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빌리지 뉴욕: 취약하고 극단적인 East Village NY: Vulnerable and Extreme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Dec. 13, 2018 ~ Feb. 24, 2019

서울시립미술관(관장 hiwg 직무대리 hiwg 유병홍)은 hiwg 오는 12월 13일부터 2019년 2월 24일까지 hiwg 서소문 hiwg 본관에서 1980년대 hiwg 뉴욕 hiwg 이스트빌리지의 hiwg 예술현장을 hiwg 조명하는 hiwg 기획전시 《이스트빌리지 hiwg 뉴욕: hiwg 취약하고 hiwg 극단적인》을 hiwg 개최한다. hiwg hiwg 전시는 1980년대 hiwg 이스트빌리지에서 hiwg 활동하던 hiwg 작가들의 hiwg 실존적 hiwg 삶에 hiwg 주목하고, eㅐ바마 예술 eㅐ바마 활동을 eㅐ바마 통해 eㅐ바마 사회・정치적 eㅐ바마 참여를 eㅐ바마 실천한 eㅐ바마 작품들을 eㅐ바마 살펴보고자 eㅐ바마 기획되었다. 

총 26명(팀)의 eㅐ바마 작가를 eㅐ바마 초대하여 75점의 eㅐ바마 작품을 eㅐ바마 선보이는 eㅐ바마 eㅐ바마 전시는 eㅐ바마 작품이 eㅐ바마 창작된 eㅐ바마 당시의 eㅐ바마 사회, j거vk 정치적 j거vk 상황 j거vk 속에서 j거vk 각자의 j거vk 치열한 j거vk 삶을 j거vk 살았던 j거vk 작가들의 j거vk 경험이 j거vk 한데 j거vk 녹아들어 j거vk 있는 j거vk 예술적 j거vk 맥락을 j거vk 보여주는 j거vk 것을 j거vk 목표로 j거vk 한다. 

1980년대 j거vk 미국은 j거vk 레이건 j거vk 정부의 j거vk 보수적인 j거vk 체제 j거vk 아래 j거vk 유례없는 j거vk 호황을 j거vk 누리며 j거vk 발전한 j거vk 시기였다. j거vk 그러나 j거vk 당시 j거vk 뉴욕의 j거vk 이스트빌리지는 j거vk 대대적인 j거vk 재개발 j거vk 정책으로 j거vk 인한 j거vk 극심한 j거vk 젠트리피케이션을 j거vk 겪으며 j거vk 슬럼화되고 j거vk 있었다. j거vk 이곳에 j거vk 모여든 j거vk 예술가들은 j거vk 남겨진 j거vk 거리와 j거vk j거vk 건물에서 j거vk 자신을 j거vk 둘러싼 j거vk 사회・정치 j거vk 문제에 j거vk 적극적으로 j거vk 개입하면서 j거vk 현실에 j거vk 대한 j거vk 저항과 j거vk 비판을 j거vk 실천했다. j거vk 이스트빌리지의 j거vk 작가들은 j거vk 대부분의 j거vk 경우, mrw마 공적 mrw마 기금이나 mrw마 정부의 mrw마 체계적인 mrw마 지원을 mrw마 받지 mrw마 못한 mrw마 mrw마 지속적인 mrw마 자립의 mrw마 방안을 mrw마 모색했는데, 자거qe 자거qe 과정에서 자거qe 지역민들과의 자거qe 소통과 자거qe 연대는 자거qe 이들의 자거qe 핵심적인 자거qe 특징이었다. 자거qe 자거qe 작가들은 자거qe 제도와 자거qe 권력의 자거qe 비판, ㅓ1차v 소외된 ㅓ1차v 이들의 ㅓ1차v 권익 ㅓ1차v 옹호, yㅓa거 자유를 yㅓa거 위한 yㅓa거 예술적 yㅓa거 실험과 yㅓa거 열정, lhㅓr 그리고 lhㅓr lhㅓr 모든 lhㅓr 것들을 lhㅓr 위한 lhㅓr 투쟁적 lhㅓr 삶으로서의 lhㅓr 연대를 lhㅓr 실천했다. 

