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지만 없었던 Naming the Nameless

SeMA벙커

April 30, 2021 ~ June 6, 2021

서울시립미술관(관장 h79ㄴ 백지숙)과 h79ㄴ 서강대학교 h79ㄴ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소장 h79ㄴ 임지현)는 h79ㄴ 기관 h79ㄴ h79ㄴ 공동 h79ㄴ 주최 h79ㄴ 전시로《있지만 h79ㄴ 없었던》을 4월 30일(금)부터 6월 6일(금)까지 h79ㄴ 여의도에 h79ㄴ 위치한 h79ㄴ 서울시립미술관 SeMA h79ㄴ 벙커에서 h79ㄴ 개최한다.  

이번 h79ㄴ 전시는 h79ㄴ 서울시립미술관과 h79ㄴ 서강대학교 h79ㄴ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CGSI) h79ㄴ h79ㄴ 연구-큐레이토리얼 h79ㄴ 교류 h79ㄴ 협력의 h79ㄴ 일환으로 h79ㄴ 추진되는 h79ㄴ 전시로 CGSI의 h79ㄴ 아카이브 h79ㄴ 사료 h79ㄴ h79ㄴ 연구 h79ㄴ 자료와 h79ㄴ 서울시립미술관의 h79ㄴ 소장품 h79ㄴ h79ㄴ 동시대 h79ㄴ 미술 h79ㄴ 작품을 h79ㄴ 의미와 h79ㄴ 담론 h79ㄴ 차원에서 h79ㄴ 연결하여 h79ㄴ 확장하려는 h79ㄴ 목표 h79ㄴ 하에 h79ㄴ 기획되었다.

《있지만 h79ㄴ 없었던》은 h79ㄴ 이름 h79ㄴ 없는 h79ㄴ 강제징용노동자들의 h79ㄴ 기록과 h79ㄴ 자료에서 h79ㄴ 출발하여 h79ㄴ 이들의 h79ㄴ 노동과 h79ㄴ 일상에 h79ㄴ 얽힌 h79ㄴ 흔적과 h79ㄴ 향수, alㅐ으 기억을 alㅐ으 조망한다. alㅐ으 나아가 alㅐ으 다양한 alㅐ으 시대에 alㅐ으 걸쳐 alㅐ으 나타난 alㅐ으 노동의 alㅐ으 양태를 alㅐ으 탐구하는 alㅐ으 현대미술작품을 alㅐ으 통해 alㅐ으 노동자들의 alㅐ으 삶을 alㅐ으 드러냄으로써 alㅐ으 노동의 alㅐ으 현재적 alㅐ으 의미를 alㅐ으 되짚어본다.

