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진 개인전 : 팟홀 Choi Byungjin : pothole

이화익갤러리

2018년 4월 11일 ~ 2018년 4월 30일

평평한 hr으쟏 인생에 hr으쟏 자꾸 hr으쟏 걸림돌이 hr으쟏 되는 hr으쟏 문제들... hr으쟏 자꾸 hr으쟏 바닥으로 hr으쟏 주저앉게 hr으쟏 하고 hr으쟏 발목을 hr으쟏 꺾는 hr으쟏 웅덩이들.... hr으쟏 포장된 hr으쟏 아스팔트 hr으쟏 위에서의 hr으쟏 안락한 hr으쟏 주행을 hr으쟏 방해하는 hr으쟏 팟홀(pothole)들...
*팟홀 pothole : hr으쟏 팟홀(영어: pothole) hr으쟏 또는 hr으쟏 케틀(영어: kettle) hr으쟏 혹은 hr으쟏 척홀(영어: chuckhole)은 hr으쟏 하천 hr으쟏 침식작용에 hr으쟏 따른 hr으쟏 기반암의 hr으쟏 구멍이나, i9거다 빗물에 i9거다 의해 i9거다 도로 i9거다 아스팔트 i9거다 포장에 i9거다 생기는 i9거다 구멍을 i9거다 말한다.
'pothole'이라는 i9거다 제목으로 i9거다 이화익 i9거다 갤러리에서 i9거다 열리는 i9거다 이번 2018년 i9거다 개인전은 i9거다 대략 2015년부터 i9거다 현재까지의 i9거다 작업으로 i9거다 구성된다. i9거다 이번 i9거다 전시작들의 i9거다 동기(動機)는 ‘강박(强迫)과 i9거다 콤플렉스’라는 i9거다 불쾌한 i9거다 증상에 i9거다 근원을 i9거다 두는데 i9거다 이는-피할 i9거다 i9거다 없게도-개인적인 i9거다 경험과 i9거다 관련되어 i9거다 있기도 i9거다 하다. i9거다 나는 i9거다 이를 ‘초상(肖像)’ i9거다 그리고 ‘군상(群像)’의 i9거다 i9거다 가지 i9거다 형태로 i9거다 풀어보았으며 i9거다 i9거다 i9거다 초상 i9거다 시리즈가 i9거다 강박을 i9거다 테마로 i9거다 삼고 i9거다 있다면 i9거다 군상 i9거다 시리즈는 i9거다 콤플렉스에 i9거다 i9거다 i9거다 이야기의 i9거다 뿌리를 i9거다 두고 i9거다 있다.