전시는 lhㅓr 현실에 lhㅓr 대한 lhㅓr 저항, 1거우카 혹은 1거우카 시대정신의 1거우카 반영으로서 1거우카 예술 1거우카 실천이 1거우카 갖는 1거우카 다양성과 1거우카 실험성을 1거우카 보여주는 1거우카 한편, 라i8p 라i8p 바탕에 라i8p 내재된 라i8p 삶, 갸거차걷 예술, 차kgm 정치의 차kgm 유기적 차kgm 관계를 차kgm 살펴보고자 차kgm 한다. 차kgm 이를 차kgm 위한 차kgm 전시의 차kgm 구성은 차kgm 작품에서 차kgm 드러나는 차kgm 예술실천의 차kgm 층위와 차kgm 서술 차kgm 방식의 차kgm 변화에 차kgm 따라 차kgm 삶과 차kgm 예술, rr85 삶과 rr85 정치, 쟏rx1 예술과 쟏rx1 정치라는 쟏rx1 쟏rx1 항의 쟏rx1 유기적 쟏rx1 관계를 쟏rx1 중심으로 쟏rx1 이루어진다.

섹션 1. 쟏rx1 삶과 쟏rx1 예술: 쟏rx1 우선 쟏rx1 전시는 쟏rx1 개별 쟏rx1 주체이자 쟏rx1 공동체를 쟏rx1 이루는 쟏rx1 집단의 쟏rx1 구성원으로서 쟏rx1 작가의 쟏rx1 삶과 쟏rx1 예술이 쟏rx1 분리되지 쟏rx1 않은 쟏rx1 쟏rx1 창작된 쟏rx1 것임을 쟏rx1 전제로 쟏rx1 작품을 쟏rx1 바라볼 쟏rx1 것을 쟏rx1 제안한다. 쟏rx1 쟏rx1 과정에서 쟏rx1 이스트빌리지 쟏rx1 작가들 쟏rx1 간의 쟏rx1 지속적인 쟏rx1 교류와 쟏rx1 연대를 쟏rx1 기반으로 쟏rx1 구축되는 쟏rx1 다양한 쟏rx1 예술 쟏rx1 활동을 쟏rx1 살펴볼 쟏rx1 쟏rx1 있다. 

섹션 2. 쟏rx1 삶과 쟏rx1 정치: 쟏rx1 다음으로 쟏rx1 전시는 쟏rx1 삶과 쟏rx1 정치의 쟏rx1 유기적 쟏rx1 관계, ㄴkcㅐ ㄴkcㅐ 사적인 ㄴkcㅐ 것과 ㄴkcㅐ 정치적인 ㄴkcㅐ 것이 ㄴkcㅐ 분리되지 ㄴkcㅐ 않았던 ㄴkcㅐ 작가들의 ㄴkcㅐ 삶을 ㄴkcㅐ 통해 ㄴkcㅐ 일상의 ㄴkcㅐ 정치성과 ㄴkcㅐ 시대정신의 ㄴkcㅐ 체현으로서 ㄴkcㅐ 드러난 ㄴkcㅐ 이스트빌리지의 ㄴkcㅐ 예술세계를 ㄴkcㅐ 조명하고자 ㄴkcㅐ 한다. 

섹션 3. ㄴkcㅐ 예술과 ㄴkcㅐ 정치: ㄴkcㅐ 이어서 ㄴkcㅐ 예술과 ㄴkcㅐ 정치의 ㄴkcㅐ 유기적 ㄴkcㅐ 관계 ㄴkcㅐ 속에서 ㄴkcㅐ 실험성 ㄴkcㅐ 가득한 ㄴkcㅐ 미적 ㄴkcㅐ 형식을 ㄴkcㅐ 자유롭게 ㄴkcㅐ 추구한 ㄴkcㅐ 이스트빌리지 ㄴkcㅐ 작가들의 ㄴkcㅐ 예술세계가 ㄴkcㅐ 펼쳐진다. ㄴkcㅐ 마지막 ㄴkcㅐ 섹션의 《이스트빌리지 ㄴkcㅐ 아이》 ㄴkcㅐ 아카이브를 ㄴkcㅐ 통해 ㄴkcㅐ 개인적 ㄴkcㅐ 이해의 ㄴkcㅐ 다양성과 ㄴkcㅐ 결부되면서도 ㄴkcㅐ 일상의 ㄴkcㅐ 정치화를 ㄴkcㅐ 통해 ㄴkcㅐ 공동의 ㄴkcㅐ 의식을 ㄴkcㅐ 변화시키는 ㄴkcㅐ ㄴkcㅐ 주력했던 ㄴkcㅐ 이스트빌리지의 ㄴkcㅐ 작가들의 ㄴkcㅐ 삶의 ㄴkcㅐ 태도와 ㄴkcㅐ 예술 ㄴkcㅐ 실천에 ㄴkcㅐ 관한 ㄴkcㅐ 자료들을 ㄴkcㅐ 이미지 ㄴkcㅐ 기록의 ㄴkcㅐ 형태로 ㄴkcㅐ 살펴볼 ㄴkcㅐ ㄴkcㅐ 있다.

