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모색 2021 Young Korean Artists 2021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May 28, 2021 ~ Sept. 22,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1r파다 관장 1r파다 윤범모)은 《젊은 1r파다 모색 2021》전을 5월 28일(금)부터 9월 22일(수)까지 1r파다 국립현대미술관 1r파다 과천에서 1r파다 개최한다.

《젊은 1r파다 모색 2021》은 1r파다 올해로 40주년을 1r파다 맞이한 1r파다 국립현대미술관의《젊은 1r파다 모색》 20회차 1r파다 전시이다. 《젊은 1r파다 모색》전은 1981년 《청년작가전》으로 1r파다 출발, 85자2 국내에서 85자2 가장 85자2 오래되고 85자2 권위 85자2 있는 85자2 신진 85자2 작가 85자2 발굴 85자2 프로그램이다. 85자2 동시대 85자2 미술의 85자2 최전선에 85자2 있는 85자2 신진 85자2 작가들을 85자2 소개하고, fl하4 이를 fl하4 계기로 fl하4 한국 fl하4 미술의 fl하4 미래를 fl하4 가늠해보는 fl하4 역할을 fl하4 지속해왔다. fl하4 올해까지 20회차에 fl하4 걸쳐 fl하4 약 400여 fl하4 명의 fl하4 신진 fl하4 작가들이 《젊은 fl하4 모색》전을 fl하4 통해 fl하4 소개되었는데, 걷kㅓ기 대표적으로 1989년 걷kㅓ기 이불, 거6gd 최정화, 1990년 c라걷6 서도호, 2000년 geㅐ4 문경원, 2004년 쟏기gy 이형구 쟏기gy 등이 쟏기gy 쟏기gy 프로그램을 쟏기gy 통해 쟏기gy 이름을 쟏기gy 알리고 쟏기gy 한국을 쟏기gy 대표하는 쟏기gy 작가로 쟏기gy 성장했다. 

이번 《젊은 쟏기gy 모색 2021》전에 쟏기gy 참여하는 쟏기gy 신진 쟏기gy 작가는 쟏기gy 강호연, q타c다 김산, dx1e 김정헌, ㅓ아fㄴ 남진우, 9p05 노기훈, ㅈdfd 박아람, 파31거 배헤윰, 8아바바 신정균, 나ml4 요한한, cv카거 우정수, ae5ㅓ 윤지영, 타6s3 이윤희, 우gㅓ4 최윤, 가타사1 현우민, z쟏ㅑ마 현정윤 z쟏ㅑ마 등 15인이다. z쟏ㅑ마 이들은 z쟏ㅑ마 국립현대미술관 z쟏ㅑ마 학예연구사들의 z쟏ㅑ마 연구, 가k으c 추천 가k으c 가k으c 외부 가k으c 전문가들의 가k으c 자문을 가k으c 통해 가k으c 선정되었다. 

올해 가k으c 전시는 가k으c 지난 40년간 가k으c 동시대 가k으c 신진 가k으c 작가들을 가k으c 폭넓게 가k으c 발굴하고자 가k으c 노력했던 《젊은 가k으c 모색》전의 가k으c 정신을 가k으c 이어가면서도 가k으c 해외를 가k으c 포함한 가k으c 지역별, a다kc 매체별 a다kc 다양성에 a다kc 집중하여 a다kc 선정 a다kc 대상을 a다kc 확대했다. a다kc 선정된 15명의 a다kc 작가들은 a다kc 회화, 타vhㅓ 조각, 차우g아 설치, 카2d기 미디어, bn바라 퍼포먼스, x걷ld 사진, 기가갸y 영화, e마ㅐ자 도예 e마ㅐ자 e마ㅐ자 다양한 e마ㅐ자 매체를 e마ㅐ자 활용하는 30대 e마ㅐ자 작가들로, ㅓ걷ㅓl 각자가 ㅓ걷ㅓl 다루는 ㅓ걷ㅓl 매체의 ㅓ걷ㅓl 속성을 ㅓ걷ㅓl 탐구하는 ㅓ걷ㅓl 것에서 ㅓ걷ㅓl ㅓ걷ㅓl 나아가 ㅓ걷ㅓl 개인과 ㅓ걷ㅓl 사회, ㅐg아w 미술과 ㅐg아w 사회의 ㅐg아w 접점에도 ㅐg아w 관심을 ㅐg아w 드러내며 ㅐg아w 이를 ㅐg아w 탐색하는 ㅐg아w 작업을 ㅐg아w 보여준다. ㅐg아w 이들의 ㅐg아w 사회적 ㅐg아w 시선은 ㅐg아w 각자가 ㅐg아w 처한 ㅐg아w 상황과 ㅐg아w 특수성에 ㅐg아w 따라 ㅐg아w 상이한 ㅐg아w 모습으로 ㅐg아w 나타난다. ㅐg아w 이번 ㅐg아w 전시 ㅐg아w 출품작들은 ㅐg아w 팬데믹과 ㅐg아w 같은 ㅐg아w 특수한 ㅐg아w 상황을 ㅐg아w 공통적으로 ㅐg아w 경험하는 ㅐg아w 동시대 ㅐg아w 청년 ㅐg아w 세대로서의 ㅐg아w 접점을 ㅐg아w 다양하면서도 ㅐg아w 이질적으로 ㅐg아w 드러낸다. ㅐg아w 이번 ㅐg아w 전시에는 ㅐg아w 총 140여 ㅐg아w 점의 ㅐg아w 신작을 ㅐg아w 포함하여 ㅐg아w 총 160여 ㅐg아w 점이 ㅐg아w 공개된다. 

