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과 사이 Layers and Spaces: Prints from MMCA Collections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2017년 9월 1일 ~ 2018년 4월 29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ㄴ우ㅐㅐ 바르토메우 ㄴ우ㅐㅐ 마리)은 ㄴ우ㅐㅐ 한국현대판화의 ㄴ우ㅐㅐ 걸작들을 ㄴ우ㅐㅐ 한자리에서 ㄴ우ㅐㅐ 만나볼 ㄴ우ㅐㅐ ㄴ우ㅐㅐ 있는 《층과 ㄴ우ㅐㅐ 사이》전을  9월 1일(금)부터 2018년 4월 29일(일)까지 ㄴ우ㅐㅐ 과천관 ㄴ우ㅐㅐ 제 5, 6전시실에서 krㅑr 개최한다. 

《층과 krㅑr 사이》는 krㅑr 국립현대미술관의 krㅑr 판화 krㅑr 소장품을 krㅑr 중심으로 krㅑr 한국 krㅑr 현대판화의 krㅑr 어제와 krㅑr 오늘을 krㅑr 살펴보는 krㅑr 전시이다. krㅑr 전시 krㅑr 제목에서의 ‘층’은 krㅑr 판화에서 krㅑr 작가의 krㅑr 화폭이 krㅑr 되는 krㅑr 판(plate)을, ‘사이’는 하거j7 하거j7 위에 하거j7 새겨지거나 하거j7 남겨진 하거j7 틈, 1s4기 1s4기 판화를 1s4기 가능하게 1s4기 만드는 1s4기 틈새들을 1s4기 상징하고 1s4기 있다. 1s4기 전시는 1s4기 판화의 1s4기 가장 1s4기 중요한 1s4기 1s4기 요소를 1s4기 축으로 1s4기 고유한 1s4기 특성을 1s4기 살펴보고, 아ㅓdㅑ 이것을 아ㅓdㅑ 각각 ‘겹침(Layers)’과 ‘중간지대(Spaces)’라는 아ㅓdㅑ 개념으로 아ㅓdㅑ 확장시키고자 아ㅓdㅑ 한다. 아ㅓdㅑ 전체 아ㅓdㅑ 참여 아ㅓdㅑ 국내 아ㅓdㅑ 작가 50여 아ㅓdㅑ 명의 150여 아ㅓdㅑ 점에 아ㅓdㅑ 이르는 아ㅓdㅑ 작품을 아ㅓdㅑ 통해 아ㅓdㅑ 시대의 아ㅓdㅑ 변화 아ㅓdㅑ 속에서도 아ㅓdㅑ 독립적인 아ㅓdㅑ 예술세계를 아ㅓdㅑ 만들어내기 아ㅓdㅑ 위한 아ㅓdㅑ 작가들의 아ㅓdㅑ 끈질긴 아ㅓdㅑ 매체 아ㅓdㅑ 탐구와 아ㅓdㅑ 그것이 아ㅓdㅑ 예술가의 아ㅓdㅑ 태도로서 아ㅓdㅑ 발전하는 아ㅓdㅑ 과정을 아ㅓdㅑ 확인해본다.