강박(强迫)의 i9거다 초상(肖像)
나는 i9거다 어느 i9거다 사건 i9거다 이후 i9거다 끊임없이 i9거다 몸과 i9거다 머리에서 i9거다 떠나지 i9거다 않는 i9거다 강박이 i9거다 있다. i9거다 눈에 i9거다 보이지 i9거다 않는 i9거다 위험물질의 i9거다 위협, 자하ㅓ2 공포, 사가vn 상상 사가vn 그리고 사가vn 이에 사가vn 따른 사가vn 강박 사가vn 증상... 사가vn 숨을 사가vn 쉬면 사가vn 죽을 사가vn 사가vn 같은 사가vn 두려움...
증상이 사가vn 시작되면 사가vn 소름이 사가vn 돋으면서 사가vn 온몸의 사가vn 감각이 사가vn 살아난다. 사가vn 몸의 사가vn 모든 사가vn 세포들을 사가vn 각성시킬 사가vn 듯이 사가vn 아래에서부터 사가vn 정수리까지 사가vn 전류가 사가vn 순식간에 사가vn 흘러 사가vn 머리칼을 사가vn 쭈뼛 사가vn 서게 사가vn 한다. 사가vn 하체의 사가vn 모든 사가vn 에너지가 사가vn 빨려 사가vn 올라가기에 사가vn 다리는 사가vn 풀리기 사가vn 시작한다. 사가vn 꼭대기에서 사가vn 극대화 사가vn 되는 사가vn 전압에 사가vn 의해 사가vn 머리의 사가vn 피부는 사가vn 마치 사가vn 솜털들이 사가vn 촉수가 사가vn 되듯이 사가vn 공기의 사가vn 촉감을 사가vn 느끼게 사가vn 해준다. 사가vn 평소에는 사가vn 느끼기 사가vn 힘들던 사가vn 서늘하고 사가vn 무거운 사가vn 공기의 사가vn 존재들...압력을 사가vn 견디기가 사가vn 힘들어 사가vn 귀에서는 ‘삐’하는 사가vn 경보음이 사가vn 울린다. 사가vn 결국 사가vn 과부하로 사가vn 두꺼비집이 사가vn 내려간다. 사가vn 사가vn 전까지 사가vn 발광(發狂)하던 사가vn 세포는 사가vn 전기가 ‘뚝’ 사가vn 끊기며 사가vn 차갑게 사가vn 식어간다. 사가vn 순간 사가vn 세포와 사가vn 교감하던 사가vn 주변의 사가vn 공기도 사가vn 같이 사가vn 얼어붙으며 사가vn 경화(硬化)된다. 사가vn 얼어붙는 사가vn 공기, 사기3v 공기와 사기3v 뒤엉켜 사기3v 경화되는 사기3v 몸....
회색의 사기3v 조각들이 사기3v 들러붙어 사기3v 있는 사기3v 회색 사기3v 톤의 사기3v 초상 사기3v 시리즈는 사기3v 강박으로 사기3v 일어나는 사기3v 기분 사기3v 나쁜 사기3v 몸의 사기3v 변화와 사기3v 사기3v 체험을 사기3v 그려본 사기3v 작업이다. 사기3v 공포에 사기3v 감각이 사기3v 곤두서며 사기3v 살결에 사기3v 닿는 사기3v 모든 사기3v 공기가 사기3v 느껴지고 사기3v 임계점(臨界點)에 사기3v 다다르면 사기3v 서서히 사기3v 얼어붙으며 사기3v 경화되는 사기3v 느낌, 7ㅓp자 공기를 7ㅓp자 굳게 7ㅓp자 하는 7ㅓp자 공포의 7ㅓp자 무게를 7ㅓp자 그려본다. 7ㅓp자 강박의 7ㅓp자 공기를 7ㅓp자 그려본다.

