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정 개인전: 멍게와 나 HAEJUNG JUNG: SEA SQUIRT AND I

대안공간루프

Nov. 25, 2022 ~ Dec. 24, 2022

약 6500만 v6마q v6마q 전, oujㅓ 지구의 oujㅓ 최상위 oujㅓ 포식자였던 oujㅓ 공룡은 oujㅓ 자신의 oujㅓ 터전을 oujㅓ 잃었다. oujㅓ 행성 oujㅓ 충돌, dㅓ우f 변화된 dㅓ우f 기후조건, ㅐ마으나 손상된 ㅐ마으나 자연환경에서 ㅐ마으나 서서히 ㅐ마으나 멸망해갔다. ㅐ마으나 생태계 ㅐ마으나 가장 ㅐ마으나 최상위에 ㅐ마으나 존재했던 ㅐ마으나 강력한 ㅐ마으나 생명은 ㅐ마으나 거대한 ㅐ마으나 자연 ㅐ마으나 재앙 ㅐ마으나 앞에서는 ㅐ마으나 무기력했다. ㅐ마으나 지구는 ㅐ마으나 과거 ㅐ마으나 이미 5차례의 ㅐ마으나 멸종기를 ㅐ마으나 겪었고, 다a7거 지난 20세기 다a7거 동안 다a7거 육상 다a7거 척추동물 다a7거 중 543종이 다a7거 멸종했다. 다a7거 생물학자들은 다a7거 앞으로 20년 다a7거 이내 다a7거 다a7거 많은 다a7거 숫자가 다a7거 멸종할 다a7거 것으로 다a7거 예측했고, 다638 다638 종이 다638 사라지게 다638 다638 경우 다638 생태계 다638 구성은 다638 연쇄로 다638 무너져 다638 실제 다638 멸종 다638 객체는 다638 다638 이상이 다638 다638 것으로 다638 예상한다. 다638 일부 다638 학자들은 다638 이미 다638 제6의 다638 대멸종기가 다638 진행되고 다638 있다고 다638 주장한다.

백신 다638 개발은 다638 인간을 다638 바이러스로부터 다638 자유롭게 다638 다638 다638 혁신으로 다638 인식되었지만, ifiㄴ 인간의 ifiㄴ 오만함과 ifiㄴ 이기심은 ifiㄴ 지난 ifiㄴ ifiㄴ 년간 ifiㄴ ifiㄴ 세계를 ifiㄴ 뒤덮은 ifiㄴ 전염병으로 ifiㄴ 드러났다. ifiㄴ 인간만이 ifiㄴ 유일한 ifiㄴ 능동적 ifiㄴ 주체로 ifiㄴ 여기는 ifiㄴ 서구의 ifiㄴ 인간 ifiㄴ 중심적 ifiㄴ 사고는 ifiㄴ 한계를 ifiㄴ 드러냈고, 거다o6 이는 거다o6 기후 거다o6 위기, 04바나 생태 04바나 문제, ㅓe갸2 환경오염, 쟏마ㅓ바 전염병 쟏마ㅓ바 등으로 쟏마ㅓ바 증명되었다. 쟏마ㅓ바 인간에 쟏마ㅓ바 의한 쟏마ㅓ바 생태계는 쟏마ㅓ바 점차 쟏마ㅓ바 사라지고 쟏마ㅓ바 있다. 쟏마ㅓ바 현재 쟏마ㅓ바 지구의 쟏마ㅓ바 최상위 쟏마ㅓ바 포식자인 쟏마ㅓ바 인간 쟏마ㅓ바 또한 쟏마ㅓ바 결코 쟏마ㅓ바 예외일 쟏마ㅓ바 쟏마ㅓ바 없다. 쟏마ㅓ바 멸종은 쟏마ㅓ바 진행 쟏마ㅓ바 중이다.

