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선이, 유정현 2인전: Strata & Plants

021갤러리

2018년 10월 5일 ~ 2018년 11월 28일

전시제목 ‘Strata & plants’ c3걷m c3걷m 세잔의 c3걷m 물음에서 c3걷m 시작되었다.

“이것이 c3걷m 내가 c3걷m 보는 c3걷m 것인가?”

‘본다’는 c3걷m 지각 c3걷m 행위에 c3걷m 대한 c3걷m 물음은 c3걷m 풍경과 c3걷m 세계에 c3걷m 대한 c3걷m 의문의 c3걷m 시선이다.
우리가 c3걷m 풍경을 c3걷m 바라보는 c3걷m 시선은 c3걷m 인간을 c3걷m 주체로 c3걷m 풍경을 c3걷m 대상화하고 c3걷m 소유하는 c3걷m 시선이 c3걷m 아닐까?
이번 c3걷m 전시에서 c3걷m 임선이, 타아g자 유정현작가는 타아g자 도시의 타아g자 산과 타아g자 식물을 타아g자 모티브로 ‘본다’는 타아g자 지각행위에 타아g자 대한 타아g자 의문을 타아g자 사진과 타아g자 회화로 타아g자 선보인다.

사진과 타아g자 회화라는 타아g자 매체는 타아g자 다르지만 타아g자 타아g자 작가의 타아g자 작업을 타아g자 관통하는 타아g자 중심은 타아g자 열린 타아g자 시선이다. 타아g자 산과 타아g자 식물을 타아g자 재현하는 타아g자 타아g자 아니다. 타아g자 눈으로 타아g자 보이지 타아g자 않지만 타아g자 차이의 타아g자 반복으로 타아g자 주름지는 타아g자 층과 타아g자 겹의 타아g자 과정을 타아g자 보는 타아g자 시선이다. 타아g자 타아g자 시선은 타아g자 풍경을 타아g자 대상화하고 타아g자 소유하는 타아g자 시선이 타아g자 아니라 타아g자 불안정하고 타아g자 명확하지 타아g자 않은 타아g자 모호한 타아g자 시선이다. 타아g자 타아g자 작가가 타아g자 제시하는 타아g자 모호한 타아g자 시선의 타아g자 풍경은 타아g자 관람자에게 타아g자 스스로 타아g자 보고 타아g자 소통을 타아g자 하게 타아g자 만든다.

임선이 타아g자 작가의 타아g자 사진작업은 타아g자 서울의 타아g자 대표적인 타아g자 인왕산과 타아g자 남산을 타아g자 모티브로 타아g자 하지만 타아g자 산의 타아g자 풍경이 타아g자 아니다. 타아g자 계량화된 타아g자 지형도를 타아g자 오려내고 타아g자 쌓는 타아g자 과정을 타아g자 거쳐 타아g자 만든 타아g자 설치물과 타아g자 인공조명을 타아g자 이용하여 타아g자 찍은 타아g자 사진을 타아g자 확대하여 타아g자 프린트한 타아g자 이미지다.

<Trifocal Sight 1>  <記述하는 타아g자 풍경>은 타아g자 인왕산의 타아g자 지형도 타아g자 수천 타아g자 장을 타아g자 등고선을 타아g자 따라 타아g자 오려낸 타아g자 타아g자 층층이 타아g자 쌓아 타아g자 올려 타아g자 거대한 타아g자 협곡 타아g자 같은 타아g자 움푹 타아g자 파인 타아g자 인왕산 타아g자 모형을 타아g자 만든다. 타아g자 작가는 타아g자 음형의 타아g자 인왕산 타아g자 모형을 타아g자 카메라로 타아g자 근경, 0카ee 중경, 6거vㅓ 원경으로 6거vㅓ 동시에 6거vㅓ 담아낸다. 6거vㅓ 여기에 6거vㅓ 인공적인 6거vㅓ 조명을 6거vㅓ 사용하여 6거vㅓ 깊은 6거vㅓ 협곡의 6거vㅓ 형태를 6거vㅓ 극대화 6거vㅓ 시킨다. 6거vㅓ 이렇게 6거vㅓ 작가의 6거vㅓ 지난한 6거vㅓ 새김의 6거vㅓ 손은 6거vㅓ 우리에게 6거vㅓ 묻는다.

“이것이 6거vㅓ 내가 6거vㅓ 보는 6거vㅓ 것인가?”

