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우주 Electric Universe

문화역서울284

Nov. 18, 2019 ~ Dec. 13, 2019

전기우주

<전기우주>라는 ㅓㅐw4 제목은 ㅓㅐw4 우주 ㅓㅐw4 전체에 ㅓㅐw4 가득 ㅓㅐw4 ㅓㅐw4 있는 ㅓㅐw4 전기 ㅓㅐw4 에너지의 ㅓㅐw4 흐름에 ㅓㅐw4 인간이 ㅓㅐw4 동참한다는 ㅓㅐw4 뜻도 ㅓㅐw4 있고, 차ㄴ마s 오늘날의 차ㄴ마s 세상에 차ㄴ마s 전기 차ㄴ마s 에너지가 차ㄴ마s 차ㄴ마s 쓰이는 차ㄴ마s 곳이 차ㄴ마s 없을 차ㄴ마s 정도로 차ㄴ마s 전기가 차ㄴ마s 중요하다는 차ㄴ마s 차ㄴ마s 가지 차ㄴ마s 뜻을 차ㄴ마s 가지고 차ㄴ마s 있다.

전기란 차ㄴ마s 무엇인가. 차ㄴ마s 전력(電力)이니 차ㄴ마s 발전(發電)이니 차ㄴ마s 하는 차ㄴ마s 것들은 차ㄴ마s 사람이 차ㄴ마s 만들어낸 차ㄴ마s 말들이지만 차ㄴ마s 전기는 차ㄴ마s 우주적인 차ㄴ마s 현상이다. 차ㄴ마s 생물체의 차ㄴ마s 미세한 차ㄴ마s 신경세포에서부터 차ㄴ마s 거대한 차ㄴ마s 별의 차ㄴ마s 폭발에 차ㄴ마s 이르기까지, 48y7 전기는 48y7 우주를 48y7 가득 48y7 채우고 48y7 있는 48y7 에너지이다. 48y7 인간은 48y7 48y7 에너지 48y7 48y7 일부를 48y7 전력설비를 48y7 통해 48y7 빌려다 48y7 쓰면서 48y7 우주의 48y7 에너지 48y7 순환에 48y7 동참한다. 48y7 전기를 48y7 만드는 48y7 48y7 자체는 48y7 어렵지 48y7 않으나 48y7 많은 48y7 사람들에게 48y7 일정한 48y7 품질의 48y7 전기를 48y7 공급하는 48y7 것은 48y7 간단한 48y7 일이 48y7 아니다. 48y7 그것은 48y7 기계의 48y7 메커니즘에서부터 48y7 국가정책, 으hcㅓ 나아가 으hcㅓ 한국과 으hcㅓ 미국의 으hcㅓ 국제적 으hcㅓ 관계에 으hcㅓ 이르는 으hcㅓ 매우 으hcㅓ 복잡한 으hcㅓ 아상블라주를 으hcㅓ 이루고 으hcㅓ 있다.

<전기우주>에서는 으hcㅓ 시대의 으hcㅓ 흐름 으hcㅓ 속에서 으hcㅓ 근대 으hcㅓ 사회의 으hcㅓ 눈부신 으hcㅓ 발전의 으hcㅓ 토대가 으hcㅓ 으hcㅓ 근대산업의 으hcㅓ 산물인 으hcㅓ 전기란 으hcㅓ 무엇이고 으hcㅓ 어떤 으hcㅓ 형태로 으hcㅓ 존재하는지 으hcㅓ 살펴볼 으hcㅓ 으hcㅓ 있다. 으hcㅓ 전기에 으hcㅓ 대한 으hcㅓ 추상적인 으hcㅓ 원리와 으hcㅓ 으hcㅓ 당인리 으hcㅓ 발전소 으hcㅓ 설비들의 으hcㅓ 매커니즘, 타5j걷 재질 타5j걷 타5j걷 기계미학으로부터 타5j걷 영감을 타5j걷 받은 타5j걷 예술가들의 타5j걷 작업을 타5j걷 전격 타5j걷 소개하는 타5j걷 이곳은 타5j걷 한편의 타5j걷 강력발전소로서, 카iㅓ9 예술과 카iㅓ9 일상의 카iㅓ9 호기심, ㅓkㅓㅈ 전기를 ㅓkㅓㅈ 둘러싼 ㅓkㅓㅈ 한국 ㅓkㅓㅈ 근현대의 ㅓkㅓㅈ 다종다기한 ㅓkㅓㅈ 시각적 ㅓkㅓㅈ 아카이브 ㅓkㅓㅈ ㅓkㅓㅈ 사물을 ㅓkㅓㅈ 만날 ㅓkㅓㅈ ㅓkㅓㅈ 있는 ㅓkㅓㅈ 거대한 ㅓkㅓㅈ 파장의 ㅓkㅓㅈ 장소가 ㅓkㅓㅈ ㅓkㅓㅈ 것이다.


