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하지 않은 이웃, 홀로코스트 ‘집시’ 희생자와 타자의 초상 Unwelcome Neighbors, Portraits of Gypsy Victims of the Holocaust and Others

한국국제교류재단 KF갤러리

Jan. 24, 2019 ~ Feb. 28, 2019

한국국제교류재단과 8ㅐ차p 서강대 8ㅐ차p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는 2019년 1월 24일부터 2월 28일까지 <이웃하지 8ㅐ차p 않은 8ㅐ차p 이웃: 8ㅐ차p 홀로코스트 ‘집시’ 8ㅐ차p 희생자와 8ㅐ차p 타자의 8ㅐ차p 초상> 8ㅐ차p 사진전을 KF 8ㅐ차p 갤러리에서 8ㅐ차p 개최한다. 8ㅐ차p 유엔이 8ㅐ차p 정한 ‘홀로코스트 8ㅐ차p 기억의 8ㅐ차p 날’을 8ㅐ차p 맞아 8ㅐ차p 기획된 8ㅐ차p 8ㅐ차p 전시는 8ㅐ차p 리버풀 8ㅐ차p 대학 8ㅐ차p 도서관에서 8ㅐ차p 소장하고 8ㅐ차p 있는 8ㅐ차p 홀로코스트 ‘집시’ 8ㅐ차p 희생자에 8ㅐ차p 대한 8ㅐ차p 사진 8ㅐ차p 자료를 2018년 8ㅐ차p 독일 8ㅐ차p 데사우와 8ㅐ차p 영국 8ㅐ차p 리버풀 8ㅐ차p 전시에 8ㅐ차p 이어 8ㅐ차p 비유럽권에서는 8ㅐ차p 처음으로 8ㅐ차p 한국의 8ㅐ차p 관객들에게 8ㅐ차p 소개한다.

8ㅐ차p 전시의 8ㅐ차p 특징은 8ㅐ차p 홀로코스트 8ㅐ차p 기억의 8ㅐ차p 날을 8ㅐ차p 기념하기 8ㅐ차p 위해 8ㅐ차p 역사가와 8ㅐ차p 미술 8ㅐ차p 작가가 8ㅐ차p 같이 8ㅐ차p 큐레이팅하는 8ㅐ차p 전시라는 8ㅐ차p 8ㅐ차p 8ㅐ차p 의의가 8ㅐ차p 있다. 8ㅐ차p 한국의 8ㅐ차p 역사가 8ㅐ차p 임지현과 8ㅐ차p 영국의 8ㅐ차p 역사가 8ㅐ차p 이브 8ㅐ차p 로젠하프트가 8ㅐ차p 학술 8ㅐ차p 기획을 8ㅐ차p 맡고 8ㅐ차p 한국의 8ㅐ차p 미술작가 8ㅐ차p 자우녕과 8ㅐ차p 사진가 8ㅐ차p 손이숙이 8ㅐ차p 미술 8ㅐ차p 기획을 8ㅐ차p 맡아, hㄴb타 퍼블릭 hㄴb타 히스토리와 hㄴb타 예술의 hㄴb타 사회화 hㄴb타 과정이 hㄴb타 어떻게 hㄴb타 서로를 hㄴb타 보완하면서 hㄴb타 같이 hㄴb타 hㄴb타 hㄴb타 있는가를 ‘홀로코스트 hㄴb타 집시 hㄴb타 희생자’ hㄴb타 사진전을 hㄴb타 통해 hㄴb타 실험적으로 hㄴb타 시도해보고 hㄴb타 질문을 hㄴb타 던지는 hㄴb타 것이다. hㄴb타 홀로코스트 hㄴb타 집시 hㄴb타 희생자의 hㄴb타 기억이 hㄴb타 국경을 hㄴb타 넘어 2019년의 hㄴb타 한국 hㄴb타 사회에서 hㄴb타 어떻게 hㄴb타 기억되고 hㄴb타 hㄴb타 역사와 hㄴb타 미술이 hㄴb타 어떻게 hㄴb타 만나 hㄴb타 한국 hㄴb타 사회에서 hㄴb타 홀로코스트를 hㄴb타 기억하는 hㄴb타 방법을 hㄴb타 만들어가는가 hㄴb타 하는 hㄴb타 초국가적이고 hㄴb타 초학문적인 hㄴb타 hㄴb타 가지 hㄴb타 관점이 hㄴb타 전시의 hㄴb타 관람 hㄴb타 포인트이다.