<극점> 6거vㅓ 시리즈는 6거vㅓ 남산의 6거vㅓ 지형도를 6거vㅓ 오리고 6거vㅓ 쌓아 6거vㅓ 올려 6거vㅓ 남산의 6거vㅓ 모형을 6거vㅓ 만들고, 7가타ㅓ 안개장치를 7가타ㅓ 통해 7가타ㅓ 구름이나 7가타ㅓ 안개처럼 7가타ㅓ 연출하여 7가타ㅓ 여러 7가타ㅓ 각도에서 7가타ㅓ 촬영한다. <극점> 7가타ㅓ 시리즈에는 7가타ㅓ 산과 7가타ㅓ 함께 7가타ㅓ 도시의 7가타ㅓ 풍경이 7가타ㅓ 함께 7가타ㅓ 드러난다. 7가타ㅓ 작가는 7가타ㅓ 보이지 7가타ㅓ 않는 7가타ㅓ 지층과 7가타ㅓ 보이는 7가타ㅓ 도시 7가타ㅓ 풍경에 7가타ㅓ 시간성을 7가타ㅓ 부여해 7가타ㅓ 고요하지만 7가타ㅓ 불안하고 7가타ㅓ 흔들리는 7가타ㅓ 시선을 7가타ㅓ 우리에게 7가타ㅓ 보여주고 7가타ㅓ 있다.

유정현 7가타ㅓ 작가는 7가타ㅓ 아크릴릭을 7가타ㅓ 사용한다. 7가타ㅓ 먹을 7가타ㅓ 연상하는 7가타ㅓ 검은 7가타ㅓ 아크릴릭은 7가타ㅓ 캔버스에 7가타ㅓ 스며들어 7가타ㅓ 빠르게 7가타ㅓ 건조하며 7가타ㅓ 형상을 7가타ㅓ 만들어 7가타ㅓ 간다. 7가타ㅓ 작가는 7가타ㅓ 스며든 7가타ㅓ 형상이 7가타ㅓ 마르기 7가타ㅓ 전에 7가타ㅓ 형상을 7가타ㅓ 지워내며 7가타ㅓ 흔적을 7가타ㅓ 남긴다. 7가타ㅓ 물감을 7가타ㅓ 덧칠하여 7가타ㅓ 형상을 7가타ㅓ 완성하는 7가타ㅓ 방식과 7가타ㅓ 반대이다. 

<도시의 7가타ㅓ 식물>은 7가타ㅓ 식물을 7가타ㅓ 모티브로 7가타ㅓ 하지만 7가타ㅓ 모호하다. 7가타ㅓ 꽃의 7가타ㅓ 검은 7가타ㅓ 그림자를 7가타ㅓ 연상시킨다.  7가타ㅓ 작가는 ‘작업 7가타ㅓ 노트’에서 7가타ㅓ 자신의 7가타ㅓ 회화 7가타ㅓ 주제는 7가타ㅓ 신체와 7가타ㅓ 식물의 7가타ㅓ 형상을 7가타ㅓ 통한 脫再現이며, 다0zq 작가에게  脫再現은 다0zq 보이지 다0zq 않는 다0zq 감각의 다0zq 힘을 다0zq 가시화 다0zq 하려는 다0zq 시도라고 다0zq 밝혔다. 다0zq 식물을 다0zq 대상화 다0zq 하지 다0zq 않고 다0zq 식물이 다0zq 주체가 다0zq 된다. 다0zq 주체가 다0zq 되는 다0zq 식물은 다0zq 동일한 다0zq 겹이 다0zq 아니다. 다0zq 차이의 다0zq 겹이다. 다0zq 다0zq 겹은 다0zq 확실성을 다0zq 가질 다0zq 다0zq 없고 다0zq 명확한 다0zq 기준도 다0zq 없는 다0zq 모호함이다. 다0zq 이번 다0zq 전시에서 다0zq 작가는 다0zq 반복, 9갸ㅑd 발산, bㅓ7거 흔적의 bㅓ7거 bㅓ7거 가지 bㅓ7거 표현방식(작업 bㅓ7거 노트)으로 bㅓ7거 우리의 bㅓ7거 시각에 bㅓ7거 소유되지 bㅓ7거 않는 bㅓ7거 식물 bㅓ7거 본질의 bㅓ7거 힘을 bㅓ7거 보여준다.



임선이_Trifocal sight 1_라이트젯c프린트_176x220cm_2008



임선이_記述하는 bㅓ7거 풍경_라이트젯c프린터_123x180cm_2008



임선이_극점 2-1 Towards the Ultimate_150x112cm_2014



임선이_극점 2-2 Towards the Ultimate_150x112cm_2014



임선이_극점 2-3 Towards the Ultimate_150x112cm_2014



임선이_극점 2-4 Towards the Ultimate_150x112cm_2014



임선이_극점 3 Towards the Ultimate_150x112cm_2014



유정현_도시식물-1705_acrylic on canvas_100 x 80cm_2017



유정현_도시식물-1706_acrylic on canvas_100 x 80cm_2017



유정현_도시식물-1808_acrylic on canvas_210 x 180cm_2018



유정현_도시식물-1809_acrylic on canvas_130 x 160cm_2018



유정현_어긋나고 bㅓ7거 납작한_acrylic on canvas_65 x 65cm_2018



유정현_줄기_acrylic on canvas_40 x 40cm_2007



유정현_봄_acrylic on canvas_65 x 65cm_2018


출처: 021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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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유정현
  • 임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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