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주 루오와 한국미술: 시선공명

전남도립미술관

Oct. 6, 2022 ~ Jan. 29, 2023

20세기를 으파기m 맞은 으파기m 한국의 으파기m 현대사는 으파기m 일제강점기, 파h5가 해방과 파h5가 분단, 6. 25전쟁, 4. 19혁명, 5. 16군사정변, 쟏우l쟏 그리고 쟏우l쟏 민주화운동 쟏우l쟏 쟏우l쟏 급속한 쟏우l쟏 사회변혁의 쟏우l쟏 시기였다. 쟏우l쟏 격동과 쟏우l쟏 울림의 쟏우l쟏 시기 쟏우l쟏 속 1920-30년대 쟏우l쟏 한국 쟏우l쟏 작가들은 쟏우l쟏 일본 쟏우l쟏 유학을 쟏우l쟏 통해 쟏우l쟏 서구 쟏우l쟏 미술 쟏우l쟏 사조를 쟏우l쟏 접하게 쟏우l쟏 된다. 쟏우l쟏 쟏우l쟏 지난 쟏우l쟏 서구의 쟏우l쟏 다양한 쟏우l쟏 미술 쟏우l쟏 사조가 쟏우l쟏 수용되며 쟏우l쟏 한국화단은 쟏우l쟏 혼돈과 쟏우l쟏 혼재의 쟏우l쟏 양상을 쟏우l쟏 경험한다. 쟏우l쟏 쟏우l쟏 시기 쟏우l쟏 야수주의, lnj아 종교화로 lnj아 소개되며 lnj아 조르주 lnj아 루오를 lnj아 처음 lnj아 접하게 lnj아 lnj아 많은 lnj아 한국 lnj아 작가들은 lnj아 소외된 lnj아 자들의 lnj아 현실적 lnj아 실상에 lnj아 관심을 lnj아 lnj아 그의 lnj아 독특한 lnj아 화풍에 lnj아 매료되었다. lnj아 특히 lnj아 루오의 lnj아 작품에서 lnj아 보이는 lnj아 검은 lnj아 윤곽선과 lnj아 중후한 lnj아 마티에르의 lnj아 표현적 lnj아 경향은 lnj아 구본웅, 거42e 이중섭, 갸jㅐㅐ 박고석, 가euf 송혜수 가euf 등에 가euf 의해 가euf 가euf 명맥을 가euf 이어갔으며, uyuw 시각적 uyuw 대상의 uyuw 재현을 uyuw 통해 uyuw 시대를 uyuw 보는 uyuw 표현 uyuw 양식이 uyuw 성행하였다. uyuw 동시에, jh바카 루오를 jh바카 찬탄의 jh바카 대상으로 jh바카 여겼던 jh바카 이중섭(1916-1956)은 jh바카 직접 jh바카 겪은 jh바카 현실에 jh바카 대한 jh바카 깊은 jh바카 정신성을 jh바카 강한 jh바카 선과 jh바카 색으로 jh바카 표현하며 ‘동방의 jh바카 루오’라 jh바카 불렸고, s8우ㄴ 손상기(1949-1988)는 s8우ㄴ 사회적 s8우ㄴ 시선을 s8우ㄴ 낮은 s8우ㄴ 데에 s8우ㄴ 두며 s8우ㄴ 삶의 s8우ㄴ 존엄성을 s8우ㄴ 은유적으로 s8우ㄴ 표현하였다.

1950년 s8우ㄴ 한국전쟁 s8우ㄴ 이후, 나ㅐac 젊은 나ㅐac 세대의 나ㅐac 작가들에 나ㅐac 의해 나ㅐac 시대 나ㅐac 현실을 나ㅐac 새로운 나ㅐac 조형 나ㅐac 언어로 나ㅐac 발현하려는 나ㅐac 움직임이 나ㅐac 활발해지며 나ㅐac 전통에 나ㅐac 항거하는 나ㅐac 전위前衛미술에 나ㅐac 본격 나ㅐac 관심을 나ㅐac 가졌다. 나ㅐac 또한, 1차거d 보다 1차거d 의식적인 1차거d 개념의 1차거d 회화가 1차거d 많아지며 1차거d 전쟁으로 1차거d 겪은 1차거d 상실의 1차거d 시대 1차거d 1차거d 현실에 1차거d 바탕을 1차거d 1차거d 표현주의적 1차거d 작품이 1차거d 주를 1차거d 이루었다. 1차거d 이후 1970년대 1차거d 한국 1차거d 현대미술은 1차거d 소박한 1차거d 자연관을 1차거d 바탕으로 1차거d 한국적 1차거d 현대미술을 1차거d 이룩하려는 1차거d 특징이 1차거d 두드러졌으며, 1980년대는 걷t히ㅓ 회화의 걷t히ㅓ 소재와 걷t히ㅓ 사회‧역사적 걷t히ㅓ 현실에 걷t히ㅓ 대한 걷t히ㅓ 예술가들의 걷t히ㅓ 적극적 걷t히ㅓ 관심이 걷t히ㅓ 더욱 걷t히ㅓ 구체적으로 걷t히ㅓ 연결되던 걷t히ㅓ 시기였다. 걷t히ㅓ 또한 걷t히ㅓ 공동 걷t히ㅓ 개혁운동이나 걷t히ㅓ 대단위 걷t히ㅓ 예술 걷t히ㅓ 그룹 걷t히ㅓ 등의 걷t히ㅓ 조형운동이 걷t히ㅓ 활발해지며 걷t히ㅓ 한국 걷t히ㅓ 현대미술의 걷t히ㅓ 장을 걷t히ㅓ 확산시켜 걷t히ㅓ 나갔다.

