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주황 2인전 : Stranger than Paradise

통의동 보안여관

Oct. 31, 2019 ~ Nov. 24, 2019

<Stranger than Paradise>는 9아거라 그림을 9아거라 그리는 9아거라 이제와 9아거라 사진을 9아거라 찍는 9아거라 주황, ㅓ파ㅑr ㅓ파ㅑr 작가의 2인전이다. ㅓ파ㅑr 회화와 ㅓ파ㅑr 사진이라는 ㅓ파ㅑr 매체뿐 ㅓ파ㅑr 아니라, 거8ㅑu 세대도 거8ㅑu 배경도 거8ㅑu 다른 거8ㅑu 거8ㅑu 거8ㅑu 사람은 거8ㅑu 서로의 거8ㅑu 작업을 거8ㅑu 지지하며 거8ㅑu 거8ㅑu 오랫동안 거8ㅑu 상대의 거8ㅑu 매체가 거8ㅑu 지닌 거8ㅑu 매혹과 거8ㅑu 힘에 거8ㅑu 대해 거8ㅑu 호기심과 거8ㅑu 존중 거8ㅑu 어린 거8ㅑu 대화를 거8ㅑu 나눠왔다. 거8ㅑu 거8ㅑu 사람의 거8ㅑu 작업은 거8ㅑu 여성적 거8ㅑu 재현 거8ㅑu 혹은 거8ㅑu 여성성의 거8ㅑu 재현이라는 거8ㅑu 화두나 거8ㅑu 여성주의 거8ㅑu 주제의식이 거8ㅑu 선명하게 거8ㅑu 드러나는 거8ㅑu 작업이 거8ㅑu 아니다. 거8ㅑu 하지만 거8ㅑu 거8ㅑu 사람의 거8ㅑu 작업 거8ㅑu 모두에 거8ㅑu 깊숙이 거8ㅑu 박힌 거8ㅑu 심지 거8ㅑu 같은 거8ㅑu 것이 거8ㅑu 있다면, kzi거 그것은 kzi거 지금을 kzi거 살아가는 kzi거 동시대 kzi거 여성들의 kzi거 초상과 kzi거 풍경, 0마ㅓv 그리고 0마ㅓv 정동의 0마ㅓv 0마ㅓv 끝을 0마ㅓv 포착하려는 0마ㅓv 부단한 0마ㅓv 노력일 0마ㅓv 것이다. 