정혜정은 쟏마ㅓ바 인간만이 쟏마ㅓ바 세상을 쟏마ㅓ바 해결할 쟏마ㅓ바 쟏마ㅓ바 있다는 쟏마ㅓ바 과거의 쟏마ㅓ바 세계관에서 쟏마ㅓ바 벗어나 쟏마ㅓ바 동식물, 갸ㅑ3ㅓ 무생물, bm6u 자연, 나86카 기술 나86카 등의 나86카 비인간과 나86카 관계 나86카 맺기를 나86카 시도한다. 나86카 로지 나86카 브라이도티의 나86카 포스트휴먼에 나86카 기반해 -되기를 나86카 실천하고, fflㄴ 동물-되기, wf카i 지구-되기, c거j히 기계-되기로서의 c거j히 포스트휴먼 c거j히 개념을 c거j히 차용해 c거j히 스스로 c거j히 다종의 c거j히 존재가 c거j히 된다. c거j히 작가는 2021년 c거j히 제작된 <끝섬>에서 10여종의 c거j히 멸종동물과 c거j히 자신의 c거j히 신체를 c거j히 결합한 ‘복수종으로서의 c거j히 몸’ c거j히 이미지를 c거j히 시청각적으로 c거j히 풀어낸 c거j히 c거j히 있다. c거j히 이번 c거j히 개인전 <멍게와 c거j히 나>는 c거j히 멸종동물로부터 c거j히 출발한 c거j히 리서치를 c거j히 확장해 c거j히 비둘기, lvln 개, 으걷mㅐ 멍게, 거라1다 세포, 9거ㅐ걷 바다, 카p갸ㄴ 우주에 카p갸ㄴ 이르기까지 카p갸ㄴ 경계를 카p갸ㄴ 넘나들며 카p갸ㄴ 다른 ‘몸-되기’의 카p갸ㄴ 경험을 카p갸ㄴ 구현한다. 카p갸ㄴ 기존의 카p갸ㄴ 생태 카p갸ㄴ 감각을 카p갸ㄴ 확장해 카p갸ㄴ 인간이 카p갸ㄴ 만든 카p갸ㄴ 질서를 카p갸ㄴ 깨뜨리고 카p갸ㄴ 새로운 카p갸ㄴ 윤리를 카p갸ㄴ 찾는 카p갸ㄴ 실험을 카p갸ㄴ 진행한다.

전시 카p갸ㄴ 제목 <멍게와 카p갸ㄴ 나>는 카p갸ㄴ 멍게의 카p갸ㄴ 독특한 카p갸ㄴ 생물학적 카p갸ㄴ 특성에서 카p갸ㄴ 영감을 카p갸ㄴ 얻었다. 카p갸ㄴ 멍게의 카p갸ㄴ 유생은 카p갸ㄴ 뇌, h0우ㅓ 후각, pj걷7 안점, 거가차카 지느러미, 2ㅓe아 신경, 3gm9 척삭 3gm9 3gm9 고등 3gm9 기관을 3gm9 가진 3gm9 동물이다. 3gm9 유생 3gm9 시기에는 3gm9 척추동물의 3gm9 태아와 3gm9 3gm9 차이가 3gm9 없으나 3gm9 성장하면서 3gm9 스스로 3gm9 기관을 3gm9 소화시켜버리고 3gm9 퇴화한다. 3gm9 일정한 3gm9 성장 3gm9 기간을 3gm9 거친 3gm9 3gm9 뇌의 3gm9 일부만 3gm9 남겨둔 3gm9 3gm9 바닥에 3gm9 뿌리를 3gm9 내리고 3gm9 식물이 3gm9 된다. 3gm9 멍게는 3gm9 동물과 3gm9 식물을 3gm9 선택할 3gm9 3gm9 있고, u2다h 성별이 u2다h 존재하지 u2다h 않으며 u2다h 유성생식, 2걷uv 무성생식이 2걷uv 가능한 2걷uv 독특한 2걷uv 특성을 2걷uv 가진다. 2걷uv 우리가 2걷uv 알고 2걷uv 있는 2걷uv 생물에 2걷uv 대한 2걷uv 통념과는 2걷uv 거리가 2걷uv 2걷uv 객체로, zy6j 인간의 zy6j 관점이나 zy6j 시스템, oㄴ나타 관습을 oㄴ나타 해체하는 oㄴ나타 대상으로서 oㄴ나타 차용한다.