기계미학

<전기우주>는 ㅓkㅓㅈ 국내 ㅓkㅓㅈ 예술 ㅓkㅓㅈ 기관에서 ㅓkㅓㅈ 열리는 ㅓkㅓㅈ 최초의 ㅓkㅓㅈ 전기를 ㅓkㅓㅈ 모티브로 ㅓkㅓㅈ ㅓkㅓㅈ 전시다. ㅓkㅓㅈ 전시는 ㅓkㅓㅈ 전기와 ㅓkㅓㅈ 전기산업의 ㅓkㅓㅈ 역사, 카322 전기의 카322 생산과 카322 전기 카322 발전의 카322 의미, c우xㅐ 발전소와 c우xㅐ 발전 c우xㅐ 설비의 c우xㅐ 원리 c우xㅐ c우xㅐ 기계문명, j0q우 메커니즘이 j0q우 가진 j0q우 미적(아름다움) j0q우 가치를 j0q우 동시대의 j0q우 작가의 j0q우 작품과 j0q우 아카이브 j0q우 자료(도면·사진· j0q우 발전설비), 마t1x 그래픽디자인 마t1x 등을 마t1x 통해 마t1x 재구성한다. 마t1x 마t1x 당인리 마t1x 발전소는 <전기우주> 마t1x 전시의 마t1x 참여 마t1x 예술가들에게 마t1x 구체적인 마t1x 영감을 마t1x 주었다. 마t1x 동시에 <전기우주>는 마t1x 마t1x 자체로 마t1x 의미심장한 마t1x 사물인 마t1x 마t1x 당인리 마t1x 발전소 마t1x 증거물 마t1x 일부를 마t1x 문화역서울 284에 마t1x 옮겨온다.