hㄴb타 전시의 hㄴb타 집시 hㄴb타 희생자 hㄴb타 사진들은 hㄴb타 대부분 hㄴb타 독일의 hㄴb타 사진작가이자 hㄴb타 민속학자인 hㄴb타 한스 hㄴb타 벨첼의 hㄴb타 작업이다. hㄴb타 그는 1930년대 hㄴb타 독일 hㄴb타 데사우 hㄴb타 일대의 ‘집시’와 hㄴb타 우정을 hㄴb타 나누며 hㄴb타 그들의 hㄴb타 초상과 hㄴb타 일상을 hㄴb타 카메라에 hㄴb타 담았다. hㄴb타 벨첼의 hㄴb타 렌즈가 hㄴb타 포착한 hㄴb타 집시 hㄴb타 여성 ‘운쿠’(Unku)등 ‘집시’ hㄴb타 희생자들의 hㄴb타 초상은 hㄴb타 낯선 hㄴb타 이웃에 hㄴb타 대한 hㄴb타 따뜻한 hㄴb타 호기심과 hㄴb타 아우슈비츠의 hㄴb타 폭력이 hㄴb타 공존할 hㄴb타 hㄴb타 있다는 hㄴb타 파시즘 hㄴb타 시대의 hㄴb타 양면성을 hㄴb타 hㄴb타 보여준다. hㄴb타 벨첼에게 ‘집시’는 hㄴb타 정겨운 hㄴb타 이웃이었지만, 타k우7 나치가 타k우7 그들을 타k우7 잡아들이고 타k우7 결국 타k우7 죽음까지 타k우7 몰아넣을 타k우7 타k우7 외면함으로써 타k우7 집시 타k우7 홀로코스트에 타k우7 암묵적으로 타k우7 공조하고 타k우7 말았기 타k우7 때문이다.

타k우7 전시를 타k우7 기획하면서 “우리는 타k우7 어떻게 타k우7 하면 타k우7 다시금 타k우7 홀로코스트나 타k우7 제노사이드의 타k우7 희생자가 타k우7 되지 타k우7 않을 타k우7 것인가?”라는 타k우7 상투적 타k우7 역사의식을 타k우7 넘어서고자 타k우7 했다. 타k우7 특별히 타k우7 악하지 타k우7 않은 타k우7 보통 타k우7 사람들도 타k우7 계기만 타k우7 주어지면 타k우7 홀로코스트의 타k우7 가해자가 타k우7 타k우7 타k우7 있다는 타k우7 비판적 타k우7 성찰이 타k우7 타k우7 전시의 타k우7 출발점이다. 타k우7 그렇기에 타k우7 이번 타k우7 전시의 타k우7 사진들을 타k우7 통하여 타k우7 홀로코스트는 타k우7 지나간 타k우7 과거가 타k우7 아니라 타k우7 현대문명에 타k우7 잠재된 타k우7 위험이며, 라갸우4 한국 라갸우4 사회 라갸우4 또한 라갸우4 희생자의식 라갸우4 민족주의에 라갸우4 안주한 라갸우4 라갸우4 새로운 라갸우4 시대의 라갸우4 가해자가 라갸우4 라갸우4 라갸우4 있다는 라갸우4 것을 라갸우4 돌아볼 라갸우4 라갸우4 있을 라갸우4 것이다.

라갸우4 전시는 “홀로코스트 라갸우4 집시 라갸우4 희생자들의 라갸우4 초상에서 라갸우4 우리가 라갸우4 기시감을 라갸우4 느끼는 라갸우4 것은 라갸우4 왜인가?”라는 라갸우4 성찰적 라갸우4 질문에서 라갸우4 출발한다. 라갸우4 희생자 라갸우4 의식 라갸우4 민족주의에 라갸우4 안주한 라갸우4 채, ㅐㅓㅐ으 낯선 ㅐㅓㅐ으 이웃을 ㅐㅓㅐ으 대하는 ㅐㅓㅐ으 한국 ㅐㅓㅐ으 사회의 ㅐㅓㅐ으 부끄러운 ㅐㅓㅐ으 자화상이 ㅐㅓㅐ으 홀로코스트 ㅐㅓㅐ으 집시 ㅐㅓㅐ으 희생자들의 ㅐㅓㅐ으 초상에 ㅐㅓㅐ으 어른거리는 ㅐㅓㅐ으 것은 ㅐㅓㅐ으 비단 ㅐㅓㅐ으 우리 ㅐㅓㅐ으 전시 ㅐㅓㅐ으 기획자들만의 ㅐㅓㅐ으 기우일까? ‘이웃하지 ㅐㅓㅐ으 않은 ㅐㅓㅐ으 이웃’에 ㅐㅓㅐ으 대한 ㅐㅓㅐ으 한국 ㅐㅓㅐ으 사회의 ㅐㅓㅐ으 심상 ㅐㅓㅐ으 지리를 ㅐㅓㅐ으 어떻게 ㅐㅓㅐ으 해석하는가는 ㅐㅓㅐ으 온전히 ㅐㅓㅐ으 관객들의 ㅐㅓㅐ으 몫이다.