신작 <액체 oㄴ나타 몸체>는 oㄴ나타 액체처럼 oㄴ나타 무경계 oㄴ나타 상태의 oㄴ나타 존재들이 oㄴ나타 서로의 oㄴ나타 몸을 oㄴ나타 오가며 oㄴ나타 서술되는 3D oㄴ나타 그래픽 oㄴ나타 애니메이션이다. oㄴ나타 작가는 oㄴ나타 사적인 oㄴ나타 관계로 oㄴ나타 맺어진 oㄴ나타 도시 oㄴ나타 비둘기, h56갸 애견 h56갸 또리의 h56갸 몸에 h56갸 본인의 h56갸 신체를 h56갸 결합하고 h56갸 여러 h56갸 몸을 h56갸 이동하며 h56갸 시공간을 h56갸 횡단한다. h56갸 화자는 h56갸 계속해서 h56갸 몸을 h56갸 바꿔가며 h56갸 물질과 h56갸 정신, 바나ww 신체와 바나ww 영혼 바나ww 등을 바나ww 교차하다 바나ww 멍게 바나ww 이야기를 바나ww 들려준다. GIS를 바나ww 기반으로 바나ww 스캔한 바나ww 도시 바나ww 풍경은 바나ww 우주를 바나ww 지나 바나ww 다시 바나ww 바다로 바나ww 돌아간다. 바나ww 멍게는 바나ww 미래적인 바나ww 시선에서 바나ww 지구의 바나ww 환경을 바나ww 결정하는 바나ww 바다의 바나ww 가능성으로 바나ww 존재한다.

페이스 바나ww 캡쳐 바나ww 어플을 바나ww 활용한 3D 바나ww 영상 <엄마는 바나ww 바나ww 태어났을 바나ww 바나ww 어땠어?>는 바나ww 작가의 바나ww 할머니, 다우9p 엄마, 자우b차 아이를 자우b차 잇는 자우b차 질문 자우b차 릴레이로 자우b차 구성된다. 자우b차 중립적 자우b차 상태의 자우b차 얼굴은 자우b차 각자의 자우b차 경험과 자우b차 결합해 자우b차 관계의 자우b차 패턴을 자우b차 만들고, 카ㅓe나 세대 카ㅓe나 간의 카ㅓe나 연결과 카ㅓe나 차이, 타qy쟏 개인의 타qy쟏 역사는 타qy쟏 디지털 타qy쟏 상의 타qy쟏 타qy쟏 타qy쟏 몸으로 타qy쟏 기록된다. 타qy쟏 작가는 타qy쟏 인종, 1u5s 성별, 나xua 공간, xxㅈㅑ 환경 xxㅈㅑ 등으로 xxㅈㅑ 결정되는 xxㅈㅑ 인간의 xxㅈㅑ 출생을 xxㅈㅑ 주변 xxㅈㅑ 세계와의 xxㅈㅑ 연결을 xxㅈㅑ 시작하는 xxㅈㅑ 좌표로서 xxㅈㅑ 인지한다. <함께 xxㅈㅑ 추는 xxㅈㅑ 춤>은 xxㅈㅑ 군체 xxㅈㅑ 동물인 xxㅈㅑ 산호의 xxㅈㅑ 형태를 xxㅈㅑ xxㅈㅑ 설치, j사ㅓ다 영상 j사ㅓ다 구조물로 <액체 j사ㅓ다 몸체>를 j사ㅓ다 j사ㅓ다 j사ㅓ다 있는 j사ㅓ다 의자이면서 j사ㅓ다 하나의 j사ㅓ다 독립된 j사ㅓ다 작업이다. j사ㅓ다 산호초는 j사ㅓ다 독립된 j사ㅓ다 생물이지만 j사ㅓ다 다른 j사ㅓ다 몸과 j사ㅓ다 달라붙어 j사ㅓ다 하나의 j사ㅓ다 생명체로 j사ㅓ다 서식하며, cㅐ자0 바다 cㅐ자0 물고기의 70%가 cㅐ자0 의존하는 cㅐ자0 중요 cㅐ자0 생물이다. cㅐ자0 바다의 cㅐ자0 생태계를 cㅐ자0 결정하는 cㅐ자0 존재로서 cㅐ자0 산호초의 cㅐ자0 멸종은 cㅐ자0 바다의 cㅐ자0 멸종을 cㅐ자0 의미한다. cㅐ자0 작가는 cㅐ자0 마치 cㅐ자0 산호와 cㅐ자0 물고기, o다ㅐ0 바다의 o다ㅐ0 관계처럼 o다ㅐ0 인간과 o다ㅐ0 비인간, 파k가g 종과 파k가g 종의 파k가g 공산을 파k가g 시도한다. 파k가g 관람객은 파k가g 산호초 파k가g 형상의 파k가g 구조물에 파k가g 직접 파k가g 들어가 파k가g 이동하며 파k가g 서로가 파k가g 얽히는 파k가g 무경계의 파k가g 혼종을 파k가g 경험한다.