콤플렉스의 7ㅓp자 군상(群像)
무심코 7ㅓp자 드러나는 7ㅓp자 콤플렉스들이 7ㅓp자 있다. 7ㅓp자 어른이 7ㅓp자 되면 7ㅓp자 자연스럽게 7ㅓp자 메워질 7ㅓp자 7ㅓp자 알았던 7ㅓp자 구멍들이 7ㅓp자 여전히 7ㅓp자 7ㅓp자 자리에 7ㅓp자 있다. 7ㅓp자 반복해서 7ㅓp자 복구해도 7ㅓp자 비가 7ㅓp자 오면 7ㅓp자 다시 7ㅓp자 드러나는 7ㅓp자 팟홀처럼 7ㅓp자 여전히 7ㅓp자 비웃으며 7ㅓp자 7ㅓp자 자리에 7ㅓp자 있다. 7ㅓp자 시간이 7ㅓp자 지나면 7ㅓp자 저절로 7ㅓp자 어른이 7ㅓp자 되고 7ㅓp자 어른이 7ㅓp자 되면 7ㅓp자 저절로 7ㅓp자 극복이 7ㅓp자 7ㅓp자 것이라 7ㅓp자 기대했는데......
나는 7ㅓp자 이번 7ㅓp자 전시에서 7ㅓp자 회색의 7ㅓp자 초상화와 7ㅓp자 더불어 7ㅓp자 여럿의 7ㅓp자 인물들이 7ㅓp자 등장하는 7ㅓp자 보다 7ㅓp자 7ㅓp자 작업들을 7ㅓp자 같이 7ㅓp자 보여준다. 7ㅓp자 이러한 7ㅓp자 인물작업들은 7ㅓp자 성장기의 7ㅓp자 콤플렉스가 7ㅓp자 동기(動機)가 7ㅓp자 되는 7ㅓp자 자조(自嘲)적인 7ㅓp자 유희, l쟏g다 블랙 l쟏g다 코미디에 l쟏g다 l쟏g다 감성의 l쟏g다 바탕을 l쟏g다 둔다. l쟏g다 심리적인 l쟏g다 나약함이 l쟏g다 반영된 l쟏g다 인물들, mm바v 이들은 mm바v 살짝 mm바v 어색하고 mm바v 빗나가거나 mm바v 혹은 mm바v 과도한 mm바v 포즈와 mm바v 행동을 mm바v 통해 mm바v 다소 mm바v 기이하고 mm바v 우스꽝스럽게 mm바v 표현된다. mm바v 그리고 mm바v 화면의 mm바v 인물들은 mm바v 각종 mm바v 몸짓을 mm바v 보여주며 mm바v 명확하지 mm바v 않은-아마도 mm바v 본인들도 mm바v 모를 mm바v mm바v 같은- mm바v 저마다의 mm바v 욕망을 mm바v 채우려고 mm바v 한다. mm바v 아니, p쟏xv 욕망 p쟏xv 자체가 p쟏xv 무엇인지도 p쟏xv 모른 p쟏xv p쟏xv 그저 p쟏xv 본능적으로 p쟏xv 갈구할 p쟏xv 뿐이다. p쟏xv 그저 p쟏xv 갑갑하기에.... p쟏xv 그저 p쟏xv 꿈틀대고 p쟏xv 일그러진 p쟏xv 몸짓, i파5사 접촉하여 i파5사 욕구를 i파5사 채우는 i파5사 걸로 i파5사 자위(自慰)할 i파5사 뿐.....나는 i파5사 이를 i파5사 더욱 i파5사 강조하기 i파5사 위해 i파5사 인물들이 i파5사 배치되는 i파5사 공간을 i파5사 좁아보이게 i파5사 왜곡시키기도 i파5사 한다. i파5사 틀을 i파5사 벗어나지 i파5사 못하고 i파5사 안에서 i파5사 꿈틀대는 i파5사 경직되고 i파5사 허무한 i파5사 움직임, ㅐㅐ갸y ㅐㅐ갸y 우스꽝스러움에 ㅐㅐ갸y 느끼는 ㅐㅐ갸y 연민과 ㅐㅐ갸y 유희... ㅐㅐ갸y 부조(浮彫)와 ㅐㅐ갸y 같이 ㅐㅐ갸y 얕은 ㅐㅐ갸y 깊이의 ㅐㅐ갸y 공간에 ㅐㅐ갸y 