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 황실의 아침, 심양 고궁

국립고궁박물관

2019년 12월 11일 ~ 2020년 3월 1일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지병목)은 오는 11일부터 2020년 3월 1일까지 세계의 왕실문화를 소개하는 특별전, 「청 황실의 아침, 심양 고궁」을 국립고궁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중국 동북지역 랴오닝성에 있는 심양瀋陽은 1625년 청나라 태조 누르하치가 랴오양(遼陽)에서 이곳으로 근거지를 옮기면서 청나라의 첫 번째 수도가 되었다. 이후 심양은 ‘성경(盛京)’으로 격상되었고 1636년, 청 태종 홍타이지(皇太極)는 국호를 ‘후금(後金, 1616~1636)’에서 ‘청(淸)’으로 바꾸었다. 청나라는 1644년 명나라의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인 산해관(山海關) 전투에서 승리한 후 베이징으로 천도(遷都)하였고, 심양은 청나라 제2의 수도가 되었다.

심양 고궁은 이러한 역사·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0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었으며, 심양 중심부에 있는 심양고궁박물원(沈阳故宫博物院)은 베이징 고궁과 함께 현재까지 전해지는 가장 온전한 중국 황실 궁궐 중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청 황실이 시작된 곳이자, 청나라 초기 황제들의 초심을 담고 있는 심양 고궁의 건축적인 면모와 함께 심양 고궁에서 귀중히 간직해온 정교하고 수준 높은 청 황실의 유물을 만나 볼 수 있다. 

전시는 모두 6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후금, 일어나다’에서는 만주족의 기원과 함께 청 태조 누르하치가 13벌의 갑옷으로 군사를 일으켜 후금을 건국하고 팔기(八旗)제도를 수립하는 등 청나라 건국의 발판을 마련하는 이야기가 소개된다.
2부 ‘청나라의 발흥지’에서는 누르하치의 심양 고궁 건설과 홍타이지의 주도로 심양 고궁이 황궁으로서 기틀을 갖추게 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1644년 베이징 천도를 통해 대륙 통일과 청나라 번영의 토대를 마련하게 되는 이야기와 청나라 초기 황제 관련 유물이 소개된다. 중국 국가 1급 문물로 지정된 ‘누르하치 시보(諡寶)’와 ‘홍타이지 칼’이 주목할 만하다.
3부 ‘제왕의 기상’에서는 베이징 천도 이후 청나라 황제들이 심양의 선조(先祖) 능으로 순행巡行을 오게 되면서 심양 고궁으로 유입된 황제의 기물(器物)과 황제의 공간에서 사용했던 예기禮器, 의복, 악기 등을 감상 할 수 있다.
4부 ‘청 황후와 비의 생활’에서는 깊은 궁궐에서 호화로운 일상을 누렸던 청나라 황후와 비의 복식, 그리고 그들의 취향이 반영된 정교하고 수준 높은 생활용품과 여러 가지 보석으로 장식된 아름다운 장신구 등을 볼 수 있다.
5부 ‘황실의 취향’에서는 황실 전용 물품을 제작했던 전문 작업장에서 만든 식기와 장식품, 황실에서 소장했던 회화들이 소개된다.
6부 ‘황실의 종교’에서는 청나라의 다양한 종교 공예품을 볼 수 있다. 청나라는 광대한 중국 대륙을 통치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여러 민족의 종교를 포용하였고, 청나라의 문화와 예술이 더욱 풍부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 시보諡寶: 죽은 뒤, 일생의 공덕을 평가하고 칭송하며 올린 호칭인 시호諡號를 새긴 인장
* 순행巡行: 황제가 직접 궁궐 밖을 다니며 백성들의 민심을 살피거나 의례를 행하는 것

한편, 특별전 기간에는 전시와 관련된 특별강연과 체험, 교육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전시와 연계하여 모두 3회의 특별강연이 진행된다. 첫 번째로 개막 당일인 12월 11일 심양고궁박물원 리리(李理) 부원장의 ‘의례와 전통의 계승, 심양 고궁 소장 청나라 궁중 유물’이라는 주제의 특별 강연이 열린다.

2020년 1월 3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청나라의 건국과 발전(이훈, 고려대학교), 조선-청의 외교 관계와 심양(한명기, 명지대학교)이, 2월 6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청나라 황실 미술의 이해(장진성, 서울대학교), 특별전 기획의도와 전시유물 소개(백은경, 국립고궁박물관) 특강이 진행된다.

이 밖에도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활동지를 통해 알기 쉽게 학습하는 ‘활동지와 함께 하는 전시해설’과 초등학생(4~6학년)을 포함한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전 연계 체험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교육 행사 참여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02-3701-7654)로 문의하면 된다.

이번 전시는 심양고궁박물원과 국립고궁박물관이 함께 준비한 교류 특별전시로 올해 심양고궁박물원의 소장품을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먼저 선보이고, 내년 2020년에는 심양고궁박물원에서 국립고궁박물관의 소장품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에는 총 120건 유물이 공개되며, 이중 우리나라 국보에 해당하는 국가1급 문물은 모두 13건이며 누르하치와 홍타이지의 칼 등이다.

한편, 2020년에 국립고궁박물관이 조선의 왕실문화를 중국에 교류전 형식으로 소개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국립고궁박물관과 심양고궁박물원은 특별전 개막에 앞서 12월 9일에 2020년 심양 개최 교류전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왕실 문화 전문 박물관으로서 다양한 왕실 문화를 국민에게 알리는 특별전을 꾸준히 개최해 왔다. 이번 전시는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이에 있는 중국 청나라 초기 황실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소개하는 전시로서 중국 황실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내년 교류 특별전을 통해 국외에 조선 왕실문화를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가 크다.

출처: 국립고궁박물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박미나 개인전: 검은

2024년 3월 8일 ~ 2024년 4월 27일

디어 바바뇨냐: 해항도시 속 혼합문화

2023년 12월 22일 ~ 2024년 6월 16일

포옹, 단단하고 부드러운

2024년 3월 8일 ~ 2024년 12월 8일

이길범: 긴 여로에서

2024년 2월 27일 ~ 2024년 6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