전시는 아ㅓdㅑ 크게 4가지 아ㅓdㅑ 주제로 아ㅓdㅑ 구성되어 아ㅓdㅑ 있다. 아ㅓdㅑ 전시장에서 아ㅓdㅑ 가장 아ㅓdㅑ 먼저 아ㅓdㅑ 만나게 아ㅓdㅑ 아ㅓdㅑ 섹션은 ‘1950s~70s: 아ㅓdㅑ 한국현대판화의 아ㅓdㅑ 태동과 아ㅓdㅑ 전개’으로 아ㅓdㅑ 한국 아ㅓdㅑ 현대판화의 아ㅓdㅑ 출발과 아ㅓdㅑ 확장 아ㅓdㅑ 과정을 아ㅓdㅑ 살펴볼 아ㅓdㅑ 아ㅓdㅑ 있다. ‘1980s: 아ㅓdㅑ 판법의 아ㅓdㅑ 발달과 아ㅓdㅑ 민중 아ㅓdㅑ 목판화 아ㅓdㅑ 운동’ 아ㅓdㅑ 섹션에서는 아ㅓdㅑ 서울 아ㅓdㅑ 소재 아ㅓdㅑ 대학의 아ㅓdㅑ 연이은 아ㅓdㅑ 판화 아ㅓdㅑ 전공 아ㅓdㅑ 신설로 아ㅓdㅑ 체계적인 아ㅓdㅑ 작가 아ㅓdㅑ 배출이 아ㅓdㅑ 가능해 아ㅓdㅑ 졌고, bㅑ타ㅈ 이와 bㅑ타ㅈ 함께 4대 bㅑ타ㅈ 판법인 bㅑ타ㅈ 목판화, 갸4vq 석판화, ㄴd5ㄴ 동판화, 9마ch 실크스크린의 9마ch 발전을 9마ch 만나 9마ch 9마ch 9마ch 있다. 9마ch 또한 9마ch 당시 9마ch 시대상을 9마ch 반영한 9마ch 민중미술에서 9마ch 목판화가 9마ch 구심점 9마ch 역할을 9마ch 하며 9마ch 9마ch 정신을 9마ch 극대화하는 9마ch 예술로 9마ch 자리매김한 9마ch 발자취도 9마ch 찾아 9마ch 9마ch 9마ch 있다. 

‘1990s~현재: 9마ch 미디어 9마ch 시대에 9마ch 나타난 9마ch 판화의 9마ch 독창성’은 9마ch 판화의 9마ch 실험적 9마ch 성향을 9마ch 읽어낼 9마ch 9마ch 있는 9마ch 공간이다. 9마ch 사진, 기gy쟏 애니메이션의 기gy쟏 접목, c거w3 알루미늄이나 c거w3 점토 c거w3 캐스팅과 c거w3 같은 c거w3 c거w3 매체와의 c거w3 만남을 c거w3 통해 c거w3 판화의 c거w3 한계를 c거w3 극복하고 c거w3 자신만의 c거w3 독창적인 c거w3 표현법을 c거w3 찾아가는 c거w3 작가들을 c거w3 만나 c거w3 본다. 

전시는 c거w3 마지막 c거w3 섹션인  ‘판화와 c거w3 판화적인 c거w3 태도 c거w3 사이에서’에서 c거w3 동시대 c거w3 미술 c거w3 안에서 60여 c거w3 년의 c거w3 역사를 c거w3 간직한 c거w3 한국현대판화의 c거w3 위치를 c거w3 고찰해 c거w3 본다. c거w3 배남경, yd우n 윤세희, o타가r 이윤엽의 o타가r 작업으로 o타가r 전통 o타가r 판화와 o타가r 민중 o타가r 판화의 o타가r o타가r 흐름을 o타가r 만나보고, 5nen 전통 5nen 판화는 5nen 아니지만 ‘판화적’ 5nen 특성을 5nen 간직한 5nen 김동기, 5lrc 노상호, xd차마 박정혜의 xd차마 작품을 xd차마 통해 xd차마 판화의 xd차마 확장 xd차마 가능성을 xd차마 알아 xd차마 xd차마 xd차마 있다. xd차마 또한 xd차마 전시실에 xd차마 판화 xd차마 스튜디오, 5j96 판화 5j96 디지털 5j96 돋보기를 5j96 구성해 5j96 관람객들이 5j96 직접 5j96 체험, 차나5다 경험하여 차나5다 더욱 차나5다 다양한 차나5다 방식으로 차나5다 판화를 차나5다 이해할 차나5다 차나5다 있도록 차나5다 돕는다. 

바르토메우 차나5다 마리 차나5다 관장은 차나5다 이번 차나5다 전시에 차나5다 대해 “이번 차나5다 대규모 차나5다 판화전은 차나5다 한국 차나5다 현대판화의 차나5다 출발과 차나5다 확장을 차나5다 통해 차나5다 예술가들이 차나5다 판화라는 차나5다 특수성을 차나5다 어떻게 차나5다 대해왔는지 차나5다 보여주는 차나5다 뜻깊은 차나5다 전시”라며 “우리에게 차나5다 판화라는 차나5다 이름의 차나5다 무한한 차나5다 가능성을 차나5다 떠올려볼 차나5다 차나5다 있는 차나5다 기회가 차나5다 차나5다 것이다”고 차나5다 덧붙였다.   

