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타티 회고전: 윌로와 친구들

서울아트시네마

2023년 3월 1일 ~ 2023년 3월 26일

시네마테크 서울아트시네마는 3월 1일(수)부터 26일(일)까지 “자크 타티 회고전 - 윌로와 친구들”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프랑스와 미국의 고전 코미디 영화를 만날 수 있는 이번 특별전에서는 <플레이타임>(1967), <트래픽>(1971) 등 자크 타티의 작품 10편을 포함해 찰리 채플린, 버스터 키튼, 막스 브라더스, 로렐과 하디, 해롤드 로이드, 피에르 에텍스의 작품까지 모두 27편의 영화를 상영합니다.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을 웃음이란 렌즈로 다시 포착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비범한 영화들을 3월의 서울아트시네마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회고전의 주인공인 자크 타티(1907~1982)는 윌로 씨(Monsieur Hulot)라는 캐릭터로 잘 알려진 프랑스의 감독이자 배우입니다. 젊은 시절 운동 선수로 활약하기도 했던 그는 긴 다리와 팔을 이용한 독특한 몸의 리듬으로 자신만의 캐릭터를 창조했습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연출을 시작한 자크 타티는 기존의 누구와도 닮지 않은 촬영, 미술, 사운드 연출로 독창적인 영화 세계를 만들어냈습니다. 특히 대표작으로 꼽히는 <플레이타임>, <윌로 씨의 휴가>(1953), <트래픽> 등에서 선보인 등장인물과 세계 사이의 조화와 대립, 이미지와 사운드의 기묘한 불일치, 가속과 이완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리듬으로 기존의 영화 질서를 한층 유연하고 다채롭게 만들었습니다.

이번 회고전에서는 자크 타티의 초기 단편을 포함해 마지막 작품인 <퍼레이드>(1973)와 <포르자 바스티아>(1978)까지 타티의 주요 작품을 디지털 복원판으로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시대를 앞서간 감각으로 현대 사회를 향한 번뜩이는 통찰을 선보인 자크 타티의 엉뚱하고 이상한 세계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이번 자크 타티 회고전은 서울시의 시네마테크 아카이브 사업을 통해 준비했기에 의미가 더욱 각별합니다. 이번 회고전 이후에는 전국의 시네마테크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자크 타티와 동시대에 활동했던 ‘윌로의 친구들’이 만든 코미디 영화들도 함께 상영합니다. 약자들의 아픔을 웃음으로 위로했던 채플린의 영화들, 눈이 휘둥그레 떠지는 버스터 키튼의 도약(<항해자>), 해롤드 로이드의 아슬아슬한 낙하(<마침내 안전>), 로렐과 하디의 낙천적 즐거움(<로렐과 하디의 외인부대>), 막스 브라더스의 정신없는 소동(<오리 수프>)과 함께 따뜻하고 즐거운 웃음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구혼자>(1963)와 <요요>(1965)를 연출한 피에르 에텍스는 이번 특별전에서 처음으로 소개하는 작가로, 자크 타티와 더불어 무성 코미디의 영향을 받은 독보적인 프랑스의 배우이자 감독입니다. 삼십여 편의 작품에 출연하고 5편의 장편을 연출한 피에르 에텍스(1928~2016)는 고전기 코미디의 따뜻한 활기와 모던시네마의 매체적 자의식을 애수 가득한 정서 속에 함께 담아낸 작가입니다. 자크 타티와는 다른 방식으로 신체와 카메라의 움직임을 동기화시킨 그의 놀라운 코미디를 눈여겨봐 주시기 바랍니다. 그밖에도 피터 셀러스의 능청스러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파티>(1968)와 영무자(影武者) 윌로 씨가 출연한 앙투안 드아넬 시리즈의 네 번째 작품 <부부의 거처>(1970)도 함께 상영합니다. 

코미디 장르는 피할 수 없는 불화의 상황과 그 속에서 기적처럼 찾아오는 조화의 순간을 함께 그리며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해왔습니다. 이번 “자크 타티 회고전 - 윌로와 친구들”을 통해 다함께 웃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이명세 감독, 김호영 교수, 최원준 교수가 자크 타티에 관한 세 번의 시네토크를, 김성욱 프로그램디렉터가 주요 상영작에 관한 영화 소개를 준비하였으니 관객 여러분의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주최: (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후원: 영화진흥위원회, 서울시, 서울영상위원회

출처: 서울아트시네마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풍경 INCORPOREAL LANDSCAPE

2024년 3월 13일 ~ 2024년 4월 14일

김용익 개인전: 아련하고 희미한 유토피아 Distant and Faraway Utopia

2024년 3월 15일 ~ 2024년 4월 21일

송지현 - 리미널 스페이스; 정의되지 않은 경계의 영역

2024년 3월 16일 ~ 2024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