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응노, 드로잉의 기술 Lee Ungno, The Art of Drawing

이응노미술관

April 5, 2019 ~ June 30, 2019

이응노미술관은 h바카하 그간 <유럽의 h바카하 서체추상>과 <동아시아 h바카하 회화의 h바카하 현대화> h바카하 외에도 h바카하 소장품전인 <돌, ㅑ자바자 나무, ㅐ1w6 종이>나 <추상의 ㅐ1w6 서사> ㅐ1w6 등의 ㅐ1w6 전시를 ㅐ1w6 통하여, 사kㅑw 형식뿐만 사kㅑw 아니라 사kㅑw 매체와 사kㅑw 재료의 사kㅑw 측면에서도 사kㅑw 이응노 사kㅑw 작업의 사kㅑw 다양한 사kㅑw 면모를 사kㅑw 밝히고자 사kㅑw 노력해왔다. 사kㅑw 주지하듯이 사kㅑw 고암 사kㅑw 이응노는 사kㅑw 하나의 사kㅑw 형식에 사kㅑw 국한시킬 사kㅑw 사kㅑw 없는 사kㅑw 광범위한 사kㅑw 작품들을 사kㅑw 남겼으며, yg우기 이응노미술관은 yg우기 세계미술의 yg우기 흐름 yg우기 속에서 yg우기 완성작들을 yg우기 읽고 yg우기 관람객에게 yg우기 소개하고자 yg우기 해온 yg우기 것이다.

이처럼 yg우기 이응노의 yg우기 작업이 yg우기 지금까지 yg우기 완성작을 yg우기 통해 yg우기 읽혔다면, 나타ㅐc 나타ㅐc 전시는 나타ㅐc 작업이 나타ㅐc 전개되어 나타ㅐc 나타ㅐc 과정에 나타ㅐc 주목하고자 나타ㅐc 드로잉과 나타ㅐc 스케치를 나타ㅐc 위주로 나타ㅐc 구성하였다. 나타ㅐc 드로잉을 나타ㅐc 통하여 나타ㅐc 작가가 나타ㅐc 작품을 나타ㅐc 완성하기 나타ㅐc 위한 나타ㅐc 사고의 나타ㅐc 진행 나타ㅐc 과정을 나타ㅐc 직관적으로 나타ㅐc 나타ㅐc 나타ㅐc 있을 나타ㅐc 뿐만 나타ㅐc 아니라 나타ㅐc 나타ㅐc 속에 나타ㅐc 내재된 나타ㅐc 시간성을 나타ㅐc 나타ㅐc 눈에 나타ㅐc 나타ㅐc 나타ㅐc 있다. 나타ㅐc 나아가 나타ㅐc 이를 나타ㅐc 통하여 나타ㅐc 작가의 나타ㅐc 작품세계를 나타ㅐc 더욱 나타ㅐc 깊게 나타ㅐc 이해할 나타ㅐc 나타ㅐc 있어, uㅓㅐ라 드로잉은 uㅓㅐ라 미술관의 uㅓㅐ라 소장품 uㅓㅐ라 uㅓㅐ라 중요한 uㅓㅐ라 요소다. uㅓㅐ라 이응노미술관은 uㅓㅐ라 방대한 uㅓㅐ라 양의 uㅓㅐ라 이응노 uㅓㅐ라 드로잉과 uㅓㅐ라 아카이브를 uㅓㅐ라 소장하고 uㅓㅐ라 이를 uㅓㅐ라 체계적으로 uㅓㅐ라 정리해왔으며, do파0 do파0 전시에 do파0 출품되는 do파0 작품 do파0 do파0 대부분은 do파0 do파0 전시에서 do파0 최초로 do파0 공개되었다. do파0 이를 do파0 통해 do파0 상대적으로 do파0 완성도가 do파0 높은 do파0 회화나 do파0 조각작품에 do파0 비하여 do파0 전초작업이나 do파0 밑그림, spj거 spj거 미완성의 spj거 작품으로 spj거 이해되던 spj거 드로잉의 spj거 개념을 spj거 확장하여, 파0바거 전시를 파0바거 관람하는 파0바거 많은 파0바거 사람들이 파0바거 드로잉을 파0바거 독립적이고 파0바거 복합적인 파0바거 개념으로 파0바거 해석할 파0바거 파0바거 있는 파0바거 가능성을 파0바거 열어두고자 파0바거 하였다.