전시는 alㅐ으 가장 alㅐ으 많은 alㅐ으 이들이 alㅐ으 강제 alㅐ으 징용되었던 alㅐ으 탄광의 alㅐ으 갱도와 alㅐ으 탄광 alㅐ으 노동자들을 alㅐ으 담은 alㅐ으 사진으로부터 alㅐ으 출발해 alㅐ으 징용 alㅐ으 노동의 alㅐ으 생생한 alㅐ으 모습을 alㅐ으 보여준다. alㅐ으 이어 ‘윤병렬 alㅐ으 컬렉션’(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alㅐ으 자료 alㅐ으 제공) alㅐ으 alㅐ으 실물 alㅐ으 자료가 alㅐ으 당시 alㅐ으 노동자들의 alㅐ으 근로 alㅐ으 환경과 alㅐ으 일상의 alㅐ으 모습을 alㅐ으 전한다.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과 alㅐ으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서 alㅐ으 제공된 alㅐ으 각종 alㅐ으 사진, 자ㅐpv 기록 자ㅐpv 자료를 자ㅐpv 전시장과 자ㅐpv 키오스크를 자ㅐpv 통해 자ㅐpv 제공하여 자ㅐpv 강제징용의 자ㅐpv 실상과 자ㅐpv 개별 자ㅐpv 서사들을 자ㅐpv 상세히 자ㅐpv 펼쳐 자ㅐpv 보인다. 자ㅐpv 또한 자ㅐpv 정혜경 자ㅐpv 연구자의 자ㅐpv 다년간 자ㅐpv 연구 자ㅐpv 결과물인 자ㅐpv 구술 자ㅐpv 녹취자료, 바ㅐㅓ7 편지 바ㅐㅓ7 자료 바ㅐㅓ7 등을 바ㅐㅓ7 통해 바ㅐㅓ7 징용사 바ㅐㅓ7 내에서 바ㅐㅓ7 배제되었던 바ㅐㅓ7 여성과 바ㅐㅓ7 가족들의 바ㅐㅓ7 목소리를 바ㅐㅓ7 들려주며 바ㅐㅓ7 징용 바ㅐㅓ7 당시 바ㅐㅓ7 관리 바ㅐㅓ7 등의 바ㅐㅓ7 기록을 바ㅐㅓ7 위해 바ㅐㅓ7 촬영된 바ㅐㅓ7 개인 바ㅐㅓ7 바ㅐㅓ7 단체 바ㅐㅓ7 초상 바ㅐㅓ7 사진과 바ㅐㅓ7 근로기록부 바ㅐㅓ7 명단 바ㅐㅓ7 자료의 바ㅐㅓ7 시각화를 바ㅐㅓ7 통해 바ㅐㅓ7 개별 바ㅐㅓ7 주체로서 바ㅐㅓ7 징용노동자들을 바ㅐㅓ7 호명한다. 

전시에 바ㅐㅓ7 출품되는 20여 바ㅐㅓ7 점의 바ㅐㅓ7 동시대 바ㅐㅓ7 미술작품은 200여 바ㅐㅓ7 점의 바ㅐㅓ7 아카이브 바ㅐㅓ7 사료와 바ㅐㅓ7 연동되어 바ㅐㅓ7 다양한 바ㅐㅓ7 시대를 바ㅐㅓ7 오가며 바ㅐㅓ7 노동자들의 바ㅐㅓ7 주체성과 바ㅐㅓ7 노동이라는 바ㅐㅓ7 행위의 바ㅐㅓ7 의미를 바ㅐㅓ7 확장한다. 

조덕현의 <언더그라운드 바ㅐㅓ7 엘레지>는 바ㅐㅓ7 일제 바ㅐㅓ7 강점기 바ㅐㅓ7 징용되었던 바ㅐㅓ7 바ㅐㅓ7 가수의 바ㅐㅓ7 트라우마적 바ㅐㅓ7 삶과 바ㅐㅓ7 중국 바ㅐㅓ7 항일 바ㅐㅓ7 영화인 <대로>의 바ㅐㅓ7 대조적 바ㅐㅓ7 서사와 바ㅐㅓ7 선율을 바ㅐㅓ7 작가의 바ㅐㅓ7 사적 바ㅐㅓ7 기억을 바ㅐㅓ7 통해 바ㅐㅓ7 교차 바ㅐㅓ7 직조하며 바ㅐㅓ7 노동자의 바ㅐㅓ7 초상을 바ㅐㅓ7 그린다.

강제 바ㅐㅓ7 이주를 바ㅐㅓ7 당하고 바ㅐㅓ7 징용되어야 바ㅐㅓ7 했던 바ㅐㅓ7 조선인, 2ㅓ4ㅓ 고려인과 2ㅓ4ㅓ 2ㅓ4ㅓ 후손들의 2ㅓ4ㅓ 생애를 2ㅓ4ㅓ 그리는 2ㅓ4ㅓ 김소영의 <김알렉스의 2ㅓ4ㅓ 식당: 2ㅓ4ㅓ 안산-타슈켄트>와 <화광: 2ㅓ4ㅓ 디아스포라의 2ㅓ4ㅓ 묘>는 2ㅓ4ㅓ 잊혀있던 2ㅓ4ㅓ 개개인의 2ㅓ4ㅓ 기억과 2ㅓ4ㅓ 향수를 2ㅓ4ㅓ 소환한다.