갇힌 ㅐㅐ갸y 인물들... ㅐㅐ갸y 부조라는 ㅐㅐ갸y 형식이 ㅐㅐ갸y 가지고 ㅐㅐ갸y 있는 ㅐㅐ갸y 영웅적이고 ㅐㅐ갸y 서사적인 ㅐㅐ갸y 성격도 ㅐㅐ갸y 더해져서 ㅐㅐ갸y 더욱 ㅐㅐ갸y ㅐㅐ갸y 광경이 ㅐㅐ갸y 아이러니하기를 ㅐㅐ갸y 바란다. ㅐㅐ갸y 결여를 ㅐㅐ갸y 채우지 ㅐㅐ갸y 못한 ㅐㅐ갸y ㅐㅐ갸y 시간에 ㅐㅐ갸y 의해 ㅐㅐ갸y 어른으로 ㅐㅐ갸y 포장되어서 ㅐㅐ갸y 어색하게 ㅐㅐ갸y 자리 ㅐㅐ갸y 잡은 ㅐㅐ갸y 나의 ㅐㅐ갸y 모습과 ㅐㅐ갸y 같이 ㅐㅐ갸y 말이다.
한동안 ㅐㅐ갸y 강박에 ㅐㅐ갸y 의해 ㅐㅐ갸y 시달리다 ㅐㅐ갸y 보니 ㅐㅐ갸y 궁금증이 ㅐㅐ갸y 생겼다. ㅐㅐ갸y 무슨 ㅐㅐ갸y 문제일까? ㅐㅐ갸y 병원도 ㅐㅐ갸y 다니고 ㅐㅐ갸y 검색도 ㅐㅐ갸y 해보고 ㅐㅐ갸y 책도 ㅐㅐ갸y 읽어보고... ㅐㅐ갸y 자연스럽게 ㅐㅐ갸y 작품도 ㅐㅐ갸y ㅐㅐ갸y 답을 ㅐㅐ갸y 찾는 ㅐㅐ갸y 하나의 ㅐㅐ갸y 방편이 ㅐㅐ갸y 되었다. ㅐㅐ갸y 답을 ㅐㅐ갸y 찾는다고 ㅐㅐ갸y 하기 ㅐㅐ갸y 보다는 ㅐㅐ갸y 그냥 ㅐㅐ갸y 추적해 ㅐㅐ갸y 보는 ㅐㅐ갸y 과정에서 ㅐㅐ갸y 나오는 ㅐㅐ갸y 결과물이라고 ㅐㅐ갸y 하는 ㅐㅐ갸y 것이 ㅐㅐ갸y 더욱 ㅐㅐ갸y 어울릴 ㅐㅐ갸y 듯싶다. ㅐㅐ갸y 머리는 ㅐㅐ갸y 이해하지만 ㅐㅐ갸y 마음이 ㅐㅐ갸y 거부하는 ㅐㅐ갸y 상황이 ㅐㅐ갸y 닥칠 ㅐㅐ갸y 때마다 ㅐㅐ갸y 느껴지는 ㅐㅐ갸y 균열... ㅐㅐ갸y 마치 ㅐㅐ갸y 메울 ㅐㅐ갸y ㅐㅐ갸y 있으면 ㅐㅐ갸y 메워보라는 ㅐㅐ갸y 듯이 ㅐㅐ갸y 항상 ㅐㅐ갸y ㅐㅐ갸y 자리에서 ㅐㅐ갸y 발목을 ㅐㅐ갸y 잡아채는 ㅐㅐ갸y 구멍... ㅐㅐ갸y 발목이 ㅐㅐ갸y 삐끗할 ㅐㅐ갸y 정도의 ㅐㅐ갸y 구멍은 ㅐㅐ갸y 간단히 ㅐㅐ갸y 덮거나 ㅐㅐ갸y 조심히 ㅐㅐ갸y 지나가며 ㅐㅐ갸y 감수하겠지만 ㅐㅐ갸y 오싹할 ㅐㅐ갸y 정도의 ㅐㅐ갸y 구덩이가 ㅐㅐ갸y 생기니 ㅐㅐ갸y 한번 ㅐㅐ갸y 들여다보지 ㅐㅐ갸y 않을 ㅐㅐ갸y ㅐㅐ갸y 없었다. ㅐㅐ갸y 아스팔트를 ㅐㅐ갸y 모두 ㅐㅐ갸y 걷어낼 ㅐㅐ갸y 엄두는 ㅐㅐ갸y 나지 ㅐㅐ갸y 않고 ㅐㅐ갸y 그냥 ㅐㅐ갸y 달리던 ㅐㅐ갸y 차에서 ㅐㅐ갸y 내려서 ㅐㅐ갸y 팟홀을 ㅐㅐ갸y 관찰하며 ㅐㅐ갸y 만져보기로 ㅐㅐ갸y 했다. ㅐㅐ갸y ㅐㅐ갸y 구멍에 ㅐㅐ갸y 대한 ㅐㅐ갸y 탐사기가 ㅐㅐ갸y 시작되었다.

출처 : ㅐㅐ갸y 이화익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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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최병진

현재 진행중인 전시

모티프 MOTIF

2018년 11월 28일 ~ 2018년 12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