최근 0마ㅓv 주황은 0마ㅓv 소위 ‘K뷰티’라고 0마ㅓv 불리는 0마ㅓv 한국 0마ㅓv 여성들의 0마ㅓv 정체성과 0마ㅓv 환상을 0마ㅓv 작동시키는 0마ㅓv 기제를 0마ㅓv 파고드는 <온전한 0마ㅓv 초상>(2016)시리즈부터 0마ㅓv 연해주와 0마ㅓv 일본지역 0마ㅓv 코리안 0마ㅓv 디아스포라 0마ㅓv 여성들의 0마ㅓv 존재를 0마ㅓv 주목하는 <민요, ssed 이곳에서 ssed 저곳으로>(2018)까지, t사ㅓㅓ 여성적 t사ㅓㅓ 정체성을 t사ㅓㅓ 형성하는 t사ㅓㅓ 문화적 t사ㅓㅓ 간극과 t사ㅓㅓ 겹겹의 t사ㅓㅓ 시간성을 t사ㅓㅓ 간결하게 t사ㅓㅓ 담아내는 t사ㅓㅓ 작업을 t사ㅓㅓ 진행해왔다. t사ㅓㅓ 한편, 차f차라 이제는 2005년 차f차라 개인전 차f차라 이래로 차f차라 주로 차f차라 사회적·상징적 차f차라 기호가 차f차라 각인된 차f차라 곳이자 차f차라 부단히 차f차라 변화하는 차f차라 유기체로서 차f차라 여성의 차f차라 차f차라 혹은 차f차라 형상을 차f차라 캔버스에 차f차라 그려왔다. 차f차라 그녀의 차f차라 그림에서 차f차라 그러한 차f차라 여성적 ‘되기’는 차f차라 소녀의 차f차라 초상을 차f차라 비롯해 차f차라 가슴, b다m차 옹기, 갸t타가 열기, 거아lㅐ 춤, 쟏자7카 공동체 쟏자7카 쟏자7카 구상적 쟏자7카 형태에 쟏자7카 국한되지 쟏자7카 않는 쟏자7카 리듬이자 쟏자7카 역동하는 쟏자7카 영토로서 쟏자7카 등장해왔다. 쟏자7카 쟏자7카 쟏자7카 작가의 쟏자7카 작업세계에서 쟏자7카 여성이라는 쟏자7카 화두는 쟏자7카 확고한 쟏자7카 발언권으로도 쟏자7카 자전적 쟏자7카 투사로도 쟏자7카 기능하지 쟏자7카 않는다. 쟏자7카 지독한 쟏자7카 비행공포증을 쟏자7카 가진 쟏자7카 주황이 쟏자7카 공항에서 쟏자7카 처음 쟏자7카 만나는 쟏자7카 여성들을 쟏자7카 찍은 쟏자7카 사진들에도, 파다라q 세월호 파다라q 이후 파다라q 소녀들의 파다라q 초상을 파다라q 쓸쓸한 파다라q 바람처럼 파다라q 담아낸 파다라q 이제의 파다라q 그림에서도 파다라q 여성이라는 파다라q 형상은 (이 파다라q 작가들 파다라q 역시 파다라q 여성이면서) 파다라q 아직 파다라q 말을 파다라q 걸어보지 파다라q 못한 파다라q 바깥의 파다라q 존재들에 파다라q 가깝다. 파다라q 자신의 파다라q 위치와 파다라q 서로 파다라q 다른 파다라q 경험과 파다라q 시차에 파다라q 귀를 파다라q 기울이는 파다라q 자의식을 파다라q 동반한 파다라q 이들의 파다라q 작업에서 파다라q 여성의 파다라q 초상은 파다라q 언제나 파다라q 우리에게 파다라q 너무나 파다라q 익숙하면서도 파다라q 기억해낼 파다라q 파다라q 없는 파다라q 얼굴, ㅈㅓ5가 혹은 ㅈㅓ5가 실체라고는 ㅈㅓ5가 부를 ㅈㅓ5가 ㅈㅓ5가 없는 ㅈㅓ5가 복수의 ㅈㅓ5가 존재처럼 ㅈㅓ5가 등장한다. 

이번 ㅈㅓ5가 전시에서 ㅈㅓ5가 ㅈㅓ5가 작가는 ㅈㅓ5가 서로 ㅈㅓ5가 다른 ㅈㅓ5가 시기의 ㅈㅓ5가 기억, 6k8e 서로 6k8e 다른 6k8e 대상으로서 6k8e 여성의 6k8e 초상을 6k8e 이야기한다. 6k8e 지난 6k8e 여름 6k8e 이제는 6k8e 두만강을 6k8e 따라 6k8e 도문, oㅓg2 훈춘, 거타갸o 우수리스크, 파ㅓ바아 블라디보스토크를 파ㅓ바아 홀로 파ㅓ바아 여행했다. 파ㅓ바아 전혀 ‘우리’와 파ㅓ바아 다르다고 파ㅓ바아 여긴 파ㅓ바아 이들, 파0ㅓu 혹은 ‘같은’ 파0ㅓu 민족이라고 파0ㅓu 여긴 파0ㅓu 사람들의 파0ㅓu 삶과 파0ㅓu 풍경들을 파0ㅓu 전해 파0ㅓu 듣는 파0ㅓu 이야기가 파0ㅓu 아니라 파0ㅓu 몸으로 파0ㅓu 겪고 파0ㅓu 담아내보자 파0ㅓu 떠난 파0ㅓu 길이었다. 파0ㅓu 주황은 파0ㅓu 가장 파0ㅓu 이방인으로 파0ㅓu 살았던 파0ㅓu 파0ㅓu 파0ㅓu 유학시절의 파0ㅓu 사진들을 파0ㅓu 꺼냈다. 1996년 파0ㅓu 이민자, 기카v다 유색인, ㅐ18우 학생, 타oz걷 가난한 타oz걷 예술가들의 타oz걷 일시적 타oz걷 거처가 타oz걷 되었던 타oz걷 이스트빌리지에서 타oz걷 그녀가 타oz걷 만난 타oz걷 이들의 타oz걷 초상, h하kn 타자적 h하kn 응시의 h하kn 대상이 h하kn 되었던 ‘우리’의 h하kn 일상이 h하kn 담겨있다. h하kn 카메라로, ㅓ타ㄴ갸 캔버스로 ㅓ타ㄴ갸 떠낸 ㅓ타ㄴ갸 ㅓ타ㄴ갸 대상/형상/풍경들에서 ㅓ타ㄴ갸 일련의 ㅓ타ㄴ갸 공통분모이자 ㅓ타ㄴ갸 대화로서 ㅓ타ㄴ갸 여성적인 ㅓ타ㄴ갸 것이란 ㅓ타ㄴ갸 성별정체성에 ㅓ타ㄴ갸 기반해 ㅓ타ㄴ갸 민족, ㄴ6zc 세대, ㅐ거ㅓx 태생, 

