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고요나 개인전 Live cam painting 네 번째 이야기:대-화 對-畵, Dialogue with painting

스페이스원

2018년 5월 10일 ~ 2018년 5월 31일

스페이스원에서 5월 10일부터 정고요나의 개인전 <Live cam painting 네 번째 이야기:대-화(對-畵, Dialogue with painting)>을 선보인다. 정고요나 작가는 일상적인 소통의 방식인 대화를 전시장 안으로 옮겨와 관객과 일반적인 혹은 특정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진행하고 그 모습을 컴퓨터 모니터와 프로젝터를 통해 전시장 벽면에 투사한다. 작가는 일상적인 대화가 일종의 퍼포먼스가 되는 순간, 참여자(관객)와 작가 본인의 얼굴을 라이브 드로잉을 하여 일상과 퍼포먼스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동시적으로 발생하는 순간들을 순차적으로 전시장에 담아내는 작업을 시도해보고자 한다. 
21세기 디지털 시대에서 회화를 작업한다는 것에 대해 고민해온 작가로서, 본 전시에서 회화를 단순히 ‘대상을 재현하는 것’을 넘어서 경계 없는 다양한 복합예술을 관객들로 하여금 만나도록 하는 새로운 시도로써 실험하고 실행해보고자 한다

작가 정고요나는 2016년부터 라이브 캠 페인팅(live cam painting)을 통해 낯선 사람들이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하는 그들의 일상,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보이는 인물들을 그려왔다. 프로젝션, 퍼포먼스 그리고 회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현장으로 매 전시에서 주목 받고 있는 작가의 활동을 계속 지켜보면서 우리가 남의 일상을 실시간으로 직접 보는 일이 있으리라 상상하지 못했던 때가 있고, 모르는 사람과 가상의 영역에서 친구가 되어 삶의 어느 단면에서 관계를 형성하게 될 줄 모르던 때처럼 지금, 그 일상과 대화의 모습이 실시간으로 회화로 그려질 줄 몰랐던 때가 지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요즘의 우리는 일상을 게시한 것에 대한 타인의 공감과 이해에서 많은 힘을 얻지만, 적어도 한 사람 정도 사진이나 글자가 아닌 것으로 마주할 이가 간절할 때가 있다. 또 아주 친한 벗도 좋지만 때로는 낯선 사람에게라도 문득 속엣말을 꺼내어 놓고 싶어지곤 한다. 그렇다. 어떤 관계이든 두 사람 이상이 한 공간(이 경우 실재하는 물리적 공간)에서 마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대화(對話)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다.
대화를 할 때면 말 뿐 아니라 표정과 몸짓으로 그 내용의 진위나 감정의 정도를 느끼게 되고 상대에 대한 인상도 배경과 함께 내게 남는다. 누군가를 떠올릴 때면 이 인상이 상대를 머릿속에 그려내는데 큰 역할을 해서 그 사람의 실루엣, 어조의 특징, 기울이는 머리나 어깨와 손짓, 향 등이 복합적으로 떠오른다. 하지만 우리는 그 모든 것이 한 순간으로 포착된 이미지로 그 사람을 남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누구나 그 사람임을 알법한 특징이 잘 드러나는 그림은 바로 이 포착의 힘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누군가와 마주하고 마음을 나누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대화에 대한 기억을, 그 포착의 순간들을 다층의 회화에 담아낼 수도 있지 않을까.
오는 5월 10일부터 스페이스 원(Space One)에서 시작되는 정고요나 작가의 ‘대화(對話)가 회화가 되는 전시 <대-화(對-畵)>’는 공간과 시간 그리고 다중화 된 기억과 포착에 대한 의미의 확장을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가 회화를 규정하는 방식에 물음을 던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큐레이터 임경민

작가소개
정고요나는 인터넷 상에서의 개인 일상 공유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와 같은 시대적 현상과 함께 미디어와 회화의 매체 협업이라는 새로운 실험의 일환으로 개인적인 일상의 기억뿐만 아니라 특히 타인의 일상을 전시장에서 실시간으로 관객들과 함께 공유하는 퍼포먼스 작업인 ‘Live Cam Painting’작업으로 한국과 해외를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최근 대만 AKI gallery에서의 개인전 <Purpose of Memory part ll, 2017>, 공에도사가있다에서의 <Live Cam Painting, 2017>을 비롯해 <Design without Design,토탈미술관,2016> <Pink Wall Project,가나아트파크,2017>, <두 개의 풍경, 하나의 세계, 주중한국문화원, 북경, 2016> 등 다수의 기획전에 참여했다.
이번 Space One에서의 개인전에서는 관객들과 함께 하는 ‘대화’ 형식의 퍼포먼스와 설치작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일시: 2018년 5월 10일 - 5월 31일 (1pm-6pm)
퍼포먼스: 2018년 5월 10일 - 5월 16일 (13일, 17일 휴관)
전시: 2018년 5월 18일 - 5월 31일
파티: 2018년 5월 20일 일요일 6pm-8pm

출처 : 스페이스원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정고요나

현재 진행중인 전시

루치오 폰타나: 공간·기다림

2024년 2월 14일 ~ 2024년 4월 14일

고근호 개인전: 이리저리 This Way and That

2024년 3월 21일 ~ 2024년 4월 14일

풍경 INCORPOREAL LANDSCAPE

2024년 3월 13일 ~ 2024년 4월 14일

In Dialog: 곽인식

2024년 2월 14일 ~ 2024년 4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