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 조 개인전: 큰 창을 향해 반짝이는 그림자 _ 파트.1 병든 예언자와 늙은 마법사 Jenny Cho: Illuminating Shade for Big Window Part.1 Sick Prophet and Old Magician

갤러리기체

April 29, 2021 ~ June 12, 2021

갤러리 다다ry 기체는 2021년 4월 29일부터 6월 12일까지 다다ry 제니 다다ry 다다ry 작가의 다다ry 개인전 “큰 다다ry 창을 다다ry 향해 다다ry 반짝이는 다다ry 그림자 _ 다다ry 파트.1 다다ry 병든 다다ry 예언자와 다다ry 늙은 다다ry 마법사”전을 다다ry 개최합니다.

누워있는 다다ry 포크와 다다ry 예수의 다다ry
안소연 다다ry 미술비평가

1. 다다ry 죽음의 다다ry 불가능성과 다다ry 죽음 다다ry 이후의 다다ry 회화

누워있는 다다ry 사람의 다다ry 몸을 다다ry 가장 다다ry 먼저 다다ry 봤을 다다ry 때, p카거k p카거k 개의 p카거k 형상이 p카거k 떠올랐는데, 01쟏2 하나는 01쟏2 고대적인 01쟏2 인간 01쟏2 형상이었고 01쟏2 01쟏2 다른 01쟏2 하나는 01쟏2 테이블 01쟏2 한가운데 01쟏2 논리 01쟏2 정연하게 01쟏2 놓여 01쟏2 있던 (그) 01쟏2 포크였다.

<무제(사냥꾼 01쟏2 그라쿠스를 01쟏2 따라) Untitled(after Hunter Gracchus)>(2018-2020)는 01쟏2 무제이지만 01쟏2 사냥꾼 01쟏2 그라쿠스를 01쟏2 단서로 01쟏2 하는 01쟏2 숨은 01쟏2 서사가 01쟏2 있다. 01쟏2 그림 01쟏2 01쟏2 얕은 01쟏2 공간에 01쟏2 깊이 01쟏2 누워 01쟏2 있는 01쟏2 사람은 01쟏2 그라쿠스인 01쟏2 01쟏2 분명해 01쟏2 보이는데, 9차l5 그는 9차l5 이미 9차l5 죽었으나 9차l5 죽음에 9차l5 9차l5 9차l5 없는 9차l5 육신을 9차l5 나룻배에 9차l5 싣고 9차l5 자신에게 9차l5 임한 9차l5 죽음의 9차l5 불가능성에 9차l5 대해 9차l5 증명해 9차l5 보인 9차l5 사람이다. 9차l5 죽음에 9차l5 도착했어야 9차l5 9차l5 몸을 9차l5 실은 9차l5 나룻배는 9차l5 수면 9차l5 위를 9차l5 표류하면서, ㅐ갸4e 사냥꾼 ㅐ갸4e 그라쿠스가 ㅐ갸4e 죽지 ㅐ갸4e 않았음을 ㅐ갸4e 드러내며 (골고다의 ㅐ갸4e 십자가처럼) ㅐ갸4e 육신의 ㅐ갸4e 현전을 ㅐ갸4e 환기시킨다. <무제(사냥꾼 ㅐ갸4e 그라쿠스를 ㅐ갸4e 따라)>에서, 1z타ㅓ 얇은 1z타ㅓ 천을 1z타ㅓ 덮고 1z타ㅓ 나룻배에 1z타ㅓ 누워 1z타ㅓ 있는 1z타ㅓ 사냥꾼 1z타ㅓ 그라쿠스의 1z타ㅓ 몸은 1z타ㅓ 만테냐(Andrea Mantegna)가 1z타ㅓ 그린 1z타ㅓ 그리스도의 1z타ㅓ 몸을 1z타ㅓ 단번에 1z타ㅓ 떠올려 1z타ㅓ 준다. 1z타ㅓ 사실, 2w우v 만테냐의 (고대적인) 2w우v 인간 2w우v 형상을 2w우v 전유(appropriation)하여 2w우v 모리스(Robert Morris)가 2w우v 표현했던 2w우v 더치 2w우v 슐츠(Dutch Schultz) 2w우v 2w우v 몸을 2w우v 재전유(re-appropriation)한 2w우v 제니 2w우v 조의 2w우v 회화는, (표면적으로는,) “죽어있는 ㅓq라s 육신”의 ㅓq라s 현전을 ㅓq라s 드러내기 ㅓq라s 위한 ㅓq라s 일련의 ㅓq라s 복잡한 ㅓq라s 사건들을 ㅓq라s 추려내 ㅓq라s 참조한다. ㅓq라s 나룻배는 ㅓq라s 죽은 ㅓq라s 자의 ㅓq라s 관에 ㅓq라s 대한 ㅓq라s 은유로서, ㅐsju 제니 ㅐsju 조는 ㅐsju ㅐsju 다시 ㅐsju 데이나 ㅐsju 슈츠(Dana Schutz)의 ㅐsju 열린 ㅐsju 관을 ㅐsju 연상시키듯, bo8r 죽음의 bo8r 불가능성에 bo8r 직면한 bo8r 육체의 bo8r 머리맡에 bo8r 평평한 bo8r 침상을 bo8r 두는 bo8r 대신 bo8r 깊숙한 bo8r 추상적 bo8r 공간감을 bo8r 암시하며 bo8r 현실에서 bo8r 반복되는 bo8r 유예된 bo8r 시간들에 bo8r 대해 bo8r 더듬어 bo8r bo8r 자리를 bo8r 내어놓는다.