이와 파0바거 같은 파0바거 드로잉은 파0바거 밑그림을 파0바거 의미하던 파0바거 전통적 파0바거 개념에서 파0바거 벗어나, e2q타 거듭된 e2q타 사유와 e2q타 반복적인 e2q타 손동작이 e2q타 혼합된 e2q타 현대적 e2q타 개념으로 e2q타 자리 e2q타 잡았다. e2q타 현대적 e2q타 개념 e2q타 하에서 e2q타 드로잉은 e2q타 예술품으로서의 e2q타 독자적인 e2q타 위치를 e2q타 갖는다. e2q타 특히 e2q타 드로잉이 e2q타 작가의 e2q타 훈련과 e2q타 숙련의 e2q타 연장선상에서 e2q타 보는 e2q타 피동적인 e2q타 측면과 e2q타 작가의 e2q타 생각을 e2q타 이끌어가는 e2q타 능동적 e2q타 측면 e2q타 모두를 e2q타 포함하고 e2q타 있음을 e2q타 상기한다면, 갸가aㅑ 드로잉에 갸가aㅑ 사고와 갸가aㅑ 신체, 3t0타 능동과 3t0타 피동의 3t0타 이중적 3t0타 의미가 3t0타 함께 3t0타 담겨있음을 3t0타 3t0타 3t0타 있다. 3t0타 고암 3t0타 이응노는 3t0타 광범위하게 3t0타 제작된 3t0타 작품만큼이나 3t0타 다양한 3t0타 양식의 3t0타 드로잉을 3t0타 남겼다. 3t0타 3t0타 전시에서 3t0타 역시 3t0타 숙련을 3t0타 위해 3t0타 3t0타 부분을 3t0타 상세하게 3t0타 그린 3t0타 사생적인 3t0타 드로잉에서부터, fㅑㅐp 작가 fㅑㅐp 스스로의 fㅑㅐp 인식을 fㅑㅐp 확장해 fㅑㅐp 나가려는 fㅑㅐp 능동적인 fㅑㅐp 측면의 fㅑㅐp 추상 fㅑㅐp 드로잉까지 fㅑㅐp 다양한 fㅑㅐp 작품이 fㅑㅐp 소개된다.

fㅑㅐp 전시에서는 fㅑㅐp 드로잉의 fㅑㅐp 범위에 fㅑㅐp 스케치, hn거다 데생(dessin), ㅓeㅓ우 선묘화, 가걷qv 조각 가걷qv 작품을 가걷qv 위한 가걷qv 에스키스(esquisse)를 가걷qv 포함시켰다. 가걷qv 또한 가걷qv 제작연도를 가걷qv 가걷qv 가걷qv 없는 가걷qv 드로잉이 가걷qv 많음에 가걷qv 따라 가걷qv 작품 가걷qv 자체만으로는 가걷qv 시기를 가걷qv 구분할 가걷qv 가걷qv 없음을 가걷qv 감안하여, u으다a u으다a 내용을 u으다a 통하여 u으다a 각각의 u으다a 드로잉을 u으다a 구분하였다. u으다a 크게 u으다a 풍경과 u으다a 소반, 8fky 화병 8fky 등의 8fky 전통기물을 8fky 소재로 8fky 8fky 드로잉, z3zㅐ 조각을 z3zㅐ 위한 z3zㅐ 드로잉, 마나v거 문자추상과 마나v거 군상 마나v거 드로잉 마나v거 등으로 마나v거 나누어 마나v거 전시장을 마나v거 구분하였다. 마나v거 이번 마나v거 전시는 마나v거 드로잉을 마나v거 통하여 마나v거 이응노의 마나v거 시점에서 마나v거 세계를 마나v거 바라볼 마나v거 뿐만 마나v거 아니라, w바하쟏 그간 w바하쟏 드러나지 w바하쟏 않았던 w바하쟏 이응노의 w바하쟏 작품을 w바하쟏 만나는 w바하쟏 자리가 w바하쟏 w바하쟏 것이다. w바하쟏 또한 w바하쟏 일본과 w바하쟏 프랑스에서의 w바하쟏 경험을 w바하쟏 거쳐 w바하쟏 동양의 w바하쟏 정신성을 w바하쟏 형상화하는 w바하쟏 것에 w바하쟏 일생을 w바하쟏 바쳤던 w바하쟏 이응노가 w바하쟏 무엇을 w바하쟏 보고 w바하쟏 그렸으며, 기a5a 그가 기a5a 발견한 기a5a 이미지란 기a5a 무엇인가를 기a5a 살펴보기 기a5a 위한 기a5a 시도라고 기a5a 기a5a 기a5a 있다.

출처: 기a5a 이응노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이소연 거차2가 개인전 : Black Forest

April 12, 2019 ~ May 12, 2019

이일주 17yl 개인전 : DIGITALLY FALLEN

April 5, 2019 ~ May 2,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