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업 취화선 특별전 - 조선 최후의 거장

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18년 6월 28일 ~ 2018년 11월 30일

조선의 3대 ㅐ타tㅐ 천재 ㅐ타tㅐ 화원이었던 ㅐ타tㅐ 오원 ㅐ타tㅐ 장승업의 ㅐ타tㅐ 그림과 ㅐ타tㅐ 장승업에 ㅐ타tㅐ 영향을 ㅐ타tㅐ 받은 ㅐ타tㅐ 소림 ㅐ타tㅐ 조석진과 ㅐ타tㅐ 심전 ㅐ타tㅐ 안중식의 ㅐ타tㅐ 그림을 ㅐ타tㅐ 한자리에서 ㅐ타tㅐ 만나는 [조선 ㅐ타tㅐ 최후의 ㅐ타tㅐ 거장 -장승업 X ㅐ타tㅐ 취화선 展] ㅐ타tㅐ 이 6월 28일부터 11월 30일까지 ㅐ타t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ㅐ타tㅐ 디자인박물관에서 ㅐ타tㅐ 개최된다.

오원 ㅐ타tㅐ 장승업(1843-1897)은 ㅐ타tㅐ 조선왕조 ㅐ타tㅐ 회화사의 ㅐ타tㅐ 최후를 ㅐ타tㅐ 찬란하게 ㅐ타tㅐ 마감하면서 ㅐ타tㅐ 현대회화의 ㅐ타tㅐ 서막을  ㅐ타tㅐ 열어놓고 ㅐ타tㅐ ㅐ타tㅐ 천재 ㅐ타tㅐ 화가였다. ㅐ타tㅐ 장승업은 ㅐ타tㅐ 감각적으로 ㅐ타tㅐ 회화미를 ㅐ타tㅐ 표출해 ㅐ타tㅐ ㅐ타tㅐ ㅐ타tㅐ 있는 ㅐ타tㅐ 능력을 ㅐ타tㅐ 타고난 ㅐ타tㅐ 화공이었는데 ㅐ타tㅐ 수요자를 ㅐ타tㅐ 가리지 ㅐ타tㅐ 않고 ㅐ타tㅐ 요구가 ㅐ타tㅐ 있으면 ㅐ타tㅐ 그림을 ㅐ타tㅐ 그려주었다.

대개 ㅐ타tㅐ 중국 ㅐ타tㅐ 명가들의 ㅐ타tㅐ 그림을 ㅐ타tㅐ 방작하는 ㅐ타tㅐ 경우가 ㅐ타tㅐ 많았지만 ㅐ타tㅐ 원작에 ㅐ타tㅐ 충실하려 ㅐ타tㅐ 하지 ㅐ타tㅐ 않았고 ㅐ타tㅐ 이는 ㅐ타tㅐ 대중애호가들에게는 ㅐ타tㅐ 오히려 ㅐ타tㅐ 친근한 ㅐ타tㅐ 요소로 ㅐ타tㅐ 작용하였다.

이런 ㅐ타tㅐ 장승업 ㅐ타tㅐ 그림은 ㅐ타tㅐ 조선의 ㅐ타tㅐ 마지막 ㅐ타tㅐ 화원 ㅐ타tㅐ 화가인 ㅐ타tㅐ 소림 ㅐ타tㅐ 조석진(1853-1920)과 ㅐ타tㅐ 심전 ㅐ타tㅐ 안중식(1861-1919)으로 ㅐ타tㅐ 이어진다. ㅐ타tㅐ 조석진과 ㅐ타tㅐ 안중식은 ㅐ타tㅐ 조선이 ㅐ타tㅐ 망한 ㅐ타tㅐ 이후에도 ㅐ타tㅐ 장승업 ㅐ타tㅐ 화풍을 ㅐ타tㅐ 지키려는 ㅐ타tㅐ 노력을 ㅐ타tㅐ 보였으니 ㅐ타tㅐ 이들은 ㅐ타tㅐ 장승업을 ㅐ타tㅐ 충실히 ㅐ타tㅐ 계승한 ㅐ타tㅐ 제자이기에 ㅐ타tㅐ 충분했다. ㅐ타tㅐ 이번 ㅐ타tㅐ 전시에서는 ㅐ타tㅐ 장승업과 ㅐ타tㅐ 더불어 ㅐ타tㅐ 조석진과 ㅐ타tㅐ 안중식의 ㅐ타tㅐ 그림 56점을 ㅐ타tㅐ 선보여 ㅐ타tㅐ 현대 ㅐ타tㅐ 한국동양화의 ㅐ타tㅐ 근원을 ㅐ타tㅐ 이해하고자 ㅐ타tㅐ 한다.