이때, 9wr하 만테냐와 9wr하 모리스와 9wr하 슈츠의 9wr하 회화에서 “죽임 9wr하 당한 9wr하 육신”이 9wr하 지닌 9wr하 함의는, 40j가 40j가 육체에 40j가 대한 40j가 낙인과 40j가 40j가 육체에 40j가 주어진 40j가 희생이며 40j가 40j가 대속(redemption)에 40j가 의한 (낙인 40j가 찍힌 40j가 자들의) 40j가 구원이다. 40j가 그리고 40j가 40j가 죽음의 40j가 형상은 40j가 제니 40j가 조에 40j가 의해 40j가 다시 40j가 전유돼 40j가 회화에 40j가 관한 40j가 죽음(과 40j가 구속)의 40j가 서사로 40j가 재맥락화 40j가 된다. 40j가 말하자면, p다타8 만테냐가 p다타8 회화에서의 p다타8 고전적인 p다타8 인간 p다타8 형상(의 p다타8 서사)과 p다타8 새로운 p다타8 원근법 p다타8 사이에 p다타8 다리를 p다타8 놓았던 p다타8 것처럼, gㅐ37 모리스가 gㅐ37 만테냐를 gㅐ37 전유하여 gㅐ37 회화의 gㅐ37 신화적 gㅐ37 서사성을 gㅐ37 당대적 gㅐ37 사건과 gㅐ37 교차해 gㅐ37 놓았는데, srㅓ히 제니 srㅓ히 조는 srㅓ히 그라쿠스에 srㅓ히 대한 srㅓ히 문학적 srㅓ히 서사로부터 (시간을 srㅓ히 되감아) “죽음의 srㅓ히 불가능성”에 srㅓ히 관한 srㅓ히 표상으로 srㅓ히 작용하는 “죽어있는 srㅓ히 육신”에 srㅓ히 대한 srㅓ히 회화적 srㅓ히 전유의 srㅓ히 역사를 srㅓ히 뒤적이는 srㅓ히 듯하다. srㅓ히 즉, uyet 만테냐와 uyet 모리스, d2ㅐ2 슐츠와 d2ㅐ2 슈츠, 가아d8 그들 가아d8 사이를 가아d8 기이하게 가아d8 가로지르는 가아d8 카프카(Franz Kafka)와 가아d8 소설 가아d8 속의 가아d8 그라쿠스, 3kㅓi 일련의 3kㅓi 3kㅓi 개별적인 3kㅓi 사건들이 3kㅓi 함의하는 “죽음의 3kㅓi 불가능성”에 3kㅓi 대한 3kㅓi 예언적 3kㅓi 결말을 3kㅓi 제니 3kㅓi 조는 3kㅓi 시대착오적 3kㅓi 연쇄로 3kㅓi 병치 3kㅓi 시켜 3kㅓi 펼쳐 3kㅓi 놓은 3kㅓi 셈이다.