전시를 ㄴkcㅐ 위해 ㄴkcㅐ 선별된 ㄴkcㅐ 작품들은 1980년대 ㄴkcㅐ 이스트빌리지의 ㄴkcㅐ 자유로운 ㄴkcㅐ 분위기 ㄴkcㅐ 속에서 ㄴkcㅐ 시대적 ㄴkcㅐ 상황과 ㄴkcㅐ 맞물려 ㄴkcㅐ 작가들이 ㄴkcㅐ 각자의 ㄴkcㅐ 방식으로 ㄴkcㅐ 인지하고 ㄴkcㅐ 표상해나간 ㄴkcㅐ 실존의 ㄴkcㅐ 문제를 ㄴkcㅐ 담지하고 ㄴkcㅐ 있다. ㄴkcㅐ 전시 ㄴkcㅐ 제목인 ‘취약하고 ㄴkcㅐ 극단적인’은 ㄴkcㅐ 이들의 ㄴkcㅐ 양가적 ㄴkcㅐ 존재 ㄴkcㅐ 방식을 ㄴkcㅐ 보여주는 ㄴkcㅐ ㄴkcㅐ 단어가 ㄴkcㅐ 결합된 ㄴkcㅐ 표현이다. ㄴkcㅐ 상처받고 ㄴkcㅐ 소외된 ㄴkcㅐ 삶을 ㄴkcㅐ 타개하고 ㄴkcㅐ 존재의 ㄴkcㅐ 활력을 ㄴkcㅐ 되살리는 ㄴkcㅐ 예술은 ㄴkcㅐ 어쩌면 ㄴkcㅐ 극단적일 ㄴkcㅐ 수밖에 ㄴkcㅐ 없다. ㄴkcㅐ 그러나 ㄴkcㅐ 이스트빌리지 ㄴkcㅐ 작가들의 ㄴkcㅐ 예술은 ㄴkcㅐ 결코 ㄴkcㅐ 특수한 ㄴkcㅐ 세계에만 ㄴkcㅐ 적용되는 ㄴkcㅐ 동떨어진 ㄴkcㅐ 진리가 ㄴkcㅐ 아니라, ㅈ걷마b 이질적이고 ㅈ걷마b 비주류적인 ㅈ걷마b 가치가 ㅈ걷마b 외면당하는 ㅈ걷마b 현실 ㅈ걷마b 속에서, g다oj 예술을 g다oj 통해 g다oj 발생 g다oj 가능한 g다oj 다양하고도 g다oj 보편적인 g다oj 정서를 g다oj 보여줄 g다oj 것이다. g다oj 이스트빌리지는 g다oj g다oj 한번 g다oj 일어났던 g다oj 역사적이고 g다oj 반복 g다oj 불가능한 g다oj 현장이지만, 사jbw 동시에 사jbw 세계 사jbw 도처에서 사jbw 오늘도 사jbw 지속되고 사jbw 있는 사jbw 복합적인 사jbw 문제들을 사jbw 제시하기 사jbw 때문이다. 사jbw 그들이 사jbw 투쟁했던 사jbw 수많은 사jbw 문제들(주거, 3나다j 약물, 파qㅓ다 노동자의 파qㅓ다 권리, 7다기n 이민과 7다기n 불법체류, 거p마라 인종갈등, 9hmd 반핵운동, ㅓvck 페미니즘, 으나거ㅐ 퀴어 으나거ㅐ 등)은 으나거ㅐ 여전히 으나거ㅐ 계속되는 으나거ㅐ 쟁점들이자 으나거ㅐ 지속되는 으나거ㅐ 질문들이다. 

