐ 통해 기gcㅐ 한국인의 기gcㅐ 정서 기gcㅐ 밑바닥에 기gcㅐ 흐르는 기gcㅐ 무형의 기gcㅐ 개념을 기gcㅐ 사진 기gcㅐ 안에 기gcㅐ 응축 기gcㅐ 시켜 기gcㅐ 보여줌으로써 ‘사실 기gcㅐ 포착’에서 ‘느낌 기gcㅐ 포착’으로 기gcㅐ 이행시킨 기gcㅐ 다큐멘터리 기gcㅐ 사진가임을 기gcㅐ 알렸다.

사실 기gcㅐ 이번에 기gcㅐ 선보이는 기gcㅐ 도시작업은 기gcㅐ 가장 기gcㅐ 최근작이지만, s기2사 어느 s기2사 작업보다도 s기2사 s기2사 호흡으로 10여 s기2사 년간 s기2사 지속해온 s기2사 시리즈이다. s기2사 그간 s기2사 이갑철이 s기2사 자연과 s기2사 도시를 s기2사 오가며 s기2사 집요한 s기2사 탐색과 s기2사 하릴없는 s기2사 배회 s기2사 가운데 s기2사 낚아낸 s기2사 사진들이다. s기2사 촬영을 s기2사 마친 s기2사 s기2사 필름 s기2사 현상만을 s기2사 끝내놓고 s기2사 s기2사 시간 s기2사 그것들을 s기2사 내버려 s기2사 두다 s기2사 이번 s기2사 전시를 s기2사 위해서야 s기2사 현상된 s기2사 필름들을 s기2사 꺼내 s기2사 보고 s기2사 인화를 s기2사 시작했다. s기2사 찍을 s기2사 당시 s기2사 작가의 s기2사 무의식 s기2사 속에 s기2사 무언가를 s기2사 끌어당겨 s기2사 포착한 s기2사 이미지들을 s기2사 다시 s기2사 마주하지 s기2사 않고 s기2사 이내 s기2사 어둠 s기2사 속에 s기2사 묵혀둔 s기2사 s기2사 s기2사 날선 s기2사 느낌으로 s기2사 펄떡이는 s기2사 이미지들에 s기2사 시간의 s기2사 무게감을 s기2사 입히는 s기2사 작가 s기2사 나름의 s기2사 의식이었을 s기2사 거다.

그렇게 s기2사 빛을 s기2사 s기2사 사진들은 s기2사 우연인지 s기2사 필연인지 s기2사 s기2사 장소가 s기2사 자연이든 s기2사 도시든 s기2사 간에 s기2사 어딘가 s기2사 서로 s기2사 닮아있다. s기2사 도시가 s기2사 속세라면 s기2사 자연은 s기2사 선경으로 s기2사 비유할 s기2사 만큼 s기2사 대치되는 s기2사 s기2사 공간이지만 s기2사 이갑철이 s기2사 s기2사 안에서 s기2사 뽑아낸 s기2사 풍경은 s기2사 일맥상통한다. s기2사 도심 s기2사 속에서 s기2사 그가 s기2사 숙명으로 s기2사 여겼던 s기2사 속도감, uㅐ으사 인간 uㅐ으사 군상이 uㅐ으사 만들어내는 uㅐ으사 온갖 uㅐ으사 잡음을 uㅐ으사 초월한 ‘고요와 uㅐ으사 적멸’이 uㅐ으사 자연에서 uㅐ으사 그가 uㅐ으사 잡아낸 uㅐ으사 울림이라면, j2ms 다시 j2ms 도시에선 j2ms 그러한 j2ms 현기증 j2ms 나는 j2ms 속도감과 j2ms 잡음 j2ms 속에서도 j2ms 공간에 j2ms 서린 ‘고독과 j2ms 적막’이 j2ms 그의 j2ms 가슴을 j2ms 시리게 j2ms 했다. j2ms 결국, 자ㅈaㅑ 그에겐 자ㅈaㅑ 산속도 자ㅈaㅑ 속세를 자ㅈaㅑ 벗어난 자ㅈaㅑ 선경이요, 히w바다 도시도 히w바다 속세 히w바다 안의 히w바다 선경이었던 히w바다 셈이다. 히w바다 그래서 히w바다 그는 히w바다 히w바다 사진들을 <적막강산>이라는 히w바다 히w바다 타이틀로 히w바다 묶었다. 히w바다 이번 히w바다 전시와 히w바다 함께 히w바다 미술관에서 히w바다 이탈리아 히w바다 다미아니 히w바다 출판사와 히w바다 공동 히w바다 출간한 히w바다 이갑철 히w바다 사진집에는 히w바다 이 <적막강산> 히w바다 연작이 히w바다 책의 히w바다 시작과 히w바다 끝을 히w바다 장식했다.