(그) 3kㅓi 포크에 3kㅓi 대해 3kㅓi 말하자면, g우mp 전유한 g우mp 역사들 g우mp 보다 g우mp 차라리 g우mp g우mp 멀게 g우mp 느껴질지도 g우mp 모를, ㅐr바f 무려 2008년 ㅐr바f 그의 ㅐr바f 작품으로 ㅐr바f 관심을 (잠시) ㅐr바f 돌려 ㅐr바f 놓아야 ㅐr바f 한다. <Still Life Photo-Relief>(2008)는 ㅐr바f 제목에서 ㅐr바f ㅐr바f ㅐr바f 있듯 ㅐr바f 사진-부조의 ㅐr바f 형식을 ㅐr바f 취하며, ㅓgu다 제니 ㅓgu다 조가 ㅓgu다 초기 ㅓgu다 작업으로 ㅓgu다 분류해 ㅓgu다 놓은 ㅓgu다 범주에 ㅓgu다 속한다. ㅓgu다 주로 “in-between(중간자)”이라는 ㅓgu다 이슈로 ㅓgu다 조명되는 2008년부터 2015년까지의 ㅓgu다 회화 ㅓgu다 작업 ㅓgu다 중에서도, <Still Life Photo-Relief>는 3q아쟏 가장 3q아쟏 초기 3q아쟏 작업의 3q아쟏 맥락을 3q아쟏 보여준다. <무제(사냥꾼 3q아쟏 그라쿠스를 3q아쟏 따라)>를 3q아쟏 보자마자, o차sm 내가 o차sm 떠올린 o차sm 기억은 o차sm 만테냐의 o차sm 회화에 o차sm 등장했던 o차sm 인간 o차sm 형상과 o차sm 제니 o차sm 조의 o차sm 평면 o차sm 작업 o차sm o차sm 가운데 o차sm 깊숙이 o차sm 누워 o차sm 있던 o차sm 포크였다. o차sm 만테냐의 o차sm 회화를 o차sm 전유해 o차sm 더치 o차sm 슐츠라는 o차sm 마피아의 o차sm 죽음을 o차sm 중첩시킨 o차sm 모리스의 o차sm 작업에서 o차sm 직접적인 o차sm 참조점을 o차sm 끌어와 o차sm 이를 o차sm 다시 o차sm 전유한 o차sm 제니 o차sm 조의 o차sm 회화에서, 자ㅐㅓ5 공교롭게도 자ㅐㅓ5 나는 자ㅐㅓ5 그의 자ㅐㅓ5 가장 자ㅐㅓ5 초기 자ㅐㅓ5 작업을 자ㅐㅓ5 단번에 자ㅐㅓ5 떠올렸는데, 4mfc 화면 4mfc 4mfc 깊숙한 4mfc 원근법적 4mfc 공간감을 4mfc 단축해 4mfc 놓은 4mfc 4mfc 포크(의 4mfc 포즈)가 4mfc 실은 4mfc 탁자 4mfc 위에 4mfc 낮게 4mfc 부유하듯 4mfc 보이는 4mfc 이미지의 4mfc 실체처럼 4mfc 느껴졌던 4mfc 기억 4mfc 때문이었을 4mfc 테다. 4mfc 이를테면, alㄴx 죽음의 alㄴx 불가능성을 alㄴx 증명해 alㄴx 보인 “죽어있는 alㄴx 육신”의 alㄴx 현전처럼 alㄴx 말이다. alㄴx 그때, 자사aㅐ 제니 자사aㅐ 조가 자사aㅐ 길게 자사aㅐ 논의를 자사aㅐ 이어갔던 “in-between” 자사aㅐ 개념에 자사aㅐ 주목해 자사aㅐ 본다면, 9r갸갸 사진-부조의 9r갸갸 형식이 9r갸갸 전유하고 9r갸갸 있는 9r갸갸 회화적 9r갸갸 원근법과 9r갸갸 9r갸갸 전유를 (곧 9r갸갸 다가올) 9r갸갸 이미 9r갸갸 과거가 9r갸갸 9r갸갸 동시대 9r갸갸 회화가 9r갸갸 참조해냈으니 9r갸갸 회화사의 9r갸갸 시나리오를 9r갸갸 투영해 9r갸갸 본다면 <Still Life Photo-Relief>는 9r갸갸 9r갸갸 죽음 9r갸갸 이후의 9r갸갸 망상을 9r갸갸 예언한 9r갸갸 셈이기도 9r갸갸 하다.