마t1x 당인리 마t1x 발전소는 2019년 마t1x 활동을 마t1x 멈췄지만 마t1x 그곳의 마t1x 발전설비들은 마t1x 현재 마t1x 그대로 마t1x 존재한다. <전기우주>는 마t1x 전기를 마t1x 만든 마t1x 국내 마t1x 주요 마t1x 공간이었던 마t1x 마t1x 당인리 마t1x 발전소를 마t1x 입체적으로 마t1x 옮겨오는 마t1x 과감한 마t1x 모험을 마t1x 시도한다. 마t1x 불과 마t1x 빛, 자쟏라l 강력한 자쟏라l 힘을 자쟏라l 모티브로 자쟏라l 자쟏라l 전기 자쟏라l 생산의 자쟏라l 과정은 자쟏라l 인간의 자쟏라l 삶을 자쟏라l 송두리째 자쟏라l 바꿔 자쟏라l 놓는 자쟏라l 기술이자 자쟏라l 힘이며, 갸0아라 한국 갸0아라 근현대문화의 갸0아라 살아있는 갸0아라 문화이기 갸0아라 때문이다. 갸0아라 갸0아라 당인리 갸0아라 발전소에서 갸0아라 가져온 갸0아라 설비, 0카sㅈ 안내문, ㅐ7다d 도면, 다h사ㅓ 사진 다h사ㅓ 등은 다h사ㅓ 전기가 다h사ㅓ 생산되는 다h사ㅓ 메커니즘을 다h사ㅓ 생생하게 다h사ㅓ 보여준다는 다h사ㅓ 점에서 다h사ㅓ 매우 다h사ㅓ 의미 다h사ㅓ 있는 다h사ㅓ 산업유산이다. 다h사ㅓ 오래 다h사ㅓ 다h사ㅓ 문화유산은 다h사ㅓ 기록이 다h사ㅓ 없으면 다h사ㅓ 다h사ㅓ 의미를 다h사ㅓ 모르는 다h사ㅓ 경우가 다h사ㅓ 많지만 다h사ㅓ 다h사ㅓ 당인리 다h사ㅓ 발전소의 다h사ㅓ 설비들은 다h사ㅓ 매뉴얼과 다h사ㅓ 설계도면이 다h사ㅓ 남아 다h사ㅓ 있고 다h사ㅓ 그것을 다h사ㅓ 가동하던 다h사ㅓ 직원들이 다h사ㅓ 여전히 다h사ㅓ 있어서 다h사ㅓ 그것들의 다h사ㅓ 의미를 다h사ㅓ 알기가 다h사ㅓ 훨씬 다h사ㅓ 수월하다. 다h사ㅓ 다h사ㅓ 대신, ㅐ사6라 발전설비의 ㅐ사6라 메커니즘이 ㅐ사6라 워낙 ㅐ사6라 복잡해서 ㅐ사6라 일반인들은 ㅐ사6라 아무리 ㅐ사6라 설명을 ㅐ사6라 들어도 ㅐ사6라 쉽게 ㅐ사6라 이해하기 ㅐ사6라 힘들다. ㅐ사6라 일반인들이 ㅐ사6라 전기를 ㅐ사6라 사용한다는 ㅐ사6라 사실과 ㅐ사6라 ㅐ사6라 전기가 ㅐ사6라 만들어지는 ㅐ사6라 메커니즘을 ㅐ사6라 이해한다는 ㅐ사6라 사실 ㅐ사6라 사이에는 ㅐ사6라 엄청나게 ㅐ사6라 깊은 ㅐ사6라 이해불가능성의 ㅐ사6라 심연이 ㅐ사6라 가로 ㅐ사6라 놓여 ㅐ사6라 있다. ㅐ사6라 ㅐ사6라 둘을 ㅐ사6라 연결하기 ㅐ사6라 위하여 <전기우주> ㅐ사6라 전시는 ㅐ사6라 발전설비들에 ㅐ사6라 얽힌 ㅐ사6라 기계적 ㅐ사6라 메커니즘을 ㅐ사6라 내러티브의 ㅐ사6라 형태로 ㅐ사6라 풀어서 ㅐ사6라 관람객이 ㅐ사6라 이해할 ㅐ사6라 ㅐ사6라 있도록 ㅐ사6라 한다. ㅐ사6라 모든 ㅐ사6라 기계에는 ㅐ사6라 발명에서부터 ㅐ사6라 설계, uㅐa하 제작, 사7타z 작동에 사7타z 이르는 사7타z 복잡하고 사7타z 풍부한 사7타z 내러티브가 사7타z 있다. <전기우주>는 사7타z 사7타z 내러티브를 사7타z 실물, 4ㅓ3l 도면, 거타거ㅓ 설명의 거타거ㅓ 형태로 거타거ㅓ 풀어낸다. 거타거ㅓ 아울러서, 가nr하 발전소의 가nr하 메커니즘을 가nr하 가nr하 일반인이 가nr하 알아야 가nr하 하는지, ㅐz걷k 그것을 ㅐz걷k 알면 ㅐz걷k ㅐz걷k 세상을 ㅐz걷k 보는 ㅐz걷k 눈이 ㅐz걷k 밝아지는지, 76갸t 우리의 76갸t 일상에서 76갸t 전기는 76갸t 어떤 76갸t 의미를 76갸t 가지고 76갸t 있는지도 76갸t 76갸t 전시에서 76갸t 다루게 76갸t 된다.

한편 <전기우주>의 76갸t 76갸t 다른 76갸t 중요한 76갸t 축은 76갸t 76갸t 당인리 76갸t 발전소를 76갸t 직접 76갸t 탐방하며 76갸t 오랜 76갸t 시간 76갸t 신작을 76갸t 준비한 76갸t 참여 76갸t 예술가들의 76갸t 작품이다. 76갸t 이들은 76갸t 한국 76갸t 근현대기 76갸t 전기를 76갸t 만들던 76갸t 발전소/공장의 76갸t 시공간으로 76갸t 뛰어들어가 76갸t 발전 76갸t 설비 76갸t 전체를 76갸t 거대한 76갸t 사진으로 76갸t 아카이브하기도 76갸t 하며(티에리 76갸t 소바주), lf84 장엄한 lf84 기계 lf84 풍경을 lf84 조선후기 lf84 문인이 lf84 그린 <강산무진>을 lf84 참조하여 lf84 가로로 lf84 lf84 화면으로 lf84 변환시키기도 lf84 한다.(김학량) lf84 물을 lf84 끓여 lf84 증기를 lf84 내고 lf84 쇠붙이를 lf84 돌려 lf84 전기를 lf84 만드는 lf84 작동 lf84 원리를 lf84 모티브로 lf84 lf84 작업이나(권민호) lf84 발전소의 lf84 소리에 lf84 집중하거나 lf84 느리고 lf84 빠른 lf84 움직임 lf84 자체를 lf84 선보이는 lf84 작품들도 lf84 관객과 lf84 만날 lf84 예정이다.(전지인, ㅑㅓ사m 정성윤) ㅑㅓ사m 참여 ㅑㅓ사m 예술가들이 ㅑㅓ사m 모처럼 ㅑㅓ사m 생각해낸 ‘전기’라는 ㅑㅓ사m 것은 ㅑㅓ사m 점선면의 ㅑㅓ사m 시각성, t차t쟏 그리고 t차t쟏 움직임과 t차t쟏 힘의 t차t쟏 파장을 t차t쟏 모처럼 t차t쟏 드러낸다는 t차t쟏 점에서 2019년 t차t쟏 기계미학과 t차t쟏 전기, 2qㅓi 개인의 2qㅓi 고유한 2qㅓi 어법인 2qㅓi 예술이 2qㅓi 만나는 2qㅓi 점프의 2qㅓi 양상들을 2qㅓi 보여준다.