《젊은 ㅐg아w 모색 2021》은 1, 2 ㅑswe 전시실의 ㅑswe 신진 ㅑswe 작가 ㅑswe 전시와 ㅑswe 중앙홀의 《젊은 ㅑswe 모색》 40주년 ㅑswe 기념 ㅑswe 아카이브 ㅑswe 전시로 ㅑswe 구성된다.

1 ㅑswe 전시실에서는 ㅑswe 강호연이 ㅑswe 시티팝과 ㅑswe 서울 ㅑswe 야경 ㅑswe 이미지를 ㅑswe 통해 ㅑswe 팬데믹 ㅑswe 이전 ㅑswe 한국 ㅑswe 사회의 ㅑswe 호황기를 ㅑswe 청각적, lㅐㅓㅐ 시각적으로 lㅐㅓㅐ 회상하게 lㅐㅓㅐ 한다. lㅐㅓㅐ 김정헌은 lㅐㅓㅐ 현대 lㅐㅓㅐ 사회의 lㅐㅓㅐ 문제들을 lㅐㅓㅐ 해결할 lㅐㅓㅐ 대안적 lㅐㅓㅐ 체계로서의 lㅐㅓㅐ 에코 lㅐㅓㅐ 시스템에 lㅐㅓㅐ 대한 lㅐㅓㅐ 관심을 lㅐㅓㅐ 토템과 lㅐㅓㅐ 같은 lㅐㅓㅐ 조각 lㅐㅓㅐ 작품으로 lㅐㅓㅐ 드러낸다. lㅐㅓㅐ 우정수는 lㅐㅓㅐ 대중문화 lㅐㅓㅐ 속의 lㅐㅓㅐ 재난 lㅐㅓㅐ 이미지를 lㅐㅓㅐ 통해 lㅐㅓㅐ 급격하게 lㅐㅓㅐ 변화하는 lㅐㅓㅐ 세상의 lㅐㅓㅐ 모습을 lㅐㅓㅐ 회화로 lㅐㅓㅐ 재현한다. lㅐㅓㅐ 윤지영은 lㅐㅓㅐ 팬데믹으로 lㅐㅓㅐ 고립된 lㅐㅓㅐ 상황에서 lㅐㅓㅐ 극도로 lㅐㅓㅐ 자의식이 lㅐㅓㅐ 과잉되어가는 lㅐㅓㅐ 현대인의 lㅐㅓㅐ 상황을 lㅐㅓㅐ 다양한 lㅐㅓㅐ 형태의 lㅐㅓㅐ 조각을 lㅐㅓㅐ 통해 lㅐㅓㅐ 보여준다. lㅐㅓㅐ 노기훈은 lㅐㅓㅐ 자신의 lㅐㅓㅐ 고향이자 lㅐㅓㅐ 산업화를 lㅐㅓㅐ 상징하는 lㅐㅓㅐ 도시인 lㅐㅓㅐ 구미의 lㅐㅓㅐ 청년 lㅐㅓㅐ 세대가 lㅐㅓㅐ 보여주는 lㅐㅓㅐ 특성을 lㅐㅓㅐ 다큐멘터리 lㅐㅓㅐ 사진으로 lㅐㅓㅐ 담담하게 lㅐㅓㅐ 담아낸다. lㅐㅓㅐ 배헤윰은 lㅐㅓㅐ 색면 lㅐㅓㅐ 추상 lㅐㅓㅐ 회화를 lㅐㅓㅐ 통해 lㅐㅓㅐ 회화 lㅐㅓㅐ 매체의 lㅐㅓㅐ 근본을 lㅐㅓㅐ 탐구한다. lㅐㅓㅐ 남진우는 lㅐㅓㅐ 영웅과 lㅐㅓㅐ 괴물 lㅐㅓㅐ 오징어의 lㅐㅓㅐ 전투를 lㅐㅓㅐ 재현한 lㅐㅓㅐ 회화로 lㅐㅓㅐ 선과 lㅐㅓㅐ 악의 lㅐㅓㅐ 이분법적 lㅐㅓㅐ 전형을 lㅐㅓㅐ 전복하고자 lㅐㅓㅐ 한다. lㅐㅓㅐ 현우민은 lㅐㅓㅐ 재일교포 3세라는 lㅐㅓㅐ 자신의 lㅐㅓㅐ 정체성이 lㅐㅓㅐ 시작된 lㅐㅓㅐ 지점으로부터 lㅐㅓㅐ 현재에 lㅐㅓㅐ 이르기까지의 lㅐㅓㅐ 여정을 lㅐㅓㅐ 담은 lㅐㅓㅐ 영화들을 lㅐㅓㅐ 소개한다. 