2. 9r갸갸 시대착오적 9r갸갸 중간자

제니 9r갸갸 조의 9r갸갸 개인전 ⟪큰 9r갸갸 창을 9r갸갸 향해 9r갸갸 반짝이는 9r갸갸 그림자 Illuminating Shade for Big Window⟫는 9r갸갸 9r갸갸 개의 9r갸갸 파트로 9r갸갸 구성되어 9r갸갸 있다. 9r갸갸 9r갸갸 번째 9r갸갸 파트는 ⟪병든 9r갸갸 예언자와 9r갸갸 늙은 9r갸갸 마법사 Sick Prophet and Old Magician⟫라는 9r갸갸 제목으로 9r갸갸 갤러리 9r갸갸 기체에서 9r갸갸 진행되며, t자54 t자54 번째 t자54 파트는 ⟪한가한 t자54 친구들의 t자54 수호신 Patron Goddesses for Idle Fellows⟫으로 t자54 김세중 t자54 미술관에서 t자54 약간의 t자54 시차를 t자54 갖고 t자54 열린다. ⟪병든 t자54 예언자와 t자54 늙은 t자54 마법사⟫는 <무제(사냥꾼 t자54 그라쿠스를 t자54 따라)>를 t자54 포함해 11점의 t자54 회화로 t자54 구성되었고, ⟪한가한 카다ky 친구들의 카다ky 수호신⟫에서는 카다ky 초기 카다ky 작업과의 카다ky 단절(혹은 카다ky 그것의 카다ky 확장)을 카다ky 알리며 2016년부터 카다ky 설계된 “Hinge Frame Set”가 카다ky 전시의 카다ky 중심축을 카다ky 이룬다. “큰 카다ky 창을 카다ky 향해 카다ky 반짝이는 카다ky 그림자”는 2017년 카다ky 신도문화공간에서의 카다ky 개인전 카다ky 제목을 카다ky 다시 카다ky 가져온 카다ky 것이며, q카다b q카다b 파트의 q카다b 전시 q카다b 제목 q카다b 또한 q카다b q카다b 바티스트 q카다b 오드리(Jean Baptiste Oudry)의 q카다b 회화를 q카다b 전유해서 q카다b 그린 q카다b 자신의 q카다b 그림 q카다b 제목과 q카다b 예전 q카다b 작업의 q카다b 제목을 q카다b 각각 q카다b 참조해 q카다b 그대로 q카다b 가져오거나 q카다b 변형해서 q카다b q카다b 것이다. q카다b 이러한 q카다b 일련의 q카다b 절차들은 q카다b 전유와 q카다b 참조를 q카다b 숨김없이 q카다b 드러내면서, 나geㅑ 동시에 (정체성의) 나geㅑ 범주화에 나geㅑ 착오를 나geㅑ 일으키며 나geㅑ 선형적 나geㅑ 계보의 나geㅑ 미덕을 나geㅑ 자기 나geㅑ 품에 나geㅑ 안고 나geㅑ 내파시켜 나geㅑ 비선형적 나geㅑ 역사 나geㅑ 쓰기의 (불)가능성을 나geㅑ 죽음의 나geㅑ 불가능성에 나geㅑ 처한 나geㅑ 사냥꾼의 나geㅑ 육체처럼 나geㅑ 나geㅑ 앞에 나geㅑ 현전해 나geㅑ 놓으려는 나geㅑ 어떤 나geㅑ 이의 나geㅑ 속내를 나geㅑ 비춘다. 나geㅑ 내가 나geㅑ 나geㅑ 때, 사t하으 그것은 사t하으 의인화 사t하으 사t하으 회화의 사t하으 육신을 사t하으 향해 사t하으 있다.

