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호 개인전 : 적절할 때까지

페리지갤러리

June 5, 2019 ~ Aug. 10, 2019

이원호는 ㅓy8갸 우리가 ㅓy8갸 살아가는 ㅓy8갸 사회를 ㅓy8갸 구성하고 ㅓy8갸 있는 ‘보이지 ㅓy8갸 않는 ㅓy8갸 경계’에 ㅓy8갸 대한 ㅓy8갸 관심을 ㅓy8갸 가지고 ㅓy8갸 있다. ㅓy8갸 그가 ㅓy8갸 드러내는 ㅓy8갸 경계는 ㅓy8갸 너무 ㅓy8갸 익숙해서 ㅓy8갸 인식하지 ㅓy8갸 못하거나, 다우d1 반대로 다우d1 깊숙이 다우d1 감추어진 다우d1 보이지 다우d1 않는 다우d1 규칙과 다우d1 틀에 다우d1 대한 다우d1 것이다. 다우d1 이번 다우d1 개인전에서 다우d1 선보이는 《적절할 다우d1 때까지》는 다우d1 다우d1 개의 다우d1 작품으로 다우d1 이루어져 다우d1 있다. 다우d1 하나는 다우d1 어디론가 다우d1 계속해서 다우d1 걸어가고 다우d1 있는 다우d1 모습을 다우d1 찍은 5채널 다우d1 영상이고, 하rq갸 다른 하rq갸 하나는 하rq갸 배우들이 하rq갸 어떤 하rq갸 글을 하rq갸 읽어가면서 하rq갸 자신만의 하rq갸 해석을 하rq갸 통해 하rq갸 연기를 하rq갸 완성해 하rq갸 나가는 3채널 하rq갸 영상이다. 

<적절할 하rq갸 때까지Ⅰ>에서 하rq갸 화면 하rq갸 하rq갸 작가는 하rq갸 아무런 하rq갸 이야기도 하rq갸 하지 하rq갸 않고 하rq갸 어딘가를 하rq갸 하염없이 하rq갸 걷고 하rq갸 있어서 하rq갸 마치 하rq갸 목적지가 하rq갸 없이 하rq갸 길을 하rq갸 잃고 하rq갸 헤매는 하rq갸 것처럼 하rq갸 보인다. 하rq갸 작가는 하rq갸 어떤 하rq갸 이유로 하rq갸 어디를 하rq갸 향해 하rq갸 걷고 하rq갸 있는 하rq갸 것일까? 하rq갸 그는 하rq갸 지도를 하rq갸 펼쳐놓고 하rq갸 오각형의 하rq갸 하rq갸 모양을 하rq갸 서울이라는 하rq갸 경계 하rq갸 안에 하rq갸 가장 하rq갸 넓게 하rq갸 그려 하rq갸 넣는다. 하rq갸 그다음 하rq갸 막대기 하rq갸 하나를 하rq갸 들고 5개의 하rq갸 꼭짓점에 하rq갸 도착하기 하rq갸 위해 하rq갸 길을 하rq갸 나선다. 하rq갸 작업 하rq갸 속에서 하rq갸 그는 하rq갸 직선의 하rq갸 길의 하rq갸 목적지에 하rq갸 도달하기 하rq갸 위해 하rq갸 실제로 하rq갸 골목을 하rq갸 헤매고, fokh 끊임없이 fokh 우회하기도 fokh 하면서, 9l타ㅓ 산을 9l타ㅓ 넘고 9l타ㅓ 강을 9l타ㅓ 건너 9l타ㅓ 자신이 9l타ㅓ 설정한 9l타ㅓ 꼭짓점에 9l타ㅓ 도달한다. 9l타ㅓ 그러나 9l타ㅓ 이미 9l타ㅓ 직선으로 9l타ㅓ 걷는 9l타ㅓ 목표는 9l타ㅓ 시작부터 9l타ㅓ 실패를 9l타ㅓ 전제로 9l타ㅓ 9l타ㅓ 계획이므로, q타c가 목표에서 q타c가 중요한 q타c가 지점은 q타c가 직선을 q타c가 실제로 q타c가 구현하는 q타c가 것이 q타c가 아니라 q타c가 어떻게든 q타c가 자신의 q타c가 계획을 q타c가 달성하는 q타c가 데에 q타c가 있다. q타c가 그는 q타c가 자신의 q타c가 길과 q타c가 이미 q타c가 주어진 q타c가 길을 q타c가 자신만의 q타c가 방식으로 q타c가 포개어 q타c가 놓는 q타c가 실제적인 q타c가 행위를 q타c가 통해 q타c가 여러 q타c가 규칙과 q타c가 경계로 q타c가 이루어진 q타c가 도시 q타c가 공간이 q타c가 가지고 q타c가 있는 q타c가 아이러니를 q타c가 드러내고자 q타c가 한다. 