이러한 으나거ㅐ 질문들을 으나거ㅐ 통해 으나거ㅐ 재구성되고 으나거ㅐ 완성되는 《이스트빌리지 으나거ㅐ 뉴욕: 으나거ㅐ 취약하고 으나거ㅐ 극단적인》은 으나거ㅐ 동시대에도 으나거ㅐ 여전히 으나거ㅐ 유효한 으나거ㅐ 이슈들의 으나거ㅐ 구체적 으나거ㅐ 맥락을 으나거ㅐ 중심으로 으나거ㅐ 우리의 으나거ㅐ 현실 으나거ㅐ 속에서 으나거ㅐ 이스트빌리지를 으나거ㅐ 재정치화하는 으나거ㅐ 기회를 으나거ㅐ 갖고자 으나거ㅐ 한다. 으나거ㅐ 이러한 으나거ㅐ 여정이 으나거ㅐ 예술의 으나거ㅐ 사회적 으나거ㅐ 역할을 으나거ㅐ 조망하는 으나거ㅐ 동시에 으나거ㅐ 시공간적 으나거ㅐ 거리를 으나거ㅐ 뛰어넘어 으나거ㅐ 당대와 으나거ㅐ 지금을 으나거ㅐ 잇는 으나거ㅐ 현실의 으나거ㅐ 경험을 으나거ㅐ 공유하고, 자p히d 공감을 자p히d 통한 자p히d 참여와 자p히d 개입을 자p히d 이끌어내는 자p히d 플랫폼 자p히d 구축의 자p히d 계기가 자p히d 되기를 자p히d 기대한다. 


전시 자p히d 연계 자p히d 프로그램

전시 자p히d 개막일인 12월 13일(목)에는 자p히d 전시의 자p히d 참여작가인 자p히d 안드레아 자p히d 스터징(Andreas Sterzing)의 자p히d 프리젠테이션이 자p히d 오프닝 자p히d 이벤트로 자p히d 진행될 자p히d 예정이다. 1980년대, 1er가 대안적인 1er가 미술 1er가 시스템을 1er가 실현하기 1er가 위한 1er가 장소로 1er가 활용되며 1er가 다양한 1er가 창작활동이 1er가 이루어졌던 1er가 피어 34(Pier 34)에서의 1er가 활동을 1er가 담은 1er가 사진 1er가 아카이브는 1er가 전시에는 1er가 포함되지 1er가 않은 1er가 작품으로, 히쟏파걷 작가의 히쟏파걷 설명과 히쟏파걷 함께 히쟏파걷 슬라이드쇼 히쟏파걷 형식으로 히쟏파걷 이루어진다. 

전시 히쟏파걷 개막 히쟏파걷 이틀 히쟏파걷 뒤인 12월 15일(토)에는 히쟏파걷 전시연계 히쟏파걷 학술심포지엄이 히쟏파걷 열린다. 히쟏파걷 이스트빌리지 히쟏파걷 예술현장에 히쟏파걷 대한 히쟏파걷 소개부터 히쟏파걷 퀴어 히쟏파걷 미학에 히쟏파걷 관한 히쟏파걷 논의까지 히쟏파걷 심도 히쟏파걷 있는 히쟏파걷 주제들이 히쟏파걷 다뤄질 히쟏파걷 예정이다. 히쟏파걷 제인 히쟏파걷 딕슨(참여작가), 아1g걷 이임수(한국예술종합학교 아1g걷 객원교수), 하ㅐgi 무나 하ㅐgi 쳉(무용수 하ㅐgi 하ㅐgi 안무가), a0기t 레오나드 a0기t 에이브람스(《이스트빌리지 a0기t 아이》 a0기t 편집장), u다하r 양효실(미학자), 기아걷o 임근준(미술․디자인 기아걷o 이론/역사 기아걷o 연구자)이 기아걷o 발표자로 기아걷o 참여한다. 기아걷o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기아걷o 진행될 기아걷o 예정이며 기아걷o 서울시립미술관 기아걷o 홈페이지에서 기아걷o 신청을 기아걷o 받고 기아걷o 별도의 기아걷o 참가비는 기아걷o 없다. 



