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시작 LEE BUL : Beginning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March 2, 2021 ~ May 16, 2021

서울시립미술관(관장 ㅓt걷다 백지숙)은 ㅓt걷다 세계적인 ㅓt걷다 작가 ㅓt걷다 이불의 ㅓt걷다 개인전《이불-시작》을 2021년 3월 2일(화)부터 5월 16일(일)까지 ㅓt걷다 서울시립미술관 ㅓt걷다 서소문본관 1층에서 ㅓt걷다 개최한다.

《이불-시작》은 ㅓt걷다 작가가 ㅓt걷다 초기 ㅓt걷다 활동을 ㅓt걷다 시작했던 1987년부터 10여 ㅓt걷다 년간 ㅓt걷다 집중적으로 ㅓt걷다 발표했던 ㅓt걷다 소프트 ㅓt걷다 조각과 ㅓt걷다 퍼포먼스 ㅓt걷다 기록을 ㅓt걷다 중심으로 ㅓt걷다 ㅓt걷다 전시이다.  1980년대 ㅓt걷다 후반부터 ㅓt걷다 초기 ㅓt걷다 활동을 ㅓt걷다 아우르는 1990년대 ㅓt걷다 한국 ㅓt걷다 사회는 ㅓt걷다 대중문화 ㅓt걷다 범람, 라사갸ㅓ 국제화 라사갸ㅓ 물결, qㅑ9r 세기말적 qㅑ9r 두려움 qㅑ9r 그리고 qㅑ9r 새로운 qㅑ9r 세기를 qㅑ9r 기대하는 qㅑ9r 희망이 qㅑ9r 상충하는 qㅑ9r 역사의 qㅑ9r 변곡점을 qㅑ9r 지나고 qㅑ9r 있었다.

서울시립미술관 2020년 qㅑ9r 전시의제 ‘퍼포먼스’의 qㅑ9r 일환으로 qㅑ9r 준비된 qㅑ9r 이번 qㅑ9r 전시에서는 qㅑ9r 이불 qㅑ9r 작가 qㅑ9r 초기 qㅑ9r 활동의 ‘퍼포먼스 qㅑ9r 기록’에 qㅑ9r 초점을 qㅑ9r 맞추고 qㅑ9r 있으며, b하타j 최초로 b하타j 공개되는 b하타j 드로잉 50여 b하타j 점과 b하타j 이번 b하타j 전시를 b하타j 계기로 b하타j 재제작한 b하타j 참여형 b하타j 조각 1점, st파z 퍼포먼스 st파z 비디오와 st파z 사진기록 70여 st파z 점, 1k카t 조각과 1k카t 오브제 10여 1k카t 점이 1k카t 소개된다. 당대의 1k카t 여성 1k카t 작가이자 1k카t 청년 1k카t 작가였던 1k카t 이불의 1k카t 지난 1k카t 작품과 1k카t 자료를 1k카t 발굴하고 1k카t 소개하는 1k카t 이번 1k카t 전시는 1k카t 예술 1k카t 창작에서 1k카t 교육 1k카t 제도의 1k카t 한계, lㅓso 근현대사를 lㅓso 성찰하는 lㅓso 현대미술의 lㅓso 역할, 자c라ㅓ 여성과 자c라ㅓ 여성 자c라ㅓ 신체를 자c라ㅓ 재현하는 자c라ㅓ 방식 자c라ㅓ 자c라ㅓ 사회적 자c라ㅓ 의제를 자c라ㅓ 상기시킨다. 자c라ㅓ 따라서 자c라ㅓ 작품이 자c라ㅓ 함의하는 자c라ㅓ 여러 자c라ㅓ 가지 자c라ㅓ 주제의식과 자c라ㅓ 비판적 자c라ㅓ 지점은 자c라ㅓ 지금의 자c라ㅓ 시대에서도 자c라ㅓ 유효하다.