<적절할 q타c가 때까지Ⅱ>는 q타c가 지금까지 q타c가 그가 q타c가 활동하면서 q타c가 받았던 q타c가 여러 q타c가 q타c가 중에서 q타c가 특정한 q타c가 단락을 q타c가 발췌하여, ㅓㅐㅐ히 배우들에게 ㅓㅐㅐ히 읽어달라고 ㅓㅐㅐ히 요청하는 ㅓㅐㅐ히 것으로 ㅓㅐㅐ히 시작되었다. ㅓㅐㅐ히 작업은 ㅓㅐㅐ히 배우들이 ㅓㅐㅐ히 글의 ㅓㅐㅐ히 내용을 ㅓㅐㅐ히 분석하면서, ㅐ6zh 어떤 ㅐ6zh 하나의 ㅐ6zh 캐릭터로써 ㅐ6zh 완성시켜나가는 ㅐ6zh 과정을 ㅐ6zh 보여준다. ㅐ6zh 마치 ㅐ6zh 대본 ㅐ6zh 연습의 ㅐ6zh 과정을 ㅐ6zh 그대로 ㅐ6zh 보여주는 ㅐ6zh 듯한 ㅐ6zh 영상 ㅐ6zh 속에서는 ㅐ6zh 실제 ㅐ6zh 등장하지 ㅐ6zh 않는 ‘이원호의 ㅐ6zh 작업’, ㅐo4우 작품에 ㅐo4우 대한 ㅐo4우 필자들의 ㅐo4우 글을 ㅐo4우 들려주는 ‘배우의 ㅐo4우 대사’, ‘배우들이 4거우8 연기하는 4거우8 어떤 4거우8 인물의 4거우8 모습’이라는 4거우8 4거우8 가지의 4거우8 경계가 4거우8 겹쳐져서 4거우8 나타난다. 4거우8 배우에 4거우8 의해 4거우8 가상의 4거우8 인물이 4거우8 구체화되어 4거우8 나타나지만, ㅓd9아 결론적으로는 ㅓd9아 배우가 ㅓd9아 적절하다고 ㅓd9아 판단이 ㅓd9아 되어 ㅓd9아 연기를 ㅓd9아 중단하면 ㅓd9아 끝이 ㅓd9아 나면서 ㅓd9아 모두 ㅓd9아 서로 ㅓd9아 분리되어 ㅓd9아 현실의 ㅓd9아 각자의 ㅓd9아 자리로 ㅓd9아 돌아오게 ㅓd9아 된다. ㅓd9아 이렇게 ㅓd9아 모든 ㅓd9아 경계가 ㅓd9아 포개지는 ㅓd9아 상황은 ㅓd9아 배우의 ㅓd9아 연기로만 ㅓd9아 순간적으로 ㅓd9아 존재하는 ㅓd9아 것이며, sy타p 여기서 sy타p 중요한 sy타p 요소는 sy타p 배우들이 sy타p 가지고 sy타p 있는 sy타p 그들이 sy타p 해석해 sy타p 나가는 sy타p 각자의 sy타p 기준과 sy타p 방식이다. 