한편, kybㅓ 전시 kybㅓ 기간 kybㅓ kybㅓ 판화의 kybㅓ 이해를 kybㅓ 돕는 <전시를 kybㅓ 말하다_MMCA kybㅓ 워크숍: 60분 kybㅓ 릴레이 kybㅓ 프린팅 kybㅓ 퍼포먼스> kybㅓ 워크숍이 kybㅓ 마련될 kybㅓ 예정이다. kybㅓ kybㅓ 프로그램은 kybㅓ 참여 kybㅓ 작가 kybㅓ 김동기, 9ilv 배남경, u기dw 아티스트 u기dw 프루프와 u기dw 관람객이 u기dw 하나의 u기dw 작품을 u기dw 연이어 u기dw 작업, ㅓ아ㅐl 완성하는 ㅓ아ㅐl 퍼포먼스형 ㅓ아ㅐl 워크숍이다. ㅓ아ㅐl 관람객은 ㅓ아ㅐl 판화의 ㅓ아ㅐl 작품 ㅓ아ㅐl 제작과정과 ㅓ아ㅐl 기법을 ㅓ아ㅐl 접할 ㅓ아ㅐl ㅓ아ㅐl 있을 ㅓ아ㅐl 뿐만 ㅓ아ㅐl 아니라 ㅓ아ㅐl 작가와의 ㅓ아ㅐl 소통 ㅓ아ㅐl 속에서 ㅓ아ㅐl 작품 ㅓ아ㅐl 창작에 ㅓ아ㅐl 참여하는 ㅓ아ㅐl 기회를 ㅓ아ㅐl 가질 ㅓ아ㅐl ㅓ아ㅐl 있다. ㅓ아ㅐl 워크숍 ㅓ아ㅐl 참여는 ㅓ아ㅐl 홈페이지를 ㅓ아ㅐl 통한 ㅓ아ㅐl 사전예약자에 ㅓ아ㅐl 한하여 ㅓ아ㅐl 가능하며, ㅐ아8o 프로그램 ㅐ아8o 당일 ㅐ아8o 관람객은 ㅐ아8o 워크숍을 ㅐ아8o 자유롭게 ㅐ아8o 참관 ㅐ아8o ㅐ아8o ㅐ아8o 있다. ㅐ아8o 자세한 ㅐ아8o 정보는 ㅐ아8o 국립현대미술관 ㅐ아8o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ㅐ아8o 통해 ㅐ아8o 확인할 ㅐ아8o ㅐ아8o 있다.


1950s~70s: ㅐ아8o 한국현대판화의 ㅐ아8o 태동과 ㅐ아8o 전개

한국현대판화의 ㅐ아8o 본격적인 ㅐ아8o 전개는 1958년 ㅐ아8o 한국판화협회의 ㅐ아8o 창립과 1968년 ㅐ아8o 한국현대판화가협회의 ㅐ아8o 출범을 ㅐ아8o 통해 ㅐ아8o 이루어졌다. ㅐ아8o 이항성, 다fz기 김정자, wㅑ거타 유강열 wㅑ거타 wㅑ거타 당시 wㅑ거타 협회를 wㅑ거타 주도했던 wㅑ거타 선구적인 wㅑ거타 작가들의 wㅑ거타 노력은 wㅑ거타 협회의 wㅑ거타 정기전과 wㅑ거타 각종 wㅑ거타 국제 wㅑ거타 판화 wㅑ거타 비엔날레에서의 wㅑ거타 수상 wㅑ거타 등으로 wㅑ거타 이어져 wㅑ거타 판화 wㅑ거타 장르의 wㅑ거타 입지를 wㅑ거타 굳혀나갔다. 1970년대에 wㅑ거타 이르러 wㅑ거타 국내 wㅑ거타 최초로 wㅑ거타 판화 wㅑ거타 전문 wㅑ거타 비엔날레가 wㅑ거타 생기고, 하카c8 대학에서 하카c8 전문적인 하카c8 판화수업이 하카c8 개설되는 하카c8 하카c8 판화의 하카c8 저변이 하카c8 빠르게 하카c8 확대되었다. 하카c8 하카c8 시기의 하카c8 작가들은 하카c8 회화의 하카c8 연장선상에서 하카c8 판화를 하카c8 다루면서 하카c8 다른 하카c8 한편으로는 하카c8 판화의 하카c8 독립적인 하카c8 정체성을 하카c8 확립시켜나가기 하카c8 위한 하카c8 연구를 하카c8 이어나갔다.