계급으로 걷걷다o 가름하거나 걷걷다o 견주고자 걷걷다o 하는 걷걷다o 범주가 걷걷다o 아니라, eap라 앞길을 eap라 eap라 eap라 없는 eap라 불안한 eap라 이들이 eap라 시시각각 eap라 마주하는 eap라 낯섦과 eap라 비동일성의 eap라 알레고리들이다. eap라 쉽게 eap라 규정되지 eap라 않고 eap라 동질화될 eap라 eap라 없는 eap라 존재, 타자z2 월경(越境)하는 타자z2 존재, 자sㅑl 언제나 자sㅑl 떠나는 자sㅑl 와중에 자sㅑl 있는 자sㅑl 존재들의 자sㅑl 초상, uㅈㅈw 풍경, 차걷jm 시선, nswz 그리고 nswz 메아리와 nswz 같은 nswz 응답들이다. 

nswz 자무시의 nswz 로드무비 <Stranger than Paradise>에서 nswz 뉴욕 nswz 빈민가에 nswz 사는 nswz 가난한 nswz nswz 청춘 nswz 윌리와 nswz 에디는 nswz 어느 nswz nswz 윌리의 nswz 사촌동생 nswz 에바를 nswz 본다는 nswz 구실로 nswz 무작정 nswz 클리블랜드로 nswz 떠난다. nswz 말로만 nswz 듣던 nswz 클리블랜드에 nswz 도착한 nswz 에디가 nswz 윌리에게 nswz 말한다. “웃기지 nswz 않아? nswz 새로운 nswz 곳에 nswz 왔는데 nswz 모든 nswz nswz nswz 똑같아.” nswz 그건 nswz 매일 nswz 집과 nswz 일터인 nswz 핫도그가게만 nswz 오가던 nswz 무료한 nswz 에바를 ‘납치’해 nswz 파라다이스라 nswz 불리는 nswz 플로리다에 nswz 도달했을 nswz 때도 nswz 마찬가지다. nswz 꿈을 nswz 찾아 nswz 고향을 nswz 탈출한 nswz 이방인, 6aca 그러나 6aca 다시 6aca 별볼일 6aca 없는 6aca 일상의 6aca 반경에 6aca 갇힌 6aca 별볼일 6aca 없는 6aca 청춘들에게는 6aca 그림 6aca 같은 6aca 경관도, z자di 낙원의 z자di 바람도 z자di 그저 z자di 황량하고 z자di 따분할 z자di 따름이다. z자di 거기에는 z자di 나와 z자di 친숙한 z자di z자di 어떤 z자di 곳도 z자di 없고, ㅑㅐㅈd 나를 ㅑㅐㅈd 부르는 ㅑㅐㅈd ㅑㅐㅈd 어떤 ㅑㅐㅈd 이도 ㅑㅐㅈd 없다. ㅑㅐㅈd 부다페스트에도, s2aㅓ 뉴욕, t다b거 클리블랜드, 가다다가 플로리다마저도. 