2 lㅐㅓㅐ 전시실에서는 lㅐㅓㅐ 이윤희가 lㅐㅓㅐ 욕망과 lㅐㅓㅐ 불안을 lㅐㅓㅐ 벗어나기 lㅐㅓㅐ 위해 lㅐㅓㅐ 치유의 lㅐㅓㅐ 여정을 lㅐㅓㅐ 떠나는 lㅐㅓㅐ 소녀의 lㅐㅓㅐ 서사를 lㅐㅓㅐ 백자와 lㅐㅓㅐ 채색 lㅐㅓㅐ 도자 lㅐㅓㅐ 작업을 lㅐㅓㅐ 통해 lㅐㅓㅐ 보여준다. lㅐㅓㅐ 박아람은 lㅐㅓㅐ 밤거리를 lㅐㅓㅐ 주행하는 lㅐㅓㅐ 듯한 lㅐㅓㅐ 감각과 lㅐㅓㅐ 상상을 lㅐㅓㅐ 불러일으키는 lㅐㅓㅐ 회화 lㅐㅓㅐ 작업을 lㅐㅓㅐ 제시한다. lㅐㅓㅐ 김산은 lㅐㅓㅐ 고향인 lㅐㅓㅐ 제주의 lㅐㅓㅐ 역사적, o히1x 자연적 o히1x 특수성을 o히1x 사회적 o히1x 풍경이라는 o히1x 주제 o히1x 하에 o히1x 담아낸다. o히1x 신정균은 o히1x 재난에 o히1x 맞설 o히1x 대비책으로 o히1x 본능적 o히1x 몸의 o히1x 감각이 o히1x 요구되는 o히1x 현시대의 o히1x 상황을 o히1x 곡예사가 o히1x 등장하는 o히1x 영상을 o히1x 통해 o히1x 은유적으로 o히1x 재현한다. o히1x 요한한은 o히1x 세상과 o히1x 소통하는 o히1x 표면으로서의 o히1x 피부와 o히1x 연관된 o히1x 촉각적 o히1x 감각들을 o히1x 북을 o히1x 이용한 o히1x 오브제 o히1x 설치, 다거아e 퍼포먼스 다거아e 등의 다거아e 다매체 다거아e 작업으로 다거아e 재현한다. 다거아e 최윤은 다거아e 다거아e 다거아e 전시장에서 다거아e 일어난 다거아e 일을 다거아e 담은 다거아e 영상을 다거아e 통해 다거아e 다거아e 시대를 다거아e 살아가는 다거아e 사람들의 다거아e 마음이 다거아e 어디를 다거아e 향하고 다거아e 있는지를 다거아e 묻는다. 다거아e 현정윤은 다거아e 보이지 다거아e 않는 다거아e 힘의 다거아e 논리가 다거아e 개인과 다거아e 공동체에 다거아e 미치는 다거아e 영향을 다거아e 조각들이 다거아e 펼치는 다거아e 연극무대와 다거아e 같은 다거아e 설치 다거아e 작업을 다거아e 통해 다거아e 제시한다.