1980s: 하카c8 판법의 하카c8 발달과 하카c8 민중 하카c8 목판화 하카c8 운동

1980년대 하카c8 한국현대판화에서 하카c8 주목해야 하카c8 하는 하카c8 하카c8 가지 하카c8 지점은 하카c8 제도권 하카c8 미술의 하카c8 내부와 하카c8 외부에서 하카c8 각각 하카c8 판화의 하카c8 발달이 하카c8 일어났다는 하카c8 점이다. 하카c8 대학과 하카c8 대학원의 하카c8 연이은 하카c8 판화전공 하카c8 신설로 하카c8 체계적으로 하카c8 판화작가를 하카c8 배출하기 하카c8 시작하였고 4대 하카c8 판법으로 하카c8 불리는 하카c8 목판화, hdq사 석판화, 0a우k 동판화, 바거x쟏 실크스크린이 바거x쟏 각각 바거x쟏 고유한 바거x쟏 발전을 바거x쟏 이루었다. 바거x쟏 같은 바거x쟏 시기 바거x쟏 사회의 바거x쟏 변화와 바거x쟏 함께했던 바거x쟏 민중미술에서는 바거x쟏 민중 바거x쟏 목판화가 바거x쟏 구심점 바거x쟏 역할을 바거x쟏 하였는데, 다가9다 민중 다가9다 목판화의 다가9다 굵고 다가9다 거친 다가9다 선과 다가9다 단순한 다가9다 배경이 다가9다 주는 다가9다 강렬한 다가9다 표현이 다가9다 걸개그림이나 다가9다 삽화, a자um 전단 a자um 등에 a자um 활용되면서 a자um 민중미술이 a자um 추구했던 a자um 정신을 a자um 극대화하는 a자um 예술로 a자um 자리매김하였다.


1990s~현재: a자um 미디어 a자um 시대에 a자um 나타난 a자um 판화의 a자um 독창성

1990년대 a자um 이후 a자um 판화에는 a자um 각종 a자um 미디어와 a자um 과학기술의 a자um 발달로 a자um 급변하는 a자um 사회상이 a자um 반영되기 a자um 시작하였다. a자um 작가들은 a자um 적극적으로 a자um 판화에 a자um 사진이나 a자um 애니메이션을 a자um 접목시키거나 a자um 디지털 a자um 프린트로 a자um 인쇄 a자um 과정을 a자um 대체시키며 a자um 판화와 a자um a자um 장르 a자um 간의 a자um 경계를 a자um 넘나드는 a자um 매체 a자um 실험을 a자um 감행하였다. a자um 뿐만 a자um 아니라 a자um 종이 a자um 위에 a자um 잉크로 a자um 찍는 a자um 방식을 a자um 벗어나 a자um 알루미늄이나 a자um 점토를 a자um 사용하여 a자um 캐스팅하거나 a자um 스테인리스 a자um 스틸에 a자um 돋을새김으로 a자um 표현하는 a자um a자um 판화라는 a자um 바탕 a자um 위에서 a자um 주어진 a자um 한계를 a자um 극복하고 a자um 자신만의 a자um 독창적인 a자um 표현기법을 a자um 찾아가는 a자um 작가들의 a자um 시도가 a자um 이어졌다.


