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진 개인전 : VOICE

PKM갤러리

2020년 1월 15일 ~ 2020년 3월 5일

PKM 갤러리는 새해 첫 전시로 명상적 작업을 통하여 사진예술의 지평을 넓힌 사진작가 이정진b. 1961의 개인전 《VOICE》를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순회 회고전 《이정진: 에코-바람으로부터》 이후 2년 만에 열리는 이번 개인전에서는 작가 내면의 숨을 대자연 풍경을 통해 사진에 담아낸 'Opening' 시리즈2015-2016와 국내외에서 최초 공개되는 최근작 'Voice' 시리즈2018-2019까지 25점의 엄선된 작품들이 PKM 갤러리 전관에 걸쳐 소개된다.

이정진은 미국 서부 지역을 여행하며 자연이 원초적 모습을 드러내는 묵시적 순간들을 렌즈로 포착해왔다. 대상이 표면 너머 그 자체의 영혼을 현시할 때까지, 응시의 시간을 거쳐 탄생한 그의 사진은 명상적이고 회화적이며 시간의 개념을 초월한 영원성을 담는다. 이번 전시 작업은 기존의 한지 아날로그 수제 프린트와 디지털 방식을 결합한 작가만의 독특한 표현 기법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러한 방법은 찍힌 대상을 읽게 하기보다 보이는 이미지와 프린트 질감의 조화를 주며 관객으로 하여금 온몸으로 작품을 체험하게 하는 힘을 준다.

갤러리 본관의 'Voice'는 작가가 처음 선보이는 대형 사진 연작이다. 그의 주된 촬영 장소는 미국과 캐나다의 광활한 대자연인데, 작가는 이를 있는 그대로 찍기보다 자신의 마음을 응시하는 시간을 가지며 내면에 일어나는 감정들이 반영된 풍경을 담아내는 작업을 해왔다. 제목 'Voice'는 자연에 투영된 작가 내면의 목소리이자 자연이 작가에게 던져주는 메아리이기도 하다. 자연의 근원과 이정진 사진 속의 변화된 형태 사이의 거리는 작가의 내적 항해로 가늠되며, 그것은 단순히 보여지기보다는 느껴졌음으로 작동한다. 자연의 결 속에 작가가 공유하는 무언의 말은 한 편의 시처럼 우리 마음속에 공명을 일으키고, 사진의 주체를 작가가 아닌 관람자 자신으로 향하게 한다.

별관의 'Opening'은 인적 드문 자연 속에서 마주한 풍광을 세로형 화면에 담은 연작이다. 일반적인 파노라마 풍경 사진과 달리, 위아래로 긴 이 한지 작업은 한국의 족자簇子 와 닮았다. 작가는 이 시리즈를 통해 인간의 제한된 인식의 테두리를 넘어 무념으로 자연을 바라볼 때의 느낌을 표현하고자 'Opening'이란 제목과 함께 좁은 세로 프레임을 선택했다고 설명한다. 광활한 사막의 파노라마 뷰를 상상할 때 이정진의 세로 사진은 시각적으로 갇혀 있지 않으며, 자연의 일부분을 통하여 전체를 통찰하게 하는 열림opening이 있다. 한 장의 세로 사진은 땅 위에 서 있는 우리 각자의 자화상이다. 이정진의 이번 작품들이 겨울의 경관을 오롯이 담아내는 갤러리 공간과 어우러져, 관람객에게 깊은 울림을 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정진은 홍익대학교에서 공예를 전공하고 독학으로 사진을 배웠으며 이후 도미하여 뉴욕대학교 대학원에서 사진을 전공했다. 90년대 초기에 로버트 프랭크의 제자이자 조수로 활동했으며 그 후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쳐왔다. 현재는 뉴욕에 정착하여 작업 중이다. 작가는 2010-2011년 프랑스 사진가 프레드릭 브레너Frédéric Brenner가 기획한 'This Place' 프로젝트에 토마스 스트루트Thomas Struth, 스테판 쇼어Stephen Shore, 제프 월Jeff Wall 등 저명 사진작가 12명과 함께 참가했으며, 그 전시가 2014년 이후 세계 유수 미술관에서의 순회전을 거쳐 현재 베를린Jewish Museum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는 유일한 아시아 작가로 참여하며 국제사진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2016년에는 스위스 빈터투어미술관에서 대규모 회고전을 가졌으며, 순회전이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최되었다. 이정진의 작품은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 휘트니미술관, 워싱턴 내셔널 갤러리,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 호주 국립미술관, 파리 국립현대미술기금 등 정상급 미술 기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정진의 작품들은 영국 맥Mack에서 출간한 『Unnamed Road』, 나즈렐리Nazraeli 출판사의 『Everglades』, 『Opening』, 레이디어스Radius출판사의 『Desert』 등으로 서구 사진 출판계의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Voice』도 레이디어스에서 올봄에 출간될 예정이다.

이번 전시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작가와의 대화가 2월 1일(토) 오후 2시부터 별관에서 매거진 보스토크 VOSTOK의 박지수 편집장 사회로 진행되며, 작품집 『Opening』이 한정 판매된다.

출처: PKM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정진

현재 진행중인 전시

오용석 개인전 - 코로나: 세 번째 템플릿

2024년 3월 14일 ~ 2024년 4월 19일

신민주 개인전: 아리아드네의 실 Ariadne's Thread

2024년 3월 6일 ~ 2024년 4월 13일

Together-세상과 함께 산다는 것

2024년 3월 26일 ~ 2024년 6월 9일

슈퍼 퓨처 키드 - Sternenstaub : Stardust

2024년 3월 14일 ~ 2024년 4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