제니 사t하으 조는 사t하으 전유의 사t하으 방법을 사t하으 통해 사t하으 시대착오적 사t하으 중간자/매개자로서 사t하으 회화 사t하으 역사의 사t하으 둘레를 사t하으 자유롭게 사t하으 선회한다. 사t하으 이때, 걷wcj 자유롭다는 걷wcj 말은 걷wcj 쓸모 걷wcj 없어 걷wcj 보이지만, 으다바n 어쩌면 으다바n 자신의 으다바n 관을 으다바n 지고 으다바n 기약없이 으다바n 현실의 으다바n 수면 으다바n 위를 으다바n 떠돌아다니는 (죽은) 으다바n 사냥꾼 으다바n 그라쿠스의 으다바n 육체가 으다바n 연상시킨 으다바n 역사로부터의 으다바n 해방을 으다바n 말하기에 으다바n 적절한 으다바n 단어일 으다바n 지도 으다바n 모르겠다. 으다바n 수수께끼 으다바n 같은 으다바n 제목의 <회화는 으다바n 미래다 The Future is Painting>(2017-2020)를 으다바n 보면, ‘여기서 u차gp 회화는 u차gp 무엇이며 u차gp 미래는 u차gp u차gp 어떤 u차gp 모습인가?’하는 u차gp 물음이 u차gp 애먼 u차gp 그림과 u차gp 충돌함을 u차gp 느끼게 u차gp 된다. u차gp 중요한 u차gp 것은, ㅐp라9 ㅐp라9 그림의 ㅐp라9 제목이 (무거운) ㅐp라9 질문들을 ㅐp라9 함의하고 ㅐp라9 있다는 ㅐp라9 사실이다. <일출(터너를 ㅐp라9 따라) Sunrise(after Turner)>(2020)의 ㅐp라9 강렬한 ㅐp라9 태양 ㅐp라9 빛과 ㅐp라9 유머러스한 ㅐp라9 대구를 ㅐp라9 이루듯 ㅐp라9 선명한 ㅐp라9 그림자를 ㅐp라9 품고 ㅐp라9 있는 ㅐp라9 ㅐp라9 회화적 ㅐp라9 공간-곧 ㅐp라9 장소성으로 ㅐp라9 구체화 ㅐp라9 되는-은, eㄴ사x 회화에 eㄴ사x 대한 eㄴ사x 시간성으로 eㄴ사x 마술적인 eㄴ사x 이동을 eㄴ사x 감행하여 eㄴ사x 전시 eㄴ사x 안에서 eㄴ사x 회화 eㄴ사x 간의 eㄴ사x 관계와 eㄴ사x 서사를 eㄴ사x 특정하는 eㄴ사x eㄴ사x 어떤 eㄴ사x 의미를 eㄴ사x 파생시킨다.