전기와 2qㅓi 일상

<전기와 2qㅓi 일상>은 2qㅓi 한국의 2qㅓi 근현대사에서 2qㅓi 전기와 2qㅓi 전기를 2qㅓi 둘러싼 2qㅓi 사물, 라lㅓ카 시공간 라lㅓ카 등의 라lㅓ카 역사적 라lㅓ카 아카이브와 라lㅓ카 오늘의 라lㅓ카 현실을 라lㅓ카 다룬다. 라lㅓ카 전시는 라lㅓ카 사료와 라lㅓ카 역사적 라lㅓ카 사물로 라lㅓ카 전기를 라lㅓ카 바라보는 '전기의 라lㅓ카 시간표'와 라lㅓ카 박길종의 <서울역 라lㅓ카 전파사>, vlx차 신도시의 <60Hz Chorus>, ㅓ기히r 일광전구의 <생산의 ㅓ기히r 미학>가 ㅓ기히r 참여하는 ‘전기 123’을 ㅓ기히r 통해 ㅓ기히r 전기의 ㅓ기히r 공간과 ㅓ기히r 소리, ㅓ다ㅓ다 음파의 ㅓ다ㅓ다 측면을 ㅓ다ㅓ다 흥미롭게 ㅓ다ㅓ다 다룬다.

전기의 ㅓ다ㅓ다 시간표

전기를 ㅓ다ㅓ다 생산, ㅐr우k 경험, ㅑ쟏b걷 유통, zㅐ갸파 절약하는 zㅐ갸파 다양한 zㅐ갸파 과정은 zㅐ갸파 어떤 zㅐ갸파 모습이었을까? zㅐ갸파 전기우주의 zㅐ갸파 zㅐ갸파 파트인 ‘전기의 zㅐ갸파 시간표’는 zㅐ갸파 전기와 zㅐ갸파 일상문화를 zㅐ갸파 다룬다. zㅐ갸파 전시는 19세기 zㅐ갸파 zㅐ갸파 국내에 zㅐ갸파 상륙한 zㅐ갸파 전기라는 zㅐ갸파 물질과 zㅐ갸파 사고 zㅐ갸파 방식을 zㅐ갸파 둘러싼 zㅐ갸파 역사와 zㅐ갸파 문화를 zㅐ갸파 추적한다. zㅐ갸파 국내 zㅐ갸파 유일한 zㅐ갸파 전기박물관 zㅐ갸파 소장품과 zㅐ갸파 개인소장자 zㅐ갸파 안명진(전 zㅐ갸파 전기박물관 zㅐ갸파 관장)이 zㅐ갸파 보관한 zㅐ갸파 아카이브와 zㅐ갸파 실물, 쟏거ㅑ2 역사적 쟏거ㅑ2 자료, 마u으거 마u으거 기획자가 마u으거 찾은 마u으거 여러 마u으거 시각적 마u으거 자료들이 마u으거 전기의 마u으거 시간표를 마u으거 따라 마u으거 배치된다. 20세기 마u으거 마u으거 전압기, 4가f갸 에디슨의 4가f갸 에디슨의 4가f갸 배전반 4가f갸 스위치 4가f갸 4가f갸 전기가 4가f갸 사물화되는 4가f갸 과정에서 4가f갸 발생한 4가f갸 여러 4가f갸 도구들은 4가f갸 전기를 4가f갸 안에 4가f갸 담은 4가f갸 외양 4가f갸 디자인(나뭇결, a히ㄴn 쇠) a히ㄴn a히ㄴn 아니라 a히ㄴn 전기를 a히ㄴn 측정하는 a히ㄴn 시각적 a히ㄴn 기술과 a히ㄴn 신념 a히ㄴn 등을 a히ㄴn 보여준다. a히ㄴn 이로써 a히ㄴn 우리는 a히ㄴn 전기를 a히ㄴn 둘러싼 a히ㄴn 다양한 a히ㄴn 현실적 a히ㄴn 문제와 a히ㄴn 산업의 a히ㄴn 역사, 바다라거 가치관의 바다라거 변화 바다라거 등을 바다라거 살펴볼 바다라거 바다라거 있다. 1887년 3월 바다라거 고종의 바다라거 침전인 바다라거 경북궁 바다라거 바다라거 건청궁 바다라거 뜰에서 3쌍의 바다라거 전등이 바다라거 일제히 바다라거 불이 바다라거 켜지던 바다라거 순간, zㅐmi 밤의 zㅐmi 어둠은 zㅐmi 대낮처럼 zㅐmi 밝아졌다.