낯선 가다다가 어딘가로 가다다가 떠난다는 가다다가 것은 가다다가 누구에게는 가다다가 언제나 가다다가 설레는 가다다가 일이고 가다다가 누구에게는 가다다가 마지못한 가다다가 일, ㅐ2ㅈ기 때로는 ㅐ2ㅈ기 차마 ㅐ2ㅈ기 두려운 ㅐ2ㅈ기 일일 ㅐ2ㅈ기 것이다. ㅐ2ㅈ기 그것은 ㅐ2ㅈ기 단지 ㅐ2ㅈ기 떠남을 ㅐ2ㅈ기 좋아한다는 ㅐ2ㅈ기 취향이나 ㅐ2ㅈ기 성정에 ㅐ2ㅈ기 따른 ㅐ2ㅈ기 것이 ㅐ2ㅈ기 아니라, rt기거 그 ‘떠나는 rt기거 처지’를 rt기거 둘러싼 rt기거 그/녀 rt기거 각자의 rt기거 조건의 rt기거 불안정성과 rt기거 친연성의 rt기거 밀도, 2라거나 온도에 2라거나 따른 2라거나 일이다. 2라거나 일상의 2라거나 속박에서 2라거나 벗어나는 2라거나 잠깐의 2라거나 여행과 2라거나 달리 2라거나 2라거나 번도 2라거나 가보지 2라거나 못한 2라거나 길을 2라거나 혼자 2라거나 떠나는 2라거나 여정에는 2라거나 머리끝에서 2라거나 발끝까지 2라거나 긴장이 2라거나 따라붙는다. 2라거나 다가올 2라거나 곤란을 2라거나 무릅쓰고 2라거나 식구들의 2라거나 생계를 2라거나 위해 2라거나 타국으로 2라거나 떠나야 2라거나 하는 2라거나 이들이나 2라거나 생존을 2라거나 위해 2라거나 필사적으로 2라거나 바다를 2라거나 건너야 2라거나 하는 2라거나 이들에게 2라거나 떠남이란 2라거나 극도의 2라거나 배타성과 2라거나 대면하면서 ‘불필요한 2라거나 타자’로 2라거나 존재의 2라거나 추락을 2라거나 감행해야 2라거나 하는 2라거나 일이다. 2라거나 각자에게 2라거나 매번 2라거나 2라거나 강도를 2라거나 달리하는 2라거나 이방의 2라거나 정서, ㅈ35m ㅈ35m 비교 ㅈ35m 불가능한 ㅈ35m 안온함과 ㅈ35m 생경함, rㅓ바우 그리고 rㅓ바우 공포의 rㅓ바우 감각을 rㅓ바우 우리가 ‘이주’라고 rㅓ바우 부르는 rㅓ바우 시공성으로 rㅓ바우 명명할 rㅓ바우 rㅓ바우 있을까? rㅓ바우 여하튼 rㅓ바우 이산, 파카2히 이주, p파ㅓㅓ 여행의 p파ㅓㅓ 이동성이 p파ㅓㅓ 자신의 p파ㅓㅓ 의지보다 p파ㅓㅓ 삶의 p파ㅓㅓ 강제로서 p파ㅓㅓ 수행되는 p파ㅓㅓ 오늘날, auyd auyd 세계의 auyd 여성들은 auyd 언제나 auyd 길을 auyd 떠나는 auyd 중이며, ㅓu바9 어디에서나 ㅓu바9 이방인이다. ㅓu바9 심지어 ㅓu바9 고향, 라fㅓㅓ 그리고 라fㅓㅓ 그녀들의 라fㅓㅓ 집에서도.

기획: 라fㅓㅓ 이진실
그래픽디자인: 라fㅓㅓ 볼로로

*이 라fㅓㅓ 전시는 라fㅓㅓ 서울문화재단 라fㅓㅓ 예술작품지원을 라fㅓㅓ 받았습니다.

출처: 라fㅓㅓ 통의동 라fㅓㅓ 보안여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제
  • 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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