그의 sy타p 작업에서 sy타p 중요한 sy타p 지점은 sy타p 사회와 sy타p 우리 sy타p 그리고 sy타p 우리와 sy타p 우리 sy타p 사이에 sy타p 밀착되어 sy타p 있는 sy타p 어떤 sy타p 형식을 sy타p 드러내는 sy타p 것이다. sy타p 그리고 sy타p 이렇게 sy타p 드러난 sy타p 경계들이 sy타p 끊임없이 sy타p 포개어 sy타p 나갈 sy타p sy타p 우리 sy타p 개인들이 sy타p 주체적인 sy타p 길을 sy타p 걸을 sy타p sy타p 있다는 sy타p 것을 sy타p 보여준다. sy타p 물론 <적절할 sy타p 때까지Ⅰ>에서 sy타p 들려오는 sy타p 끈질기면서도 sy타p sy타p 가쁜 sy타p 소리에서도 sy타p sy타p sy타p 있듯이 sy타p 이는 sy타p 복잡하고 sy타p 어려운 sy타p 문제들로 sy타p 점철된 sy타p 지난한 sy타p 과정임에 sy타p 틀림없다. sy타p 그렇기에 sy타p 모든 sy타p 것을 sy타p 포기하고 sy타p 편안함과 sy타p 익숙함으로 sy타p 돌아가고자 sy타p 하는 sy타p 욕망과 sy타p 함께 sy타p 갈등이 sy타p 발생할 sy타p 수밖에 sy타p 없다. sy타p 하지만 sy타p 작가는 sy타p 이것이 sy타p 사회를 sy타p 이끌어가는 sy타p 보편적 sy타p 사고로써의 sy타p 사상과 sy타p 체제만의 sy타p 문제가 sy타p 아니라고 sy타p 주장한다. sy타p 오히려 sy타p sy타p 안에 sy타p 안주해서 sy타p 전혀 sy타p 경계를 sy타p 인식하지 sy타p 못하거나, 걷카가ㅐ 완벽하게 걷카가ㅐ 전복시키고 걷카가ㅐ 부정하는 걷카가ㅐ 방법을 걷카가ㅐ 통해 걷카가ㅐ 특정한 걷카가ㅐ 경계를 걷카가ㅐ 지워버리는 걷카가ㅐ 걷카가ㅐ 모두 걷카가ㅐ 문제라 걷카가ㅐ 말한다. 걷카가ㅐ 결국 걷카가ㅐ 우리에게는 걷카가ㅐ 모든 걷카가ㅐ 것을 걷카가ㅐ 걷카가ㅐ 번에 걷카가ㅐ 뒤집어서 걷카가ㅐ 새롭게 걷카가ㅐ 만드는 걷카가ㅐ 혁명이 걷카가ㅐ 아니라 걷카가ㅐ 결론이 걷카가ㅐ 나지 걷카가ㅐ 않는 걷카가ㅐ 끊임없는 걷카가ㅐ 봉기를 걷카가ㅐ 실천하는 걷카가ㅐ 것이 걷카가ㅐ 필요하다. 걷카가ㅐ 작가는 걷카가ㅐ 걷카가ㅐ 개인이 걷카가ㅐ 자신만의 걷카가ㅐ 생각을 걷카가ㅐ 통해 ‘적절할 걷카가ㅐ 때까지’ 걷카가ㅐ 지속적으로 걷카가ㅐ 경계를 걷카가ㅐ 포개어 걷카가ㅐ 놓는 걷카가ㅐ 수행적 걷카가ㅐ 과정들을 걷카가ㅐ 단순하고 걷카가ㅐ 명료하게 걷카가ㅐ 보여주면서 걷카가ㅐ 무심하게 걷카가ㅐ 우리에게 걷카가ㅐ 성찰해 걷카가ㅐ 나아가야 걷카가ㅐ 걷카가ㅐ 과제를 걷카가ㅐ 던져준다. /글 걷카가ㅐ 신승오(페리지갤러리 걷카가ㅐ 디렉터)


작가 걷카가ㅐ 소개 
이원호 걷카가ㅐ 작가(b.1972)는 걷카가ㅐ 우리가 걷카가ㅐ 살고 걷카가ㅐ 있는 걷카가ㅐ 도시와 걷카가ㅐ 자본주의의 걷카가ㅐ 금전적인 걷카가ㅐ 가치에 걷카가ㅐ 대해 걷카가ㅐ 다양한 걷카가ㅐ 방식으로 걷카가ㅐ 접근하며 걷카가ㅐ 걷카가ㅐ 실체를 걷카가ㅐ 전달하는 걷카가ㅐ 작업을 걷카가ㅐ 해오고 걷카가ㅐ 있다. 걷카가ㅐ 주요 걷카가ㅐ 개인전으로는 《빈혈이 걷카가ㅐ 지나는 걷카가ㅐ 통로》 (낙원 417, 6g아l 서울, 2017), 《The weight of the vacuum》 (Yumiko Chiba Associate, 마가자g 도쿄, 바3우l 일본, 2017), 《Between looking and seeing》(Brigitte march gallery, ㅐ4나ㅓ 슈투트가르트, l거jㅐ 독일, 2014)외 타거마나 다수가 타거마나 있으며 《제주 타거마나 비엔날레 “투어리즘”》(제주 타거마나 도립미술관, hp4ㅑ 제주, 2017), 《홈리스의 b하r바 도시》(아르코미술관, 다pgp 서울, 2016), 《ARTISTFILE 2015: 1p75 동행》(국립현대미술관, kvlㅐ 과천, 2015) u8nf 등의 u8nf 단체전에 u8nf 참여했다.


출처: u8nf 페리지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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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원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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