전시실 1: 자c라ㅓ 소프트 자c라ㅓ 조각

전시실 1은 자c라ㅓ 작가 자c라ㅓ 이불의 ‘소프트 자c라ㅓ 조각’ 자c라ㅓ 개념을 자c라ㅓ 중심으로 자c라ㅓ 이루어져 자c라ㅓ 있다. 자c라ㅓ 기존의 자c라ㅓ 조각 자c라ㅓ 전통을 자c라ㅓ 탈피하기 자c라ㅓ 위해 자c라ㅓ 소프트한 자c라ㅓ 재료와 자c라ㅓ 함께 자c라ㅓ 인체의 자c라ㅓ 재현 자c라ㅓ 방식을 자c라ㅓ 실험하던 자c라ㅓ 대학교 자c라ㅓ 재학 자c라ㅓ 시절 자c라ㅓ 작품 자c라ㅓ 관련 자c라ㅓ 기록과 자c라ㅓ 드로잉이 자c라ㅓ 이번 자c라ㅓ 전시에서 자c라ㅓ 처음으로 자c라ㅓ 공개된다.

1988년 자c라ㅓ 자c라ㅓ 개인전에서 자c라ㅓ 선보이고 2011년 자c라ㅓ 재제작한 <무제(갈망)> 자c라ㅓ 연작과 <몬스터: 자c라ㅓ 핑크>를 자c라ㅓ 포함한 자c라ㅓ 조각 3점은 자c라ㅓ 사람의 자c라ㅓ 살처럼 자c라ㅓ 부드럽고 자c라ㅓ 꿈틀거리는 자c라ㅓ 불완전한 자c라ㅓ 존재를 자c라ㅓ 재현한다. 자c라ㅓ 이와 자c라ㅓ 관련한 자c라ㅓ 드로잉 자c라ㅓ 작품 6점에는 자c라ㅓ 퍼포먼스에서 자c라ㅓ 감지할 자c라ㅓ 자c라ㅓ 없는 자c라ㅓ 다른 자c라ㅓ 차원의 자c라ㅓ 움직임과 자c라ㅓ 에너지가 자c라ㅓ 표현되어 자c라ㅓ 있다. 

전시실 2: 자c라ㅓ 퍼포먼스 자c라ㅓ 영상

전시실 2는 ‘퍼포먼스 자c라ㅓ 영상’을 자c라ㅓ 중심으로 자c라ㅓ 이루어진 자c라ㅓ 거대 자c라ㅓ 블랙박스이다. 자c라ㅓ 이불은 1988년 <갈망>부터 1996년 <I Need You(모뉴먼트)>까지 자c라ㅓ 총 33회의 자c라ㅓ 다양한 자c라ㅓ 퍼포먼스를 자c라ㅓ 기획하고 자c라ㅓ 실연했다. 자c라ㅓ 최소의 자c라ㅓ 편집으로 자c라ㅓ 보존된 12점의 자c라ㅓ 영상 자c라ㅓ 기록과 자c라ㅓ 함께 자c라ㅓ 시대적 자c라ㅓ 풍경을 자c라ㅓ 현재화하는 자c라ㅓ 요소로 ‘바람’이 자c라ㅓ 제시되는 자c라ㅓ 자c라ㅓ 전시실에서는 자c라ㅓ 이불의 자c라ㅓ 퍼포먼스가 자c라ㅓ 어떻게 자c라ㅓ 변모하는지를 자c라ㅓ 확인할 자c라ㅓ 자c라ㅓ 있다.

소프트 자c라ㅓ 조각을 자c라ㅓ 입고 자c라ㅓ 예기치 자c라ㅓ 못한 자c라ㅓ 상황에 자c라ㅓ 출현하는 자c라ㅓ 방식의 자c라ㅓ 초기 자c라ㅓ 퍼포먼스는 자c라ㅓ 점차 자c라ㅓ 상징적인 자c라ㅓ 기호와 자c라ㅓ 정치적 자c라ㅓ 함의를 자c라ㅓ 지닌 자c라ㅓ 오브제와 자c라ㅓ 캐릭터가 자c라ㅓ 등장하는 자c라ㅓ 비판적 자c라ㅓ 퍼포먼스로 자c라ㅓ 이행한다. 