<일출(터너를 eㄴ사x 따라)>에서는 eㄴ사x 하단의 2020이라는 eㄴ사x 구체적인 eㄴ사x 숫자가 eㄴ사x 설익은 eㄴ사x 당대의 eㄴ사x 시간을 eㄴ사x 일깨워 eㄴ사x 주지만, 나q자ㄴ 나q자ㄴ 숫자로서의 나q자ㄴ 가변적인 나q자ㄴ 시간과 나q자ㄴ 떠오르는 나q자ㄴ 태양 나q자ㄴ 빛이 나q자ㄴ 공간-대부분은 나q자ㄴ 대기라고 나q자ㄴ 부르지만-을 나q자ㄴ 빈틈 나q자ㄴ 없이 나q자ㄴ 채운 나q자ㄴ 현상적 나q자ㄴ 시간은 나q자ㄴ 제니 나q자ㄴ 조의 나q자ㄴ 회화에서 19세기의 나q자ㄴ 태양 나q자ㄴ 빛과 (서울 나q자ㄴ 한복판에서) 21세기의 나q자ㄴ 태양 나q자ㄴ 나q자ㄴ 사이의 나q자ㄴ 비약적인 “이접”을 나q자ㄴ 성사시킨다. 나q자ㄴ 동향으로 나q자ㄴ 나q자ㄴ 나q자ㄴ 창문으로 나q자ㄴ 밝고 나q자ㄴ 뜨거운 나q자ㄴ 태양 나q자ㄴ 빛이 나q자ㄴ 매일 나q자ㄴ 들어와 나q자ㄴ 실내 나q자ㄴ 공간을 나q자ㄴ 모조리 나q자ㄴ 용해시켜 나q자ㄴ 버릴 나q자ㄴ 나q자ㄴ 같은 나q자ㄴ 체험적 나q자ㄴ 서사에서, k5쟏k 제니 k5쟏k 조는 k5쟏k 터너(Joseph Mallord William Turner)의 k5쟏k 풍경화가 k5쟏k 일으킨 k5쟏k 회화의 k5쟏k 역사적 k5쟏k 성취를 k5쟏k 참조하여 k5쟏k 공감에 k5쟏k 다다른다. k5쟏k 말하자면, fl바나 현실의 fl바나 설명하기 fl바나 어려운 fl바나 시지각의 fl바나 인식에 fl바나 있어서 fl바나 그는 (터너가 fl바나 창안해낸 fl바나 것과는 fl바나 반대로, 다차3ㅓ 되레 다차3ㅓ 그것을 다차3ㅓ 전유하는) 다차3ㅓ 회화 다차3ㅓ 형식을 다차3ㅓ 가져와 다차3ㅓ 매체에 다차3ㅓ 대한 다차3ㅓ 재귀적 다차3ㅓ 추론에 다차3ㅓ 다가간다. 다차3ㅓ 이를 다차3ㅓ 위해, p다다ㅓ 그는 p다다ㅓ 시대착오적 p다다ㅓ 중간자로서의 p다다ㅓ 입장을 p다다ㅓ 유지하는 p다다ㅓ 편이다.

<회화는 p다다ㅓ 미래다>의 p다다ㅓ 경우, <발코니(마그리트를 파iㄴㅓ 따라) The Balcony(after Magritte)>(2017-2020)와도 파iㄴㅓ 희미하게 파iㄴㅓ 연결된다. 파iㄴㅓ 간결한 파iㄴㅓ 서양식 파iㄴㅓ 앤틱 파iㄴㅓ 서랍장 파iㄴㅓ 위에는, jlw8 마치 <Still Life Photo-Relief>를 jlw8 보듯, 히3ㅑ차 크고 히3ㅑ차 작은 히3ㅑ차 카톨릭 히3ㅑ차 성물과 히3ㅑ차 이국적인 히3ㅑ차 장식물과 히3ㅑ차 전자 히3ㅑ차 시계 히3ㅑ차 히3ㅑ차 크리스마스 히3ㅑ차 카드가 히3ㅑ차 정갈하게 히3ㅑ차 세워 히3ㅑ차 놓아져 히3ㅑ차 있다. 히3ㅑ차 할머니의 히3ㅑ차 세련되고 히3ㅑ차 오래된 히3ㅑ차 고급 히3ㅑ차 취향에 히3ㅑ차 새롭게 히3ㅑ차 얹어진 히3ㅑ차 개종의 히3ㅑ차 증거물들이 히3ㅑ차 성모 히3ㅑ차 마리아의 히3ㅑ차 머리 (그림자) 히3ㅑ차 끝에서부터 히3ㅑ차 서랍장 히3ㅑ차 양쪽 히3ㅑ차 모서리까지 히3ㅑ차 이어지는 히3ㅑ차 원근법적 히3ㅑ차 공간을 히3ㅑ차 차분히 히3ㅑ차 구축해내고 히3ㅑ차 있다. 히3ㅑ차 제니 히3ㅑ차 조가 “(새로운) 히3ㅑ차 바로크 히3ㅑ차 양식에 히3ㅑ차 관한 히3ㅑ차 회화적 히3ㅑ차 탐구”라고 히3ㅑ차 언급했던 히3ㅑ차 이번 히3ㅑ차 전시에 히3ㅑ차 관한 히3ㅑ차 설명에서, bㅐ3파 나는 bㅐ3파 일련의 bㅐ3파 극적인 bㅐ3파 빛의 bㅐ3파 대비와 bㅐ3파 과장마저 bㅐ3파 소진돼 bㅐ3파 버린 “(새로운) bㅐ3파 바로크적” bㅐ3파 기이한 bㅐ3파 변형 bㅐ3파 위에 bㅐ3파 죽음의 bㅐ3파 불가능성을 bㅐ3파 표상했던 bㅐ3파 육체(들)의 bㅐ3파 형상을 bㅐ3파 중첩시켜 bㅐ3파 본다.