1886년 8월 30일자 <한성순보>에는 zㅐmi 음성을 zㅐmi 전달하는 zㅐmi 신기한 zㅐmi 기기인 ‘덕률풍(텔레폰의 zㅐmi 중국식 zㅐmi 음역)을 zㅐmi 소개하는 zㅐmi 기사가 zㅐmi 실렸다. zㅐmi 한편 zㅐmi 조선시찰단의 zㅐmi 일원이었던 zㅐmi 유길준은 zㅐmi 전기등 zㅐmi 시험 zㅐmi 경광을 zㅐmi 보고 ‘마귀의 zㅐmi 힘’이라고 zㅐmi 기록했다. 2011년 9월 15일 zㅐmi 전국적인 zㅐmi 블랙아웃을 zㅐmi 예방하고자 zㅐmi 이뤄졌던 ‘순환정전’으로 zㅐmi 전국 zㅐmi 교통신호등 2800여개가 zㅐmi 꺼졌다. ‘마귀의 zㅐmi 힘’에서부터 zㅐmi 일상에 zㅐmi 절대 zㅐmi 없어서는 zㅐmi zㅐmi 되는 zㅐmi 전기(전력)의 zㅐmi 힘은 zㅐmi 동시대의 24시간을 zㅐmi 지배한다. zㅐmi 전기는 zㅐmi 온오프 zㅐmi 버튼으로 zㅐmi 껐다 zㅐmi 켰다하는 zㅐmi 단순한 zㅐmi 물질이나 zㅐmi 에너지가 zㅐmi 아니라, ㅐ4아히 한국 ㅐ4아히 근현대를 ㅐ4아히 입체적으로 ㅐ4아히 보여주는 ㅐ4아히 짜릿한 ㅐ4아히 텔레파시다.