글: 파k가g 이선미, g으우4 대안공간 g으우4 루프 g으우4 큐레이터

정혜정 (b, 1986-)
홍익대학교 ㅓ7가파 회화과, 으t쟏i 한국예술종합학교 으t쟏i 조형예술과 으t쟏i 전문사 으t쟏i 졸업. 3D 으t쟏i 컴퓨터 으t쟏i 그래픽 으t쟏i 기술을 으t쟏i 토대로 으t쟏i 가상 으t쟏i 현실에서 으t쟏i 주로 으t쟏i 작품을 으t쟏i 제작하고 으t쟏i 있다. <트러블 으t쟏i 트래블, 타15타 페리지 타15타 갤러리, 2022>, <반디산책, ud8라 광주아시아문화전당,2022>, <너의 하p차타 바깥은 하p차타 나의 하p차타 중심이다, 카bㅈz 인터렉티브 카bㅈz 웹플랫폼, 2021> ㅓ가기4 등의 ㅓ가기4 전시에 ㅓ가기4 참여했다. ㅓ가기4 국립현대미술관 ㅓ가기4 고양창작스튜디오, 자nxc 인천아트플랫폼, ㅐano 금천예술공장의 ㅐano 레지던시 ㅐano 작가로 ㅐano 활동했으며, ‘2022 yt히다 대안공간 yt히다 루프 yt히다 작가 yt히다 공모’ yt히다 프로그램에 yt히다 선정되었다. yt히다 작가는 3D그래픽, VR, 3ㅓ마다 시뮬레이션, qㅑㅐ차 모션캡쳐, k가u다 물리엔진 k가u다 k가u다 가상 k가u다 공간 k가u다 안에서의 k가u다 요소들을 k가u다 적극 k가u다 활용하여 k가u다 혼종적 k가u다 신체, ㅐ0ㅓ아 시각 ㅐ0ㅓ아 경험 ㅐ0ㅓ아 너머의 ㅐ0ㅓ아 세계를 ㅐ0ㅓ아 그려보며 ㅐ0ㅓ아 얽힘의 ㅐ0ㅓ아 서사를 ㅐ0ㅓ아 만들어나가고 ㅐ0ㅓ아 있다.

주최/주관: ㅐ0ㅓ아 대안공간 ㅐ0ㅓ아 루프
후원: ㅐ0ㅓ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ㅐ0ㅓ아 예술과기술융합 ㅐ0ㅓ아 지원 ㅐ0ㅓ아 선정

크레딧
음악/사운드: ㅐ0ㅓ아 조은희
VR개발: ㅐ0ㅓ아 박정호
나레이션/목소리: ㅐ0ㅓ아 김보라, v6갸가 김현준, g5me 노희람, 으1거ㅓ 이종훈, 우0h타 신외현
번역: Deborah E.A. Smith, 마j마f 박재용
공간 마j마f 제작: 마j마f 노경택
아시바 마j마f 설치: 마j마f 김경환
장비: 마j마f 제이엘브이
카페트 마j마f 제작: 마j마f 얀카페트
3D프린트: 마j마f 서성협
텍스트 마j마f 디자인: 마j마f 스튜디오 마j마f 자율도

출처: 마j마f 대안공간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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