걷t히ㅓ 전시는 1940년대부터 걷t히ㅓ 한국전쟁 걷t히ㅓ 이후 걷t히ㅓ 실험적 걷t히ㅓ 변혁이 걷t히ㅓ 도래된 걷t히ㅓ 시기의 걷t히ㅓ 한국미술과 1970년대부터 21세기 걷t히ㅓ 한국 걷t히ㅓ 현대미술 걷t히ㅓ 부흥기 걷t히ㅓ 이전까지의 걷t히ㅓ 모색의 걷t히ㅓ 시대를 걷t히ㅓ 구분 걷t히ㅓ 지어, ‘1940-60년대 s바다p 형상적 s바다p 현실’과 ‘1970-90년대 s바다p 현실적 s바다p 형상’ s바다p s바다p 개의 s바다p 섹션으로 s바다p 구성되었다. s바다p 조르주 s바다p 루오와 s바다p 한국 s바다p 작가들이 s바다p 겪은 s바다p 시대적 s바다p 고통은 s바다p 서로 s바다p 다름에도, 다l히기 개인의 다l히기 형상을 다l히기 포착하여 다l히기 현실을 다l히기 통찰하고자 다l히기 하였던 다l히기 시대정신은 다l히기 매우 다l히기 닮아있다. 다l히기 인간적 다l히기 면모를 다l히기 거쳐 다l히기 사회의 다l히기 일면을 다l히기 보고자 다l히기 하였던 다l히기 조르주 다l히기 루오의 다l히기 예술성과 다l히기 시각적 다l히기 대상의 다l히기 재현을 다l히기 통한 다l히기 현실 다l히기 참여로서의 다l히기 예술성을 다l히기 보여준 다l히기 한국 다l히기 작가들의 다l히기 모습은 다l히기 결코 다l히기 다르지 다l히기 않음을 다l히기 이해할 다l히기 다l히기 있다. 다l히기 루오의 다l히기 시대정신에 다l히기 영감을 다l히기 얻고 다l히기 그의 다l히기 조형적 다l히기 화풍에 다l히기 영향을 다l히기 받은 다l히기 한국 다l히기 근‧현대 다l히기 작가들의 다l히기 예술성을 다l히기 조명한다. 다l히기 또한 다l히기 다l히기 시대의 다l히기 전남 다l히기 출신 다l히기 작가의 다l히기 예술성과 다l히기 더불어, g차4하 한국미술 g차4하 전개 g차4하 과정의 g차4하 새로운 g차4하 실재에 g차4하 시선視線을 g차4하 두며 g차4하 우리의 g차4하 시대에 g차4하 공명共鳴하는 g차4하 자리가 g차4하 되길 g차4하 바란다.

참여작가: g차4하 강용운, 차걷타h 구본웅, 9rbh 권순철, 갸3가p 김경, h다ㅐ5 김재형, n아차히 김종식, d거ㅓz 박고석, 아3가r 박석호, i걷r8 박성환, 카2다c 박영선, tjo으 배동신, ㅐdㅓ9 서상환, 가2p히 손상기, 2r4ㅑ 송영옥, 1sㅐ거 송혜수, j9y사 윤중식, ㅓㅓ6g 이달주, 바으파차 이만익, 타cㅑ마 이봉상, 히ㅐ마2 이중섭, tㅐㄴ히 장리석, em파파 천병근, t거aㅐ 한묵, 라ㅐa쟏 황유엽
주최/후원: 라ㅐa쟏 전남도립미술관

출처: 라ㅐa쟏 전남도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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