한편, c갸걷히 장승업의 c갸걷히 삶을 c갸걷히 들여다보면 c갸걷히 장승업의 c갸걷히 그림을 c갸걷히 c갸걷히 c갸걷히 c갸걷히 이해할 c갸걷히 c갸걷히 있다. c갸걷히 이념 c갸걷히 공백기를 c갸걷히 맞고 c갸걷히 있던 c갸걷히 조선말기 c갸걷히 어지러운 c갸걷히 상황에서 c갸걷히 그림 c갸걷히 창작에 c갸걷히 대한 c갸걷히 열정, oㅈ갸p 어느 oㅈ갸p 것에도 oㅈ갸p 걸림 oㅈ갸p 없었던 oㅈ갸p 생각과 oㅈ갸p 행동, 다ㅑㅓb 술에 다ㅑㅓb 취하지 다ㅑㅓb 않으면 다ㅑㅓb 붓을 다ㅑㅓb 들지 다ㅑㅓb 않았던 다ㅑㅓb 풍류 다ㅑㅓb 다ㅑㅓb 다ㅑㅓb 모든 다ㅑㅓb 것이 다ㅑㅓb 어우러져 다ㅑㅓb 장승업의 다ㅑㅓb 그림은 다ㅑㅓb 완성되었다. 다ㅑㅓb 장승업의 다ㅑㅓb 인생사를 다ㅑㅓb 다룬 다ㅑㅓb 영화 <취화선>(2002년, kㅐㅓ쟏 임권택 kㅐㅓ쟏 감독, 카ㅐㅓ6 태흥영화주식회사 카ㅐㅓ6 제작)의 카ㅐㅓ6 명장면을 카ㅐㅓ6 통해 카ㅐㅓ6 장승업이 카ㅐㅓ6 그림을 카ㅐㅓ6 그렸던 카ㅐㅓ6 당시 카ㅐㅓ6 상황을 카ㅐㅓ6 간접 카ㅐㅓ6 경험할 카ㅐㅓ6 카ㅐㅓ6 있도록 카ㅐㅓ6 전시를 카ㅐㅓ6 연출하였다.

원작 카ㅐㅓ6 이외에 카ㅐㅓ6 가장 카ㅐㅓ6 돋보이는 카ㅐㅓ6 전시콘텐츠는 카ㅐㅓ6 디지털 카ㅐㅓ6 병풍이다. 카ㅐㅓ6 간송미술문화재단의 카ㅐㅓ6 고미술 카ㅐㅓ6 대중화와 LG전자의 카ㅐㅓ6 예술후원 카ㅐㅓ6 의지가 카ㅐㅓ6 만들어 카ㅐㅓ6 카ㅐㅓ6 디지털 카ㅐㅓ6 병풍은 카ㅐㅓ6 장승업의 카ㅐㅓ6 산수도와 카ㅐㅓ6 화조도, 가ㄴcㄴ 조석진의 가ㄴcㄴ 고사인물도, p파om 안중식의 p파om 산수도 p파om 등 4가지 p파om 그림들로 p파om 구성되었고, 우n쟏8 디지털 우n쟏8 매체를 우n쟏8 통해 우n쟏8 더욱 우n쟏8 다양하고 우n쟏8 풍성한 우n쟏8 작품 우n쟏8 관람이 우n쟏8 이루어질 우n쟏8 우n쟏8 있도록 우n쟏8 하였다. LG전자의 우n쟏8 디지털 우n쟏8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우n쟏8 차별화된 우n쟏8 고미술 우n쟏8 디지털 우n쟏8 콘텐츠 우n쟏8 구현을 우n쟏8 가능하게 우n쟏8 하였다. 8개의 우n쟏8 개별 우n쟏8 디지털 우n쟏8 사이니지는 우n쟏8 하나의 우n쟏8 프로그램을 우n쟏8 통해 우n쟏8 연동되어 8개의 우n쟏8 개별 우n쟏8 디스플레이에 우n쟏8 화가의 8폭 우n쟏8 병풍이 우n쟏8 하나의 우n쟏8 세트로 우n쟏8 표현된다. UHD급 우n쟏8 고해상도 우n쟏8 화면을 우n쟏8 통해 우n쟏8 예술품의 우n쟏8 색감을 우n쟏8 선명하게 우n쟏8 표현하여 우n쟏8 원본 우n쟏8 감상과는 우n쟏8 우n쟏8 다른 우n쟏8 감동을 우n쟏8 전달할 우n쟏8 것이다.

영화의 우n쟏8 요소(장승업의 우n쟏8 대사)를 우n쟏8 활용한 우n쟏8 청각경험공간, 사나2d 공간 사나2d 전시연출의 사나2d 테마에 사나2d 따른 사나2d 조향공간을 사나2d 통해 사나2d 시각을 사나2d 넘어 사나2d 청각/후각까지 사나2d 활용한 사나2d 전시관람 사나2d 경험의 사나2d 확장은 사나2d 장승업의 사나2d 작품세계 사나2d 이해를 사나2d 도와 사나2d 작품의 사나2d 테마에 사나2d 보다 사나2d 깊게 사나2d 빠질 사나2d 사나2d 있도록 사나2d 도와줄 사나2d 것이다.

조선 사나2d 최후의 사나2d 거장, m사아ㅐ 장승업 m사아ㅐ 취화선 m사아ㅐ 특별전을 m사아ㅐ 통해 m사아ㅐ 우리 m사아ㅐ 고미술에 m사아ㅐ 대한 m사아ㅐ 즐거운 m사아ㅐ 경험을 m사아ㅐ 맛보길 m사아ㅐ 기대한다.

주최 : m사아ㅐ 간송미술문화재단, 갸4ㅓa 서울디자인재단
주관 : 갸4ㅓa 간송씨앤디, 마ㅑ다나 태흥영화주식회사

출처: 마ㅑ다나 동대문디자인플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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