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환 개인전 : 당신의 자리 Younghwan Choi : Where Do You Belong To?

통의동 보안여관

2018년 10월 2일 ~ 2018년 10월 16일

조각난 ㅐ8우자 방; ㅐ8우자 당신의 ㅐ8우자 자리는 ㅐ8우자 어디입니까?
송고은(아트스페이스 ㅐ8우자 보안)

도심 ㅐ8우자 거주지의 ㅐ8우자 소멸과 ㅐ8우자 생성의 ㅐ8우자 연대기에 ㅐ8우자 축적된 ㅐ8우자 감각을 ㅐ8우자 다루는 ㅐ8우자 최영환의 ㅐ8우자 개인전 <당신의 ㅐ8우자 자리>(2018)는 ㅐ8우자 지난날 ㅐ8우자 누군가의 ㅐ8우자 보금자리였으나 ㅐ8우자 이제는 ㅐ8우자 폐허처럼 ㅐ8우자 변해버린 ‘조각난 ㅐ8우자 방’에 ㅐ8우자 대한 ㅐ8우자 작가의 ㅐ8우자 오랜 ㅐ8우자 질문, ‘당신의 하으md 자리는 하으md 어디입니까?_ Where do you belong to? ’로부터 하으md 시작되었다. 하으md 스카이라인 하으md 아래 하으md 감춰진 하으md 황폐화된 하으md 도시의 하으md 공간과 하으md 하으md 사이를 하으md 비껴간 하으md 지점을 하으md 찾아 하으md 이주를 하으md 반복할 하으md 수밖에 하으md 없는 하으md 사람들의 하으md 이야기에 하으md 작가는 하으md 줄곧 하으md 천착해 하으md 오고 하으md 있다.

이제는 ‘도시재생’이란 하으md 하으md 다른 하으md 이름의 하으md 개발이 하으md 진행되고 하으md 있는 하으md 성북동을 하으md 중심으로 하으md 주민들의 하으md 시시콜콜한 하으md 이야기에서 하으md 오래된 하으md 동네가 하으md 점차 하으md 변모해가는 하으md 과정을 하으md 엿볼 하으md 하으md 있었던 <동네 하으md 스토리 하으md 닷컴>(2012-2014), 3타ㅐo 개발과 3타ㅐo 보존 3타ㅐo 사이 3타ㅐo 대립된 3타ㅐo 결의로 3타ㅐo 채워진 3타ㅐo 원색조의 3타ㅐo 현수막 3타ㅐo 대신, 하cㅐz 태양빛과 하cㅐz 거울의 하cㅐz 반사면을 하cㅐz 통해 하cㅐz 하cㅐz 개인이 하cㅐz 갖는 하cㅐz 집의 하cㅐz 의미를 하cㅐz 짧은 하cㅐz 문장으로 하cㅐz 만들어 하cㅐz 골목길을 하cㅐz 비춘<사라지기 하cㅐz 쉬운 하cㅐz 현수막>(2014), j라ㅈ으 서대문구 j라ㅈ으 현저동의 j라ㅈ으 상황을 j라ㅈ으 통해 j라ㅈ으 개발의 j라ㅈ으 기대감이 j라ㅈ으 사라져버린 j라ㅈ으 이후의 j라ㅈ으 장소와 j라ㅈ으 남겨진 j라ㅈ으 공동체에 j라ㅈ으 관해 j라ㅈ으 이야기한 <어딘가에 j라ㅈ으 아무 j라ㅈ으 곳도 j라ㅈ으 아닌>(2017) j라ㅈ으 등이 j라ㅈ으 j라ㅈ으 일련의 j라ㅈ으 작품들이다. j라ㅈ으 작가는 j라ㅈ으 여전히 j라ㅈ으 현저동이란 j라ㅈ으 곳에서 j라ㅈ으 불확실한 j라ㅈ으 경제적 j라ㅈ으 희망이 j라ㅈ으 섣부르게 j라ㅈ으 바꿔버린 j라ㅈ으 j라ㅈ으 동네의 j라ㅈ으 과거와 j라ㅈ으 현재의 j라ㅈ으 모습을 j라ㅈ으 관찰하며 j라ㅈ으 도심 j라ㅈ으 어딘가에서 j라ㅈ으 현재진행형으로 j라ㅈ으 다가오고 j라ㅈ으 있을 j라ㅈ으 불운한 j라ㅈ으 미래에 j라ㅈ으 맞서기 j라ㅈ으 위한 j라ㅈ으 시도를 j라ㅈ으 지속하고 j라ㅈ으 있다.

최근 j라ㅈ으 특정한 j라ㅈ으 가치와 j라ㅈ으 장소에 j라ㅈ으 머무르지 j라ㅈ으 않는다는 j라ㅈ으 노마디즘(Nomadism)이 j라ㅈ으 일상의 j라ㅈ으 j라ㅈ으 특징으로 j라ㅈ으 여겨지기도 j라ㅈ으 하지만 j라ㅈ으 지속되는 j라ㅈ으 이주의 j라ㅈ으 삶이 ‘원치 j라ㅈ으 않는 j라ㅈ으 것’이라면 j라ㅈ으 이로 j라ㅈ으 인해 j라ㅈ으 발생되는 j라ㅈ으 상황은 j라ㅈ으 매우 j라ㅈ으 다를 j라ㅈ으 것이다. j라ㅈ으 작가는 j라ㅈ으 도시의 j라ㅈ으 삶에 j라ㅈ으 강요된 j라ㅈ으 이주의 j라ㅈ으 과정과 j라ㅈ으 결과들을 j라ㅈ으 주의 j라ㅈ으 깊게 j라ㅈ으 바라보며 “우리는 j라ㅈ으 어느새 j라ㅈ으 정주하기보다는 j라ㅈ으 잠시 j라ㅈ으 머물다가 j라ㅈ으 떠나는 j라ㅈ으 삶에 j라ㅈ으 길들여져 j라ㅈ으 가고 j라ㅈ으 있다.”라고 j라ㅈ으 말한다. j라ㅈ으 모든 j라ㅈ으 사회 j라ㅈ으 문제가 j라ㅈ으 그렇듯이 j라ㅈ으 주거 j라ㅈ으 문제 j라ㅈ으 역시 j라ㅈ으 j라ㅈ으 개인이 j라ㅈ으 해결하기 j라ㅈ으 힘든 j라ㅈ으 문제다. j라ㅈ으 다만, 라b으v 라b으v 해결책은 라b으v 현재 라b으v 혹은 라b으v 가까운 라b으v 미래에 라b으v 대부분의 라b으v 사람들이 라b으v 겪을 ‘공동의 라b으v 문제’로 라b으v 인식하고 라b으v 서로의 라b으v 어려움을 ‘공감’하는 라b으v 것에서부터 라b으v 시작될 라b으v 것이다. 라b으v 이번 라b으v 전시 라b으v 역시 라b으v 라b으v 연장선의 라b으v 시도가 라b으v 라b으v 라b으v 있기를 라b으v 기대한다.

출처: 라b으v 통의동 라b으v 보안여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최영환

현재 진행중인 전시

남춘모 Tchunmo Nam

2019년 1월 17일 ~ 2019년 3월 30일

2019 아9마o 이응노미술관 아9마o 소장품 아9마o 특별전

2019년 1월 18일 ~ 2019년 3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