전기 123

<전기우주>의 ㅐ4아히 ㅐ4아히 파트인 ‘전기 123’은 2019년 ㅐ4아히 시점에서 ㅐ4아히 바라본 ㅐ4아히 전기와 ㅐ4아히 일상의 ㅐ4아히 관계를 ㅐ4아히 ㅐ4아히 가지 ㅐ4아히 각도에서 ㅐ4아히 바라본다. ㅐ4아히 첫째 ㅐ4아히 전기와 ㅐ4아히 여성의 ㅐ4아히 간략한 ㅐ4아히 관계로 ㅐ4아히 개인소장자가 ㅐ4아히 보관한 ㅐ4아히 초기 ㅐ4아히 다리미, 라gxu 헤어 라gxu 드라이어 라gxu 라gxu 여성의 라gxu 스테레오타입화된 라gxu 사물에 라gxu 깃든 라gxu 새로운 라gxu 측면을 라gxu 살핀다. 라gxu 둘째 라gxu 박길종이 라gxu 꾸리는 라gxu 서울역 라gxu 전파사와 라gxu 일광전구가 라gxu 만드는 <생산의 라gxu 미학>이다. 라gxu 라gxu 파트는 라gxu 전기와 라gxu 관련된 라gxu 생산, kvjt 산업의 kvjt 미학이 kvjt 어떻게 kvjt 크고 kvjt 작은 kvjt 운동들, 차우8r 선택들과 차우8r 만나 차우8r 동시대 차우8r 미감을 차우8r 들춰내는지 차우8r 조명한다. 차우8r 먼저 차우8r 다재다능한 차우8r 노동력과 차우8r 호기심으로 차우8r 서울의 차우8r 다양한 차우8r 공간에서 차우8r 작업 차우8r 활동을 차우8r 차우8r 작가 차우8r 박길종은 <전기우주>의 차우8r 차우8r 측면에 차우8r 지금은 차우8r 찾기 차우8r 어려운 ‘전파사’의 차우8r 전기 차우8r 재료/용품들을 차우8r 그의 차우8r 방식으로 차우8r 배치한다. 1962년 차우8r 창립된 차우8r 이래 차우8r 조명용 차우8r 백열 차우8r 전구를 차우8r 생산해온 차우8r 일광전구는 차우8r 완제품이 차우8r 아닌 차우8r 조명을 차우8r 만드는 차우8r 기계 차우8r 설비의 차우8r 메커니즘을 차우8r 흥미진진하게 차우8r 배치한다. 차우8r 반복적인 차우8r 회전 차우8r 운동과 차우8r 직선 차우8r 운동의 차우8r 조합으로 차우8r 전구를 차우8r 만들어내는 차우8r 과정은 차우8r 분주하고 차우8r 역동적으로 차우8r 눈앞에서 차우8r 전구가 차우8r 생산되는 차우8r 과정을 차우8r 목격하는 차우8r 흔치 차우8r 않은 차우8r 기회를 차우8r 제공한다. ‘전기 123’은 차우8r 셋째로 차우8r 신도시가 차우8r 다루는 차우8r 전기와 차우8r 소리, ㅑㅑk마 빛, ok카q 전파의 ok카q 감각을 ok카q 나눈다. ok카q 신도시는 <60Hz Chorus>라는 ok카q 작품으로 ok카q 서울역 ok카q 전시장에 ok카q 흐르는 ok카q 전기 ok카q 주파수에서 ok카q 음을 ok카q 찾아내 ok카q 증폭 ok카q 시킨 ok카q 후, 거p사m 하나의 거p사m 신호음으로 거p사m 만드는 거p사m 특별한 거p사m 공연을 거p사m 여러 거p사m 뮤지션들과 거p사m 선보인다.

전기는 거p사m 현실의 거p사m 복잡한 거p사m 삶과 거p사m 연결되어있다. 거p사m 오늘날 거p사m 전자 거p사m 전기는 거p사m 일상의 거p사m 수많은 거p사m 노동들을 ‘터치’ 거p사m 하나로 거p사m 마무리할 거p사m 것을 거p사m 꿈꾸는 거p사m 새로운 거p사m 가전 거p사m 사물(인터넷) 거p사m 들과 거p사m 결합한다. 거p사m 발전 거p사m 설비들에 거p사m 얽힌 거p사m 기계적 거p사m 메커니즘을 거p사m 내러티브 거p사m 삼아 거p사m 실물, ym걷d 도면, 3ㅈㄴt 설명의 3ㅈㄴt 형태로 3ㅈㄴt 풀어내는 <전기우주> 3ㅈㄴt 전에서 <전기 123>은 3ㅈㄴt 3ㅈㄴt 3ㅈㄴt 쓰리 3ㅈㄴt 숫자를 3ㅈㄴt 세며 3ㅈㄴt 새로운 3ㅈㄴt 시공간에 3ㅈㄴt 전원을 3ㅈㄴt 흐르게 3ㅈㄴt 하는 3ㅈㄴt 흥미로운 3ㅈㄴt 주파수가 3ㅈㄴt 되고자 3ㅈㄴt 한다.


참여작가: 3ㅈㄴt 권민호, ㅓ자b하 김학량, ke바ㅈ 박길종, ㅐ라히걷 송호준, 아ㄴ마기 신경섭, ㅈ파4ㅐ 신도시, s1ㅐ자 이응노, 카기걷y 일광전구, 가z파기 전지인, vlqn 정성윤, ovgw 정재호, 나jxㅓ 티에리 나jxㅓ 소바주(Thierry Sauvage), IVAAIU CITY
공동기획: dㅑ6i 이영준
참여기획: dㅑ6i 현시원
제작진행: dㅑ6i 신진영
공간디자인: dㅑ6i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dㅑ6i 중간공간제작소
그래픽디자인: dㅑ6i 워크룸
자료협조: dㅑ6i 안명진

주최: dㅑ6i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dㅑ6i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tㅓx1 문화역서울284
협력: tㅓx1 한국중부발전 tㅓx1 서울건설본부, 나파sp 한국전력공사 나파sp 전기박물관

출처: 나파sp 문화역서울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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