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미 개인전 : 책꿈-이나미지네이션

온그라운드갤러리 지상소

2019년 8월 9일 ~ 2019년 8월 29일

온그라운드갤러리에서는 오는 8월 9일(금)부터 이나미 개인전<책꿈-이나미지네이션>을 개최한다. ‘이나미지네이션’은 디자이너 이나미(Inami)와 그의 상상력, 즉 이미지네이션(Imagination)을 조합하여 만든 표현으로 이나미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모든 디자인 활동, 모든 발상의 과정을 일컫는다. 1995년 디자인실험실 스튜디오바프(BAF)를 시작하며 작가가 깊이 관심을 기울인 영역은 ‘책’이다. 한 편의 영화가 탄생하기 위해 ‘영화감독’이 필요하듯 책을 위해서도 같은 역할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치며 ‘북프로듀서’라는 새로운 개념의 타이틀을 스스로에게 부여한 바 있다. ‘작가’와 ‘편집자’와 ‘디자이너’간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출판의 과정에 이를 모두 포용할 수 있는 안목으로 ‘일관된 디렉션’을 담당할 수 있는 이가 있어 '읽는 책'을 넘어 '소유하고 싶은 책'으로까지 승화시킬 수 있기를 꿈꾸며 ‘북프로듀서'를 시작했다. 

북프로듀싱 작업에 있어서의 ‘이나미지네이션’은 새로운 책의 정체성을 기획하고 그에 부합하는 내용적 가치와 물리적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 그리고 책이라는 매체적 특성과 접목하기 위한 연출 상의 전략과 실행을 모두 아우른다. 바꾸어 말하면, 책의 정체성을 실현할 글과 이미지를 구축하는 작업, 글과 이미지에 대한 깊이 있는 안목과 이해를 바탕으로 북디자인의 영역에 해당하는 다양한 업무(이미지와 텍스트의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조합을 위한 레이아웃, 서체와 관련한 다양한 선택과 타이포그라픽한 연출, 종이와 종이를 중심으로 확장 가능한 다양한 재질의 선택과 조합, 책을 포함한 점진적 구조/패키지 기획, 인쇄와 제본의 과정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에 대한 선제적 문제해결 등)를 진행함에 있어서 어떻게 ‘이나미’적인 색과 향기를 더할 것인가의 작업이기도 하다. 이 과정을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며 다양한 발상의 가능성을 발굴함으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내도록 북프로듀싱의 전 과정을 디렉팅하는 역할이기도 하다.

그간 이나미지네이션을 통해 창출된 책들은 2002년 환기미술관의 초대로 <감상하는 책>이라는 제목의 2인전의 형태로 발표된 적이 있었고, 이후 <서울 북 아트- Art Book Art>전 (국립현대미술관, 2003), <외출, 한국 현대 책>전 (독일 구텐베르크 박물관, 2005), <청주국제북아트전> (청주시 한국공예관, 2008), <페이퍼로드_지적상상의 길>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 2012), <서축(書築)전>(한중일 북디자이너와 건축가의 콜라보레이션, Hillside Forum, Tokyo, 2012), DDP 개관 기념전 <스포츠맨을 디자인하다> (DDP 기획전시관, 2014), 한·중·일 Locus Design Forum <書·築>展 (DDP 디자인둘레길, 서울, 2016), <W쇼—그래픽 디자이너 리스트> (SeMA 창고, 서울시립미술관, 2017) 등 다양한 전시를 통해 꾸준히 소개되었다. 2018년에는 사각형갤러리의 초대로 <소유하는 책>이라는 제목으로 전시를 한 적이 있는데, 이번 전시는 이때의 아카이빙을 토대로 1995년부터 현재까지 스튜디오 바프(BAF)를 통해 작업한 책들을 총망라하여 '책 꿈-이나미지네이션'이라는 제목으로 크게 4파트로 구성, 책을 통해 꾸어온 '작가적 관점'의 이야기를 풀어내고자 한다.

책 꿈 1 :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책
책 꿈 2 : 예술가들의 창조적 영감을 바탕으로 한 예술작품으로서의 책
책 꿈 3 : 문화를 담기 위한 그릇으로서의 책
책 꿈 4 : 스스로를 새롭게 발견하고 북돋기 위한 책

전시는 8월 29일(목)까지 지속되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일, 월요일 휴관.)

출처: 온그라운드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나미

현재 진행중인 전시

Protect Me From What I Want 예술, 실패한 신화

2024년 3월 22일 ~ 2024년 5월 26일

무성해지는 순간들 Lush Moments

2024년 3월 12일 ~ 2024년 4월 23일

Mircea Teleagă: 개와 늑대의 시간

2024년 3월 23일 ~ 2024년 4월 19일

Show Us part.1

2024년 3월 22일 ~ 2024년 4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