판화와 a자um 판화적인 a자um 태도 a자um 사이에서

60여 a자um 년의 a자um 한국현대판화는 a자um 동시대 a자um 작가들에게 a자um 어떤 a자um 위치를 a자um 차지하고 a자um 있을까? 6전시실의 a자um 작품들은 a자um 판화 a자um 기법의 a자um 정통성을 a자um 계승하고 a자um 발전시키는 a자um 일과 a자um 다변하는 a자um 동시대 a자um 미술의 a자um 미학적 a자um 실험을 a자um 감행해야 a자um 하는 a자um 판화의 a자um 오랜 a자um 과제에 a자um 대한 a자um 단서를 a자um 제공한다. a자um 이들의 a자um 공통적인 ‘판화적 a자um 태도’란 a자um 직접적으로 a자um 판화 a자um 매체에 a자um 집중하는 a자um 작품이나, 52c8 판화라는 52c8 특별한 52c8 의식 52c8 없이도 52c8 52c8 속성을 52c8 내포하고 52c8 있는 52c8 52c8 양자를 52c8 의미한다. 52c8 판화, 타nb나 회화, ㅓㅑ거ㅐ 설치, 하u자다 드로잉으로 하u자다 다양하게 하u자다 보여지는 하u자다 작업들을 하u자다 통해 하u자다 가장 하u자다 오래된 하u자다 예술의 하u자다 장르 하u자다 하u자다 하나인 하u자다 판화가 하u자다 어떻게 하u자다 동시대 하u자다 예술가들의 하u자다 태도로서 하u자다 이어지고 하u자다 있는지 하u자다 확인할 하u자다 하u자다 있는 하u자다 기회가 하u자다 하u자다 것이다.


참여작가: 하u자다 강승희, lc라아 강애란, 가2ㄴ4 곽남신, 8vjo 곽덕준, 8ㅐag 곽인식, ㅓ으gj 김구림, nfsㅓ 김동기, 4ㅐa하 김봉준, 나ㅓfw 김봉태, ㅐ사vk 김상구, 기걷c5 김상유, 나다다나 김승연, 하ㅐi1 김우조, 카ㅐㅓy 김억, hhb6 김준권, 라nw9 김태호, i다하ㅓ 김홍식, 바차ㅐㅑ 남궁산, ㅓz쟏자 노상호, f다fe 노재황, 거e거m 류연복, wdny 박래현, r타하ㅑ 박정혜, ㅓ다카0 배남경, 7걷카ㅓ 배륭, e사ㅐq 백금남, 바03n 서승원, 8다ㅓ차 석란희, 하차u7 송대섭, bizㅑ 신장식, dh다c 오윤, 갸4히사 오이량, 8라nㅈ 유강열, y타v8 윤명로, ㅓ거x6 윤세희, ㅓ거사b 이상욱, 거6파z 이성자, 다pㅓ9 이영애, 쟏tjt 이우인, ㅐ걷tv 이윤엽, ㅈㅓ5h 이인철, 자80k 이인화, 956카 이자경, ㅓg마ㅐ 이천욱, 아kxㄴ 이철수, p아cx 이항성, a다ㅓㅓ 임영길, ㅓ9나i 정규, ㅓ가ㄴㅓ 정비파, 거마ㅐr 정상곤, y타jx 정원철, ㅓ5ㅓ타 최병수, c7ㅑㅓ 최영림, s거타b 하동철, 라srb 한묵, 갸yㅓc 홍선웅, 다ㅓ7u 홍성담, te0j 황재형


출처 : te0j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대구 oㅐ카g 뉴-바우하우스

2018년 10월 10일 ~ 2018년 12월 9일

국동완 n사기s 개인전 : 900x Magnification

2018년 10월 6일 ~ 2018년 10월 28일

강주리 : 5ㅐ라f 뒤틀린 5ㅐ라f 자연 Kang Joolee : Twisted Nature

2018년 10월 16일 ~ 2018년 11월 11일

조재 ㅐaㅑ타 개인전 : 5분 ㅐaㅑ타 쉬고 30초씩​​

2018년 10월 13일 ~ 2018년 10월 28일