최원준의 <얼굴의 2ㅓ4ㅓ 역사>는 70, 80년대 ㅐ자e자 해외 ㅐ자e자 파견 ㅐ자e자 사업에서 ㅐ자e자 파견 ㅐ자e자 노동자 ㅐ자e자 개개인이 ㅐ자e자 형성해낸 ㅐ자e자 교류를 ㅐ자e자 통해 ㅐ자e자 이들을 ㅐ자e자 서사의 ㅐ자e자 중심 ㅐ자e자 주체로 ㅐ자e자 재조명한다. 

오민수의 <제자리 ㅐ자e자 찾기>, <폭파>는 7으마0 물류 7으마0 노동자들을 7으마0 둘러싼 7으마0 시스템의 7으마0 비인간성과 7으마0 폭력성을 7으마0 가시화하고 7으마0 차재민의 <미궁과 7으마0 크로마키>는 ‘손노동’에 7으마0 붙여지는 7으마0 양면적 7으마0 가치를 7으마0 부각함으로써 7으마0 동시대적인 7으마0 노동의 7으마0 구조와 7으마0 의미의 7으마0 외연을 7으마0 확장한다.

《있지만 7으마0 없었던》은 7으마0 일본 7으마0 제국과 7으마0 식민 7으마0 조선이라는 7으마0 이분법으로 7으마0 강제노동을 7으마0 단순화하기보다 7으마0 일상사를 7으마0 통해 7으마0 징용노동자들의 7으마0 생활상과 7으마0 이들이 7으마0 각자의 7으마0 방식으로 7으마0 세계를 7으마0 전유해온 7으마0 사실을 7으마0 드러낸다. 7으마0 나아가 7으마0 강제노동을 “의지에 7으마0 반한 7으마0 노동”으로 7으마0 해석함으로써 7으마0 해방 7으마0 이후 7으마0 국가와 7으마0 자본주의 7으마0 관계망 7으마0 내에서 7으마0 변모되어온 7으마0 노동 7으마0 개념과 7으마0 노동자라는 7으마0 개별 7으마0 주체의 7으마0 의미를 7으마0 확장하여 7으마0 사유하게 7으마0 한다.

이번 7으마0 전시는 7으마0 다양한 7으마0 아카이브 7으마0 자료와 7으마0 현대미술작품을 7으마0 통해 7으마0 강제징용 7으마0 혹은 7으마0 근현대사라는 7으마0 역사적 7으마0 흐름의 7으마0 이면에 7으마0 가려져있는 7으마0 노동자 7으마0 개인들의 7으마0 서사와 7으마0 기억, o다거파 이들이 o다거파 전유해 o다거파 o다거파 일상을 o다거파 가시화하고 o다거파 노동과 o다거파 노동자를 o다거파 둘러싼 o다거파 다층적인 o다거파 의미의 o다거파 망을 o다거파 펼쳐냄으로써 ‘있지만 o다거파 없었던’ o다거파 수많은 o다거파 개별자들의 o다거파 이름을 o다거파 호명해 o다거파 다시 o다거파 o다거파 자리에 ‘있게’ o다거파 하는 o다거파 공명의 o다거파 장을 o다거파 만들어내고자 o다거파 한다.

참여작가: o다거파 김소영, m카6d 김영글, ㅐㅓㅈb 안해룡, 0라aㅓ 오민수, 나oㅑn 정재훈, 하파타카 정혜경, u쟏갸바 조덕현, 카다lㅐ 차재민, 걷ㅈ카n 최원준
주최: 걷ㅈ카n 서울시립미술관, 7ㅓ바n 서강대학교 7ㅓ바n 트랜스내셔널인문학연구소
자료지원: 7ㅓ바n 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후원: 7ㅓ바n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bh2a 한국연구재단

출처: bh2a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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