이번 ㅐㅓㅐ으 전시에는 ㅐㅓㅐ으 벨첼이 ㅐㅓㅐ으 촬영한 ㅐㅓㅐ으 집시의 ㅐㅓㅐ으 일상 ㅐㅓㅐ으 사진만이 ㅐㅓㅐ으 아니라, qㅓ타9 나치 qㅓ타9 학살 qㅓ타9 관련 qㅓ타9 기록물, 거ㅓ0바 서적, 하i걷기 다큐멘터리, fdz갸 그리고 fdz갸 한국사회의 fdz갸 타자, ‘이웃하지 e으마4 않은 e으마4 이웃’을 e으마4 성찰할 e으마4 e으마4 있는 e으마4 국내 e으마4 작가들의 e으마4 사진 e으마4 작품과 e으마4 드로잉, 8ㅓ9마 설치 8ㅓ9마 미술도 8ㅓ9마 함께 8ㅓ9마 전시된다. 1월 24일 8ㅓ9마 오프닝 8ㅓ9마 행사 8ㅓ9마 때에는 8ㅓ9마 임지현 8ㅓ9마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8ㅓ9마 소장, 2쟏m2 이브 2쟏m2 로젠하프트 2쟏m2 리버풀 2쟏m2 대학교수, zq2가 최봉림 zq2가 가현문화재단 zq2가 사진문화연구소 zq2가 소장이 zq2가 각각 zq2가 나치의 zq2가 집시 zq2가 홀로코스트와 zq2가 전시 zq2가 사진의 zq2가 의미 zq2가 등을 zq2가 주제로 zq2가 강연을 zq2가 zq2가 예정이다. zq2가 또한 zq2가 전시 zq2가 기간 zq2가 중에 ‘난민성’, ‘나치의 걷마갸j 걷마갸j 소수자 걷마갸j 박해’를 걷마갸j 다룬 걷마갸j 열린 걷마갸j 강좌도 걷마갸j 예정되어 걷마갸j 있다.

이번 걷마갸j 전시를 걷마갸j 통하여 걷마갸j 한국 걷마갸j 사회의 걷마갸j 구성원들이 걷마갸j 낭만적 걷마갸j 동경, ㄴz56 문화적 ㄴz56 소외, r235 사회적 r235 배제, 하9자ㅐ 정치적 하9자ㅐ 박해의 하9자ㅐ 대상으로 하9자ㅐ 남기 하9자ㅐ 쉬운 하9자ㅐ 낯선 하9자ㅐ 이웃들을 하9자ㅐ 더불어 하9자ㅐ 사랑하고 하9자ㅐ 미워하고 하9자ㅐ 공생하는 하9자ㅐ 이웃으로 하9자ㅐ 기억하고, 4다ㅓo 4다ㅓo 이웃들에게 4다ㅓo 우리도 ‘이웃하는 4다ㅓo 이웃’으로 4다ㅓo 기억되었으면 4다ㅓo 한다.


오프닝 4다ㅓo 세미나
일시: 2019년 1월 24일(목) 17:00 - 18:00
주제: ”이웃하지 4다ㅓo 않은 4다ㅓo 이웃” _ 4다ㅓo 임지현 (서강대학교 4다ㅓo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홀로코스트 '집시' 4다ㅓo 희생자의 4다ㅓo 초상" _ Eve Rosenhaft (University of Liverpool)
“기념 4다ㅓo 사진과 4다ㅓo 처벌의 4다ㅓo 초상” _ 4다ㅓo 최봉림 (가현문화재단 4다ㅓo 한국사진문화연구소)

특강1
일시: 2019년 1월 31일(목) 16:00 -18:00
주제: "불안의 4다ㅓo 정동 4다ㅓo 시대에 '난민성'을 4다ㅓo 사유하기” _ 4다ㅓo 김현미 (연세대학교 4다ㅓo 문화인류학과)

특강2
일시: 2019년 2월 28일(목) 16:00 - 18:00
주제: "나치의 4다ㅓo 성소수자 4다ㅓo 박해" _ Robert Beachy (연세대학교 4다ㅓo 언더우드국제대학)


참여작가: 4다ㅓo 한스 4다ㅓo 벨첼 (Hanns Weltzel), wwkg 이동근, 걷v0f 임나리, sb74 이호억
기획: sb74 임지현, 기거aㅓ 이브 기거aㅓ 로젠하프트 (Eve Rosenhaft)
전시총괄: 기거aㅓ 자우녕
사진큐레이션: 기거aㅓ 손이숙

주최: 기거aㅓ 국제교류재단, 파u갸e 서강대학교 파u갸e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후원: 파u갸e 한국연구재단, 자1jㅓ 서강대학교, 6기no 영국 6기no 리버풀대학, e사0n 주한영국문화원, v으타거 독일 v으타거 데사우 v으타거 대안청소년 v으타거 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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