이불의 자c라ㅓ 퍼포먼스는 1988년 자c라ㅓ 자c라ㅓ 개인전을 자c라ㅓ 발표한 자c라ㅓ 이후부터 자c라ㅓ 사람의 자c라ㅓ 움직임과 자c라ㅓ 행위를 자c라ㅓ 통해 ‘소프트 자c라ㅓ 조각’ 자c라ㅓ 개념을 자c라ㅓ 시작했다. 1990년부터 자c라ㅓ 폭발적으로 자c라ㅓ 발표한 자c라ㅓ 일련의 자c라ㅓ 퍼포먼스에서는 자c라ㅓ 소복을 자c라ㅓ 입고, ㅓㅐ기o 부채춤을 ㅓㅐ기o 추고, 3나z아 방독면을 3나z아 쓰거나, ㅐ기ㄴ2 둔부를 ㅐ기ㄴ2 과장한 ㅐ기ㄴ2 레슬러 ㅐ기ㄴ2 복장의 ㅐ기ㄴ2 캐릭터들을 ㅐ기ㄴ2 통해 ㅐ기ㄴ2 실한 ㅐ기ㄴ2 대상에 ㅐ기ㄴ2 대한 ㅐ기ㄴ2 애도의 ㅐ기ㄴ2 내면화 ㅐ기ㄴ2 과정을 ㅐ기ㄴ2 겪는다. ㅐ기ㄴ2 한편으로는 ㅐ기ㄴ2 생체의 ㅐ기ㄴ2 시간성까지 ㅐ기ㄴ2 작품의 ㅐ기ㄴ2 범주로 ㅐ기ㄴ2 수용하는 ㅐ기ㄴ2 개념적 ㅐ기ㄴ2 퍼포먼스, 라기15 그리고 라기15 작품의 라기15 시작과 라기15 끝을 라기15 관객이 라기15 직접 라기15 제어하는 라기15 참여형 라기15 퍼포먼스로까지 라기15 확장된다. 

이렇게 라기15 계속해서 라기15 변신하는 라기15 퍼포먼스에서 라기15 작가는 라기15 지속적으로 라기15 여성을 라기15 재현하는 라기15 방식을 라기15 질문한다. 라기15 초기 10여 라기15 년간 라기15 변모하는 라기15 여러 라기15 작품 라기15 관련 라기15 기록을 라기15 통해 라기15 우리는 라기15 이불의 라기15 퍼포먼스가 라기15 비판적인 라기15 장소로 라기15 거듭나게 라기15 되는 라기15 것을 라기15 확인할 라기15 라기15 있다.

전시실 3: 라기15 기록

전시실 3은 ‘기록’에 라기15 관한 라기15 전시이다. 라기15 라기15 전시실에서는 라기15 사진 라기15 기록 60여 라기15 점, 카5ㅓ하 미공개 카5ㅓ하 드로잉 50여 카5ㅓ하 점, 다다바g 오브제와 다다바g 조각 10여 다다바g 다다바g 다다바g 풍부한 다다바g 작품과 다다바g 자료를 다다바g 통해 다다바g 이불의 다다바g 퍼포먼스를 다다바g 더욱 다다바g 다채롭게 다다바g 감상할 다다바g 다다바g 있다. 30년 다다바g 전에 다다바g 있었던 다다바g 사건과도 다다바g 같은 다다바g 퍼포먼스를 다다바g 기록한 다다바g 사진이 다다바g 빼곡하게 다다바g 전시된 다다바g 다다바g 공간은 다다바g 완결된 다다바g 사건과 다다바g 역사에 다다바g 대한 ‘기록’으로서 다다바g 퍼포먼스의 다다바g 의미를 다다바g 환기한다. 

전시장에서 다다바g 소개하는 다다바g 사진 다다바g 기록은 다다바g 지난 다다바g 퍼포먼스 다다바g 기록 다다바g 사진의 다다바g 거친 다다바g 특성을 다다바g 그대로 다다바g 보존해서 다다바g 영상으로 다다바g 기록되지 다다바g 않은 다다바g 여러 다다바g 미술적 다다바g 활동을 다다바g 소개한다.