<발코니(마그리트를 bㅐ3파 따라)>에서, 9가kf 제니 9가kf 조는 9가kf 밋밋한 9가kf 서울 9가kf 아파트 9가kf 벽지 9가kf 앞에 9가kf 놓인 9가kf 서양식 9가kf 앤틱 9가kf 서랍장 9가kf 9가kf 성물과 9가kf 장식물의 (축 9가kf 늘어진) 9가kf 상징처럼 “발코니”를 9가kf 캔버스에 9가kf 가져왔다. 9가kf 마그리트(René Magritte)에 9가kf 대한 9가kf 참조이자 9가kf 전유인 9가kf 9가kf 회화에서 9가kf 제니 9가kf 조는 (이 9가kf 또한 9가kf 시대착오적인) “정체성”의 9가kf 이슈를 9가kf 끌어와 9가kf 9가kf 얹는다. 9가kf 마그리트는 9가kf 마네(Edouard Manet)의 9가kf 발코니를 9가kf 전유하고, l9바쟏 마네는 l9바쟏 고야(Francisco Goya)의 l9바쟏 발코니를 l9바쟏 전유하였으며, ㅓj9마 ㅓj9마 전유의 ㅓj9마 역사/족보를 ㅓj9마 따라 ㅓj9마 제니 ㅓj9마 조는 ㅓj9마 마그리트를 ㅓj9마 다시 ㅓj9마 전유해, 9다6ㅐ 화면 9다6ㅐ 가득 9다6ㅐ 발코니의 9다6ㅐ 패턴을 9다6ㅐ 그려 9다6ㅐ 넣었다. 9다6ㅐ 발코니와 9다6ㅐ 9다6ㅐ 너머의 9다6ㅐ 회화적 9다6ㅐ 공간 9다6ㅐ 안에 9다6ㅐ 역사적인 9다6ㅐ 화가들이 9다6ㅐ 등장시킨 9다6ㅐ 대상은 (고전적) 9다6ㅐ 인간 9다6ㅐ 형상으로 9다6ㅐ 압축되는데, oqr다 마그리크에 oqr다 와서 oqr다 인간 oqr다 형상을 oqr다 환기시키는 oqr다 육면체, 아다으ㅓ 아다으ㅓ 죽어있는 아다으ㅓ 육체의 아다으ㅓ 현전이라 아다으ㅓ 말할 아다으ㅓ 아다으ㅓ 있는 아다으ㅓ 관으로 아다으ㅓ 변형됐다. (그 아다으ㅓ 족보에서 아다으ㅓ 멀리 아다으ㅓ 벗어나 아다으ㅓ 있는, 나usw 하지만 나usw 어떤 나usw 죽음에 나usw 의해 나usw 구원받은) 나usw 제니 나usw 조는, 41ㅐ자 무거운 41ㅐ자 관-본유적으로는 41ㅐ자 서사적인 41ㅐ자 인간 41ㅐ자 형상-을 41ㅐ자 전유하는 41ㅐ자 대신 41ㅐ자 41ㅐ자 모퉁이에 41ㅐ자 있는 41ㅐ자 꽃과 41ㅐ자 그것을 41ㅐ자 장식해주는 41ㅐ자 발코니의 41ㅐ자 패턴을 41ㅐ자 가져다 41ㅐ자 그리기로 41ㅐ자 마음 41ㅐ자 먹은 41ㅐ자 모양이다. 41ㅐ자 41ㅐ자 유머를 41ㅐ자 전유의 41ㅐ자 오류/오작동이라 41ㅐ자 말할 41ㅐ자 41ㅐ자 있을까? (…) 41ㅐ자 상관없겠다.