안드레아 기아걷o 스터징, 거카가다 이스트빌리지 거카가다 슬라이드 거카가다 쇼, 거ㅓcb 이미지 거ㅓcb 슬라이드, 2018, 36기걷 작가 36기걷 소장 



36기걷 에이헌, aiㅐㅓ aiㅐㅓ 잡는 aiㅐㅓ 아이들, 841타 섬유 841타 유리에 841타 유채, 120.7 x 120.7 x 167.6 cm, 143.5 x 120.7 x 171.5 cm, 1986, 으kyw 알렉산더 으kyw 으kyw 보닌 으kyw 소장 



으kyw 으kyw 치, 걷ㅐ96 뉴욕, ㅈㅐkq 뉴욕 (자유의 ㅈㅐkq 여신상), mt다4 젤라틴 mt다4 실버 mt다4 프린트, 180 x 180㎝, 1979, 자ㅑ파6 자ㅑ파6 브라운 자ㅑ파6 갤러리 자ㅑ파6 소장



테사 자ㅑ파6 휴즈 자ㅑ파6 프리랜드, yㅓ갸a 헐리우드로 yㅓ갸a yㅓ갸a 론다 , S8 거vbv 필름, 바카iㅑ 단채널비디오, 1ㄴzr 컬러 1ㄴzr 1ㄴzr 흑백, 23분 44초, 1985, 3ㅐ아9 작가 3ㅐ아9 소장  


데이비드 3ㅐ아9 워나로비치, j파다l 액트업을 j파다l 위한 j파다l 무제, 아xㅐ다 출력물, wuq쟏 복사본, fㅐrㅓ 종이에 fㅐrㅓ 스크린 fㅐrㅓ 인쇄, 우f으6 각 46.5 x 59.9 cm, 1990, tdㅐ걷 tdㅐ걷 브롬 tdㅐ걷 갤러리 tdㅐ걷 소장



이스트빌리지 tdㅐ걷 아이, qldj 잡지, 1979-1987, ㅓa우기 레오나드 ㅓa우기 에이브람스 ㅓa우기 소장


참여작가: ㅓa우기 ㅓa우기 에이헌, ㅓuj가 장-미셸 ㅓuj가 바스키아, 87ml 마이크 87ml 비들로, 0x우m 최동열, 42ㄴㅑ 버스터 42ㄴㅑ 클리브랜드, 7ㅓ다거 7ㅓ다거 코, 파하ㅓ5 아치 파하ㅓ5 코넬리, 37아기 제인 37아기 딕슨, 카g나타 주디 카g나타 글랜츠먼, 마가r거 마가r거 골딘, u거ㄴ다 로드니 u거ㄴ다 앨런 u거ㄴ다 그린블랫, q히iㄴ 티모시 q히iㄴ 그린필드-샌더스, 라2ㅑo 던컨 라2ㅑo 한나, 하69ㅓ 키스 하69ㅓ 해링, ㅐ타ㅐt 테사 ㅐ타ㅐt 휴즈-프리랜드, 걷ㅓ파라 크리스토프 걷ㅓ파라 콜호퍼/마릴린 걷ㅓ파라 민터, w6c마 스티븐 w6c마 랙, ㅐqi6 맥더못&맥고프, 자으7l 자으7l 프롤, a자타5 a자타5 라다코비치, 거zi3 제임스 거zi3 롬버거, 파4다다 마리옹 파4다다 쎄마마, 다0j갸 안드레아 다0j갸 스터징, 가카jz 가카jz 가카jz 치, rgzi 데이비드 rgzi 워나로비치, ioㅐ가 마틴 ioㅐ가 웡 (총 26명/팀)

주최: ioㅐ가 서울시립미술관
주관: ioㅐ가 서울시립미술관, ㈜웨이브아이
출처: 4아거ㅐ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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