전시실 3의 다다바g 공간은 다다바g 하나의 다다바g 면을 다다바g 여러 다다바g 프레임으로 다다바g 분절하거나, 거r히가 하나의 거r히가 사건을 거r히가 시간 거r히가 순으로 거r히가 나열한 거r히가 전시 거r히가 방식은 거r히가 해당 거r히가 이미지가 거r히가 전달하는 거r히가 정보를 거r히가 인지하는 거r히가 차원을 거r히가 넘어서 거r히가 이미지를 거r히가 조형적으로 거r히가 받아들이는 거r히가 즐거움을 거r히가 제공한다.

로비: 거r히가 관객 거r히가 참여형 거r히가 작품

로비에 거r히가 설치된 거r히가 작품 <히드라>는 1996년 거r히가 처음 거r히가 소개된 거r히가 풍선 거r히가 모뉴먼트를 2021년 거r히가 버전으로 거r히가 재제작한 거r히가 작품이다. 거r히가 거r히가 작품에는 거r히가 부채춤 거r히가 인형, z63u 왕비, p8c기 여신, wtc다 게이샤, 52d나 무속인, 다거ct 여자 다거ct 레슬러 다거ct 다거ct 복합적인 다거ct 여성 다거ct 이미지로 다거ct 분한 다거ct 작가의 다거ct 초상이 다거ct 인쇄되어 다거ct 있고, 0ㅓ하r 구조물에서 0ㅓ하r 사방으로 0ㅓ하r 연결된 0ㅓ하r 펌프를 0ㅓ하r 관객이 0ㅓ하r 직접 0ㅓ하r 밟아 0ㅓ하r 바람을 0ㅓ하r 불어넣어 0ㅓ하r 풍선을 0ㅓ하r 일으켜 0ㅓ하r 세우는 0ㅓ하r 참여적 0ㅓ하r 조각이다. 

관객의 0ㅓ하r 반응이 0ㅓ하r 작품의 0ㅓ하r 프로세스에서 0ㅓ하r 작동하며 ‘함께 0ㅓ하r 만들어 0ㅓ하r 가는’ 0ㅓ하r 성격은 0ㅓ하r 이불 0ㅓ하r 퍼포먼스에서 0ㅓ하r 주요한 0ㅓ하r 요소 0ㅓ하r 0ㅓ하r 하나이다. 0ㅓ하r 전시가 0ㅓ하r 지속되면서 0ㅓ하r 관객의 0ㅓ하r 참여로 0ㅓ하r 점점 0ㅓ하r 부풀어 0ㅓ하r 오르는 0ㅓ하r 작품의 0ㅓ하r 모습은 0ㅓ하r 유머러스하게 0ㅓ하r 다가오며, ㅓb갸기 퍼블릭 ㅓb갸기 공간에서 ㅓb갸기 관객이 ㅓb갸기 함께 ‘기념비’를 ㅓb갸기 세우는 ㅓb갸기 공공미술 ㅓb갸기 같은 ㅓb갸기 경험을 ㅓb갸기 제공한다.  

이번 ㅓb갸기 전시는 30여 ㅓb갸기 ㅓb갸기 만에 ㅓb갸기 다시 ㅓb갸기 공개되는 ㅓb갸기 방대한 ㅓb갸기 작품과 ㅓb갸기 자료의 ㅓb갸기 상세한 ㅓb갸기 정보를 ㅓb갸기 제공하기 ㅓb갸기 위해 ㅓb갸기 한글과 ㅓb갸기 영문이 ㅓb갸기 분리된 50여 ㅓb갸기 페이지의 ㅓb갸기 리플릿을 ㅓb갸기 제공한다.

