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개인전: PIECE

페리지갤러리

2023년 6월 2일 ~ 2023년 7월 29일

페리지갤러리는 2023년 6월 2일부터 7월 29일까지 이병호 작가의 개인전 《PIECE》를 개최한다. 조각, 부분을 의미하는 단어 《PIECE》를 전시 제목으로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부분은 온전한 하나로 온전한 하나는 다시 어떤 부분으로 순환하는 것을 보여주고자 함이다. 여기서 더 나아가 작가는 조각이라는 매체의 기본적인 성질인 덩어리, 무게, 실존, 고정됨, 완전함 같은 단어에서 벗어나 가볍고, 변화 가능성이 충만하고, 특정한 의미에 고정되지 않은 조각에 다다르고자 한다.

이병호는 초기의 작업에서부터 인체를 대상으로 삼아 왔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동적인 조각을 추구하고 있다. 그가 천착하는 주제는 인체의 형태를 다양한 조각적 방법론 안에서 분석하고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그중에 그의 관심을 사로잡은 것은 토르소의 양감 있는 몸과 더불어 분리되어 버린 머리, 팔, 다리이다. 그가 지속해 작품의 제목으로 삼고 있는 <Eccentric Abattis>에서 ‘아바티(Abattis)’는 프랑스어로 가금류의 몸을 제외한 날개, 다리, 내장과 같은 자투리 부위를 말하는 것으로 요리에서 선택받지 못한 부분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는 이를 의미 없이 떨어져 나간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재조합되어 온전한 무엇인가로 다시 나타날 가능성으로 충만한 조형적 대상으로 바라본다. 따라서 그의 작업에서 부분이라는 것은 중요한 작업의 테제 중 하나이다. 작가의 의도와 감각에 따라 선택되고 연결된 부분들은 'Eccentric'의 의미처럼 기괴하고 기이한 하나의 조각이 된다.

또한 ‘복제’는 ‘부분’과 더불어 그의 작업 과정에서 근간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작가가 복제에서 주목하는 것은 무엇인가의 시작점이 되는 원본과 이를 통해 무한히 반복되어 나가는 지속적인 흐름이다. 그는 자신이 이전 작업에서 만들어 낸 형태들을 복제와 재조합의 대상으로 사용하며, 전혀 다른 맥락에 배치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인체의 형태를 규격화된 제품과도 같이 반복적으로 제작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인체는 어떤 변화와 연결을 통해 다른 무엇인가가 되기 위한 재료가 되며, 이에 따라 사람의 형태를 가진 하나의 사물로 변모한다. 거기에 더해 최근에 작가는 이 인체들을 디지털 이미지로 전환해 다양한 형태들을 축적하고 있다. 디지털 이미지들이 자유롭게 조합되는 과정에서 이전의 원본이 훼손되거나 의도치 않게 삭제되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작가는 이러한 현상을 모두 수용하는 태도를 보인다. 이렇게 완성된 조합은 3D 프린터에 의해 실체를 갖게 되면서 이미 이전의 지시성들은 사라지고 명명하기 힘든 구조로 새롭게 생성된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다양한 색을 작품의 표면에 사용하고 있는데, 거즈를 붙여 새로운 표면을 만들거나 석고에 색 안료를 섞어 도색을 하고 있다. 그는 붓을 마치 조각의 도구처럼 인식하고 색을 칠할 때 긁어내거나 깎아내고, 덧붙이고 덜어내는 것과 같이 사용하는데, 이러한 표면에서 이루어지는 표현을 소조 작업하듯이 진행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그는 형태를 따라가거나 무시하고, 이미 만들어진 표현의 틀에서 벗어나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눈 앞에 펼쳐진 대상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고자 하였다.

<Eccentric Abattis>는 전시장에서 개별의 작업인 동시에 하나의 작업처럼 보이기도 하며,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형태들은 추상적인 모습으로 읽힌다. 결국 이병호가 의도하는 것은 각자의 형태가 가진 본질들이 서로 순응하게만 만들기보다는 충돌하듯이 맞닥뜨려 발생하는 갈등과 모순이 동시에 드러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그는 ‘무엇이 부분이고 전체인가?’에 대한 질문에서 출발해 우리는 어떤 선택을 통해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떠나보내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반복적으로 이어 나가게 되는지 그 순환의 과정을 작업의 표면을 통해 더듬어 나가고 있다. 그렇기에 작가조차도 조각의 일부를 구성하는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그의 조각은 도달하는 곳이 어딘지 알 수 없는 미래를 향하는 스스로 생명력을 가진 유동적인 것이 되어간다. 이것이 그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어느 한 조각(PIECE)의 이야기이다.

작가 소개

이병호(b. 1976)는 조각에서 시간성을 얻고자 한다. 완성이 유보되는 방법론을 연구하고, 시간의 흐름과 함께 변화하고 유동하는 상태의 조각을 제시한다. 홍익대학교 미술대학과 동대학원에서 조소를 전공했으며, 주요 개인전으로 《Three Shades》(스페이스 소, 서울, 2020), 《Statue X Statue》(상업화랑, 서울, 2018), 《Anthropometry》(스페이스 소, 서울, 2017) 등이 있다. 《Monumental》(뮤지엄헤드, 서울, 2023), 《매끄러운 돌밭》(쉐마미술관, 청주, 2022), 《Aftereffect》(누크갤러리, 서울, 2022), 《Cast》(d/p, 서울, 2021), 《잃어버린 시간의 연대기》(서울대미술관, 서울, 2021), 《창원조각비엔날레 2020》(성산아트홀, 창원),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9) 등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했다.


출처: 페리지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일어나 2024년이야! Wake Up! It's 2024

2024년 3월 21일 ~ 2025년 2월 23일

돌로레스 마라의 시간: 블루 Dolorès Marat: L’heure bleue

2024년 3월 8일 ~ 2024년 6월 7일

송지현 - 리미널 스페이스; 정의되지 않은 경계의 영역

2024년 3월 16일 ~ 2024년 4월 13일

THOMAS RUFF: d.o.pe.

2024년 2월 21일 ~ 2024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