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화: MindscapeⅡ- 내적 불안의 심리적 표상

갤러리도스

2022년 8월 17일 ~ 2022년 8월 23일

새로운 시선
김민영 갤러리 도스 큐레이터

불안은 피할 수 없는 불가피한 영역이다. 인간은 누구나 늘 불안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어 하지만 끊임없이 새로운 불안에 사로잡혀 벗어날 수 없다. 안정된 일상을 살아도 알 수 없는 미래는 인간에게 불안을 야기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된다. 불안은 개인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상해에 대한 위험신호로 보통 이러한 신호를 느끼면 사람은 그것을 회피하거나 극복하려 한다. 여기에서의 위험신호란 위협만이 아닌 막연한 염려와 같은 크고 작은 긴장감을 모두 포함하며 적극적인 노력이나 본능적인 회피는 불안에 따른 해소의 행위로 볼 수 있다. 미술사에서 이러한 불안은 창작활동의 주된 원동력이 되어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예술가는 창조과정에서 불안을 극복하고 몰입의 경지에 이르게 되면서 작품을 완성하게 되고 존재 가치를 인정하게 되며 자아의 성취감까지 경험하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 내면에 억압되어 있던 감정을 표출하게 되면서 정신건강에 해방의 기쁨을 주는 일종의 치료효과를 갖는다. 우리는 이를 카타르시스라 칭하며 작가는 마음 속 이질적인 감정을 불러일으켜 정신적 작용을 정교한 예술의 형태로 드러내어 불안을 완화시킨다.

이선화는 불안의 편린을 형상화하기 위해 전통회화의 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규칙을 화폭 위에 담는다. 작업 활동으로 하여금 그간 느껴온 불안의 감정을 작품에 투영하고 정신적 안정을 찾고자하는 데 의의가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욕망의 배설작용과도 같은 카타르시스를 경험한다고 말한다.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선, 도형, 색채와 같은 순수한 조형 요소만을 사용하여 디지털 이미지와 유사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각각의 요소들은 작가의 내적 감정의 표출로 나타나 추상적인 언어로 전개되며 존재 자체로써 메시지를 전달한다. 작품의 배경이 되는 검정색 안료와 먹을 혼합하여 표현한 드로잉, 생동감 넘치면서도 과감한 색의 시트지 그리고 접착 종이를 떼어내고 붙이는 데콜라주 기법과 콜라주 기법을 적절히 교차해 활용하여 다양한 층위를 만들어낸다. 이와 같은 배경과 이미지의 조화는 잔잔하지만 한동안 잊혀지지 않을 만큼 강렬한 변주곡을 선사한다. 나아가 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모두 지닌 재료의 사용은 시각적 우연성을 유도해 감상에 있어서 재미를 극대화한다. 한편 선과 도형으로 인해 생기는 경계 차이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독특한 공간을 만들어내어 새로운 시각적 자극을 통해 감각과 상상을 일깨우는 촉매제로 작용한다. 다시 말해 경계가 만들어낸 공간은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의 따라 각자가 지닌 내면의 조각으로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작품 속 일정하지 않고 정형화 되어있지 않은 선과 도형들은 마치 우리의 삶과 닮아 있다. 삶이 그러하듯 얽히고 홀로 떨어져 있는 선과 도형들로 저마다 독자적인 형상을 나타낸다. 이는 존재 혹은 관계의 상실로부터 시작되어 현실과 이어지는 미래를 알 수 없기에 불안한 현대인들의 심리를 대변한다. 결코 감춰지지 않고 표출될 수밖에 없는 감정을 여러 선과 도형들에 투영하고 중첩되거나 나란히 배열시킴으로써 독특한 이미지를 생성하여 무언의 격려를 전한다. 우리는 때로는 여유를 갖고 내 안의 감정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작가는 우리에게 자신의 내면의 감정에 대한 깊은 고찰의 시간을 제공하여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제안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불안의 감정을 예술로 승화시킨 작품들을 감상하며 삶을 정화하고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참여작가: 이선화

출처: 갤러리도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2025 부산현대미술관 시네미디어: 영화 이후
2025 부산현대미술관 시네미디어: 영화 이후

2025년 9월 13일 ~ 2026년 2월 18일

고은강 개인전: The Great Merger
고은강 개인전: The Great Merger

2025년 12월 11일 ~ 2025년 12월 30일

MMCA 해외 명작: 수련과 샹들리에
MMCA 해외 명작: 수련과 샹들리에

2025년 10월 2일 ~ 2027년 1월 3일

Back Up My Heart to the Cosmic Machine
Back Up My Heart to the Cosmic Machine

2025년 12월 11일 ~ 2025년 12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