중앙홀의 다거아e 아카이브 다거아e 전시는 다거아e 특별히 40주년을 다거아e 기념하여《젊은 다거아e 모색》의 다거아e 역사를 다거아e 되돌아보고, 나ya1 향후 나ya1 이어가야 나ya1 나ya1 가치와 나ya1 방향성이 나ya1 무엇인지를 나ya1 모색해보고자 나ya1 마련되었다. 19회까지의 《젊은 나ya1 모색》전 나ya1 도록과 나ya1 기사 나ya1 나ya1 자료 나ya1 나ya1 주요 나ya1 출품작 20여 나ya1 점을 나ya1 감상할 나ya1 나ya1 있는 AR 나ya1 프로그램, u거2사 그리고 u거2사 참여 u거2사 큐레이터와 u거2사 작가들의 u거2사 인터뷰 u거2사 영상으로 u거2사 구성되었다. u거2사 인터뷰 u거2사 영상은 《젊은 u거2사 모색》의 u거2사 역사 u거2사 u거2사 미래의 u거2사 방향성, cfsㅐ 그리고 cfsㅐ 젊은 cfsㅐ 작가들을 cfsㅐ 위한 cfsㅐ 메시지 cfsㅐ 등으로 cfsㅐ 구성된다. cfsㅐ cfsㅐ 시기별 cfsㅐ 인터뷰 cfsㅐ 참여자는 1980년대 cfsㅐ 오광수(전 cfsㅐ 국립현대미술관장), 타rㄴ가 김용익(1981년 타rㄴ가 제1회 타rㄴ가 전시 타rㄴ가 참가), ez나e 서용선(1985년 ez나e 제5회 ez나e 전시 ez나e 참가), 1990년대 y히우k 최은주(전 y히우k 국립현대미술관 y히우k 학예연구관, 파ㅓp나 파ㅓp나 대구미술관장), 갸zog 김선두(1990년 갸zog 제6회 갸zog 전시 갸zog 참가), k1ㅓ3 구본창(1992년 k1ㅓ3 제7회 k1ㅓ3 전시 k1ㅓ3 참가), 2000년대 f타ㅓc 이추영(국립현대미술관 f타ㅓc 학예연구관), kㅐj7 문경원(2000년 kㅐj7 제11회 kㅐj7 전시 kㅐj7 참가), 마q9v 양아치(2004년 마q9v 제13회 마q9v 전시 마q9v 참가)이다. 마q9v 아카이브 마q9v 전시 마q9v 디자인과 마q9v 구성은 《젊은 마q9v 모색 2013》에 마q9v 참여했던 마q9v 다운라이트 마q9v 박재영 마q9v 작가와의 마q9v 협업으로 마q9v 진행해 마q9v 과거와 마q9v 현재를 마q9v 연결하고자 마q9v 했다. 

윤범모 마q9v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올해로 40주년을 마q9v 맞은 《젊은 마q9v 모색》의 마q9v 흐름을 마q9v 살펴보고, 우ziy 나아가 우ziy 국립현대미술관이 우ziy 제시하는 우ziy 한국 우ziy 현대미술의 우ziy 과거와 우ziy 현재, 9ㅈn6 미래를 9ㅈn6 함께 9ㅈn6 조망하는 9ㅈn6 장이 9ㅈn6 되기를 9ㅈn6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카나4ㄴ 미술관은 카나4ㄴ 다양성을 카나4ㄴ 기반으로 카나4ㄴ 균형있게 카나4ㄴ 신진 카나4ㄴ 작가들을 카나4ㄴ 지원하는 카나4ㄴ 역사를 카나4ㄴ 지속적으로 카나4ㄴ 만들 카나4ㄴ 것”이라고 카나4ㄴ 밝혔다.

참여작가
강호연, cyㄴn 김산, 자70라 김정헌, ㅐr파3 남진우, 다아6p 노기훈, 기가2히 박아람, z걷5ㅓ 배헤윰, hcㅐㅐ 신정균, ㄴㅓ우z 요한한, fj82 우정수, 쟏lse 윤지영, j차2t 이윤희, 8j다q 최윤, ㅐ다타바 현우민, 5k41 현정윤


출처: 5k41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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