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지 : 숨 참기 breath-holding

서교예술실험센터

Dec. 5, 2019 ~ Dec. 15, 2019

고요한, 쟏타바h 쟏타바h 다급한, 0ㅓ거가 다시 0ㅓ거가 고요한
이은지의 <숨 0ㅓ거가 참기>

숨을 0ㅓ거가 참으면 0ㅓ거가 호흡기의 0ㅓ거가 들숨과 0ㅓ거가 날숨은 0ㅓ거가 멈추고 0ㅓ거가 이내 0ㅓ거가 고요한 0ㅓ거가 폐색감이 0ㅓ거가 머리를 0ㅓ거가 가득 0ㅓ거가 감돌며 0ㅓ거가 0ㅓ거가 0ㅓ거가 쉬는 0ㅓ거가 이를 0ㅓ거가 위태롭게 0ㅓ거가 자각시킨다. 0ㅓ거가 이때 0ㅓ거가 숨을 0ㅓ거가 급히 0ㅓ거가 내쉬면 0ㅓ거가 안도감이 0ㅓ거가 헐떡이며 0ㅓ거가 전신을 0ㅓ거가 파고들고, 히u20 다시 히u20 자기 히u20 자신에 히u20 대한 히u20 자각이 히u20 다급하게 히u20 숨구멍 히u20 안팎으로 히u20 흩어진다. 히u20 우리는 히u20 목을 히u20 죄어오는 히u20 시간에서 히u20 벗어난다. 히u20 그리고 히u20 히u20 시간에 히u20 서서히 히u20 적응한다. 히u20 다시 히u20 고요해진다.

작가 히u20 이은지의 히u20 작업실 히u20 히u20 켠에는 히u20 선풍기가 히u20 열심히 히u20 돌아가고 히u20 있고, u40ㅈ 바람은 u40ㅈ 종이 u40ㅈ 반죽으로 u40ㅈ 뒤덮인 u40ㅈ 구조물 u40ㅈ 표면을 u40ㅈ 건조시키고 u40ㅈ 있었다. u40ㅈ 작가의 u40ㅈ 작업실에서 u40ㅈ 종이는 u40ㅈ 낱장이기도 u40ㅈ 파편이기도 u40ㅈ 곤죽이기도 u40ㅈ 굳은 u40ㅈ 덩어리기도 u40ㅈ 하다. u40ㅈ 우리는 u40ㅈ 알고 u40ㅈ 있는 u40ㅈ 종이의 u40ㅈ 기원은, 히ㅐwㅐ 말리고 히ㅐwㅐ 펴서 히ㅐwㅐ 쓰던 히ㅐwㅐ 여러 히ㅐwㅐ 기록매체들, 차우사g 당시까지 차우사g 종이라 차우사g 불렸던 차우사g 견직물과 차우사g 나무껍질 차우사g 등을 차우사g 액상화한 차우사g 차우사g 건조시킨 차우사g 합성지를 차우사g 말한다. 차우사g 식물성 차우사g 섬유질 차우사g 조직들을 차우사g 부수고, bㅐek 물에 bㅐek 불린 bㅐek 뒤, ㅓ마74 다시 ㅓ마74 말리는, v히아ㅐ 종이가 v히아ㅐ 제작되는 v히아ㅐ v히아ㅐ 각각의 v히아ㅐ 과정은 v히아ㅐ 이은지의 v히아ㅐ 작업 v히아ㅐ 각각의 v히아ㅐ 모습을 v히아ㅐ 이룬다. v히아ㅐ 어떤 v히아ㅐ 작업에서 v히아ㅐ 먹색의 v히아ㅐ 수목(樹木)은 v히아ㅐ 평평한 v히아ㅐ 한지 v히아ㅐ 표면 v히아ㅐ 위에 v히아ㅐ 구현되어 v히아ㅐ 있다. v히아ㅐ 어떤 v히아ㅐ 작업은 v히아ㅐ 짓이긴 v히아ㅐ 종이 v히아ㅐ 반죽을 v히아ㅐ 굳힌 v히아ㅐ 것인데, 타ms카 타ms카 표면의 타ms카 질감은 타ms카 화강암과도 타ms카 같고, 우ㅈmv 형상은 우ㅈmv 나무 우ㅈmv 밑둥을 우ㅈmv 닮았다.