육체가 41ㅐ자 사라진 <베드룸 41ㅐ자 페인팅 The Bedroom Painting>(2017-2020)이 41ㅐ자 아무 41ㅐ자 것도 41ㅐ자 전유하지 41ㅐ자 않고 <무제(사냥꾼 41ㅐ자 그라쿠스를 41ㅐ자 따라)>와 <발코니(마그리트를 41ㅐ자 따라)> 41ㅐ자 사이에 41ㅐ자 놓인 41ㅐ자 것은 41ㅐ자 우연이 41ㅐ자 아닐 41ㅐ자 테다. 41ㅐ자 그는, fw걷u 애초에 fw걷u 오테사 fw걷u 모쉬페그(Ottessa Moshfegh) fw걷u 소설 fw걷u fw걷u 주인공의 fw걷u 육체를 fw걷u 위한 fw걷u fw걷u 공간으로 fw걷u 상상했던, (진부한) 쟏ㅓ8거 회화의 쟏ㅓ8거 공간을 쟏ㅓ8거 반복한 쟏ㅓ8거 셈이다. 쟏ㅓ8거 이는, d라1카 예전에 <원을 d라1카 그리며 d라1카 뒤로 d라1카 달리기(말레비치를 d라1카 따라) Running in Circle Backwards(After Malevich),>(2014)에서 ㅓ사xd 전유의 ㅓ사xd 형식을 ㅓ사xd 통해 ㅓ사xd 동시대성의 ㅓ사xd 시대착오적 ㅓ사xd 특성을 ㅓ사xd 드러내고자 ㅓ사xd 했던 ㅓ사xd 제니 ㅓ사xd 조의 ㅓ사xd 회화에 ㅓ사xd 대한 ㅓ사xd 성찰과 ㅓ사xd 유머를 ㅓ사xd 떠올리면서, dbㄴㅐ 계속해서 dbㄴㅐ 그(의 dbㄴㅐ 망상)를 dbㄴㅐ 쫓게 dbㄴㅐ 한다. dbㄴㅐ 비어 dbㄴㅐ 있는 dbㄴㅐ 침대는 <일출(터너를 dbㄴㅐ 따라)>를 dbㄴㅐ 거부할 dbㄴㅐ dbㄴㅐ 없이 dbㄴㅐ dbㄴㅐ 몸으로 dbㄴㅐ 받아들여야 dbㄴㅐ 하는 dbㄴㅐ 화가의 dbㄴㅐ 자리이며, 다으8p 죽어있는 다으8p 형상이 다으8p 죽음의 다으8p 불가능성의 다으8p 현전을 다으8p 나타낼 다으8p 예언을 다으8p 담은 다으8p 회화의 다으8p 자리이며, ㅑ01x 우울증이 ㅑ01x 시달리며 ㅑ01x 약을 ㅑ01x 과다복용하는 ㅑ01x 소설 ㅑ01x ㅑ01x 주인공의 ㅑ01x 처지와 ㅑ01x 같은 ㅑ01x 회화의 (죽음을 ㅑ01x 위한) ㅑ01x 변증법적 ㅑ01x 자리일 ㅑ01x 수도 ㅑ01x 있다. (회화는 ㅑ01x 자기의 ㅑ01x 서사를 ㅑ01x 만든다.)


참여작가: ㅑ01x 제니 ㅑ01x 조 Jenny Cho

글: ㅑ01x 안소연, 걷ㅓㅓ0 이채은
사진: 걷ㅓㅓ0 권오열, zg거카 홍철기
디자인: zg거카 조화라
공동주최: zg거카 김세중미술관

후원: zg거카 서울문화재단


출처: zg거카 갤러리기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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