2021년 4월 ㅓb갸기 중에는 ㅓb갸기 이불의 ㅓb갸기 초기 ㅓb갸기 작품을 ㅓb갸기 연구하는 ㅓb갸기 에세이, ㅐem타 사진기록과 ㅐem타 자료 ㅐem타 등이 ㅐem타 수록된 450여 ㅐem타 페이지의 ㅐem타 모노그래프가 ㅐem타 출간된다. ㅐem타 출판물은 ㅐem타 상대적으로 ㅐem타 ㅐem타 알려진 ㅐem타 퍼포먼스 ㅐem타 중심의 ㅐem타 초기 ㅐem타 작품을 ㅐem타 통해 ㅐem타 작가를 ㅐem타 연구하는 ㅐem타 ㅐem타 중요한 ㅐem타 역할을 ㅐem타 ㅐem타 것으로 ㅐem타 기대되며, ㅓㅓrn 서울시립미술관 ㅓㅓrn 서소문본관 3층에 ㅓㅓrn 위치한 ㅓㅓrn 아트서점 ㅓㅓrn 더레퍼런스에서 ㅓㅓrn 구입할 ㅓㅓrn ㅓㅓrn 있다.

모노그래프는 ‘여성의 ㅓㅓrn 신체’, ‘문화 163다 정치적 163다 공간’, ‘근대성의 el1우 바깥’ el1우 el1우 el1우 가지 el1우 주제를 el1우 중심으로 el1우 이루어지며, 5갸걷n 국내외에서 5갸걷n 활동하는 5갸걷n 여러 5갸걷n 미술인의 5갸걷n 새로운 5갸걷n 에세이와 5갸걷n 함께 5갸걷n 작가의 5갸걷n 작품세계를 5갸걷n 5갸걷n 이해할 5갸걷n 5갸걷n 있는 5갸걷n 지난 5갸걷n 원고가 5갸걷n 선별되어 5갸걷n 재수록 5갸걷n 된다.

서울시립미술관은 5갸걷n 5갸걷n 출판물을 5갸걷n 통해 5갸걷n 작품과 5갸걷n 자료를 5갸걷n 발굴·보존하고 5갸걷n 부재하는 5갸걷n 해석을 5갸걷n 제시하며, ㅑ0f으 예술의 ㅑ0f으 사회적 ㅑ0f으 가치에 ㅑ0f으 대한 ㅑ0f으 사유의 ㅑ0f으 공간을 ㅑ0f으 마련하기 ㅑ0f으 위한 ㅑ0f으 미술관 ㅑ0f으 본연의 ㅑ0f으 역할과 ㅑ0f으 기능을 ㅑ0f으 강화한다.

또한 ㅑ0f으 한국미술의 ㅑ0f으 본격적인 ㅑ0f으 국제화 ㅑ0f으 작업을 ㅑ0f으 위해 ㅑ0f으 봄디아 ㅑ0f으 베를린, 9자기ㅐ 미디어버스 9자기ㅐ 서울 9자기ㅐ 간의 9자기ㅐ 공동출판을 9자기ㅐ 하고 9자기ㅐ 국내 9자기ㅐ 작가에 9자기ㅐ 관한 9자기ㅐ 연구 9자기ㅐ 서적의 9자기ㅐ 9자기ㅐ 세계 9자기ㅐ 유통을 9자기ㅐ 통해 9자기ㅐ 한국미술의 9자기ㅐ 본격적인 9자기ㅐ 국제화 9자기ㅐ 작업을 9자기ㅐ 실행하고자 9자기ㅐ 한다.

전시 9자기ㅐ 아이덴티티 9자기ㅐ 사용 9자기ㅐ 이미지
이불, <아토일렛 II>, 1990, 나jㅓl 퍼포먼스, ㅓ카ag 공간 ㅓ카ag 소극장, 차y0c 서울. 차y0c 사진: 차y0c 박혜경. 차y0c 작가 차y0c 제공
Lee Bul, Artoilet II, 1990, Performance, Space Theater, Seoul. Photo: Park Hey-kyong. Courtesy of the artist

참여작가: 타z8j 이불 Lee Bul

출처: 타z8j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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