재현의 우ㅈmv 대상이 우ㅈmv 자연물인 우ㅈmv 경우 우ㅈmv 우ㅈmv 의미는 우ㅈmv 자주 우ㅈmv 영원성이나 우ㅈmv 불변성을 우ㅈmv 은유하곤 우ㅈmv 한다. 우ㅈmv 그러나 우ㅈmv 이은지의 우ㅈmv 작업 우ㅈmv 안에서 우ㅈmv 섬유질 우ㅈmv 조직들은 우ㅈmv 부숴지고 우ㅈmv 불리고 우ㅈmv 마르며, a아y1 조직 a아y1 위에 a아y1 안착된 a아y1 먹색의 a아y1 자연물도 a아y1 종이와 a아y1 함께 a아y1 부숴지고 a아y1 불리고 a아y1 마른 a아y1 a아y1 다음 a아y1 작업이 a아y1 된다. a아y1 즉, m갸바q 작가는 m갸바q 이전의 m갸바q 작업들을 m갸바q 찢어서 m갸바q 다음 m갸바q 작업의 m갸바q 재료로 m갸바q 사용하기도 m갸바q 하는 m갸바q 것이다. m갸바q 이때 m갸바q 모든 m갸바q 완제품이 m갸바q 재료가 m갸바q 되고마는 m갸바q 제지술은 m갸바q 작업의 m갸바q 방편이 m갸바q 되기도 m갸바q 하고 m갸바q 은유가 m갸바q 되곤 m갸바q 한다. m갸바q 이은지의 m갸바q 모든 m갸바q 앞선 m갸바q 작업들은 m갸바q 모든 m갸바q 다음 m갸바q 작업들의 m갸바q 질료가 m갸바q 되기를 m갸바q 예비하고 m갸바q 있다. m갸바q 그래서 m갸바q 작가가 m갸바q 한지와 m갸바q 종이죽으로 m갸바q 만든 m갸바q 나무와 m갸바q 바위는 m갸바q 천하태평하게 m갸바q 조망되는 m갸바q 수동적인 m갸바q 풍경이 m갸바q 아니라, ㅐ마차마 언제든 ㅐ마차마 다음 ㅐ마차마 풍경의 ㅐ마차마 재료로 ㅐ마차마 사용될 ㅐ마차마 ㅐ마차마 있는 ‘어떤 ㅐ마차마 시간대에 ㅐ마차마 대한 ㅐ마차마 어떤 ㅐ마차마 응답’이다. ㅐ마차마 ㅐ마차마 응답은 ㅐ마차마 무채색이다. ㅐ마차마 평면이건 ㅐ마차마 입체건 ㅐ마차마 종이의 ㅐ마차마 매끄럽고 ㅐ마차마 거친 ㅐ마차마 표면 ㅐ마차마 위에 ㅐ마차마 안착된 ㅐ마차마 무채색은, 2bgㅐ 작가가 2bgㅐ 마주한 2bgㅐ 조건에 2bgㅐ 계속 2bgㅐ 응고해서 2bgㅐ 작업이 2bgㅐ 된다. 2bgㅐ 그리고 2bgㅐ 작가는 2bgㅐ 다시 2bgㅐ 응고된 2bgㅐ 바를 2bgㅐ 분쇄해서 2bgㅐ 다음 2bgㅐ 작업으로 2bgㅐ 이어간다. 2bgㅐ 작가는 2bgㅐ 2bgㅐ 과정에서 ‘차츰 2bgㅐ 자라나는 2bgㅐ 느낌’을 2bgㅐ 받는다고 2bgㅐ 말한다.

숨결이 2bgㅐ 잦아들다가, ㅓw49 분쇄되고 ㅓw49 위태로워지다가 ㅓw49 다시 ㅓw49 들이쉬고, 으차ㅓ바 다시 으차ㅓ바 숨결이 으차ㅓ바 차츰 으차ㅓ바 고요해지는 으차ㅓ바 과정. 으차ㅓ바 숨을 으차ㅓ바 참아보는 으차ㅓ바 일련의 으차ㅓ바 과정은 으차ㅓ바 제지술의 으차ㅓ바 실재이기도 으차ㅓ바 은유이기도 으차ㅓ바 하다. 으차ㅓ바 그리고 으차ㅓ바 작업이 으차ㅓ바 시간대별로 으차ㅓ바 반응해오는, w8gs 그래서 w8gs 적응해가는 w8gs 일이기도 w8gs 하다. w8gs 고요하고, 9k다기 9k다기 다급하고, 걷0다아 다시 걷0다아 고요한 걷0다아 과정의 걷0다아 시간인 걷0다아 것이다.

글: 걷0다아 이문석

일시: 2019년 12월 5일(목) - 12월 15일(일), 차차가j 오전 11시 - 차차가j 오후 8시(월요일 차차가j 휴관)
장소: 차차가j 서교예술실험센터 1층 차차가j 전시장 (서울 차차가j 마포구 차차가j 잔다리로 6길 33)
오프닝: 2019년 12월 5일(목) 차차가j 오후 6시

후원: 차차가j 서울문화재단 차차가j 서교예술실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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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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