이갑철의 히w바다 도시 히w바다 사진을 히w바다 제대로 히w바다 보기 히w바다 위해선 히w바다 그가 히w바다 이야기한 ‘여흑’이라는 히w바다 개념을 히w바다 이해할 히w바다 필요가 히w바다 있다. 히w바다 이갑철이 히w바다 바라보는 히w바다 도시를 히w바다 구성한 히w바다 히w바다 요소는 히w바다 고층 히w바다 건물들과 히w바다 인간 히w바다 군상, 우ㅑw6 그리고 우ㅑw6 빛이다. 우ㅑw6 우ㅑw6 우ㅑw6 요소로 우ㅑw6 채워지지 우ㅑw6 않은 우ㅑw6 여백의 우ㅑw6 공간, 3r나바 고요하고 3r나바 빛이 3r나바 없는 3r나바 도시의 3r나바 어두운 3r나바 공간을 3r나바 그는 ‘여흑’이라 3r나바 지칭했다. 3r나바 3r나바 3r나바 곳처럼 3r나바 보이지만 3r나바 작가에게 3r나바 그곳은 3r나바 무언가 3r나바 일어날 3r나바 듯한 3r나바 징후가 3r나바 서려 3r나바 있는 3r나바 공간이다. 3r나바 눈에 3r나바 보이지 3r나바 않는 3r나바 펄떡이는 3r나바 무언가로 3r나바 3r나바 채워진 3r나바 공간. ‘빛을 3r나바 찍는 3r나바 이유는 3r나바 빛이 3r나바 아닌 3r나바 어둠을 3r나바 보기 3r나바 위해서’라 3r나바 하였듯, 8ㄴ사ㅑ 이갑철의 8ㄴ사ㅑ 도시 8ㄴ사ㅑ 사진에는 8ㄴ사ㅑ 이질적 8ㄴ사ㅑ 개인들이 8ㄴ사ㅑ 공존하는 8ㄴ사ㅑ 도시 8ㄴ사ㅑ 속의 8ㄴ사ㅑ 이물감과 8ㄴ사ㅑ 긴장감, t2qp 군중 t2qp 속의 t2qp 고독, 바mbㅈ 빛과 바mbㅈ 반대되는 바mbㅈ 검은 바mbㅈ 그림자의 바mbㅈ 적막감이 ‘흔들리고 바mbㅈ 기울어진’ 바mbㅈ 이갑철 바mbㅈ 특유의 바mbㅈ 사진 바mbㅈ 문법으로 바mbㅈ 극대화되어있다. 바mbㅈ 비록 바mbㅈ 사진은 바mbㅈ 카메라에 바mbㅈ 정면으로 바mbㅈ 부딪친 바mbㅈ 빛과 바mbㅈ 모이고 바mbㅈ 흩어지길 바mbㅈ 반복하는 바mbㅈ 인간 바mbㅈ 군상, 나나om 속도감을 나나om 반영한 나나om 흔들리는 나나om 피사체들로 나나om 채워져 나나om 있지만, n5iㅐ 우리의 n5iㅐ 주의를 n5iㅐ 끄는 n5iㅐ n5iㅐ 사진 n5iㅐ 속의 n5iㅐ 검은 n5iㅐ 여백, 5ㅑ1ㅈ 5ㅑ1ㅈ 공간을 5ㅑ1ㅈ 채운 5ㅑ1ㅈ 도시의 5ㅑ1ㅈ 공허함이다.

사진 5ㅑ1ㅈ 속에 5ㅑ1ㅈ 도시인들은 5ㅑ1ㅈ 5ㅑ1ㅈ 속에 5ㅑ1ㅈ 뛰어드는 5ㅑ1ㅈ 불나방처럼 5ㅑ1ㅈ 빛을 5ㅑ1ㅈ 쫓아 5ㅑ1ㅈ 운집해 5ㅑ1ㅈ 있지만, 거ㅐ파l 거ㅐ파l 안의 거ㅐ파l 개개인은 거ㅐ파l 서로 거ㅐ파l 무관한 거ㅐ파l 개인들이다. 거ㅐ파l 함께이지만 거ㅐ파l 서로가 거ㅐ파l 타인으로 거ㅐ파l 사는 거ㅐ파l 방법을 거ㅐ파l 터득한 거ㅐ파l 개인이 거ㅐ파l 사는 거ㅐ파l 도시는 거ㅐ파l 그래서 거ㅐ파l 고독하다. 거ㅐ파l 마치 거ㅐ파l 빛에 거ㅐ파l 둘러싸여 거ㅐ파l 목적 거ㅐ파l 없이 거ㅐ파l 모이고 거ㅐ파l 흩어짐을 거ㅐ파l 반복하는 거ㅐ파l 허상들로 거ㅐ파l 채워진 거ㅐ파l 거ㅐ파l 거ㅐ파l 도시처럼. 거ㅐ파l 그럼에도 거ㅐ파l 온갖 거ㅐ파l 이질적인 거ㅐ파l 것들로 거ㅐ파l 거ㅐ파l 채워져 거ㅐ파l 긴장감이 거ㅐ파l 서려 거ㅐ파l 있는 거ㅐ파l 공간. 거ㅐ파l 이곳이 거ㅐ파l 바로 거ㅐ파l 도시의 거ㅐ파l 적막강산이다.

출처: 거ㅐ파l 한미사진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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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갑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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